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번하게 발생하는 스터터링 문제 때문입니다.
참고로 PC판도 이런 문제가 있는데
이건 제가 5년 전에 찍은 PC판 영상인데, 당시에 제가 쓰던 컴퓨터 사양은 이랬습니다.
OS:Window 10 pro (64-bit)
시피유:I7 7700k
마더보드:MSI Z170A
메모리:16GB
그래픽카드:GALAX GTX 1080 Ti EXOC / EXOC White G天命
SSD:Samsung 850 evo 500GB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388.71(당시 엔비디아에서 제일 최신 버전)
-그래픽 옵션은 1080p 풀옵이고, 흔히 데드 스페이스 2 PC판에서 '60프레임 + 수직 동기화'를 적용하는 방법으로 그래픽카드 제어판에서 수직동기화를 켰음.
분명히 사양이 충분한 수준을 넘어서 PC판의 권장 사양을 훨씬 뛰어넘은 PC나 엑스박스 시리즈 콘솔에서 이런 스터터링 문제가 발생하는 걸 보면, 이는 단순히 하드웨어의 사양이 딸려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제 짐작으로 게임큐브에서 30프레임으로 구동되는 바이오하자드4 원작(2005)이 다른 기종에서 60프레임으로 구동되는 리마스터판으로 재출시되었을 때 게임큐브에 없었던 문제점들이 발생하는 사례처럼 데드 스페이스 2편의 게임 엔진이 7세대 게임기의 개발환경 및 30프레임에 맞춰진 구식 소프트웨어라서 억지로 60프레임으로 구동되면 스터터링 문제가 발생한다고 추정합니다.
실제로 PC나 엑스박스 시리즈 콘솔이나 각각 인게임 30프레임 수직동기화를 켜거나 FPS 부스트를 꺼서 30프레임으로 구동하면 60프레임으로 구동할 때보다 상대적으로 스터터링 문제가 줄어듭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K1nvqgRX-c 저는 인 게임 세팅에서 수직 동기 끄고 반디캠으로 60프레임 제한 시켰습니다. 영상 중간에 살짝 프레임 튀는거 있는데 영상 녹화해서 생긴거고 실제론 60칼고정입니다.
제가 언제 그까지 플레이 합니까, 옛날에 엔딩 본 겜인데 저는 스타터링 프레임 문제 없이 플레이 했습니다.
저도 pc로 데드스페이스2 했는데 저는 아마 인게임 수직동기 끄고 다른 외부프로그램으로 수직동키 켰나 하튼 다른 세팅해서 스타터링 전혀 없이 그냥 칼고정 60프레임으로 매끄럽게 잘 돌렸네요. pc는 세팅하면 스타터링 없이 60프레임으로 잘 돌아가긴 합니다. 참고로 umpc 로갈리로도 스타터링 없이 60프레임 고정으로 잘 돌렸습니다.
칼고정 60프레임 확실히 맞습니까? 물리엔진 버그를 감안하고 Fast sync를 걸어서 한 200 이상을 넘는 프레임빨로 스터터링 문제를 줄이는 PC판 영상은 여러 번 봤지만, 스터터링이 단 하나도 없는 칼고정 60프레임은 믿기 힘드네요 ;; 무슨 외부 프로그램으로 수직동기화를 적용하셨는지 알고 싶고 이왕이면 제 본문에 제가 테스트한 영상을 올린 것처럼 사용하시는 PC나 로그 엘라이에 프레임 표시기나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테스트하신 영상을 보고 싶습니다.
루리웹-4709277090
https://www.youtube.com/watch?v=TK1nvqgRX-c 저는 인 게임 세팅에서 수직 동기 끄고 반디캠으로 60프레임 제한 시켰습니다. 영상 중간에 살짝 프레임 튀는거 있는데 영상 녹화해서 생긴거고 실제론 60칼고정입니다.
한 장소에서만 계속 맴도는 장면 가지고 60칼고정이라는 말을 저 보고 믿으라는 겁니까? 최소한 제 영상과 똑같은 구간에서 테스트한 영상을 보여주세요. 제 영상 '1분 58초' 구간이나 '2분 11초' 구간요. 참고로 이 구간들은 제일 위 엑스박스 시리즈 콘솔판을 테스트하는 영상들에서도 비슷하게 스터터링이 발생합니다.
루리웹-4709277090
제가 언제 그까지 플레이 합니까, 옛날에 엔딩 본 겜인데 저는 스타터링 프레임 문제 없이 플레이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