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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화자체가 의미가 없어지지
예전금화는 정말 금이라 그 자체에 가치가 있음
사실 엘프 수명이라던가 과학과 마법의 발전이라던가 판타지를 설정을 꿰면 이상하지만 판타지니까 그럭저럭 넘기면 됨 ㅋㅋㅋ
금도 엄청나게 많아지면 가치가 하락함. 저 시대에 반도체 개발이 있었을리 없으니 금 자체의 성능을 활용하지는 못했을 듯. 금의 반짝이는 점과 희소성이 가치의 대부분을 차지했음.
맞는말ㅇㅇ 심지어 금 자체에 활용가치가 있는 오늘날에도 저렇게 끝도 없이 무한히 얻을수 있다면 가치떡락은 예정된 수순일듯
폐자원 재활용은 상당한 기술수준에서야 가능함. 그리고 무겁잖아.
모든 작품이 다 그렇겠지만 설정을 독자가 "아니 ** 말도 안되네"가 나오지 않게 잘 조율하는 것이 명작의 기준이니까 ㅋㅋㅋ
국가에서 위폐 처벌이 엄중한 이유 경제의 근간을 무너뜨림
온라인 게임에선 그래서 보통 npc들이 재화를 회수하고 있음.. 하지만 현실세계라면 npc가 얻은 재화가 사라지는게 아니라 그게 계속 시중에 유통될테니 훨씬 심각할듯
김7l린
갑자기 생각나네
ㅈㄴ 옛날 양판소 아니였나. 갑자기 라노벨이 되부렀어
신 한놈이 화투중독
먼데 머리 길럿냐 재? 갈떄 빡빡이 아니엇냐
엥? 라노벨이 되버렸네?
멸망(경제)
저러면 즉시 화폐를 바꾸던가 해야겠지? ㄷㄷ
루리찌
금화자체가 의미가 없어지지
루리찌
예전금화는 정말 금이라 그 자체에 가치가 있음
정체불명1
금도 엄청나게 많아지면 가치가 하락함. 저 시대에 반도체 개발이 있었을리 없으니 금 자체의 성능을 활용하지는 못했을 듯. 금의 반짝이는 점과 희소성이 가치의 대부분을 차지했음.
루리찌
국가에서 위폐 처벌이 엄중한 이유 경제의 근간을 무너뜨림
asubuhi
맞는말ㅇㅇ 심지어 금 자체에 활용가치가 있는 오늘날에도 저렇게 끝도 없이 무한히 얻을수 있다면 가치떡락은 예정된 수순일듯
사실 엘프 수명이라던가 과학과 마법의 발전이라던가 판타지를 설정을 꿰면 이상하지만 판타지니까 그럭저럭 넘기면 됨 ㅋㅋㅋ
내가봤던거중에 드래곤들이 발전막을려고 주기적으로 물갈이하고 저런 발전나올려고하면 밑에놈들 시켜서 제거하더라
귀촉새
모든 작품이 다 그렇겠지만 설정을 독자가 "아니 ** 말도 안되네"가 나오지 않게 잘 조율하는 것이 명작의 기준이니까 ㅋㅋㅋ
저게 아마 판타지의 탈을쓴 sf소설이었음 관리하라고 만든 모듈들이 저 따구로 관리하고있었으니
스크랩드프린세스 생각나네
마왕이 인간세계에 돈을 풀었다!
몹들 장비 벗겨서 자원으로 재활용하면 되잖아 왜 돈만 줍지?
금산사
폐자원 재활용은 상당한 기술수준에서야 가능함. 그리고 무겁잖아.
몬헌마냥 기술력이 없나봄
실제로 온라인게임에서 벌어지는 인플레현상
루리웹-21723649
온라인 게임에선 그래서 보통 npc들이 재화를 회수하고 있음.. 하지만 현실세계라면 npc가 얻은 재화가 사라지는게 아니라 그게 계속 시중에 유통될테니 훨씬 심각할듯
리니지 1이 초반에 다른 mmorpg게임을 제끼고 지속적으로 흥할 수 있었던 이유가 화폐 안정성에 대한 연구가 있었기 때문. 예를들어 자신에게 적정 사냥터에서 사냥하면 시간당 1~2천 아데나 정도 벌게끔 설계 했음. 대략 6천 아데나어치 물약을 사가지고 사냥갔다가 돌아오면 7천 아데나 어치 벌어오고, 운좋으면 좋은 장비나 주문서 얻을 수 있는 시스템. 생각보다 바다이야기(슬롯머신)시스템과 많이 비슷함. 그래서 안정적으로 현금 거래가 가능했고, 린저씨들이 폭발하는 발판이 됨. 그 후 많은 게임들이 비슷한 시도를 함. 데이얀 푸헬스(무기강화) 10만~7만, 젤고머(갑옷강화) 3만 이 가격 유지가 수년간 지속되었었음.
안이 화폐개혁 한번 하면 땡이잖아
저렇게 레벨업한 모험가들은 정부를 향하게 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