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mmo만 나올 정도로 황금기였는데 사람들 시간도 많이 사라지고 숙제에 대한 압박도 심하고 시간 갈아넣어야하는 mmorpg가 힘들 수 밖에 없음 그게 게임 기본 구조니깐 그래서 mmo에서 돈으로 해결되는 부분들이 생겨난거고 그 부분이 타락해서 지금의 리니지라이크 게임들을 만든거같음
한때 mmo만 나올 정도로 황금기였는데 사람들 시간도 많이 사라지고 숙제에 대한 압박도 심하고 시간 갈아넣어야하는 mmorpg가 힘들 수 밖에 없음 그게 게임 기본 구조니깐 그래서 mmo에서 돈으로 해결되는 부분들이 생겨난거고 그 부분이 타락해서 지금의 리니지라이크 게임들을 만든거같음
진짜 시간이 문제는 맞음 바람클래식 다시 나온다길래 오 한번 해볼까 했다가 파티플 시간 생각해보니 아 이건 아니라고... 망설이던 사이에 운영 시작부터 개ㅆㅊ내는거 보고 관둠
mmo자체가 전부 죽은게 아니고 한국에서는 인기가 없어지고 있는게 맞음
북미시장에서도 죽어가는게 보임
mmo자체의 소퇴보다는 예전에는 온라인게임이라고 할만한게 대부분 mmo였는데 요즘은 다른 온라인 장르랑 파이를 완전히 나눠서 그런거 같기도 함
그 파이가 점점 더 세분화되면서 죽어가는거지 뭐
국내 양산형 MMO 모바일겜 회사들이 MMO 떡락 시키는데 한 몫 했지...
어떻게 기술은 발전하는데 쓸 수 있는 시간은 점점 사라지는 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