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쓰는 뻘글. 반박 시 광마회귀는 전통무협이다.
대부분의 소설 장르는 현실에 상상력을 더하는 것으로 재미를 더한다. 무협지 역시 마찬가지.
특히 무협지는 중세~근대에 이르는 중국 생활방식이나 정세, 정치, 행정, 집단을 변형해서 잘 사용하는 창작물이다.
무협지에 등장하는 가장 유명한 집단은 심산유곡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 사람 때리는 법을 갈고 닦는 스님집단인 소림사다.
(참고로 소림사는 중국 숭산에 있으며, 중국 선종5가 중 조동종 본산이라고 속한다고 한다)
얼마나 연구했냐면 백보 밖에 사람을 때리고 싶어서 만든 백보신권, 대자대비한 여래의 마음으로 사람을 찍어 누르는 여래신장 등이 대표 무공이다.
이렇듯 소림사가 유명한 이유도 사람 때리는 스님. 바로 무승들이 탄생한 절이란 인식 때문이다.
이런 무협지스러운 설정이 완전한 허구인 것은 아닐 듯하다.
한중일 동아시아 3국 역사를 보면 사람 때리는 스님이 꽤 중요한 역할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국가가 나한테 해준것도 없는데 어려움이 생기면 분연히 떨쳐 일어나는 민초, 바로 무승이다.
(사실 큰 절은 나라에서 정치-사상적으로 지원해준게 있어서 민초라고 하기는 좀 그렇다)
꼭 전쟁이 아니라도 산 속에서 사는 스님이란 직업 특성 상 짐승, 산도적, 패잔병 들을 수시로 만나게 되며,
다른 절에 심부름 가거나 그동안 배운 것을 교류하려 이동할 때도 자신을 보호할 수단이 있어야 했다.
이런 필요성에 따라 스님도 무술을 배웠다. 한국식으로는 불교무술, 중국이나 일본은 모르겠다.
(일본은 그냥 중이 언월도로 사람베고, 술먹고 고기먹다가 숙청당하기도 했다더라. 노부나가 만화책에서 본듯.)
한국 국술원 홈페이지 불교무술 소개에 따르면
중국은 동물 그 자체 동작에서 본받은 무술(형의권)을 사용했다고 기록돼 있는데,
아마도 중국 문혁때 비급이 다 타버려서 동네 무관에서 형의권을 급하게 공수했다는 설을 지지하는 듯하다.
(참고로 이는 무당파에서도 발생한 사건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실제로 한국 무협지에서는 대부분 비살상 병기에 속하는 권, 각, 장, 봉법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오는데,
불교에 귀의한 수행자가 지켜야할 다섯 계율 중 불상생계를 지키기 위해서다.
살생을 하면 안되니까 마교 종자의 발다리 근육(힘줄)을 자르고, 내장(단전)을 완전히 망가뜨려
눅눅하고 햇볕이 안들어 이끼랑 곰팡이 잔뜩 낀 동굴이나 뇌옥에 가두는 대자대비한 마음가짐으로 죽지 않게 지켜보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무술은 어디서 배워 온 걸까?
많은 무협지에서는 소림사에서 면벽수련을 통해 심기체정을 단련한 달마 대사의 수행법, 혹은 달마 대사의 제자인 혜가 대사의 수행법을 근본으로 삼는다.
이후 혜탈(깨달음)에 이른 많은 스님이 수련과 명상을 통해 깨달은 것을 쌓아서 소림 칠십이종절예로 집대성 된다는 설정이 표준이다.
물론 현실은 이와 다를 것이다. 여기서부터는 뇌피셜이 꽤 많은 가설이니 참고만 하자.
한국영화 달마야 놀자. 깡패가 불교 사찰로 도망쳐서 몸을 숨긴다는 코미디영화다.
유게에서는 깨진 항아리를 마음 속에 던젼다란 화두를 풀어낸 불교영화로 더 유명하다.
이 영화에서 알 수 있듯, 사회적인 낙오자나 범죄자가 급하게 몸을 숨겨온 곳이 바로 역사적으로는 사찰, 절이다.
중세 중국에서도 낙방한 서생이나 지명수배된 범죄자, 길 잃은 도적, 패잔병, 징집에서 도망친 사람들이 사찰에 숨어들었다고 한다.
소림사 역시 이런 사람들이 모여서 불법을 공부하거나, 각종 잡일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때 군부 관계자나 무과 낙방생이 도적과 같은 외침 상황에 스님을 지키기 위해 나섰을 것이고,
이를 배워서 발전 시킨것이 불교무술, 소림사의 시작이었을 거라고 본다.
