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시이씨가 이른 아침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보았습니다.
"음, 영감의 망상영화가 될 거라고 쉽게 상상했기 때문에 놀라지는 않았지만,
그 망상을 10년 동안 쌓아뒀다는 느낌이었다.""
상상이 갔다는데 이미 본 사람의 의견을 들었습니까?
"아니 [바람이 분다]를 봤을 때부터. 이 사람에겐 이제 이것밖에 없으리라고 생각했다."
망상밖에 없다는 건가요?
"그렇다기보다 누군가를 위해 이야기를 만들 의욕을 완전히 잃었다는 것.
관객도, 손자도, 아무 생각 없다. 자신 밖에 눈에 안 띄었다"
본래 자전색이 강하고 주인공인 마키토는 미야자키씨로 친족도 자신의 육친을 반영하고 있는 것일까 하고 생각했습니다만. 아버지가 속물이라 깜짝 놀랐어요. 미야자키 씨 아버지도 저렇다는 거죠?
"틀림없이 저건 미야 씨 아버지. 실제로 군수 공장의 경영자로, 분명 제로센 부품을 만들고 있지 않았을까. 저택으로 반입되는 앞면 유리는 분명히 제로센일 거야. 그러니까 시작한 지 10분 만에 또 이거구나 인줄 알았어. [즉 바람이 분다]의 속편 같은 것. 미야 씨의 전쟁 중이나 전후 영화는 모두 망상이라고 나는 생각하고 있으니까. 전쟁이 끝났을 때는 4살 정도인데 그렇게 여러가지 기억을 하고 있을 리가 없지. 아마 소개 경험도 없지 않았을까?"
아니, 오시이씨, wiki에서 조사했더니 「태평양 전쟁이 시작되어 우츠노미야에 소개해 초등학교 3학년까지 살고 있었다」라고 있어요.이 경험을 바탕으로 한 걸 아닐까요?
"아, 그렇구나. 어머니가 결핵으로 입원해 있던 것은 들은 적이 있지만 사인이 결핵이었는지는 모른다. 본작에서는 어머니가 입원해 있던 도쿄의 병원이 공습을 당해 돌아가신 것으로 되어 있지만, 화재로 죽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
저는 아빠가 속물인게 싫었어요. 이런 아빠였으니까 엄마가 더 좋았나 봐.
"확실히 속물이지만 아들에 대한 애정도 가족애도 있지 않아? 마지막에는 일본도를 집어넣고 아들과 후처인 나츠코를 구출하러 가는 거니까 애정은 진짜겠지... 물론 그랬으면 하는 바람도 있겠지만 말이야.
하지만 이 영화에서 아버지는 아무래도 상관없어. 저쪽 세상에서 만나는 이는 히미씨야. 그녀가 마키토의 어머니라는 것은 등장하는 순간에 알 수 있지. 수호자니까. 확실히 근친상관(近親相関 -오타인지 의도인지 모르겠음)냄새가 나지.
그렇죠. 그래서 저는 오시이씨의 '조상님 만만세!'(89~90)를 떠올렸어요. 새도 나오고.
"아, 그런 공통점은 있지만 전혀 다른 작품이야."
그렇군요. 하지만 미야자키씨는 그런 불성실한 태도를 싫어하는 사람이었는데 어떻게 된 걸까요? 나이가 들어서 자신을 숨기지 않게 된 것 뿐일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만.
"소년소녀가 모험을 펼쳐 마지막으로 포옹하는 그 속내는 아들과 엄마였다는 강렬한 망상이지."
아버지의 후처 나츠코 씨는 어떤가요? 저는 마키토를 처음 만났을 때 불룩한 배를 만지는 게 무신경한 사람이구나 했는데. 내가 마키토라면 싫겠구나. 어떤 존재인가요? 일단 마키토가 그녀를 찾으러 간다는 설정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나츠코 씨를 찾으러 명계에 갔다가 일단 데리고 돌아가지. 젊은 시절 어머니를 돕고 자신을 낳기 위해 현실로 돌아가겠다는 오기는 붙어 있기는 해. 하지만 말이야, 내 생각에 만삭의 나츠코 씨는 돌아오지 않았어."
네? 분명 손잡고 같이 돌아가지 않았나요?
"형식으로는 같이 돌아왔는데, 마지막에는 서로 껴안지 않았지? 젊었을 때의 어머니인 히미를 안아줬을 뿐, 나츠코는 회수하고 돌아갈 뿐"
아니, 오시이 씨, 나츠코를 어머니라고도 불렀어요. 그때까지 한 번도 그녀한테 대해 엄마라는 말은 쓰지 않았는데.
"나츠코를 처음 만났을 때 엄마를 꼭 닮았다고 했잖아. 거기서 벌써 스포하는 거야. 무슨 뜻이냐면 나츠코 씨를 ㅂㅈ못했다는 거야. 마키토 안에는 나츠코씨의 인격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지. 끝까지 존재하지 않아. 그래서 드라마도 안 돼.
그렇다는 것은, 젊은 날의 어머니에게 안긴 걸로 마키토는 OK고, 나츠코는 아무래도 좋다.
"맞아. 그래서 드라마가 안 된 거야! 제대로 드라마를 얘기하려면 나츠코랑 껴안고 그녀를 엄마로 인식해야 해.그것이 마키토의 명계 모험의 결과니까."
저런 엄청난 명계여행을 겪었는데 마키토는 달라진 게 없다는 건가요?
"맞아. 그냥 엄마가 보고 싶었을 뿐이야. 자신을 낳기 전의 어머니를 만나고 그 어머니와 돌아왔을 뿐. 그가 손을 잡고 있던 것은 나츠코가 아니라 자신의 진짜 엄마야. 결국 마키토가 원했던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의 어머니였어!
