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게임을 ea 프리미엄 엑세스 기간 남아서 할짓도 없고 1~2편을 해본 관계로 플레이 했었고 pc 스샷 게시판에도 게임 스샷 찍어서 올려놓고 잡담으로 게임 욕 많이 했는데 뭔가 두서없이 정리 안해서 잡담을 쓴거 같음
그래서 차근 차근 하나하나 이게임을 물고 뜯고 씹어 보려고 함
그냥 나 같이 ea 프리미엄 엑세스 기간 남았을때 1~2편 다해본 사람이나 시간 때울겸 게임 욕을 할겸 하는 용도 외에는 이게임은 정말
존재 가치가 없음
다크사이더스3가 개똥같은 게임인 이유
핵앤슬래쉬를 표방 하지만 실상은 소울라이크 대유행으로 어거지로 유행 따라 만든 전술개념과 콤보의 활용 자체가 1도 없는 단순 반복 노가다 게임
노가다라고 하면 rpg처럼 템 노가다 생각 할수 있지만 그딴건 없고 오로지
저스트 회피 반격 >> 평타 2대 무한반복만 시키는 이딴 개똥같은 게임이 액션게임이라는 타이틀을 다는거 자체가 액션장르물에 대한 모욕임
마치 옛날 쌍팔년도 국산 온라인 게임들 레벨업 노가다를 연상케 하는 방식의 플레이는 내가 이딴걸 왜 하고 자빠졌나 의구심이 들게
만듬 아니라 국산 온라인 게임은 레벨업을 하고 앵벌이를 해서 강해지는 목적이라도 있지
치고 박고 싸우는 액션게임 레벨 디자인이 국산 쌍팔년도 온라인 게임들 하고 똑같은 수준의 플레이를 지향하는게 이게
말이 됨?
맵에 잡몹들 한놈씩 어그로 끌어서 평타 몇대 >> 저스트 회피 반격 다시 반복 하는 쉬펄 개발자가 게이머들에게 빅엿을 날리는 이따위
덜떨어진 레벨디자인을 어떻게 해야 할수 있는건지 정말 혀가 끌끌차게 만드는 어이없는 정말 욕을 한바가지로 개발자에게
날려주고 싶음
잡몹 유형이라고 해봐야 평타 한셋트 >>저스트 회피 반격 한번 해주기 무한 루프
좀쌘 엘리트형 몹 평타 2대 >>저스트 회피 반격 무한 루프
보스전 평타 2대 >> 저스트 회피 반격 무한루프
이딴위 덜떨어진 레벨 디자인에 난이도를 올릴려면 결국 저스트 회피 타이밍 어렵게 만들어 놓는건데
안 그래도 게임이 개거지 쉬펄 똥 같은데 이따위 방식으로 난이도를 올리면 게임이 혐오스럽게 느껴짐
정말 상식이하의 덜떨어진 레벨디자인을 보여주는 극혐 게임임
이게 무슨 액션 게임인가?
이쯤에서 다크 사이더스 프랜차이즈의 과거를 되짚어 보면 원래 닥사 자체가 그때 그때 트렌드 따라 이것저것 짬뽕 시켜놓은 게임은 맞습니다
1탄을 예로 들면 데메크와 갓오브워 콤보같은거 다쑤셔 박아서 뭔가 좀 정립이 안된 게임에다가 애초에 보스전 마저 퍼즐 푸는거 같아서 퍼즐 사이더스라고 불려도 손색이 없을만큼 다른건 둘째쳐도 퍼즐하나는 확실히 정립을 해놓은데다 약간의 아이템 조합이나 아이템 구하기나 그럭저럭 액션 콤보 적당히 할만한데다 말타고 들쑤시거나 당시 유행하기 시작한 tps 구간까지 다쑤셔 박아서 나름
정체성을 확보한게 다크사이더스 1탄
2탄 rpg시스템을 도입 레벨업 장비파밍 노가다 맵싸돌아 다니며 탐험하며 서브퀘스트 하기 퍼즐을 약간 간소화 하고 대신 그걸 반복시키긴 했지만 뭐 이건 이거대로 액션 rpg 느낌정도로 그럭저럭 할만함
단 닥사2도 tps 구간이 더확장됨
자 여기까지 대충 뭐 그래도 자신만의 정체성을 어느정도 확보하며 다크사이더스 프렌차이즈에 대한 기대가 들게 만듬
3탄 쉬펄 그냥 전투 자체가 단순 반복 노가다임 이걸 대체 무슨 재미로 하지?
