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 게임에서 등장하는 사이버펑크 2020 주연들의 일러스트(북미판/일본판)
사이버펑크 2077은 마이크 폰드스미스와 그 친구들이 만든 TRPG 사이버펑크 2013 (이후 버전업 2020)의 세계관을 베이스로 만든 게임입니다.
한국에서는 사이버펑크 2077로 해당 세계관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많고,
해외에서도 일단 현재 나온 게임의 퀄은 둘째치고 게임화 소식에 흥미를 가지고 TRPG쪽에 입문하신 분들이 많은 모양이더라고요.
우리나라보다 TRPG계가 더 활성화된 일본에서도, 사이버펑크 2020 룰북이 정식 출간된 모양입니다만...
일본판의 재미있는 특징으로는, 원작의 양키센스 듬뿍의 일러스트들을 본격 8~90년도 버블시대 만화 스타일로 바꿔넣었더군요.
일종의 공식 모에화라고 해야하는건가;;
대부분 인터넷에서 찾은 이미지이기에
원작자, 마이크 폰드스미스의 분신이자 사이버펑크 2020 세계관의 주인공이자, 솔로(용병) 캐릭의 대표인 모건 블랙핸드 같은 캐릭들의 일본판 일러는 찾지 못했습니다.
그나마 재미있게도 사이버펑크 2077에서까지 모습을 직접 보이는 2020의 대부분의 주요 캐릭터들은 일러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냥 이렇게 재미삼아 이미지를 비교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겠네요.
게임내에서는 (아직까지 밝혀진바에 따르면) 위의 모건 블랙핸드를 제외하고, 전부 만나볼 수 있는 인물들입니다.
어느쪽이 북미판이고 어느쪽이 일본판인지는 설명안해도 될듯.
조니 실버핸드
원작에서는 라커보이 클래스의 대표 캐릭이자, 모건 블랙핸드에 이은 또다른 주인공이라 볼 수 있는 또다른 캐릭터 조니 실버핸드.
게임에서 보는 키아누 형님과는 다른 이미지지만, 원래 키아누 전의 고려대상의 데이빗 보위라는 걸 생각하면 적절한 모습이긴한데....
북미판은 전형적인 80년대 록커 스타일이지만, 일본판은 그런거 없고 그냥 금발 양아치
하지만 V와 함께하며 보여주는 성깔을 생각하면 일본쪽의 일러스트는 예언급....
알트 커닝햄
왼쪽의 북미판 이미지는 워낙 유튜브 썸네일로 많이 떠서 익숙하실듯.
조니 실버핸드의 여자친구이자, 넷러너들의 대표이자 정점이라고도 볼 수 있는 알트 커닝햄입니다.
게임에서는 꽤 충격적이고 바람직한 첫 등장씬을 보여줬네요.
개인적으로 오른쪽은 살짝 은영전 안네로제 느낌이 나네요.
사족이지만, 2077에서 유지되는 설정인지는 모르지만
알트가 아라사카 본부에 잡혀갔을 때 조니가 바로 코드부터 뽑지만 않았어도
넷에 업로드되어 있었던 알트의 정신이 다시 육체에 돌아와 죽지 않는게 가능했다고 합니다.
즉 본격 남친 잘못두어서 목숨날린 케이스.
아담 스매셔
모건 블랙핸드의 라이벌이자, 본격 최종보스급 악당캐릭 아담 스매셔.
게임에서도 포스가 혼자 장난 아니죠.
솔로 생활을 하다 밀리테크에 임시로 고용된 모건과는 다르게, 솔로에서 아라사카에 충성을 맹세, 종신 계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신체개조를 거친 사이보그 (Borg)입니다.
2020에서의 설정이 이어진다는 가정하에, 동료들과 아라사카 타워를 습격한 조니를 반갈죽 해버린 후, 뒤이어 타워에 투입된 모건을 상대로 강화복 '다이오니'를 입고
1대1 싸움을 했다고 하네요. 승자가 누구인지는 며느리도 모르지만, 일단 아담 스매셔가 생존한걸 봐서는 무승부로 끝난 듯.
사실 오른쪽은 일본판 일러라고 올라는 왔는데 스타일만 봐서는 후기 북미 판본 일러인것 같네요.
로그 아멘더슨
2077시점에서는 애프터라이프의 주인이자, 나이트시티 최고의 픽서인 로그.
2020당시에는 솔로로 일하는 용병이며, 또한 조니 실버핸드의 전 여자친구이기도 했습니다.
이 시절부터 까칠하지만, 약점이 전 남친인 조니라고 대놓고 룰북에 써져있는걸 보면, 게임에서의 행적은 충분히 원작에 충실했네요.
오른쪽은 뭔가 더티페어나 버블검 크라이시스 느낌이 물씬.
케리 유로다인
조니 실버핸드가 이끄는 밴드 '사무라이'의 메인 보컬이자, 조니의 절친한 친구인 케리입니다.
사이버펑크 2077에서는 솔로 아티스트로 대성해서 등장하죠. 이때부터 게이라는 설정은 존재했던 듯.
왼쪽도 머틀리 크루 느낌나는 락커지만, 오른쪽은 그냥 람보네요.
아라사카 사부로
아라사카의 2대회장이자, 일본정부의 그림자 쇼군, 아라사카 사부로입니다.
이미 2020시점에서 100살을 넘겼고, 77에서는 158세인데도 정정한 마귀할아범.
사이버네틱 시술의 힘도 있겠지만, 고위계층을 상대로 한 수명연장술까지 있는 세계관이니 어떻게든 살아있는 건 놀랄만한 사실은 아니겠죠.
이때부터 수명과 불멸에 대한 집착은...
아라사카 요리노부
2077에서는 아라사카의 임원이지만, 50년전인 2020까지만 해도 아라사카 가문과 아버지에 반항하며 자신만의 갱단 '스틸 드래곤즈'를 이끌었던 요리노부.
결국 스포일러가 될 마음을 가지고 회사에 돌아왔지만, 과거 경력때문에 타 임원들에게 경원시당한다는 게임내에서 로그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솔직히 위에 두개만 놓고 비교하면, 오른쪽은 일본인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cool한 일본 반항아의 이미지
그리고 왼쪽은 반항아 ver.현실
아라사카 하나코
2020시점에서 21살. 즉 2077에서는 이미 78살인 아라사카 하나코입니다.
가문과 아버지에게 충성하는, 그런 전형적인 동양인 스테레오타입에 기반한 공주님...이긴 한데...
일단은 둘다 동일인물 입니다.
마지막으로 조니 실버핸드와 알트 커닝햄의 투샷.
물론, 사이버펑크 2077을 플레이하셨다면, 위 일러가 어떤 상황인지는 아시리라 믿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