본인들 스스로가 그 가챠 모델이 살아남고, 패키지 모델은 사실 그 대다수 사람들이 알듯이 그다지 성공적이진 않았던거 생각하면
가정을 하는게 현실을 분석하는거보다는 당연히 아래가 될 수밖에 없으니 어쩔수가 없기는 해.
옶겨타는 이유도 개개인마다 다르긴 하지만 게임의 흥행성같은거나
어떤 대세감같은게 강하게 작용하거나
실제로는 그 매출에서 나오는 광고의 힘내지는 팬덤의 힘이 사실 정말 그런 과금성의 측면에서 남을 놀리고 다닐수 있을만큼 무결할까는
아니요긴 해서.
실제로 그런건 원하면 그런 게임을 성공시키면 됩니다라는 생각이 나는 들긴 하고,
그런 경우가 가챠겜만 아니라 사실 일반 게임에도 많이 있어서 기분이 묘하기는 해...
실제로 가챠 게임 자체도 생각보다 무과금으로 하는 사람들을 핵고래 과금러들이 엎어주는 구조가 큰데
여기서 저 무과금-핵과금 구조가
일괄 패키지 구매보다 좋았으니
그 넥슨이 그 부분과금모델의 대명사로 본인을 증명했던 역사가 있던거고
가챠게임도 사실 거기서 별로 논법이 다르진 않음..
재밌는건 칸코레 위시한 코레계붐이 사이게 비롯한 도넘는 소샤게들 과금체계때문에 생긴거였는 ㅋㅋㅋㅋㅋ
재밌는건 칸코레 위시한 코레계붐이 사이게 비롯한 도넘는 소샤게들 과금체계때문에 생긴거였는 ㅋㅋㅋㅋㅋ
그리고 그게 어떻게 죽게됬는지는 이미 일본 증명 한국증명 중국증명을 오타쿠들 스스로의 손으로들 해냈지.
근데 벽람은 스킨만 팔면서도 앵간한 가챠겜들 이겨먹는 수준으로 잘 살아있기도함
그리고 가챠겜들도 천장이나 반천장 월정액 패스같은걸로 이제 눈속임에 능숙해져서
잘 버티긴 하는데 그래도 역시 동일한 과금모델을 가진 일반픽들에 비하면 그 정가로 다가갈수 있는 유저풀이 확 차이나다보니 체급차가 너무 벌어지긴 하더라... 그리고 이젠 그 가챠게임들도 무료를 섞는데 능숙해져서 몸집을 만만치않게 키울수가 있으니 정가가 주인 애들이 오히려 뒤쳐져버린게 현실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