1탄 같이 퍼즐이라도 푸는 재미가 있나?
아예 퍼즐 자체를 죄다 없애 버려서 이젠 퍼즐 푸는 재미도 없음
2탄 같이 그냥 rpg게임 하듯 레벨링 하고 장비 셋팅하고 노가다도 하고 탐험도 하고 노는 재미가 있나?
그딴건 죄다 사라짐
아니 그러면 말타고 멋지께 싸우건자 그딴게 있길 하나?
도대체 모든 전투가 다 획일화 되서 다 똑같은 방식으로 단순반복 노가다로 싸우게 만들어 놨는데 보스들 종류가 무슨 의미이고 대체 잡몹들과의 싸움은 무슨 재미인지?
워 데스 퓨리 이중 3탄의 주인공 퓨리가 어떻게 보면 데메크의 주인공 단테처럼 좀 껄렁 되는 데대가 무기도 채찍이라 막 채찍으로
막 쓸어 담고 여캐라 유연하고 움직이고 그렇게 회피하고 콤보 넣고 이딴 이미지로 3탄을 예상 했는데
국산 쌍팔년도 온라인 게임 사냥 노가다를 거의 똑 닮은 이딴 병쉬 스러운 레벨디자인을 만드는 정말 개발자의 그 우라질 센스
무기는 기본 무기 제외하고 4개 있는데 어차피 평타 2대 저스트 회피 반격이 메인 게임에 서브 웨폰들도 콤보랄것도 특징이랄것도
사용해서 싸울게 없는 액션게임
서브웨폰의 존재이유는 그저 길찾기 용도일뿐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게임
내가 닥사1에서 심연의 갑옷 찾아서 입혀놓고 느낀게 게임 자체가 호쾌한 액션게임이 아니라 퍼즐 사이더스 같긴 하지만 그래도
나름 어느정도는 폼도 나고 액션도 노말 하면서 소소해서 그 맛이 있었는데 닥사3 는 그냥 개똥같은 게임임
액션 게임의 본질 자체를 아예 개발자가 무시한 수준임 그저 나름 맵을 유기적으로 연결 시켜논다고 해놓은거 그거 하나는 그래도
나름 신경을 썼구나 싶긴 한데 근데 그게 닥사3의 게임플레이에 장점이 되긴 개풀이나 1도 도움이 안됨
그나마 가지고 있던 몇가지 정체성 마저 날려 버리고 전투 자체를 병쉬 스러운 단순반복 노가다로 만들어 놓았으니
이게임을 할가치 따위는 존재하지 않음
그렇다고 스토리 때문이라도 해볼만한 가치가 있냐 하면 닥사 시리즈의 진주인공이 워가 붙잡혀 있었을때의 이야기라 딱히 볼이야기도 없음
스토리 조차도 볼게 없고
탐험하는 재미도 세트아이템 만들어볼 재미도 퍼즐의 재미도 아무것도 없는 단순반복 노가다 게임임
가끔은 이런생각을 해봅니다 소울라이크를 제대로 이해도 못한 채 이따위 병쉬 스러운 수준으로 소울라이크를 표방하는거 자체가
이 게임이 만들어진 가장 큰 패착
주인공 이미지랑도 안 어울리는 정말 뭐 하나 단 한개도 장점으로 봐줄만 한게 없는 게임
게임을 어렵게 만들려면 이 시리즈 특징 주인공 특징에 맞춰서 어렵게 만들어야지
도대체 이게 뭐임?
아니 닌자 가이덴은 여러명의 적과 싸우는데 쉬운 게임인가?
