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 관련해서 묻는 분들이 많아서 퍼왔습니다
[자료출처 : 에펨코리아 피파갤러리 https://www.fmkorea.com/39933106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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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미(조직력) 짜달라고 물어보는 피린이 분들이 많이 생긴 것 같아서 심심한 김에 한 번 적어봄.
사실 피린이를 벗어난 중수들도 캐미 개념에 대해 어정쩡하게 알고 있으면 팀 짜거나 SBC 할 때 의도치 않게 얻어맞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내가 왜 얻어맞았는지 궁금하면 이 글을 보고 알아두자.
이 글 내용을 정확히 꿰차고 있다면 본인은 캐미 마스터라고 자부해도 무방하다.
근데 쓰다보니 피린이를 위해 설명을 세세하게 하다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다.... 원래 5줄짜리로 단순하게 결론만 쓰려했는데...
스압을 느끼면 그냥 런해도 괜찮다.
1. 캐미스트리 (조직력)에 대한 개요
:본인이 피린이가 아니라면 스킵해도 됨, 바로 2의 선수 캐미 띄우는 방법 읽을 것
기본적으로 선수에게는 선수 개인 캐미가 0부터 10까지 있으며, 팀 내 모든 선수의 캐미 총합이 팀 전체 캐미가 된다.
축구에는 11명의 선수가 뛰므로 팀 캐미는 이론상 11x10=110점까지 가능하지만, 팀 캐미의 만점은 100점으로 정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팀을 짤 때 선수 몇 명이 캐미가 10이 안 나오더라도 팀캐미는 100점이 나올 수 있다.
캐미가 높으면 뭐가 좋으냐?
그리고 캐미가 낮으면 뭐가 좋으냐?
기본적으로, 선수의 캐미와 팀 캐미가 높으면 높을수록 캐미스트리 보정 능력치가 높게 적용된다.
캐미스트리 보정 능력치는 우리가 익히 아는 헌터, 셰도, 베이직 그런 것들이다.
이 능력치가 팀캐미/개인캐미에 따라 정확히 어떻게 변하는지는 futbin, futhead등의 사이트에서 입력해보면 알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직접 가서 확인해보자.
그리고 슬프게도, 선수 개인 캐미와 팀캐미가 떨어지면 떨어질 수록 이 보정 능력치는 낮게 적용되며, 일정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아예 선수의 총합 능력치가 환상적으로 떨어져버린다. 특히, 팀 캐미가 낮으면 낮을수록 선수 캐미가 높더라도 보정 능력치가 조금 올라가며, 능력치가 줄어드는 것도 빠르게 발생한다.
몇 가지 예시로 우리가 사랑하는 헌터를 발랐을 때 캐미에 따라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보자.
오른쪽에 체크해둔 부분이 팀캐미와 개인캐미를 조절하는 부분인데, 저기서 캐미를 조절해서 실제로 확인해볼 수 있으니 직접 확인해볼 수 있다.
몇 가지 개인캐미가 떨어지고 팀캐미가 떨어지고 가정이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질 경우의 능력치를 아래 예시로 첨부해둔다.
5캠밖에 안 뜰 경우. 참고로, 교체투입된 선수는 고정 5캠이라 캐미 발라둔거 사실상 의미가 없다.
개인캐미가 극단적으로 떨어지면 캐미 보너스는 개뿔 능력치가 떨어진다.
팀 캐미까지 나락으로 보내보자(...) 동카만도 못한 선수가 돼버렸다.
아무튼 여기서 얘기할 결론은, 일단 팀 캐미는 정말 아무리 떨어져도 90이상은 맞추도록 하고(미션등으로 어쩔 수 없을 때도 6~70이상은 맞춰주자), 선수 개인 캐미는 최하 5 이상을 확보하고 (권장 7정도) 게임을 하도록 하자. 캐미 낮으면 비싼 돈 주고 바른 섀도 헌터 아무짝에 쓰잘데기도 없어진다.
+똑똑한 피린이라면 눈치챘겠지만, 내가 특정한 용도로 쓰고 싶어서 일부러 비싼 특수한 캐미를 발라준 선수가 있다면, 캐미를 양보하는 경우 다른 선수보다 이 선수의 개인캐미를 먼저 챙겨주는 편이 좋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교체투입되는 선수는 무조건 5캐미 고정 상태로 게임에 들어오게된다.
2. 스쿼드를 짤 때 선수의 캐미 띄우는 방법
슈퍼캐미, 스트롱 캐미 등등 지연 학연 비스무리한 개념으로 친한 친구들끼리 모여있어야 캐미가 올라가는 것은 대충 알고 있었을 텐데, 이게 정확히 어떤 내용이며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단 기본적으로, 선수를 포메이션 내의 포지션에 배치할 경우, 그 선수와 직접 선으로 연결된 선수들이 존재하게 된다.(포메, 포지션마다 갯수는 상이) 바로 이 선으로 연결된 선수들과의 관계가 일정 점수를 만족하느냐에 따라서 선수의 개인 캐미 점수가 결정된다.
