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회차가 쓰는 초회차 기본 팁
저는 PS4 유저인지라 PC쪽 사양이나 최적화는 모르지만, 호라이즌 제로 던이란 게임을 처음 접하면서 새롭거나 이상한 부분들을 잘 넘기고 재미있게 플레이하기 위해서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써보겠습니다. 게시판에서 자주 보이는 질문들, 제가 초회차 때 궁금했던 질문들에 답하는 식으로 진행하고,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답해드립니다.
Q1. 이 게임엔 활 밖에 없나요? 언제부터 좋은 무기를 얻나요? 무기를 상점에서 사야 하나요?
A. 일단 처음 진행하시면, 살 수 있는 무기가 많이 한정될 겁니다. 하지만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시작 지역을 벗어나면, 상인들이 이제 상급 무기를 팔고 그것들을 사면 됩니다. (DLC를 제외하고 호라이즌에서 대부분의 무기는 구매해서 씁니다.) 공격무기들은 크게 활/슬링/래틀러로 나뉘고, 유틸 무기는 트립/로프캐스터 등이 있습니다. 물론 활이 가장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근접전을 좋아하시는 분들, 혹은 폭딜 넣는 걸 선호하시는 분들은 슬링으로 얼리기 -> 이후 래틀러로 난사로 가셔도 괜찮습니다.
Q2. 적정 레벨보다 무조건 높아야 퀘스트를 진행해야 하나요? 스킬은 뭐부터 찍는게 좋나요?
A. 호라이즌에서 적정 레벨은 생각보다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게임 해보시면 알겠지만 레벨업해도 늘어나는건 체력 + 10, 스킬포인트 하나만 주어지고, 그것도 퀘스트 조금 진행하고 레벨 25쯤 되면 주요 스킬은 거의 다 찍은 상태가 될 겁니다. 제가 추천하는 스킬트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순서대로 중요한 것 같고, 괄호 안에는 필요 포인트들입니다.
은신 트리
1. 사냥꾼의 반사신경 (1) - 0티어 OP 스킬입니다. 항상 뛰면서 조준하는 연습을 하세요.
2. 무음 공격 (1) - 수많은 무음 공격들의 기초가 되는 스킬입니다. 수풀 사이에서 들키지 않고 적을 죽일 수 있고, 휘파람 스킬과 연계시 게임을 무진장 쉽게 만들어줍니다.
전투 트리
1. 집중 (1) - 1티어 스킬입니다. 사냥꾼의 반사신경이 익숙하지 않을 때, 시간을 느리게 만들어줘서 조준을 도와주는 스킬입니다. 나중에는 사냥꾼의 반사신경과 연계해서 헤드샷 놀이해도 재밌어요.
2. 치명타 (1) - 1티어 스킬입니다. 적을 쓰러뜨리게 되면, 쓰러짐 표식이 뜨면서 가까이 갔을 때 치명타를 넣을 수 있는데, 활이 약한 초반에는 쏠쏠하게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3. 화물 운반자 (2) -> 집중+ (3) -> 2연발 (3) -> 3연발 (3). 앞에 화물운반자는 쓸모없는 스킬이지만, 뒤에 집중 시간을 늘려주는 집중+, 그리고 활로도 폭딜을 가능하게 해주는 2연발/3연발 스킬을 찍게 되면 매우 좋습니다.
수집 트리
1. 미끼 호출 (1) - 0티어 OP 스킬입니다. 무음 공격과 연계해서 수풀 속에서 연쇄살인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단, 초어려움 난이도에서는 너무 자주 쓸 경우 모든 적들에게 위치가 발각됩니다.
2. 전투 강제전환 (2) -> 전투 강제전환+ (3) - 강제전환한 기계를 죽을 때까지 내 편으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내가 공격하지 않는한 한번 내 편은 영원한 내편!
3. 채집가 (1) -> 분해 전문가 (2) -> 땜장이 (3) & 함정 해체 (3) - 초반에 자원이 부족할 때 젖과 꿀이 되어주는 스킬들입니다. 특히 땜장이를 찍으시면 코일이나 위브를 넣었다 뺐다 할 수 있어서, 전투에 맞춰서 무기를 개조하기가 편해집니다.
