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 요약
- DLSS(SR, FG)와 언리얼 엔진 업스케일 TSR만 지원함. FSR(SR, FG)와 XeSS는 미지원.
- 업스케일 옵션은 끌수 없음. 네이티브 구동은 못함.
- 지포스 유저는 DLSS를 쓰는게 맞지만, 비교를 위해서 이번 벤치마크는 TSR만 사용해서 테스트
- TSR 프리셋 설정이 따로 없고, 렌더링 해상도별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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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데시마 엔진 대신 레고 룩에 정말 잘 어울리는 언리얼 엔진 5를 사용합니다.
그 결과,
레고: 호라이즌 어드벤처는 브릭의 외관을 정말 매력적인 방식으로 전달하는 매우 아름다운 게임입니다.
게임 세계는 전적으로 레고 브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캐릭터는 클래식 레고 미니피겨로,
마모된 흔적이 보이는 매우 사실적인 표면을 포함합니다.
레고: 호라이즌 어드벤처는
언리얼 엔진 5의 루멘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하여 레이 트레이싱 조명과 반사를 집중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정말 세련된 인상을 주고 레고 세계와 완벽하게 어울리므로 정말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애니메이션 역시 사실성과는 전혀 상관없지만 '레고스러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재미있습니다.
레고: 호라이즌 어드벤처의 HDR은
정말 잘 구현되어 있고 집중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더욱 만족스러웠습니다.
이 게임은 SDR이 적용된 IPS 모니터와 HDR이 적용된 OLED 모니터에서 완전히 다르게 보이며,
그 차이는 대부분의 다른 타이틀보다 더 큽니다.
하드웨어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모니터의 SDR 이미지는 좋은 HDR 디스플레이의 그래픽 품질에 근접하지 못하지만,
레고: 호라이즌 어드벤처는 "표준 역학"으로도 많은 인상을 줍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울트라 와이드 해상도에 대한 지원은 누락되어 있습니다.
네, 레고: 호라이즌 어드벤처는 21:9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업샘플링 (Nvidia DLSS / AMD FSR) 분석
레고: 호라이즌 어드벤처의 PC 버전은 3.7.10.0 버전의 슈퍼 해상도 및 프레임 생성을 업샘플링하는 DLSS를 제공하며,
언리얼 엔진의 자체 업스케일 TSR도 있습니다.
AMD FSR 및 Intel XeSS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업샘플링 알고리즘은 OFF 할수없고,
클래식 TAA 안티앨리어싱이 없습니다.
개발자는 업스케일 모드의 '품질' 또는 '성능'과 같은 기존 모드 대신
렌더링 해상도를 설정 해상도의 30, 40, 50, 60, 70, 80, 90 또는 100%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TSR에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즉, 렌더링 해상도 측면에서 비교 가능한 것은 TSR 100%(DLAA 기준)와 TSR 50%(DLSS 성능 기준)뿐입니다.
다소 정적인 콘텐츠와 단순한 레고 그래픽을 갖춘 레고: 호라이즌 어드벤처는 업샘플링에 적합한 콘텐츠입니다.
울트라 HD에서는 해상도를 100%로 설정하든 50%로 설정하든 화질에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더 낮은 해상도에서도 업샘플링은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매우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트레이싱 분석
레고: 호라이즌 어드벤처는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을 제공하지 않지만,
언리얼 엔진 5의 루멘 기능을 집중적으로 활용합니다.
라이팅과 리플렉션 모두에서 소프트웨어 레이 트레이싱은 광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루멘을 끄면(중간 디테일 레벨에서 자동으로 꺼짐) 레고: 호라이즌 어드벤처의 화려한 그래픽을 상당 부분 잃게 됩니다.
따라서 두 기능을 모두 최고 수준으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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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 호라이즌 어드벤처에서 업샘플링을 위한 공정하고 현실적인 성능 비교를 수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
DLSS와 TSR은 스케일링 레벨이 다르기 때문에 해상도를 렌더링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편집팀은 GeForce 사용자는 당연히 DLSS를 사용해야 하지만
모든 그래픽 카드를 TSR로 테스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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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to07S5HMowo?si=MaF8cKlx7ZePidqf RTX4090 테스트 영상입니다.
또 3090은 없네
라데온 유져들은 시무룩..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