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보스전 시점 캐릭터별 직업 랭크. 맨 앞의 직업으로 올라갔습니다.
이치반: 용사 99 프리터 35 기동대원 61 보디가드 30 호스트 33 해체업자 65 점술사 18 뮤지션 5
아다치: 기동대원 99 형사 99 댄서 45
한준기: 호스트 99 히트맨 99 기동대원 36 해체업자 30 점술사 33 요리사 15
난바: 노숙자 99 악마 61 해체업자 60 점술가 42 뮤지션 38 댄서 10 요리사 5
쵸우: 마피아 99 댄서 80 기동대원 55
사에코: 아이돌 95 누님 85 나이트퀸 62 작은마담 55 캬바걸 22
에리: 누님 99 아이돌 99 딜러 40 캬바걸 37 사무원 20
# 직업 노가다의 기준?
1) 남캐들은 일단 HP 수급이 가능한 기동대원과 해체업자 랭크를 많이 올렸습니다. 그 다음엔 각각
이치반: 천둥점, 신의 구제, 얼음통, Endless Love 전부 습득. 슈파밀에서 용사 이치반은 전체 힐이 본업이지만, 준기와 난바의 마딜을 거들어줄 만큼은 키워야 몹들 딸피 남았을 때 후환이 덜했습니다. 파티에서 Endless Love 쓸 수 있는 구성원은 많을수록 좋고요.
아다치, 쵸우: 댄서로 순발력 보정. 쵸우는 막보에서 전설의 김치 먹이고 봉염무도 난사하니까 순발력 올린 보람을 톡톡히 느꼈는데 아다치는 잘 모르겠네요.
난바, 한준기: HP와 공격마력 수급. 둘 다 까딱하면 푹찍이라 어퍼작을 하든 외노자런을 하든 HP가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저렇게 올리고도 준기가 사망전대에 드나들었습니다.
2) 여캐들은 누님과 아이돌 두 가지 올리고 나서 별로 할 게 없었어요. 사에코는 HP가 적다는 약점을 보완하려고 나이트퀸, 에리는 반대로 턴 빨리 잡는다는 강점을 살리기 위해 딜러로 외노자런을 조금 돌았습니다.
DLC 없으신 분들은 둘다 아이돌만 99 채우고 딜러와 나이트퀸 70-80 정도, 캬바걸은 얼음깨기 배울 정도만 올리면 되지 않을까 해요.
- - - - - -
# 소결
주로 이치반, 사에코에게 전설의 김치 아낌없이 쓰고, 에리랑 난바로 공방깎 자주 걸고, 자힐이든 타힐이든 HP 최소 1500 (난바는 당연히 최대치) 유지하며 천천히 피 깎아주니 시간이 오래 걸렸을 뿐 클리어는 그닥 어렵지 않았습니다. 저처럼 준기 주로 쓰면 보스전에서 자주 죽는데, 다음 턴에 다시 죽는 한이 있어도 끈기있게 바로 죽는 족족 계속 살려주고요. 슈파밀 총 4시간 보스전만 1시간 반 좀 넘게 걸렸습니다.
# 소감들
- 모든 직업 만렙, 모든 무기 극극강화 필요없었습니다. 국내 커뮤와 달리 해외에선 둘다 달성하지 않고도 클리어한 후기가 많습니다. 극극무기는 많을수록 좋겠다만, 6-7강 정도에서 도전해도 딜은 들어갔습니다
- 싸움신의 마우스가드는 슈파밀 도전할 정도로 성장한 시점에서 쓸모없습니다. 아다치 빼면 모든 캐릭터의 마나가 이미 1000 내외인데다, 슈파밀에서는 텐도 빼면 전기에 약한 모든 몹들을 천둥점, 행업, 전자스톰 세 가지로 충분히 상대할 수 있기 때문에 마나를 유독 많이 먹는 새틀라이트 레이저의 쓰임새가 적어집니다.
- 노멀만 하신 분들이라면 주의할 점인데, 슈파밀에선 마비 걸리지 않고서야 명중률이 확 떨어집니다. 아다치 행업과 이치반 각오의 찌르기 성공률이 체감상 반반보다 아래였습니다. 극 스킬 아낌없이 쓰시고, 아이템이나 시라카와 딜리버리로 꼬박꼬박 마나 채워야 속편합니다.
- 난바, 준기, 사에코는 포목류로 HP 보충하면 유용하나, 이치반만큼은 포목 없이도 1800은 되어야 막보 상대로 대신석과 4신의 팔찌를 모두 달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 스펙을 따라가면 1850이 조금 넘습니다.
