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T 리드 디자이너 Riot Mort가 출연한 TFT 14.17 밸런스 패치 변경 내용을 담은 영상입니다. 14.17 패치는 8월 28일 적용 예정입니다.
해당 내용들은 정식 패치가 적용되기 전에 바뀔 수도 있습니다.
특성 - 대규모
아르카나 (상징)
기본 피해 증가: 6/8/12/15% >> 8/12/18/25%
상징당 피해 증가: 3/5/7/10% >> 2/3/4/6%
아르카나 (헤카림)
추가 공격력%: 10/25/45/70% >> 10/25/50/80%
아르카나 (제라스)
주술 3개당 고정 피해량: 3/5/7/10% >> 3/5/6/9%
요새
방어력&마법 저항력: 15/40/70/120 >> 15/40/75/140%
시공간
시공간 (4) 시간 정지: 2.5초 >> 3초
시공간 (4) 추가 주문력: 35 >> 45
시공간 (6) 추가 공격 속도: 60% >> 80%
섬뜩한 힘
별레벨당 고대 신 주문력: 10 >> 12
섬뜩한 힘 (7) 고대 신 기본 체력: 1000 >> 1100
벌꿀술사
꿀벌: 3/5/7마리 >> 3/6/9마리
사냥꾼
기본 공격력%: 15/40/70% >> 15/40/80%
처치 관여 시 공격력%: 30/65/110% >> 30/70/120%
요정
요정 여왕의 왕관의 피해 증가: 25/40/45/75% >> 25/40/50/75%
여왕 근위대의 갑옷 체력: 150 >> 250
여왕 근위대의 방어력/마법 저항력: 30 >> 40
영원한 군주의 왕관(찬란한 아이템)의 25중첩 피해 증가: 15% >> 50%
마도사
팀 주문려기 10/20 >> 10/30
요술사
주문력: 75/90/105/135% >> 75/90/110/150%
쇄도자
발동 확률: 30/55/70/100% >> 30/60/70/100%
차원문
폭탄 기본 피해량: 90/285/400/1250 >> 90/235/300/1250
깃발 기본 공격 속도: 20/21/22/55% >> 20/25/30/55%
포로 간식 체력 회복: 6.5/7/7.5/9% >> 7/8/9/15%
화염
지옥 잉걸불당 팀 공격 속도: 4개당 1% >> 5개당 2%
화염 챔피언 공격 속도: 12/25/45/60% >> 10/25/40/55%
처형 체력: 12/12/12/15% 이하 >> 10/10/10/15% 이하
형상변환자
최대 체력 획득: 10/15/21/30% >> 10/16/24/35%
달콤술사
기본 주문력/공격력: 12/25/35 >> 20/30/40
케이크 한층당 설탕 요구량: 600/950/1325/1750/2200개 >> 600/975/1375/1800/2300개
선봉대
보호막이 씌워졌을 때 내구력: 10% >> 10/10/15%
*스킬 피해량은 주문력 기준입니다. (공격력 기반은 별도 표기)
챔피언
1단계
제이스
공격력: 50 >> 55
뇸뇸이
스킬 공격력% 피해량: 345/350/355% >> 40/400/400%
소라카
스킬 피해량: 195/290/440 >> 200/300/450
스킬 체력 회복량: 100/120/150 >> 120/140/180
트위치
스킬 공격력% 피해량: 160/160/160% >> 180/180/190%
직스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0/50 >> 0/40
2단계
아리
스킬 피해량: 140/210/325% >> 135/200/310%
스킬 고정 피해량: 90/135/210% >> 85/125/195%
아칼리
단검 공격력% 피해량: 155/155/170% >> 135/135/150%
카시오페아
공격 속도: 0.75 >> 0.8
쉬바나
방어력/마법 저항력: 40 >> 45
스킬 피해량 주문력 계수: 45/65/100% >> 50/70/110%
신드라
스킬 피해량: 205/310/480% >> 215/325/500%
스킬 광역 피해량: 100/150/235% >> 105/155/240%
3단계
헤카림
체력: 800 >> 850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0/50 >> 0/40
돌격 공격력% 피해량: 50% >> 120%
돌격 주문력 비례 피해량: 100/150/240 >> 80/120/195
쪼개기 공격력% 피해량: 130/130/140% >> 145/145/155%
징크스
버그 수정: 이제 제대로 기본 공격력이 아닌 최종 공격력을 사용하여 추가 고정 피해가 계산됩니다.
