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으로 새로 시작하는 분들이나 30주년 기념 작품이라
정말 오랜만에 하는 분들을 위한 팁을 몇개 적어봅니다.
난이도는 숙련자 난이도 기준입니다.
또한 본 팁은 초반 '주요' 동료들을 다 모으는 시점(대략 게임 전체에서 1/5, 1/6정도)까지의 기본팁입니다.
이후로는 각자 입맛에 맞게 플레이를 하시길 권장합니다.
= 시스템 팁 =
이번작은 가존 SRPG식의
(분기루트를 제외한 선형적) 구조를 과감히 버리고
요즘 모바일류에선 쉽게 접할 수 있는 미션제를 과감히
도입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해 팁입니다.
- 미션 항목에서 미션 옆에 별표가 붙은 미션은 메인 미션, 아무것도 없으면 일반 미션, DLC가 붙어있으면 DLC 미션,
미션 제목 뒤에 ~전선이 적혀있으면 전선 미션.
- 메인 미션을 진행하기 전에 전선보다 일반 미션과 DLC미션을 먼저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선 미션을 우선순위를 너무 높게 잡아 클리어라면 할수록 메인 미션이 붉은 색으로 점멸하게 되고 이럴 경우 다른 미션은 전부 사라지고 메인 미션을 강제로 진행하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기본적으로 생각 할 우선순위는
기본 미션 > DLC, 유산, 전선 > 메인 미선입니다.
별표가 떠있는 메인을 제일 나중에 하세요.
- 함내 미션은 무조건 뜨자마자 할 필요는 없고 적당히 클리어 할 수 있을 때 하면 좋습니다.
- 전선 미션도 위와 동일합니다.
- 맵이동 메뉴에서 유산미션과 요정발견은 맵이동 메뉴에서만 보입니다. 요정은 등장시 따로 맵 좌측 상단에 알림(DBD 관측 중)이 뜨므로 맵에서 붉은 나비모양이 보이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가서 수행해줍니다.
- 이 요정은 자금, PP, MxP를 선택하게 해서 선물을 줍니다. 가급적 MxP를 추천하는데 자금이나 PP는 여러 방향으로 수급이 가능하지만 MxP의 경우는 조금 제한적인 항목이므로 이를 얻는 것을 추천합니다만 유저의 입맛에 맞게 선택해도 좋습니다.
- 유산미션도 뜨자마자 바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군을 보다 더 강화시킨 후 진행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이 맵탐색에선 어느 미션이던 클리어를 할 때마다 아이콘 위에 붉은 색 느낌표가 떠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초계미션으로 그냥 진입만 해줘도 2명의 파일럿을 랜덤으로 걍험치 500과 PP 등을 주므로 발견시 요정발견과 같이 바로바로 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계속 그지점에 남아있으므로 매 미션 클리어마다 맵탐색을 할 필요는 없고 적당히 1~3미션 클리어 후 몰아서 얻어도 좋습니다.
= 난이도 =
이번작은 숙련자 난이도여도 지난 T보다도 어려워졌습니다. 여러가지 상하향을 먹은 부분도 존재하고 전반적으로 화력제외 아군들의 생존관련해서는 많이 너프가 됐습니다.
아무래도 보다 많아진 분량에 의한 부분도 있거니와 보다 SRPG스럽게 다가간 점이 포인트입니다.
- 이번작은 과거작들처럼 탱커, 어택커, 딜러, 힐러, 버퍼, 스나이퍼, 체이서 등을 구분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 적들의 명중이 꽤 올라갔기 때문에 제아무리 아무로라도 이번작에선 생존이 어려워졌습니다.
- 초반 적들의 개조단계는 4단계이며 아군이 각 작품별로 어느정도 모이는 시기엔 5단계가 됩니다.
- 이전작들에 비해 각 참전작들의 아군가입이 초반에 어느정도 이뤄지므로 숨통이 보다 트이긴 하지만 적들의 명중이 상당하므로 아군 한두명만 나와있는 이벤트맵에선 도망을 다니는 것도 좋은 전법이 됩니다.