- 보스전은 페이즈별로 어떤 캐릭터를 쓸지 사전에 계획해서 7명 모두 골고루 활용했습니다. 예를 들면 쵸우 스타팅으로 내서 초반 폭딜 넣거나, 새틀라이트 레이저 맞기 직전 전기내성 70프로 채운 아다치 전봇대 시킨다거나. 막보가 동료 부르기 전에 난바 미리 올려서 불 지를 준비 하거나 등등.
- 대신석은 챔피언 레슬러/길리맨에서 이치반 1개, 막보에서 난바 1개씩 깨졌습니다. 특히 전자는 느낌이 이상해서 달아뒀는데 클리어 성패를 가를 만큼 결정적이었습니다. 레슬러가 약점이 뚜렷하지만 피통이 큰데다, 길리맨 턴이 빨라 운나쁘면 카스가가 2연타로 다굴당해 죽기 쉽습니다.
- 이치반 전설의 김치 효과가 유효할 때 수수께끼의 미소를 버틴다면 꼭 한 번 턴이 돌아오는데, 그 때 마조아저씨 불러서 전원 생존했습니다. 와타세랑 다이고 딜리버리 둘다 한 번도 안 씀...ㅋㅋㅋ
- 준기 카미야마 깔창 신겨서 순발력 600 채우면 거의 대부분 첫 턴은 잡아줬습니다. 공자왈 맹자왈 수준이지만 천둥점으로 마비를 걸 찬스가 생긴다는 점에서 첫 턴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 조심해야할 잡몹은 폭주대장, 죽음의 대못, 챔피언 레슬러, 길리맨, 한탄의 무사입니다. 운빨 차이가 있겠다만 한탄의 무사가 마비 안 걸려서 조금 고생했고, 죽음의 대못 즉사기 못 쓰게 일점사하는 동시에 같이 나오는 폭주대장을 견제하기가 까다로웠습니다.
- 화신과 수신의 부적 최대한 많이 모으면 발명가 트리오 상대할 때 편합니다. 마찬가지로 일반 파밀 돌면서 잡몹들마다 가장 데미지를 덜 받는 장비 세팅을 미리 구상해놓고 슈파밀에서 돌려쓰는 게 좋습니다.
- 버그인지 모르겠지만 귀자모신 부적 달고 입장하니까 문지기 로봇이 안 나왔습니다. 클리어가 목적이라면 전투 한 번이라도 덜 하는게 속 편하죠.
- 저스트가드는 축시의 저주로 인한 즉사를 막기 위해서라도 일반 파밀에서 많이 연습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타이밍이 짜지 않기 때문에 일반 파밀에서 여러번 연습해보면 실전에서 거의 다 막습니다. 막상 텐도의 즉사기는 일반 파밀과 슈파밀 모두 한 번도 겪지 않았습니다.
- 막보가 부르는 동료 3명은 귀찮더라도 맞고 힐하고 반복하는 와중에 모기딜로 각개격파해야 합니다. 막보 포함 넷 모두 딸피일 때는 최소 1000데미지를 주는 큰 기술을 쓰기 때문에 여럿을 동시에 딸피로 만들어놓고 바로 마무리 못하면 이 기술들에 연속으로 맞고 죽습니다. 다만 막보가 모든 마법 속성 공격에 내성이 있고, 동료 3명은 모두 약점이 다르기 때문에 천둥점 정도는 괜찮습니다.
- 막보는 모든 물리공격이 평타로 들어갑니다.
- 마지막으로 어퍼는 지나가다 발견한 울트라어퍼 2개, 드래곤카트 돌리면서 모은 가드어퍼 13-15개 말고 따로 노가다 안했습니다.
# 맺음말
일반 파밀까지는 진삼국무쌍같았지만 슈파밀만큼은 턴제답게 아주 복잡하고 재미있는 체스를 두는 느낌이었습니다. 이제 용8이나 저지먼트 차기작 나오기 전까지 이진쵸를 떠나 잠시 일상으로 돌아갑니다. 아니다 로저 다람쥐 찾으러 갑니다.
질문있으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밥 값이상 하는 짱짱맨 직업 기동대원좌....
정말 그렇습니다 제일 안 맞을것같은 난바를 기동대원으로 키운 분들도 많은데 영상 보니 대부분 주력으로 굴리더라고요
첫 플래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플탐 세자릿수 찍은것도 스카이림 이후 처음이네요!
PS4판 용과 같이 7로 시리즈 입문했는데 재미있었습니다. 플래티넘 축하드립니다.
플레, 플래 검색 후에 축하 댓글을 적었습니다. 늦은 축하 댓글 양해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