공격력: 55 >> 50
스킬 공격 속도: 105% >> 100%
고정 피해 공격력% 계수: 35% >> 25%
스웨인
방어력/마법 저항력: 45 >> 50
첫 스킬 시전 시 체력 획득: 275/325/400 >> 300/375/450
이후 스킬 시전 시 체력 획득: 150/200/275 >> 180/230/280
첫 스킬 시전 시 피해량: 30/45/65 >> 20/30/50
베이가
스킬 피해량: 200/300/480 >> 240/330/475
벡스
스킬 보호막: 350/405/480 >> 380/430/480
모데카이저
스킬 보호막: 200/250/325 >> 210/250/300
니코
스킬 체력 회복: 18% >> 15% + 최대 체력 100
쉔
스킬 내구력: 35/35/40% > 35/40/50%
4단계
그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0/40 >> 0/30
싹둑! 중첩에 필요한 스킬 사용: 2회 >> 1회
기본 스킬 피해량: 125/190/570% >> 95/145/430%
작은 가위질 피해량: 50/75/225% >> 40/60/180%
나미
물방울 피해량: 220/330/1500 >> 240/360/1800
나서스
스킬 체력 훔치기: 400/600/5000 >> 300/480/5000
라이즈
스킬 대상*: 4/4/6명 >> 3/3/6명
*마법 화살이 대상을 나눠서 발사
타릭
3성 타릭의 스킬이 이제 3칸 내에 피해를 입힙니다.
5단계
브라이어
광분 시 공격 속도: 60/60/666% >> 75/75/666%
베어 먹기 공격력% 피해량: 200/200/999% >> 250/250/2000%
(허기) 잃은 플레이어 체력당 피해 증폭: 0.6% >> 0.8%
간식 체력 획득: 150 >> 180
(허기/초고속 모드) 잃은 플레이어 체력당 피해 증폭: 3% >> 4%
밀리오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30/130 >> 40/120
스킬 피해량: 290/435/999 >> 333/500/1000
모르가나
스킬 피해량: 140/210/888 >> 150/225/2000
박쥐가 고정 피해를 입히는 체력: 25% 이하 >> 33% 이하
제라스
스킬 피해량: 200/300/666 >> 220/330/777
일반 아이템
적응형 투구
기본 주문력: 15 >> 10
피바라기
기본 공격력/주문력: 20 >> 15
푸른 파수꾼
기본 공격력/주문력: 20 >> 15
크라운가드
최대 체력 비례 보호막: 30% >> 25%
죽음의 검
기본 공격력: 55% >> 50%
가고일 돌갑옷
기본 방어력/마법 저항력: 30 >> 25
거인 학살자
기본 공격력: 30% >> 25%
기본 주문력: 20% >> 25%
구인수의 격노검
기본 공격 속도: 15% >> 10%
이온 충격기
체력: 150 >> 100
최후의 속삭임
기본 공격 속도: 25% >> 20%
내셔의 이빨
기본 주문력: 30 >> 25
발동 시 공격 속도: 40% >> 35%
라바돈의 죽음모자
피해량 즈악: 20% >> 15%
붉은 덩굴정령
기본 공격 속도: 40% >> 35%
스태틱의 단검
기본 공격 속도: 20% >> 15%
굳건한 심장
기본 체력: 250 >> 200
스테락의 도전
기본 체력: 200 >> 150
찬란한 아이템
적응형 투구
전방 2열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80 >> 60
후방 2열 추가 주문력: 55 >> 40
피바라기
주문력: 30 >> 40
푸른 파수꾼
공격력&주문력: 60 >> 50
덤불 조끼
방어력: 120 >> 100
크라운가드
체력: 350 >> 200
주문력: 50 >> 40
거인 학살자
공격력: 50% >> 40%
방패파괴자
공격 속도: 40% >> 30%
피해 증가: 50% >> 40%
정의의 손길
공격력&주문력: 60% >> 50%
마법공학 총검
공격력: 30% >> 40%
주문력: 50 >> 40
이온 충격기
체력: 350 >> 200
마법 저항력: 50 >> 40
보석 건틀릿
주문력: 65 >> 55
내셔의 이빨
발동 시 공격 속도: 80% >> 65%
라바돈의 죽음모자
피해 증가: 50% >> 33%
스태틱의 단검
피해량: 80 >> 95
유물/지원 아이템
지원 아이템
모든 지원 아이템 기본 체력: 250 >> 150
- 기사의 맹세는 제외, 기본 체력은 그대로 50입니다.
