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 이전 그란 싱글 플레이로 컴퓨터 AI 와 경쟁 시 AI 의 실력은 플레이어에 수준에 맞춰서 움직이는 편입니다. 그래서 플레이어의 랩타임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어느 정도 코스에 익숙해지면 랩 타임 편차가 심해도 1 등으로 들어올 수 있는 편입니다. 이게 넓은 범위의 유저를 포용할 수 있는 편이긴 하나 플레이어가 어느 정도 고인물 수준에 다다르게 되면 패턴이 느껴지고 자칫 지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싱글 플레이시 추월은 기가막힐 정도로 거의 항상 코너에서 발생합니다. 앞차와의 거리가 한참 남았는데 코너 진입에서 급 감속으로 간격을 줄여버려 코너에서 추월을 할 타이밍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코너에서의 추월이 아무래도 직선 코스에서보단 집중도 해야 하고 스킬도 필요하니 추월로 얻는 성취감을 더 얻을 수 있는 것은 사실이나 필요 이상, 번번히 코너에서만 추월을 유도하는 건 오히려 게임 패턴을 단순하게 만들어 버리는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 그란에서 싱글 플레이 시 흥미를 잃게 만드는 부분들이라고 생각했고, 소피의 경우 "컴퓨터 AI 같지 않고 사람 같다", "랭커들도 이기기 어렵다" 라는 소문으로 기대를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어제 1.40 업뎃 이후 퀵레이스를 소피로 돌린 느낌은 4 위 이하의 AI 는 물론 일반 AI 보다는 똑똑한 플레이를 보여주긴 했으나 일반 AI 와 마찬가지로 그냥 들러리입니다. 유저의 랩타임에 맞춰 막판에 1 등으로 올라설 수 있도록 적당히 똑똑하다가 적당히 멍청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결국 막판에 가서 포디움 순위끼리만 약간 투닥거리는 정도입니다.
작년이었던가 일시적으로 소피 체험 가능했을 때 프로페셔널 레벨은 1 등으로 들어오는 게 쉽지 않았는데 이번 1.40 업뎃 이후 소피는 그냥 한 번에 1 등이 가능했습니다. 좀 더 넓은 범위의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한 것이긴 하겠으나 멀티에 부담을 느끼지만 일반 AI 플레이는 지루한 사람들에게는 좋은 옵션이 될 것으로 생각했는데 막상 해 보고 나서는 "계속 하게 될 것인가?" 라는 질문에는 의문이 남습니다.
포디움 자리를 두고 1 ~ 3 위를 경쟁하는 AI 는 나름 똑똑해 보이긴 했고, 코너에서 추돌 상황을 피해나가거나 하는 부분은 사람들이 하는 플레이와 비슷해 보이는 건 분명해 보였으나 실제 멀티 플레이와는 차이가 있어 보였습니다. 개인적으론 선택할 수 있는 더 높은 난이도가 추가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멀티에선 0.1 초 단위라도 랩타임을 줄여보려고 하는 편인데 소피는 현재 상황으론 그럴 필요까진 없어 보입니다.
지난 소피와 확실히 다른 실력편차가 느껴지더라구요. 그런데 그것도 그런게... GTWS 대회장에서 해외 순위권 레이서들과 소피와의 경쟁에서 보여준 결과물로는 사실 '와... ai가 저 정도로 잘하면 일반인 입장에서는 진짜 노잼이겠다...' 절대 못이길것 같은 실력이였습니다. 칼같은 드라이빙 라인을 보여주니 인간의 집중력 한계를 넘어선 그것. 몇랩을 돌아도 일관된 주행으로 앞으로 나아가 버리는 소피는 그야말로 타임어택의 세계 순위권 고스트 차량과 경쟁하는 느낌일 테니까요 그래서 지난번 베타 테스트후에 약간의 성능조정이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첫술에 배 부르겠습니까. 제가 바라는건 앞으로 전체 트랙에 적용되고 나아가서 각종 대회 ai들 까지도 교체되고 적절한 난이도 조절로 평소 게이머의 운정 성향과 평균 랩타임을 학습해서 아슬하게 이길 수 있을 ai난이도가 저절로 적용되어 게이머도 ai와의 경쟁에서 서서히 성장 할 수 있는 성장형 게임! 진화형 게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저도 이전 소피 잠깐 열렸을 때 프로페셔널 난이도는 너무 어려웠고 억지로 자리 뺏고 길막하고 그랬는데 이번엔 너무 쉽게 내놓은 거 같아요. 프로페셔널 난이도에서 순위를 중간에서 시작하게 해 놓고 그란 특유의 그래도 플레이어를 1 등을 할 수 있게 배려한 것 같은데 겨우 3 랩 정도로 짧은 레이스의 경우라면 AI 를 쉽게 제칠 수 있게 할 수 밖에 없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퀵레이스라도 랩 횟수를 유저가 정할 수 있게 하거나 프로페셔널 난이도만이라도 랩 횟수를 더 늘리고 AI 를 좀 더 빠릿하게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일반 AI 도 아케이드 보다 커스텀으로 랩수를 늘린 편이 좀 더 영리하게 반응했던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