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펑1 생각하는 사람한테는 좀 많이 실망할 수 있음
프펑1은 철 나무 석탄 증기심, 식량의 5개 자원으로 최대한
조절하면서 생존하는 시티빌더로 위장한 생존겜이었는데
프펑2부터는 갑자기 파벌 등의 정치도 신경써야 하고
자원도 노동력,
으열우표, 자원(전작의 나무?), 건설 자재(전작의 철), 석탄, 석유, 식량, 물자(사치재?, 수리도구)
위생, 치안로 갑자기 세분화 되었고 이거 짓는 것도 도로만 지으면 땡인게 아니라
쇄빙이라는 타일 건설한뒤 구역으로 정하는 겜이 되버림
안 그래도 연구, 정치 동시에 해야하는데 자원도 너무 세분화 되었고, 이거 생산하는 것도
단순하게 된게 아니라 무슨 허브, 건물(애드온) 같은거 붙여야 어떤 효과를 얻는데 이거 챙기는 것도 머리 아픔 ㅅㅂ
특히 2장 부터 갑자기 도시 2개 운영해야 하는데 진짜 머리 깨지는줄 알았음
제작진들이 뭘 원하는지는 알겠는데 너무 과잉이고 너무 불편함
차라리 자원 부분에서 단순했으면 괜찮았을거 같은데
정치도 운영도 아직 너무 미완성 같음
프로스트펑크2는 뭔가 프펑1 후속작이 아니라
프펑 세계관의 딴겜 같음
1편이 리얼 극한의 똥꼬쇼로 어떻게든 살아남아보려고한다면 2편은 이시팔련들이 선조들이 개같이 살아남은걸 발판으로 어느정도 편해지니 다시 예전처럼 정치질 시작했다 이거로보면됨
즐거운 골빠개짐이 아니라 “이걸 왜 이렇게까지”하는 골빠개짐인가
생존겜이 트로피코가 된거구만
정치질이 문제가 아니라 시티빌더 시스템이 너무 복잡함 당장 신경써야 하는게 노동력, 열우표, 조립식 건물, 열기, 석탄, 석유, 주거, 식량, 자재, 물자, 치안, 위생, 영구동토팀 건물, 허브, 구역, 쇄비 ㅇㅈㄹ 해야하는게 제일 큰문제임
하지만 단순함 그대로 내놓았으면 확장팩에 2붙였디고 욕먹을꺼아냐~
엄청나게 난이도가 하드해졌다는 거지?
ㅇㅇ 진짜 완전 딴겜임
즐거운 골빠개짐이 아니라 “이걸 왜 이렇게까지”하는 골빠개짐인가
문제 1개를 해결하려고 해결 과정 6개를 동시에 신경써야함
절대 이게임은 1생각하고 안되는 별개의 게임이라고 생각함 시팔 시스템이 달라져도 너무달라짐 ㅋㅋㅋ
ㄹㅇ
GRIS
1편이 리얼 극한의 똥꼬쇼로 어떻게든 살아남아보려고한다면 2편은 이시팔련들이 선조들이 개같이 살아남은걸 발판으로 어느정도 편해지니 다시 예전처럼 정치질 시작했다 이거로보면됨
정치질이 문제가 아니라 시티빌더 시스템이 너무 복잡함 당장 신경써야 하는게 노동력, 열우표, 조립식 건물, 열기, 석탄, 석유, 주거, 식량, 자재, 물자, 치안, 위생, 영구동토팀 건물, 허브, 구역, 쇄비 ㅇㅈㄹ 해야하는게 제일 큰문제임
이건 자체 모딩툴있으니까 아마 해결어느정도될거라고봄 지금 어느정도 문제점들이
생존겜이 트로피코가 된거구만
겜 방향성을 생각하면 수정할것 같진 않은데. 유보가 아니라 저런거 싫어하면 걍 포기해야함 점수도 수작으로 나온거 보니 걍 이런거 좋아하는 사람들 취향에 맞춘듯
문명 시리즈 생각하면 되나보네
문명은 턴제고 내정도 쫓기는거 없이 천천히 해도 되는데 요거는 실시간에 멜서스 트랩 체험겜이라 분위기가 완전 다르다 생각함..
그런의미가 아니라 4,5,6시리즈마다 호불호가 갈려서 원하는 시리즈를 하게 된다 하더라구
흠 확실히 5->6 느낌이긴 함
하지만 단순함 그대로 내놓았으면 확장팩에 2붙였디고 욕먹을꺼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