유물 아이템
타락한 흡혈의 낫
추가 물리 피해 공격력 계수: 50% >> 60%
생선대가리
공격력&공격 속도: 35% >> 40%
황금 징수의 총
공격력: 20% >> 30%
거물의 갑옷
기본 체력: 150 >> 50
자객의 발톱
공격력: 40% >> 50%
치명타 확률: 30% >> 50%
증강
실버
자리 비움 (다음 3라운드 동안 아무 행동을 취할 수 없습니다. 이후 X골드를 얻습니다.)
골드 획득: 18골드 >> 20골드
전투 붕대 I (각 아군 유닛의 체력이 처음으로 X% 아래로 떨어지면, 해당 아군 유닛이 X초에 걸쳐 체력을 X~X 회복합니다. (스테이지에 비례))
체력 회복 효과 발동되는 체력: 50% 이하 >> 60% 이하
추방자 I (인접한 아군 없이 전투를 시작하는 아군이 X초 동안 최대 체력의 X%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체력 비례 보호막: 25% >> 20%
성장형 아이템 (각 라운드 시작 시 장착 해제되고 형태가 바뀌는 임시 아이템 1개를 획득합니다. 이 아이템의 품질은 스테이지가 높아질수록 좋아집니다.)
일시적으로 비활성화
수호자 I (전투 시작: 주변에 아군이 있는 유닛이 X초 동안 X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이 보호막은 중첩됩니다.)
보호막: 160 >> 145
위약 효과 (X골드를 획득합니다. 아군의 공격 속도가 X%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1% >> 2%
준비 운동 I (아군의 공격 속도가 즉시 X% 증가합니다. 매 라운드 종료 후에 효과가 X% 추가로 증가합니다.)
최초 공격 속도: 6% >> 8%
골드
황금빛 퀘스트 (처음으로 X골드 이상 보유 시, 5단계 2성 챔피언 1명과 이 챔피언에 어울리는 아이템 3개를 획득합니다.)
아이템 획득: 아이템 3개 >> 아이템 1개 유물 아이템 1개
초월 (전투 시작 X초 후 아군 유닛이 피해 증폭을 X% 얻습니다.)
더이상 스테이지 2-1에서 나타나지 않습니다.
피해 증폭: 50% >> 60%
떠난 이를 위한 앙갚음 (아군이 3명 처치되면, 아군이 공격력을 X%, 주문력을 X, 방어력을 X, 마법 저항력을 X 얻습니다. )
추가 능력치: 18% >> 20%
시계태엽 윤활유 (아군이 전투에서 X초마다 공격 속도를 X% 얻습니다.)
공격 속도: 6% >> 9%
전투 붕대 II (각 아군 유닛의 체력이 처음으로 X% 아래로 떨어지면, 해당 아군 유닛이 X초에 걸쳐 체력을 X~X 회복합니다. (스테이지에 비례))
체력 회복 효과 발동되는 체력: 50% 이하 >> 60% 이하
체력 회복: 250~550 >> 250~600
기시감+ (2성 갈리오를 획득합니다. 가장 강한 아군 갈리오의 사거리가 +3 증가하고 기본 공격할 때마다 마나를 X, 주문력을 X 얻습니다. 이 갈리오의 스킬이 피해를 X% 더 입히지만 더 이상 기절시키거나 피해량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용의 정신 (용의 발톱을 획득합니다. 용의 발톱으로 X의 체력을 회복시킬 때마다 조합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최대 X개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재설계: "용의 발톱 1개를 획득합니다. 용의 발톱을 장착한 챔피언이 체력을 100, 내구력을 10% 얻습니다."
유연함 (무작위 상징 1개를 획득합니다. 다음 3번의 스테이지 시작 시 무작위 상징 1개를 획득합니다. 모든 아군이 장착한 상징 1개당 체력을 X 얻습니다.)
상징당 체력: 25 >> 10
광란의 사냥 (아군 사냥꾼이 최대 체력 X% 아래인 적을 처형하고 공격 속도를 X% 얻습니다. 트위치와 코그모를 획득합니다.)
처형 체력: 12% 이하 >> 10% 이하
수호자 II (전투 시작: 주변에 아군이 있는 유닛이 X초 동안 X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이 보호막은 중첩됩니다.)
보호막: 240 >> 230
먼 친구 (전투 시작: 서로 가장 멀리 떨어진 아군 유닛 2명이 유대를 형성해 방어력, 마법 저항력, 공격력, 주문력의 X%를 서로 공유합니다.)