총 30포인트가 필요한데, 메인 퀘스트를 Seeker at the Gates (문을 찾는 자?)까지만 해도 스킬 포인트가 6개를 주니 레벨 24정도만 되어도 스킬의 기본적인 걸 다 갖췄다고 볼 수 있죠.
(물론 DLC까지 가지신 분들은 여기에 추가로 샤드 수집가 (Shard Salvager, 1포인트)를 찍는 걸 추천합니다).
Q3. 전투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뭘 들고 뭘 어떻게 싸워야 하죠?
A. 호라이즌의 전투는 몬스터 헌터 월드나 다크 소울과 난이도 차이는 있지만 진행방식이 비슷합니다. 포커스를 이용해서 기계를 스캔하고, 메뉴에서 기계를 보시면 다양한 약점들이 있습니다. 어떤 기계는 속성 화살로 맞출 시 폭발하는 캐니스터를, 어떤 몬스터는 대미지를 가할 시 터지면서 기계의 공격을 봉인하는 주머니를, 어떤 기계는 테어블래스트 화살 등으로 떼어내면 화력무기가 되는 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적절한 무기로 공략하면 쉽게 잡힙니다.
한정된 공간 안에서 전투할 때는, 전투하기 전에 트립캐스터나 트랩 등을 이용해서 함정 범벅을 만들어놓는 것도 매우 편합니다. 단, 바닥에 15개 이상의 트랩을 놓을 시 사라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즉 전투 방식은 대략 (기계 관찰) -> (기계 약점에 맞는 무기 장착) -> (약점 공략하면서 기계의 공격방식 봉인) -> (대미지로 폭딜)로 진행됩니다.
Q4. 어떤 무기가 가장 좋나요? 어떤 코일이 가장 좋나요?
A. 모든 무기는 각각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사냥꾼 활 - 기본 딜무기. 불 대미지를 가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수단. 주로 하드포인트 화살과 불화살을 사용합니다. 글린트호크들은 불화살에 좋아 죽으니까 자주 불태우세요.
샤프샷 활 - 저격 딜무기. 정밀화살로 적이 나를 눈치채지 못했을 때 선폭딜을 넣거나 (아니면 도적단과 헤드샷 놀이를 하거나), 테어블래스트 화살로 기계부품을 떼어내는데 쓰입니다. 하비스트 화살로 죽은 적에게서 자원을 뻥튀기할 수도 있지만, 자원이 워낙 풍부하니 이건 거의 초어려움에서나 쓰이는 수법입니다.
전투 활 - 다양한 속성공격, 기계 캐니스터 폭발용 유틸 무기. 빙결로 기계를 느리게 만들고 대미지를 더 먹게 하거나, 감전으로 기계를 멈추거나, 오염으로 기계들끼리 싸우게 할 수도 있습니다.
슬링 - 전투활과 거의 비슷한 역할을 가집니다. 단, 전투 활보다 한번에 더 많이 속성게이지를 채울 수 있으므로 슬링 + 래틀러로 싸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래틀러 - 근접 딜무기. 슬링으로 적을 얼린 다음에 가까이 가서 래틀러로 다다다다 쏘면 죽어요.
트립캐스터 - 말 그대로 넘어질 수 있는 와이어를 걸어놓는 무기. 쏘우투스나 래비저처럼 배에 캐니스터 있는 기계들 있죠? 트립 한방에 터져나갑니다.
로프캐스터 - 날아다니는 친구들을 묶어두거나, 발 빠른 기계들 (쏘우투스, 래비저, DLC 기계들)을 묶어둔 후에 폭발슬링으로 터뜨리기 위해 존재합니다. 혹은 그냥 튀고 싶을 때 묶어두고 튀면 돼요.
코일은 일단 보라색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초반에 보라색을 얻기 쉬운 방법으로, 맵에서 로스트 집 왼쪽으로 가면, 스크래퍼 둥지가 있는데, 가서 빠르게 스크래퍼들을 죽이면 둥지에서 가끔 보라색 코일이 출몰합니다. 열심히 파밍하면 초반에도 강한 무기를 얻을 수 있어요.
일단 생각나는 건 여기까지에요~ 궁금한 게 더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