- 숙련도 시스템 자체가 사라져서 편하게 플레이 할 수 있고 이전의 숙련도 표기 부분에 이번 미션에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주므로 가급적 읽어보시면 그 스테이지 클리어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 개인적으로 30의 숙련자 모드는 구작인 AP의 순한맛 버전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진형을 무시한 닥돌은 매우 비효율적이므로 아군 전함의 지휘반경 이내에서 명중과 보정을 받으며 진형을 짜면 좋습니다.
- 진형의 경우 아군 유닛의 정보를 잘 관찰한 후 원호 공격, 원호 방어가 가능한 캐릭터들 주변에 잘 뭉쳐다니면 매우 좋습니다.
= 육성 =
육성의 경우 초회판 컨텐츠, 각종 DLC를 구입 후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최대한 활용해야 좋습니다.
- 아군 오리지널 전함의 개발은 일단 맨 처음엔 이동+1을 무조건 주고 시작하면 매우 좋습니다. 그 후 MxP를 얻을 수 있는 분야를 최우선으로 개발해주면 좋습니다. 물론 자유롭게 하는 것도 좋지만 MxP의 경우 게임 자체적으로 포인트가 조금 짜게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이후엔 숙련자 모드에선 여러 방향의 육성이 있겠지만 저는 기체&무기개조의 개조비를 줄여주는 부분에 우선순위를 놓으면 좋다는 생각입니다.
- 강화파츠의 경우 차후 한번 크게 커스텀하겠지만 초반에는 각 참전작의 스토리인 미션이면 그 참전작 주인공기 등에 부착해주면 좋습니다. DLC등으로 얻은 강화파츠의 경우들은 숙련자모드의 경우 단점보완도 좋지만 장점강화를 더 비중을 둬서 달아주는 것이 추천됩니다.
= 참전작 초반 방향성 =
이 부분은 차후 각자 유저들의 개성과 애정에 따라 크게 바뀔 수 있습니다만 초반 아군이 다 모이기까지는 자금, PP, MxP, 강화파츠 등 아군을 커스텀 할 수 있는 여유가 한정됐으므로 최대한 각 기체별로 장점을 살린 방향성으로 운영&육성을 하면 좋습니다.
또한 절대 이대로 운영, 육성하라는 것은 아니며, 그저 운영, 육성 참고용 팁으로 보시는 게 좋습니다. 다시한번 더 말하지만 게임내에서도 나오듯 단점을 보완하기 보다는 장점을 더 극대화 시켜주는 것이 초반에는 더욱 더 좋습니다.
- 주인공 : 리얼계 기체이지만 초반엔 큰 활약을 하진 못합니다. 건물위나 숲에서 얻을 수 있는 지형보정이나 전함의 지휘반경내, 그리고 정신기 등을 이용해서 운영이 필수입니다. 초반에는 원호공격으로 지원사격을 위주로 플레이하면 좋습니다. 단, 원호공격은 주인공이 지상유닛이므로 우주맵 제외 지상에선 공중 유닛을 원호하진 못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대도 마찬가지) 따라서 아군 유닛들을 (사이바스터 제외) 지상으로 바꿔 주인공의 원공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특수능력인 히트&어웨이를 달아주면 좋습니다.
중장거리 보조 딜러.
- 드라이스트레가 : MxP로 개발이 완료되면 미친 성능을 내겠지만 초반엔 이도저도 아닌 성능이 아쉬운 성능입니다. 다행인 점은 정신기가 3인분이라는 점과 지상맵에서도 원공과는 다르게 지상유닛도 원호방어가 가능하므로 이 점도 잘 이용하면 좋습니다. 히트&어웨이 필수.
중장거리 보조 딜탱커. (이후 대부분의 전함도 비슷한 운영을 하시면 됩니다. 전함들은 히트&어웨이를 달아주면 보다 편하게 육성이 가능합니다.)
- 컴배틀러V : 일단 큰 틀은 사이즈가 큰 슈퍼로봇계이며, 방어력이나 명중은 낮지만 초반부터 나오는 매우 귀중한 슈퍼계이므로 주력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사정거리, 이동력도 애매하지만 5인 정신기(버프) 사용기능이란 점에서 단점을 희석시킬 수 있습니다.
자체 버프가 가능한 어택커.