그래서 고전영화나 무협지에서 명백한 살상무기인 검이나 창 쓰는 법이 소림사에 남아있을 수 있다.
이게 아주 드물게 달마삼검(와룡생 선생 소설이었나...기억이...)이 된 이유가 아닐까 가설을 제시해 본다.
고전 영화인 소림사 18동인은 한국 무협에 엄청난 영향을 줬다. 엘리트 무승 집단인 나한승, 백팔나한진, 나한동(수련동)에 있는 목인 등등
지금은 클리셰가 된 많은 설정에 영감을 제시한 것 같다.
이 역시 소림사에 숨어살다가 현실적인 측면에서 보면 외적을 담당하는 치안조직이라고 생각하면 어느정도 납득이 될지도?
(세가의 식객, 객 등의 포지션)
이런 무승은 19~20세기에 걸쳐 창작된 많은 소설과 창작물에 영감을 줬고, 소림사는 돈방석에 올랐다.
소림사 주지승이 외제차 수집하고, 돈 벌려고 비키니 대회 여는 등 풀소유 중이라는 건 뉴스에서 꽤 자주 볼 수 있다
이런 사치를 가능하게 만든 수익사업이 바로 무승과 무술시범단 육성 코스다.
현재 소림사는 불법을 연구하는 학승, 무술을 전수받는 무승(전투승), 무술시범단으로 코스가 나뉘어 있다고 한다.
학승은 불교경전과 불법을 연구하는 우리가 익히 아는 스님들이고,
무승은 소림칠십이절예와 곤법 등 소림무술을 다음세대에 전달하는 분들,
(이번에 알게 됐는데 인민군 군종장교하려면 소림사에서 면허 따야 한다드라)
무술시범단은 돈 받고 체육강습해주는 일종의 학원이라고 한다. 가르치는 선생은 당연히 무승들.
이 중 무술시범단과 무승 코스는 중국 연예계에 꽤 영향력이 큰데 액션배우의 등용문 중 하나라고 한다.
한국에서 유명한 사람은
배우 석언능(법명 행우)이 있다. 소림사 무승이었다가 환속해서 배우활동 중이시다.
대표작은 엽문, 쿵푸허슬. 쿵푸허슬에서는 각법 식이로담퇴의 달인 짐꾼 역할, 엽문에서는 엽문의 친구겸 사형제 포지션으로 출연했다.
이분 한국 예능에도 나왔었던 것 같은다.
한국 예능에서는 옾카페 사장님이 출연한 주먹쥐고 소림사란 프로그램이 있었다.
한국 배우 및 유명인이 소림사가서 무술 배운다는 컨셉인데
여기서 가르친 것 중에 하나가 취권이다...알다시피 취권은 영화 취권의 창작물....인데...예능이니까....액션배우 양성소 같은 곳이니까.....
요즘 웹소설에서 불법 연구하는 학승과 무승을 구분하는 게 여기 영향을 받았다고 본다.
아예 그냥 소림사 모든 스님이 무승이라는 소설은 너무 설득력이 떨어져서 별로 좋아하지 않는 설정...
이밖에 무협에서 소림사하면 떠오르는 것이 반장. 한 손으로 취하는 인사예법이다.
이는 소설에서 별다른 언급이 없을 경우 혜가 대사가 달마 대사에게 가르침을 구하기 위해 한 팔을 잘랐다는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것으로 보면 된다.
불법을 배우기 위해 스스로 결단을 내려 우직하게 팔을 희생한 혜가 대사처럼, 팔을 자르는 심정으로 열심히 사람 때리는 법을 배우겠다는 마음가짐을 다지는 행위다.
혜가 대사의 행위는 거의 역사적 사실로 인정받은 것 같은데(뉴스에도 몇번 소개됐고) 진짜인지는 모르겠다.
대신 중국 선종 중에 소림사가 본산인 조동종이 일본으로 많이 건너갔다고 하는데,
(왜구가 납치했거나, 유구국(류쿠, 일본 오키나와 현)을 통한 무역로로 불법을 전파하러 갔거나)
일본 스님도 반장 많이 하는 거 보면 아마 종파 특유의 인사로 보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천축 불교 불상에서 많이 나오는 수인을 모티브로 한거 같다. 아님 말고
참고로 소림사와 얽힌 달마 대사는 동남아3국의 네임드 스님으로 유명한데,
일본에서 손짓하는 고양이(마네키네코)와 함께 복을 부르는 장식물인 다루마의 모티브이기도 하다.
일본에서는 이게 달마 대사 조각인거 모르는 사람 많다고 함.
- 끝 -
반응 보고 다음 편 무협] 도교문파 - 이것들은 사람이 아니다를 써볼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