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요약 하면 이거
재팬 스튜디오 이야기 할때 PS2, PS3 작품 가져 오는데 그건 너무 옛날이고
플스4가 13년에 출시했는데 이게 11년 전임
재팬 스튜디오가 21년에 폐쇄 당했으니
대충 9년동안 나온 게임을 보면 대충 왜 없어졌는지 보임
2013년
넥
PS4 게임, 재팬 스튜디오 자체 개발
2014년
데스티니 오브 스피릿츠
비타 게임, 큐 게임즈와 공동 개발
이건 어떻게 나눠서 개발했는지 못찾음
내 시체를 넘어서 가라2
비타 게임, 알파 시스템과 공동
이것도 어떻게 나눠서 개발했는지 못찾음
소울 세크리파이스 델타
비타 게임, 마벨러스 • 콤셉트 공동 개발
마벨러스, 콤셉트가 게임 디자인/아트, 소니는 기술 지원, QA, 사운드
2015년
블러드본
PS4 게임, 프롬 소프트웨어 공동 개발
프롬이 게임 제작, 재팬 스튜디오는 기술 지원, 행정 지원
2016년
더 라스트 가디언
PS4 게임, genDESIGN과 공동 개발
이건 엔딩 크레디트 보면 게임 디자인/아트는 젠디자인, 기술적인건 JAPAN 스튜디오 개발했음
참고로 완다와 거상, 이코 만든 사람들이 세운게 젠디자인이고
얘내 차기작은 에픽이 퍼블리싱 함
더 투모로우 칠드런
PS4 게임, Q게임즈와 공동 개발
Q게임즈가 대부분 개발
2017년
그래비티 러쉬2
PS4 게임, 재팬 스튜디오 자체 개발
V! 용사 주제에 건방지다 R
PSVR 게임, 어콰이어와 공동 개발
이것도 누가 뭘 했는지 자료 못구함
New 모두의 GOLF
PS4 게임, 클랩 핸즈과 공동 개발
클랩 핸즈가 주로 개발, 재팬 스튜디오는 QA
넥2
PS4 게임, 재팬 스튜디오 개발
2018년
아스트로 봇 레스큐 미션
PSVR, 재팬 스튜디오 개발
2020년
아스트로 플레이 룸
PS5, 재팬 스튜디오 개발
참고로 재팬 스튜디오 게임 리마스터 작품(그래비티 러쉬 리마스터드 완다와 거상 리메이크, 데몬즈 소울 리메이크)들은 다 블루포인트가 개발 했는데
소니가 블루포인트를 인수함
폐쇄 당하기전 9년동안 저런거 보면 얘내도 할말 없어짐
메타 80 넘는 작품이 소세크 델타, 블본, 라스트 가디언, 그라비티 러쉬2, 아스트로봇 2작품인데
자체 개발은 그래비티 러쉬2, 아스트로봇
그래비티 러쉬는 50만장도 못팔아서 상업적으로 실패했고
그나마 상업적, 평가 둘 다 괜찮은게 아스트로 봇인데 이건 독립 팀 아소비로 독립
하지만 콩코드...
재팬스튜디오 있었다고 콘코드 안나왔을까?
결국 서드파티사랑 보조해서 만든건 서브파티사들 다 멀티로 출시해버리고나니까 가치가 많이 사라지긴했지
결국 규모 작은 일본 서드파티 회사들이 다 닌텐도 붙은게 큰거 같음
모두들 도쿄정글은 잊은거냐구
플스4 기준이라 처음에 말함
지금 소니스튜디오보면 9년간 두새개 타이틀 내는 스튜디오 천진데 저정도면 엄청 열심히일한거 아님?
일단 외주작이 대부분이고 학교도 아니고 성과가 나와야지 열심히 일만 한다고 그래 너 잘했어 해줘야함?
외주관리는 ㅈ으로 보이십니까? 그래서 재팬스튜디오 해체한다음 블러드본 같은 외주작은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