- 마징가 계열 : 코우지가 처음 타고 나오는 M17은 매우 준수한 성능의 수리기체입니다. 하지만 바꿔말하면 성능이 좀 더 좋은 수리기체이므로 맹신하면 좋지 않습니다. 탱킹이 아주 조금 가능한 힐러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레이트 마징가는 초반 마징가가 나오기 전까지 탱커와 어택커로 양립해서 쓸 수 있는 매우 좋은 성능입니다. 사정거리도 근중원 전부 커버가 가능하므로 적극적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만능캐입니다. 괜히 전투의 프로가 아니죠.
시로의 M17은 코우지 버전과는 다르게 수리기능이 없지만 아주 약간 스펙이 좋습니다만 어중간한 딜탱이 관건이므로 타 유닛으로 양념 후 격추수를 먹는 것이 좋은데 이 이유는 시로로 격추수 30달성 후 시로의 M17 강화 이벤트가 있습니다. 애정으로 키워줍시다.
마징가를 얻은 후부터는 코우지가 날개를 단듯 날아다니는데 코우지가 타던 M17을 시로에세 갈아태워주면 초반 효율이 더 좋습니다. 또한 마징가는 슈로대 전통의 탱커이므로 탱킹이 용이할 강화파츠나 특수능력을 달아주면 더욱 더 좋습니다.
마징가계는 전부 저력을 풀로 올려주거나 가드 등을 달아주면 뒤로 갈수록 빛을 발합니다.
- 그리드맨 : 슈퍼계이며 올라운더 캐릭이지만 초반에는 너무 근접을 하면 매우 위험하므로 전함 주위에서 잘 운영해야 합니다. 초반에는 화력을 제외하고 회피, 방어 모두 별로이므로 주로 딜러역할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뒤로 갈수록 하나하나 무장이 추가되는 형식인데 잔탄이 부족하므로 차후 B세이브를 달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 반프 오리지널 : 사이바스터와 SRX는 숙련자 모드에선 없어선 안될 매우 귀중한 유닛들입니다. 사이바스터는 공중 S에 미친 회피와 화력을 보여줍니다. 얻을 때 같이 얻을 수 있는 하늘의 부적 강화파츠를 무조건 달아줍시다. 또한 히트&어웨이를 달아주면 매우 좋습니다.
SRX역시 우주루트 최강의 유닛입니다. 탱킹만 조금 아쉬울뿐 3인 정신기에 초반부터 폭딜이 가능한 유닛이므로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 건담류 : 전반적으로 건담계가 많이 너프가 됐습니다.
이유는 이번 30은 전반적으로 적들의 명중이나 명중관련 옵션들이 붙어 나오기 때문에 아무로라도 쉽게 맞는 경우가 매우매우 많이 나오므로 전함 주위에서 조심조심 압박해가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리얼계. 그러니까 건담류는 중원거리 사격위주로 사용하면 좋고 건담계는 히트&어웨이 특능을 최대한 하나씩 달아주면 숨통이 트입니다.
아무로는 건담(RX78-2)의 경우 애정이 없다면 성능에서 매우 실망할 유닛이므로 양산형 뉴건담으로 태워주면 좋습니다. 건담에서 개조전승이 되므로 양산형 뉴건담을 얻기 전에 건담의 기체개조를 해두면 매우매우매우 좋습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크와트로는 기본적으로 리얼계식 운영에 플러스로 어느정도 지나면 맵병기가 생기므로 적을 잘 모아 맵병기를 노리는 방향성도 좋습니다.
카미유의 풀아머Mk2는 처음 나왔습니다만... 아쉽지만 그냥 Mk2보다 근접용이라 쓰임새가 별로입니다. 차라리 풀
아머 벗고 Mk2로 리얼계 특성을 살려 중원거리에서 운영하는 게 더욱 좋습니다. (연출도 그냥 Mk2가 더 좋습니다.)
웃소의 V대시 건담은 초반 크와트로와 함께 건담계의 자존심을 지켜주는 귀중한 위치입니다만 이번작은 리얼계가 위태로우므로 무쌍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지형, 지휘, 위치를 잘 이용해 거리를 벌려 사격위주로 플레이하면 좋습니다.
내러티브 건담은 초반 요나의 능력치가 좋지 않으므로 기체 성능이 좀 가려지는 부분이 있어서 아쉽습니다. 하지만 한 작품의 주인공이므로 키워두는 걸 추천합니다. NT 관련 스토리 미션들도 비중이 좀 높고요.