아니, 오시이씨, 미야자키씨가 그렇게까지 복잡한 것을 생각해서 그런 묘사를 했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만.
"그래서 내가 말로 해줬어. 미야 씨는 그런 걸 무의식적으로 하니까 무서운 거야. 로직은 없고 로직처럼 보이는 건 다 덧붙인거라고! 미야 씨의 작품을 로직으로 풀어내는 건 소용없다니까.
그런 말을 들으니 미야자키 씨의 콤플렉스, 특히 마마보이 색이 굉장히 강한 작품이네요.
"맞아. 미야 씨는 마마보이, 로리콘, 노동자 콤플렉스, 농촌 콤플렉스도 있어. 계속 프롤레타리아트에 대해 열등감이 있어. 그건 본작에서도 느낄 수 있지? 콤플렉스 덩어리 그게 미야 씨거든.
미야 씨는 루팡 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79) 때부터 마마보이를 드러내고 있었어. 여주인공 클라리스는 아무리 봐도 엄마고 바람계곡의 나우시카(84)도 모성의 상징이에야. 공통점은 가슴 크기. 둘 다 커. 그건 모성을 표현하고 있으니까. 여성에게는 단순한 가슴의 크고 작은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남성에게는 달라. 그런 콤플렉스의 표현이기도 하지.
그럼 반대로 오시이 씨가 빈유를 좋아하는 것은 여성에게 모성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입니까?
"그건 단순한 성벽 때문일 수도 있지만, 그런 말을 들어도 이상하지 않을지 몰라. 하지만 미야 씨의 경우는 평생 모성적인 것을 계속 요구하고 있는 것은 틀림없지 않아? 나 같은 경우는 남성보다 강력한 여성을 좋아할 뿐이야.그래서 그 할머니의 1개 소대는 마음에 들었지(웃음).
나한테 할머니는 강하기도 하지만 미야 씨에게는 모계를 사랑한다는 상징. 모계의 지배를 받고 싶다. 확실히 미야 씨는 4인 형제고, 여성은 한 명도 없을 것이지. 그런 반동이 있을지도 몰라.
마키토는 어때요? 미야자키씨의 분신적인 존재죠.'잘생긴 아이'라고 하던데요.
"너무 잘 생겼으니 머리에 흠집을 내서 면도까지 했어. 너무 잘생겨서 큰일났던거 아니야? 그런 주인공을 돼지로 만드는 방법은 이미 써버렸고 어떻게 하나 싶어서 흠집을 냈지. 다만 미야 씨가 마키토에게 마음이 있다는 것은 느껴지지 않았어. 기본적으로 소년은 좋아하지 않으니까 미야 씨.
그래요? 미래소년 코난(78)도 소년 주인공이고 전작 바람이 분다도 마찬가지고요.
"코난에서 미야 씨가 푹 빠진 건 라나야. 코난은 자신의 대변자이자 육체적 슈퍼맨이 되고 싶었던 자신의 바람. 파트너가 되는 지무시는 너무 슈퍼맨 같은 코난과의 균형을 생각해 창조된 캐릭터인데 그에게도 미야 씨의 야만인 욕망이 드러나지."
오시이씨, 그러면 대부분의 캐릭터가 미야자키씨의 소망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쩔 수 없잖아. 미야 씨에게 애니메이션을 만든다는 것은 소망의 실현일 뿐이야. 키리코 할머니 젊었을 때도 미야 씨의 소망. 저런 누나도 굉장히 좋아해."
꼭 나오잖아요, 그런 남자다운 여자.
"나우시카의 크샤나, 모노노케 히메의 에보시 붉은 돼지에도 나왔잖아. 지나 씨였나? 작가의 소망이나 콤플렉스가 실사영화보다 나오기 쉬운 것이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미야 씨의 경우도 직설적으로 나오지. 이것도 어쩔 수 없어.
나도 똑같은 감상이었음.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이건 이야기를 만들 생각은 단 하나도 없고, 오로지 자위를 하고 싶다는 일념 하에 만들어진 그림 나열임. 하지만 크게 보면 모든 작품은 결국 작가의 정신 자위의 결과물이나 마찬가지인데.. 참 아리송해. 작품이라 불러야 할지 말아야할지 고민하게 만드는 애니메이션이었음
비슷하게 00년기 전후의 몇몇 매니악한 애니메이션들도 수많은 감독주의 자위 행위의 결과물이 많지만.. 그것들은 대개가 섹시하게 벗긴 여자를 나열하고 싶다, 액션을 보여주고 싶다, 작화딸을 극한으로 치는 걸 보여주겠다 등등.. 감독 개개인의 일념이 충분히 엿보이는 작품이었는데.. 나이를 먹어서 그런 건지 참 모르겠다
나도 똑같은 감상이었음.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이건 이야기를 만들 생각은 단 하나도 없고, 오로지 자위를 하고 싶다는 일념 하에 만들어진 그림 나열임. 하지만 크게 보면 모든 작품은 결국 작가의 정신 자위의 결과물이나 마찬가지인데.. 참 아리송해. 작품이라 불러야 할지 말아야할지 고민하게 만드는 애니메이션이었음
ㅇㅇ
비슷하게 00년기 전후의 몇몇 매니악한 애니메이션들도 수많은 감독주의 자위 행위의 결과물이 많지만.. 그것들은 대개가 섹시하게 벗긴 여자를 나열하고 싶다, 액션을 보여주고 싶다, 작화딸을 극한으로 치는 걸 보여주겠다 등등.. 감독 개개인의 일념이 충분히 엿보이는 작품이었는데.. 나이를 먹어서 그런 건지 참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