공유하는 능력치: 20% >> 22%
대사 촉진제 (플레이어 대상 전투가 끝날 때마다 X의 플레이어 체력을 얻습니다. 또한 전략가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삭제
용암 캐러멜+ (2성 럼블을 획득합니다. 가장 강한 아군 럼블의 스킬이 X%의 피해를 입히고 마나 소모량이 X 감소하지만 더 이상 피해량 감소 효과를 얻지 않습니다. 또한 이 럼블이 모든 피해 흡혈을 X% 얻습니다.)
럼블 획득: 2성 >> 2명
고급 물약 (마녀의 저주가 영원히 지속됩니다. 또한 마녀의 스킬이 저주에 걸리지 않은 가장 가까운 챔피언에게도 저주를 겁니다. 모든 챔피언이 저주에 걸리면 마녀가 공격력과 주문력을 X% 얻습니다. 뽀삐와 카시오페아를 획득합니다.)
공격력&주문력 획득: 20% >> 25%
준비 운동 II (아군의 공격 속도가 즉시 X% 증가합니다. 매 라운드 종료 후에 효과가 X% 추가로 증가합니다.)
최초 공격 속도: 8% >> 10%
주문 마검 (아군 챔피언이 스킬을 사용하면 다음 기본 공격 시 주문력의 X%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 150% 주문력 >> 120% 주문력
꿀 이빨 (2성 누누를 획득합니다. 가장 강한 아군 누누가 체력을 X 얻고 체력 X당 X%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이 누누가 스킬로 적을 처치할 때마다 체력을 영구히 X 얻습니다.)
누누 획득: 2성 >> 2명
삼총사 (무작위 3단계 챔피언 X명을 획득합니다.)
3단계 챔피언 획득: 4명 >> 5명
야수를 풀어라 (스테락의 도전 1개를 획득합니다. 스테락의 도전 효과 발동 시, 전투가 끝날 때까지 장착 유닛이 공격 속도를 X% 얻고 X초 동안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공격 속도: 30% >> 60%
- 이전에 60%의 공격 속도를 주는 버그가 있어서 기능상 변경은 아닙니다.
복사본 획득에 걸리는 라운드: 2라운드 >> 1라운드
프리즘
분노 조절 문제 (현재 및 이후 모든 완성 아이템이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각각 X 제공하는 구인수의 격노검으로 바뀝니다. 구인수의 격노검 X중첩마다 공격력과 주문력을 X% 얻습니다.)
방어력&마법 저항력: 30 >> 35
만개한 연꽃 II (아군의 스킬에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X초마다 아군이 치명타 확률을 X% 얻습니다.)
치명타 확률: 10% >> 12%
최후의 초월 (아군이 피해 증폭을 X% 얻습니다. X초 후 아군이 피해 증폭을 X% 얻습니다.)
기본 피해 증폭: 15% >> 20%
초월시 피해 증폭: 45% >> 50%
거대하고 강력한 (아군의 크기가 커져 체력을 X 얻고 최대 체력을 +X% 얻습니다.)
최대 체력: 5% >> 4%
장기 투자 (더 이상 이자를 획득하지 않으며, 지금 바로 X골드를 획득합니다. 라운드 시작 시 X의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최초 골드 획득: 10골드 >> 15골드
헤지 펀드 (X골드를 획득합니다. 최대 이자가 10골드로 증가합니다.)
골드 획득: 20골드 >> 22골드
투자++ (X골드를 획득합니다. 각 라운드 시작 시, X골드를 모은 상태에서 초과 X골드마다 상점 새로고침을 1회 획득합니다. (최대 X골드))
골드 획득: 36골드 >> 45골드
레벨 업! (X의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경험치를 구매할 때 X의 무료 경험치를 추가로 획득합니다.)
최초 경험치 획득: 8 >> 12
준비 운동 III (아군의 공격 속도가 즉시 X% 증가합니다. 매 라운드 종료 후에 효과가 X% 추가로 증가합니다.)
최초 공격 속도: 10% >> 12%
꼬꼬마 거인 (플레이어 대상 전투가 끝날 때마다 X의 플레이어 체력과 X골드를 얻습니다. 또한 전략가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전투 종료할때마다 골드 획득: 1골드 >> 2골드
꼬꼬마 거인+ (플레이어 대상 전투가 끝날 때마다 X의 플레이어 체력과 X골드를 얻습니다. 또한 전략가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즉시 X골드를 획득합니다.)
전투 종료할때마다 골드 획득: 1골드 >> 2골드
최초 골드 획득: 15골드 >> 8골드
주술
[신규 주술] 마법 거울 (2골드, 2/3 스테이지)
지난 전투에서 전장에 배치한 무작위 챔피언의 1성 복사본을 획득합니다.
