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봐도 제대로 정리된 내용이 없더군요
위쪽 공략에도 없는거 같고....
그래서 간략하게 이것저것 테스트 해봤습니다
출혈 옵션이 달린 무기로 일정량 공격을 하면 큰 데미지가 들어가는 시스템입니다.
맞는 사람은 게이지로 출혈 수치가 보이죠. 이 게이지가 가득 차면 출혈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각종 장비에 붙어있는 출혈내성은 이 게이지의 길이를 늘려서 출혈에 필요한 출혈 수치의 양을 늘려서 출혈이 잘 안터지게 합니다.
출혈 수치는 사용자의 스탯이나 무기의 공격력, 강화정도와 상관없이 무기마다 고정되어있고 서로 미묘하게 다릅니다.
링크 참조 - 클릭
대강의 우선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거의 비슷하고 몇몇 무기가 고성능, 몇몇은 저성능이고 이외에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문제는 각 무기의 공속과 스태미너 소모값이겠죠.
기억해둬야 할 건 프리실라 무기 두개. 그리고 위, 아래로 두번째 그룹들(황금빛 잔광 그룹과 회화수호자 곡도 그룹. 하지만 이 역시 앞의 두 무기에 비해 큰 차이는 아님).
*참고로 해당 링크에는 양손공격시 횟수가 줄어드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그런거 없이 오로지 히트수만으로 따집니다. 강공격이나 약공격이나 양손이든 한손이든 히트할 때마다 출혈수치가 깎임
출혈 데미지는 피격 대상의 체력에 비례하는것으로 파악됩니다. 일정 %인듯.
출혈 데미지에 출혈 내성이나 갑옷의 방어력등은 작용하지 않는듯 (생명수확의 낫으로 갑옷 입었을 때와 벗었을때를 비교해봄)
스탯에 표기된 300이나 500의 출혈 스탯은 바로 이 출혈 데미지의 양을 말합니다.
300으로 적혀있는 모든 무기의 출혈데미지는 완전히 동일하고
500인 출혈 무기는 프리실라 무기 두가지 밖에 없습니다. 데미지 차이는 수치대로 정확히 300:500 입니다.
추가 사항 - 출혈 데미지의 숫자는 체력최대치의 %를 의미합니다. 300은 30%, 500은 50%. 체력이 절반일 때 500짜리 터지면 죽습니다
이외에 내면의 힘 등의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오로지 체력을 기준으로 데미지가 정해집니다.
생명수확의 낫은 1회 타격으로 최고의 출혈 수치가 나오고 출혈 데미지 역시 엄청나지만 자신의 출혈수치도 오르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냥 쓸 수는 없으므로 블러드바이트 반지나 피의 방패 등 출혈 내성을 가진 아이템을 셋팅할 필요가 있으므로 빌드 구성에 제한이 생깁니다.
프리실라의 단검은 출혈 데미지는 출중하나 출혈 수치가 적어서 남들 세방에 출혈 터질 때 다섯방은 떼려야 출혈이 나옵니다.
그래도 공속 자체가 빠른 단검류 라는 점이 있겠으나 이조차 도적의 단도와 비교될 수 밖에 없습니다.
데미지는 커도 그만큼 늦케 터지므로 먼저 터져야할게 조금 늦는다는 페널티로 생각하면 될 듯
출혈 데미지는 출혈을 일으킨 마지막 타격의 출혈 무기를 따라갑니다.
예를 들면 공속대비 출혈 수치가 높은 황금빛 잔광으로 수차례 가격 후, 출혈 데미지 500짜리 무기로 교체하여 마무리하면 약 1.7배가량의 데미지 이득을 보는데
출혈 500짜리 무기중 프리실라의 단검이 공속이 빠르므로 이 부분에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상대 체력에 따라서 50% 미만이면 프리실라 무기로 노리고, 30% 이하면 잔광 등의 다른 무기로 노리는 응용이 필요하겠습니다
출혈만으로 이기겠다면 프리실라무기로 두방을 노리던가, 다른 무기로 세방을 노리던가
하지만 대결중에는 여러가지 변수가 있으므로(다른무기를 쓴다던가, 에스트나 인간성을 사용한다거나) 상황을 봐가면서 선택을 해야겠죠.
pvp에서는 방패로 막아도 출혈수치가 오르는데
몸에 맞았을때와 같은 수치로 오르는지 어느정도 감소되어 오르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추가 - pvp영상으로 확인해본 결과, 방패로 막아도 출혈 수치는 그대로 들어갑니다. 출혈 수치 자체를 막을 방법은 없다는 의미.
일단 방패를 든 몹들은 막는 자세에서는 절대 출혈이 터지지 않습니다.
pvp와 시스템이 좀 다르게 적용되는듯.(무기가 방패에 튕겨지는 현상이라던가, 몹과 pvp에서 서로 다르게 적용되는 부분이 여럿 있습니다)
출혈 무기를 속성강화해도 출혈 관련 옵션의 성능은 그대로 입니다.
물리 데미지가 적은 혼돈이나 마력 강화를 해도 출혈 수치나 데미지는 완전히 동일합니다.
무기가 손상된 상태에서도 출혈 관련 성능은 변화 없고,
다만 스탯이 모자란 경우에는 출혈옵션이 적용 안되는듯 (기량만인지 근력이나 지능,신앙도 마찬가지인지는 불명)
아무래도 단검 등의 소형무기 사용자가 높은 방어력의 중갑 체력캐를 상대할 수 있게 만든 시스템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오옷!!!! 그거 몰랐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