그리고 이 일정 점수는 바로 위에서 언급한 "선"들의 숫자의 총합이다.
선수를 그 선수에 맞는 포지션에 배치했을 경우,
이 점수(선 갯수 총합)를 모두얻을 경우 기본적으로 만점인 9점, (10점이 되는 법은 3에서 설명)
점수의 절반(내림)을 달성할 경우 6점,
그것도 못 달성했을 경우는 3점을 받는다.
(참고로 안맞는 포지션은 뒤에서 설명한다. 9-6-3 형태 점수를 제외하고는 동일하게 동작한다)
아래 예시를 보자.
433-1의 5망성 한 가운데에 위치한 디발라. 선을 세어보면 5개가 있다.
그러므로 9캐미가 뜨기 위해 디발라에게 필요한 점수는 5점.
6캐미가 뜨려면 5/2=2.5를 내림해서 2점,
2점도 안되면 얄짤없이 3캐미가 된다.
찐따 디발라는 현재 왕따 상태로 0점이므로 캐미는 3점으로 표시가 되어있다.
점수를 어떻게 확보하느냐는 저 선으로 이웃한 선수들과의 3가지 관계 요소로 결정된다.
- 리그
- 국적
- 팀
이 외의 현실에서 얘네끼리 서로 친하고 그런 것은 얄짤없다. 지난 시즌까지 서로 물고 빨고 없으면 못 사는 동료였어도 지금 다른 리그로 왔으면 우리는 남남이다.
위 3가지 요소중 하나가 맞으면 기본적으로 +1점이며 노란줄이 되고,
혹시 2개가 겹치면 +2점으로 녹색줄이 되며 (스트롱 링크라고 보통 부름)
3개가 모두 겹치면 +3점이고 색은 암튼 녹색줄이다. (퍼펙트 링크, 슈퍼캐미 등등으로 부름)
그리고 저 중 아무것도 맞는게 없는 데면데면한 친구와는 우리가 앞으로 같은 팀에서 100경기를 뛰든 1000경기를 뛰든 어색한 사이 그대로, 빨간줄이다. 빨간줄은 0점으로 계산하면 된다.
예시로 알아보자. 캐미중 가장 줄 수가 높은 5개짜리를 일부러 가져왔다.
알레한드로 고메즈는 디발라와는 리그도 다르고, 리그가 다르므로 팀도 다르지만 같은 아르헨티나인이므로 향우회가 성립해 +1점을 확보해 노란줄이 된다.
5개 라인에서 각 1점씩 총 5점을 얻었으므로 디발라는 5점을 다 채워서 개인 캐미를 9를 얻었다.
노란 줄 4개에서 +4점밖에 채우지 못해 총점은 4점.
5점은 안 됐지만 2점은 넘었으므로 디발라는 6캐미가 됐다.
하지만 침착하게 점수를 계산해보면 아직까지는 2점,
5/2=2.5를 내림해서 2점을 확보 했으므로 6캠은 된다.
한 명만 더 첩자로 돌아설 경우....
2점도 확보 못 한 디발라는 3캠이 된다. 다시 왕따나 다름없어졌다....
참고로 여기서 만약 알레한드로 고메즈가 아니라 좀 더 친한 친구였다면?
라우타로 마르티네즈의 경우, 디발라와 같은 세리에에서 뛰고 있고 역시 향우회의 멤버이므로 팀 점수만 빠진 스트롱 링크로 +2점.
둘이서 기본 2점을 확보해서 디발라는 다행히 6캠을 지켜냈다.
이게 선수 개인 캐미 띄우는 방법의 정확한 이론이다.
예외 상황은 존재하지 않으며, 다만 이제 '선수를 다른 포지션에 집어넣었을 경우'는 확보해야 하는 점수(위에서 디발라 기준 5점)는 동일하지만, 받는 캐미 점수(9-6-3)가 달라진다. 달라지는 점수는 하위 항목으로 따로 정리해보자.
+그리고 여기서 사족으로 스쿼드를 짤 때 초보자가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점을 알 수 있는데,
바로 "줄 수"가 늘어날수록 만족해야하는 점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스쿼드를 짜는 난이도가 올라간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초보자는 필히 스쿼드 전체에 줄 수가 적은 포메이션 (대표적으로 433-1,3, 442시리즈, 4222, 451 정도가 있다)으로 스쿼드를 짜야 편하게 스쿼드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2-1) 제 포지션이 아닐 경우 어떻게 되는가?
어느 정도 호환이 가능한 포지션이냐에 따라 점수가 달라진다.
