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bs.ruliweb.com/family/4892/board/183787/read/9539200
예전에 쓴글이긴한데 그래프 고치는 김에 핵심만 따로 다시 써봅니다.
공격력이 방어력의 100%정도 까지는 매우 가파른 상승(단검, 기류, 팔란손화살 등)
그 후 공격력이 방어력의 245%인 구간까지는 꾸준히 떡락, 그후 250%부터 갑자기 225~230% 수준의 상승률을 복구하고 이전보다는 점진적으로 하락합니다.
방어력 110 가정시 250% 는 275, 170가정시 250%는 425
이후의 그래프는 만들지 않았는데 800% 즉 8배 되는 구간까지 효율이 계속 하락하다가 변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어디까지나 투자대비 효율이기때문에 당연히 공격력은 높을 수록 좋습니다.
감소율이 아니라 방어력에 관한 그래프입니다. 방어구로 오르는 방어력은 같은 부위면 종류에 상관 없이 똑같고, 감소율은 정직하게 복리계산이라서 따로 이런 표 만들 필요가 없어요
2021 11 29
설명 이상한것 삭제
2023 06 29
8배를 8000%라고 써놨었네요 ㅋㅋ 수정
순수 물리 방어력 수치의 바탕이 얼마나 높으냐에 감소율의 합산. 여기다 참기 전투기술이나 강철신체,바위신체 같은 버프의 도움이 결국 중요하더군요. 고회차에선 로이드의 방패 반지도 큰 도움을 줬습니다. 결국 구르기 회피가나 퀵스텝이 영 도움이 안된다면 대방패로 버틸 수 없는 한계를 조금이라도 어떻게 해보려면 생각 이상으로 체력 스탯과 생명력 스탯이 높은 쪽이 유리하고 중요하더군요. 다만, 체력 스탯은 결국 1당 방어력 1 정도여서 다 찍어도 99 밖에 나오질 않아 낮은 레벨대에선 중량이 더 중요해서 그 이상의 효용이 없어보이는 것 같으나 120 이상으로 점점 레벨을 올림에 따라 추가로 주어지는 순수 물리 방어력이 있는데 그걸 전부 합한 상태에서 피해감소 효과를 지닌 버프랑 피해를 줄여주는 효과를 가진 반지의 도움. 피해 감소 효과를 추가로 누릴 수 있는 일부 전투기술(연기의 특대검 전투기술 자세로 받아넘긴다거나) 같은 것으로 맞아도 죽지 않고 버틸 여지가 나오긴 합니다. 방어력은 결국. 낮은 레벨대로는 한계가 있기에 컨이 안된다면 레벨을 많이 올려 물리를 조금이라도 버틴다는 결론이 나오더군요.
네 전 회차는 안돌지만 결투할때 사람들이 은근 간과하는게 125랑 고렙이랑 싸우면 고렙이 더 가볍게입었는데도 방어력때문에 딜이 덜박히고, 반대로도 고렙끼리는 안아픈 공격도 125는 방어력이 낮아서 엄청 크게박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