[신규 주술] 빛바랜 별 방패 (1골드, 3/4 스테이지)
다음 전투: 모든 아군 1성 챔피언에게 300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신규 주술] 추억의 음식 (1골드, 3/4 스테이지)
플레이어 체력을 1 얻습니다. 다음 플레이어 대상 전투 패배 시 2 더 얻습니다.
[신규 주술] 고물 모으기 (4골드, 4+ 스테이지)
아이템을 장착하지 않은 챔피언 2명이 임시 완성 아이템 1개를 획득합니다.
[신규 주술] 유령 유물 (2골드, 4+ 스테이지)
1라운드 동안 임시 유물 1개를 획득합니다.
유물화 (1라운드 동안 무작위 아이템 4개가 유물 아이템으로 변합니다.)
삭제
3단계 집결 (상점을 새로고침해 모두 3단계 챔피언으로 채웁니다.)
비용: 2골드 >> 1골드
4단계 집결 (상점을 새로고침해 모두 4단계 챔피언으로 채웁니다.)
비용: 4골드 >> 3골드
결집 (1단계 챔피언의 복사본을 1명씩 획득합니다.)
비용: 10골드 >> 12골드
상징 연성 (제작할 수 없는 무작위 상징 1개를 획득합니다.)
비용: 15골드 >> 12골드
월광 의식 (다음 전투: 무작위 1단계 또는 2단계 챔피언 1명의 별 레벨이 오릅니다.)
비용: 2골드 >> 3골드
용 소환 (1라운드 동안 체력이 X인 용을 소환합니다.)
공격력: 405 >> 315
극한의 초월 (다음 전투: X초 후, 아군이 피해 증폭을 X% 얻습니다.)
비용: 1골드 >> 0골드
지연 시간: 25초 >> 22초
섬뜩한 허기* (다음 전투: 섬뜩한 힘의 아군 고대 신이 처치에 관여하면 공격 속도를 X%, 체력을 X% 얻습니다.)
공격 속도: 10% >> 20%
*원문은 Ancient Ritual인데 해당 이름의 주술이 없어서 위의 주술로 추측됩니다.
부지런한 꿀벌 (이번 라운드에 아군 꿀벌이 공격 속도를 X% 얻습니다.)
꿀벌 공격 속도: 15% >> 25%
퀸스 갬빗 (다음 전투: 승리하면 가장 단계가 높은 아군 요정 유닛의 복사본을 획득합니다.)
비용: 2골드 >> 1골드
가속화 (다음 전투: 시공간이 초읽기 후 공격 속도를 +30% 얻습니다.)
비용: 2골드 >> 1골드
누워서 케이크 먹기 (달콤술사 케이크에 설탕을 X개 추가합니다.)
설탕 추가: 10개 >> 25개
차원문 뛰어넘기 (무작위 차원문 챔피언 1명을 획득합니다.)
비용: 2골드 >> 0골드
방화광 (화염 특성 지옥 잉걸불을 X개 얻습니다.)
잉걸불 획득: 8 >> 10
불 뿜기 (다음 전투: 용의 기본 공격이 최대 체력의 X%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비용: 2골드 >> 1골드
최고위 아르카나 (1라운드 동안 아군 하이 아르카나 챔피언이 피해 증폭과 내구력을 X% 얻습니다.)
비용: 2골드 >> 1골드
피해 증폭&내구력: 15% >> 20%
전차 (이번 라운드에 새로고침 비용이 X골드가 되고 경험치 구매 비용이 X골드가 됩니다.)
비용: 5골드 >> 3골드
심판 (다음 전투: 승리하면 X골드를 획득하고 패배하면 경험치를 X 얻습니다.)
승리 시 골드: 8골드 >> 12골드
패배 시 경험치: 12 >> 20
연인 (5단계 챔피언 1명 및 해당 챔피언과 특성을 공유하는 2단계 챔피언 2명을 획득합니다.)
비용: 4골드 >> 2골드
태양 (지원 모루와 유물 모루를 1개씩 획득합니다.)
비용: 40골드 >> 32골드
세계 (모든 4단계 챔피언의 복사본을 1명씩 획득합니다.)
비용: 36골드 >> 30골드
버그 수정 (생략)
아리 16패치때 너프로 한 게임에 4명가던게 2명가서 승률이 오히려 올랏다는거 보고 어이없었는데, 더 너프 했구나..
아리망겜
형상변환자 버프하는게 맞나? 시너지 버프에 캐릭터들 죄다 버프 시키고, 꼴랑 나서스 하나 너프하면 미쳐 날뛸거 같은데 이번에 후라이팬도 나오면 어쩌려고 패치를 저렇게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