참고로 저는 올드 게이머라 옛날 데메크 닌자 가이덴 dmd 마스터 닌자 난이도 다 깬 사람으로 정말 이게임은
액션이란 장르에 대학 모독을 한 게임입니다
닌자 가이덴을 예로 들면 게임 데메크 보다는 콤보 자체는 간결하지만 게임이 굉장히 스피드 한대다 여러명의 적과 조합에 따라
어떻게 싸울지 플랜을 세우고 전투 도중에 임기응변으로 또 생각하고 생각한대로 손가락을 움직이고 콤보를 만들고 회피하고
막 온갖 짓거리를 다합니다
단 닌자 가이덴 특성상 보스전이 잡몹들 구간 보다 쉽다는 함정이 도사리긴 하지만 그래도 충분히 어려우면서도 재미난 게임이고
주인공이 이미지랑 어울리는 전투 그리고 어렵고 생각해야 되고 임기 응변으로 대응을 해야하고 전술적인 부분도 생각할수 있고
액션 게임이 가져야할 본연의 자세는 단 한개도 빼먹지 않은 게임이에요
정말 그런 과거의 액션 게임이나
혹은 현재 세키로 같은 게임하고 비교하면
이건 정말 다시 한번 강조 하지만 액션이랑 장르에 대한 똥칠을 해놓은 게임입니다
자기 스스로 프렌차이즈 정체성을 완전히 날려버리고 이도 저도 뭣도 아닌 똥게임이 되어 버린 다크 사이더스3
이딴 게임이 메타 크리틱 60점이 도대체 어떻게 나온건지 전 아직도 의구심이 들어요
이거는 50점 이하 받아야 되는 게임입니다
채찍 타고 이동하는 뭐 그런거라도 있긴 하나 개풀이나
스타워즈 제다이 오더의 몰락에서 이게임 저게임 짬뽕해서 주인공이 줄기 타고 벽타고 하는 이동 하는 재미를 어느정도 살리긴 했는데
이게임은 주인공이 채찍타고 움직이는 구간이 좀 있긴 한데 존재의 이유자체 거의 없다고 봐야됨
그저 이게임 엔딩을 보고 나면
평타 2대정도 와 저스트 회피 반격 무한루프 게임 시작부터 (사실 튜토리얼 보스부터 이g랄 ) 막보스 까지 거의 변하질 않음
이게임에 정말 이거 빼고는 아무것도 없음
이딴 쉽 쓰레기 같은 게임을 하고 나면 세키로 같은 게임이 얼마나 위대한 게임인지 다시 한번 생각 하게 됨
이 게임에서 그나마 개발자의 실력이 드러나는 부분은 정말 맵을 유기적으로 연결 해놓은 부분인데
다시 한번 강조 하지만 그게 게임플레이의 재미에는 1도 도움이 안됨
솔직히 그딴 디자인 하는 능력 빼고는 게임 개발자들이 액션 게임 개발자로써의 능력 자체가 zero라고 나는 평가 하고 싶음
이제 마지막 주인공 스프라이프 한명 남았는데
이색휘들 하는 꼬라지 보면 다크 사이더스4 같은건 일말의 기대도 안됨
어차피 지들도 이짓저짓 다해보려고 다크사이더스 제네시스 만든것 같은데 내 생각에는 이것들 짱구수준으로는
스프라이프를 가지고 그럴싸한 액션 게임 만들 능력 자체가 없는 것들임
그러니까 워 하고 스프라이프 가지고 쿼터뷰 시점의 핵앤슬래쉬 만든것 같음
자기들 스스로의 독창적인 창의력이나 각 케릭터 이미지에 맞는 참고할만한 다른 액션게임의 시스템이나 그런걸 보는 능력 자체가 없는것 같음
그래도 그럭저럭 봐줄만한 프렌차이즈였는데 닥사 3로 쫑났다고 봐야 됨
절대 사서 하지말고 세일이고 나발이고 하지말고 정말 나 처럼 ea 프리미엄 엑세스 기간남았을때 게임 엔딩 보고
욕으로 소감쓰고 싶은 이들에게만 추천하는
똥싼 사이더스 3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