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서사를 지향하는 스토리텔러는 ‘대중이 예상하지 못한 것’을 보여 주는 이상으로 ‘대중이 보고 싶어 하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영화 평론가 로버트 워쇼는 “독창성은 그것이 관객의 명확한 기대를 근본적으로 변형시키지 않고 강화하는 범위 안에서만 허용된다”라고 했죠.
중략
기발한 이야기와 좋은 이야기는 다릅니다. 독자들이 기발하다고 평가하는 이야기는 지금까지 본 적 없는 독특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펼쳐 나간 이야기겠지요. 흔히 기발함은 세계관(설정)에 붙는 수식어로 여겨집니다만 캐릭터가 독특하거나 사건이 독창적일 수도 있습니다. 대형 히트작은 ‘익숙한 세계관 + 독특한 매력의 캐릭터’ 조합이나 ‘익숙한 세계관 + 독창적인 사건 설계’의 조합에서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중략
여기까지 읽고 ‘아직 그 누구도 ㅂㅈ 못한 독창적인 세계관’을 배경으로, ‘그 어떤 기존 캐릭터와도 닮지 않은 참신한 인물들’이, ‘매 순간 독자의 허를 찌르는 전개’를 펼쳐 나가는 이야기를 써야지, 하고 주먹을 꼭 쥐었다면 힘을 좀 풀어 보기를 권합니다.
인물, 사건, 배경 중 하나만 독특해도 충분히 좋은 작품이 나옵니다.
더 솔직히 말하면 인물, 사건, 배경이 모두 참신한 작품은 독자의 지지를 받기 쉽지 않다고 봅니다. 독자 입장에서는 어딘지 모르는 곳에서(낯선 배경), 누군지 모르는 사람의 손을 잡고(낯선 캐릭터), 도무지 감도 잡을 수 없는 일을 하라고(낯선 사건) 지시받은 셈이거든요. “내가 왜 그래야 해?”라면서 다른 작품으로 옮겨 간대도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 <스토리, 꼭 그래야 할까?> (양혜석.문아름 지음)
참신한 작품이란 낯설고 파격적인 작품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모두가 친숙하게 여기는 어떤 소재가 새롭게 재해석됐다는 인상을 주는 작품을 말합니다. 오히려 너무 실험적인 작품은 플랫폼이나 제작사의 투자를 받기가 매우 힘든 실정입니다. 친숙한 동시에 참신해야 한다는 아이러니는 상업예술 작가가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 중 하나입니다. 예로부터 작가들은 참 까다로운 기대를 받아왔습니다.
- <웹툰 기획 무작정 따라하기> (최이지 지음)
예술작품을 하겠다면 완전히 새로운걸 해도 되지만 대중문화, 상업작품을 한다면 저 위에 말이 옳지
"맞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