화의 메타스는 이번에는 타 작품들에서 매우 좋은 힐러, 버퍼가 있으므로 좀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긴 했지만 화의 정신기 자체가 매우 클래식한 버퍼 정신기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므로 키워주는 것도 좋습니다만 딜링보다는 수리로 힐링을 위주로 해서 랩업을 권장합니다. 숨어다니세요.
만일 아무로를 건담에 태워 애정을 쏟는다면 화를 양산형 뉴건담에 태우는 것도 초반엔 나쁘진 않습니다.
이하 전반적인 건담계는 양념딜링용, 격추수 줏어먹기용으로 잘 치고 빠지는 게 좋습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건담계는 히트&어웨이를 달아주면 좋습니다.
- 제이데커 : 슈퍼계지만 근접보다 리얼계와 비슷한 스나이퍼류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빌드 타이거는 근거리 위주로 쓰면 좋지만 약간은 애매해서 애정이 필요합니다.
- 마제프리 : 전체적으로 각각 특성이 뚜렷합니다. 스토리에서도 나오듯 각 기마다 개성을 살린 플레이를 해야 유용한 친구들입니다.
1호는 회피하며 근접, 2호는 보급기체이며 맵내 모든 적의 방어력을 낮추는 광역 디버프, 3호는 닥돌형 어택커, 4호는 원호공격도 가능한 스나이퍼, 주인공 5호는 만능캐.
하지만 슈퍼계들이 아니므로 방어력이 낮아 전함 주변에 진형을 잘 짜면 극 효율을 볼 수 있는 친구들입니다.
1, 3, 5호는 가드, 간파, 저력 등이 좋으며 2, 4호에겐 히트&어웨이가 좋습니다.
- 레이어스 : 레이어스는 근접 어택커, 세레스는 원공이 가능한 주인공과 비슷한 느낌으로 위치 잘 잡아서 쓰면 좋고 윈덤은 초반 최강의 버퍼, 힐러이므로 셋중에선 최고 우선순위로 키우게 될겁니다. 윈덤 하나 있고 없고가 난이도가 많이 달라지므로 키우면 좋습니다.
레이어스는 저력, 세레스와 윈덤은 히트&어웨이 필수입니다.
- 나이츠&매직 : 이카루가는 사이바스타가 없었을 겅우 그 위치를 담당했을 회피형 딜러이지만 약간 다른 점은 초반에는 중장거리 특화인 리얼계 스나이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역시나 히트&어웨이는 필수.
첸도르그는 좀 애매한 위치의 기체이므로 육성에 애정이 필요합니다. 써보면 압니다. 제일 애매합니다.
다만 파일럿에 따라 능력이 다르므로... 그래도 애매합니다.
애정으로 커버합시다.
- 가오가이고 : 첸도르그처럼 파일럿 변경이 가능하며 정신기도 2인분이지만 성능이 막 좋은 슈퍼계는 아니므로 마모루로 원방, 카이도로 원공을 살려 위치를 잘 잡아 플레이하면 좋습니다.
원공시엔 리치가 짧으므로 리얼계 보다는 주로 슈퍼계들을 잘 따라다니며 원공원방을 해주면 좋고 원방시엔 리얼계들의 뒤를 막아주면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 엘가임 : 일단 처음엔 엘가임만 들어옵니다. 성능도 나름 준수하고 괜찮지만 이번작은 리얼계가 전체적으로 생존이 어려우므로 전함의 지휘반경내에서 운영하면 좋습니다. 일단 엘가임은 무장이 대게 스탠다드한 편이지만 특출난 부분은 없어서 주로 양념친 유닛을 마무리하는 용도로 키우는 것이 요구됩니다. 차후 엘가임Mk2는 상당히 쓸만하므로 이 때를 기다리며 애정을 갖고 키우면 좋습니다.
또한 엘가임 자체는 애매하다해도 정신기 2인분이라는 점이 단점을 가려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 건X소드 : 초반에는 단만 얻습니다. 단은 써보면 초반에는 정말 이도저도 아니란 생각이 좀 들텐데 이 친구의 특성은 얻어맞으면서도 돌진해서 딜 넣는 약간은 겟타1같은 포지션으로 차후 뒤로 갈수록 투자할수록 강해지는 유닛이니 애정을 갖고 키우면 좋습니다. 특히 초반에 큰 빛을 보고 싶다면 기체 개조만 선 5단계를 해주면 타 유닛들과는 다르게 부가옵션이 매우 크고 많이 달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의 진정한 시작은 5단 개조부터입니다.