A> 거의 호환되는 포지션의 경우 : -1점만 됨(거의 패널티 없음)
제 포지션에서 만점 :9, 절반 : 6, 그 이하 : 3 이던 것이
만점 : 8, 절반 : 5, 그 이하 : 2로 변한다.
ST<->CF
CF<->CAM
LF<->LW
RF<->RW
LW<->LM
RW<->RM
CM<->CAM
CM<->CDM
RWB<->RB
LWB<->LB
B> 일부 호환되는 포지션의 경우 : 거의 절반정도로 너프
제 포지션에서 만점 :9, 절반 : 6, 그 이하 : 3 이던 것이
만점 : 5, 절반 : 3, 그이하 : 1으로 변한다.
이에 해당되는 포지션들 목록
LF<->RF
LW<->RW
LM<->RM
CAM<->CDM
CM<->LM
CM<->RM
CB<->LB
CB<->RB
RW<->RWB
LW<->LWB
C> 호환되지 않는 포지션의 경우 : 너는 걍 나락이야
제 포지션에서 만점 :9, 절반 : 6, 그 이하 : 3 이던 것이
만점 : 2, 절반 : 1, 그이하 : 0으로 변한다.
이에 해당되는 포지션들 목록 : A,B 제외 전부
**목록 내가 쓰다보니 생각나는대로 적어서 빠진 것 있을 수 있는데, 있으면 댓글로 보충해주면 반영해드림
3. 마지막으로 위에서 계산된 데서 후보정되는 캐미
위에서 개인 캐미가 최대 0~9까지 계산된 후, 이 3에 해당되는 후보정 수치가 적용돼 최대 +2까지 올라가서 개인 캐미는 맥시멈 10이 된다.
1) 로열티 +1
클럽에서 첫 데뷔한 선수(그러니까 내가 직접 뽑은, 퍼스트 오너 선수), 그리고 우리 클럽에서 오래뛴 선수(10경기)의 경우 로열티 보너스 +1점이 붙는다.
당연히 로열티 달성 조건이 2개중 1개일 뿐이지, 둘 다 달성한다고 2점으로 늘어나지 않는다.
2) 매니저 +1
매니저와 같은 리그거나 같은 국적의 선수는 역시 지연빨로 1점을 추가로 얻는다.
매니저 점수도 조건이 2가지 중 하나만 만족하면 될 뿐이지, 중복된다고 해서 +2점으로 적용되지 않는다.
4. 특수카드의 경우 (아이콘, 히어로)
마무리하려는데 생각나서 마저 씀. 왜 계속 늘어나냐....
아까 선수끼리 관계가
- 리그
- 국적
- 팀
이 세가지로 결정된다고 했는데, 아이콘과 히어로는 뭐 따로 특별한 것은 없고, 이 조건자체가 선수한테 쉽게 붙어있음.
아이콘의 경우, 팀은 아이콘 팀으로 아이콘끼리만 동일하며(즉 팀은 의미없음. 어차피 지들은 누구랑도 노란불 가능인데 뭐), 다만 리그가 다른 모든 선수들과 동일 리그로 취급된다. (위아더월드)
그러므로 팀은 같은 선수가 없고, 리그는 무조건 같으므로 국적만 같으면 스트롱(+2점)이 달성된다.
올해 추가된 히어로 선수의 경우, 아이콘과는 조금 다르게 동작하는데 '같은 리그 내의 선수라면 무조건 동일한 팀으로 취급'된다.
즉, 리그만 같으면 기본적으로 스트롱 캐미가 확보, 국적까지 같으면 +3점인 것.
다만 아이콘처럼 "모든 선수와 같은 리그"조건이 없으므로, 리그가 다르면 기본적으론 빨간줄,+0점이다. 국적이 같아야만 1점이 추가로 생기는 것.
정성스럽게 쓰신글 잘 읽었습니다. 어제 sbc하는데 도통 케미를 못 맞췄는데 10경기 뛰어야 1이 오른다는 걸 알고 무식하게 직플10게임 뛰었네요 ㅎㅎㅎ 저처럼 위닝서 넘어오신분들 많이 겨실텐데 이해하기 쉽게 정성껏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
킴케이님, 위닝에서 넘어와서 케이님 정보글들 덕분에 하나씩 적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담이지만 질문 한 가지가 있습니다…제가 인게임에서 카드 개봉후 잉여카드 퀵셀시에 경고창에서 실수로 두번째 목록(다시 표시하지 않음)을 삐끗해서 눌러버렸는데 이거 다시 복구 시키지는 못하는 건가요? 이거 있다 없으니까 불안불안하네요ㅠ 다 갈아버릴까봐…방법 없을까요?
알람켜기가 있을법도 한데 저도 해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ㅜㅜ, 근데 어차피 퀵셀 되돌리는게 5번 가능하니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우선 답변 감사드립니다..ㅠ 성격상 원래 있던게 없어지면 별거 아니지만 신경이;;; 덕분에 많이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드리고,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