- 코드기어스 : 카렌은 초반 리얼계의 근중거리 어택커로써 매우 뛰어난 모습을 보이며 겅우에따라 장거리도 커버가 가능한 전천후 캐릭이므로 매우 좋습니다.
만일 초반에 스자쿠를 얻게 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전력으로 자리매김합니다. 이 둘은 회피는 조금 여타 리얼계보단 아쉬워도 공격력이 우수하므로 이를 장점으로 살리면 좋습니다. 기존 리얼계가 수비형(회피형)이라면 이 둘은 공격형입니다. 리얼계라 역시나 전함 주변에서 진을 잘 짜야 한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 겟타 : 뭐라 할 말이 없습니다. 그간의 겟타와는 전혀 다른 방향성입니다. 그냥 슈퍼로봇1 이런 느낌입니다.
초반에는 하야토나 벤케이는 없이 료마 한명으로 겟타드래곤을 사용해야 하는데, 처음하는 분들은 몰라도 슈로대나 겟타를 아는 분들이라면 이게 뭔소린가 싶을 겁니다.
말 그대로 그간의 겟타와는 사용법이 좀 많이 다릅니다.
너프를 엄청나게 먹은 겟타란 느낌이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료마가 워낙 능력치가 좋고 진 겟타 드래곤의 성능이 매우 좋은 편이라 초반에는 이조차도 없으면 안될 중요한 포지션입니다. 어택커로도 좋고 탱커로도 나름 준수하고 보스 딜링, 마무리용으로도 어디 안가는 위용은 나름 여전합니다만 아쉽습니다. 료마는 저력이 기본 7인데 +2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저력이 너프를 먹었어도 숙련자 모드에서는 너프된 저력도 매우 소중한 전력이 됩니다.)
일단 적는다고 적어봤는데 유용했을지는 모르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후 보다 나은 팁들과
보다 세세하고 전문적인 팁들은 앞으로 유저들에게서
쏟아져 나올 것이므로 그 부분들도 참고하면서 진행하면 좋습니다.
(제 경우는 플레이 스타일이 초반은 다른 분들과 비슷해도 뒤로 갈수록 개성이 특이해서 이후 팁은 작성하지 않을 겁니다. 심화 팁은 다른 분들의 좋은 팁을 참고하세요.)
이상 처음 시작하는 분들, 오랜만에 돌아오신 분들, 초보분들을 위한 팁을 마칩니다.
글 등록 후 지속적으로 오타, 수정, 추가를 하고는 있지만
발견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원하는 부분이 있으시면 리플에 달아주세요. 루리웹 글 작성 에디터 베타는 모바일로 작성하긴 어렵네요. 버그도 많고 글도 등록도 안되는 버그도 있고;;;
요정이 뜨면 이동 메뉴에 화면 왼쪽 위에 'DBD 관측중' 이라고 메시지가 뜹니다
5/1 이 아니고 1/5겠죠
확인해보니 에디터 베타 버그같네요. 글 수정시 내용엔 제대로 확인이 되나 베타 에디터로 등록하면 뒤바뀌어서 PC버전으로 수정하니 제대로 출력됩니다. 이거 말고 모바일로 등록 안되는 버그도 있는 거 같은데 관리자한테 문의 남겨야겠네요.
요정이 뜨면 이동 메뉴에 화면 왼쪽 위에 'DBD 관측중' 이라고 메시지가 뜹니다
DBD 추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나 해서 남깁니다 전함개조중에 경치랑 골드 추가획득 마지막개조에서주는 강화 파츠가 있는데 1회차는 안쓰시는걸 추천합니다. 노력때문에 레벨이 너무 빨리올라버려서 게임이 너무 쉬워집니다(숙련자는 아니고 하드입니다)
좋은글은 추천입니다
감사합니다
MXP와 크레딧은 섀도우마루가 mxp컨버터와 게인미터 달고 미션 진행하는 동안에 뒤에서 왔다갔다하면서 얻을 수 있지만, pp는 그런 강화파츠가 없어서 pp를 받아야하는 것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