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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91시간 플레이 이후(장문주의/3줄요약있음/스포있음)

일시 추천 조회 10143 댓글수 37 프로필펼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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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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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분 진짜 용감하신 분이네.. 대다수가 총체적 난국의 게임 이라는건 다 알고 있는데 여기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에 상당수가 게임사에서 직접 작성하나? 의심갈 정도로 극성빠들만 남은 상황에서 맞는말 주구장창 하는것도 쉽지않은 선택이였을텐데.. 여튼 구구절절 모두 100% 공감 되는글 이네요. 이딴걸 게임이라고 내 놓는거 자체가 게이머에 대한 모독임..
루리웹-6230216800 | (IP보기클릭)220.74.***.*** | 24.01.06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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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이 재미있어서가 아니라 창세기전 시리즈에 대한 오랜 애정과 깔땐 까더라도 끝까지 해보고 까는게 맞으니까요. 여러분들처럼 그냥 오냐오냐 해주고 싶어도 이건 아닙니다. 뭐하나 제대로 완성도를 끌어올린 구석이 없는데 뭐 이쁘다고 엉덩이를 두들겨 줍니까?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7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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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시간 동안 등산한 기분입니다. 게임하는 동안 뒤지게 고통스러웠죠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6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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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로대 에서 장대한 서사 ㅋㅋ 웃고 갑니다
루리웹-0458614779 | (IP보기클릭)175.195.***.*** | 24.01.06 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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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게 하셨다니 다행입니다. 슈로대와 전체적인 비교 포인트에 실수가 있는건 인정합니다. 하지만 슈로대와 비교해서 졸작이상 평작이하라 평한건 아닙니다. 우선 슈로대를 가지고 예기한건 이번 회잔의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과 많이 유사하고 전달하려 하는 재미요소에 유사점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장대한 세계관과 서사, 매력적인 캐릭터, 뽕맛있는 스킬과 초필살기 연출. 심지어 3년전 라인게임즈에서도 이점을 내세우며 41분짜리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습니다. 즉 본인들이 게임의 장점이라고 내세운걸 완성하지 못했고, 심지어 최대 장점인 스토리 조차 아쉬운 완성도이기에 졸작이상 평작이하+제작진의 눈물겨운 노력=5점을 준거죠. 즉 슈로대와 비교한게 아니라 게임 자체완성도가 매우매우매우 아쉬운 게임이라는 결론입니다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6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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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로대 에서 장대한 서사 ㅋㅋ 웃고 갑니다

루리웹-0458614779 | (IP보기클릭)175.195.***.*** | 24.01.06 03:45
루리웹-0458614779

뭐 웅장하거나 감동적이거나 재미는 없어도 길고 큰 규모의 서사는 맞으니까요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6 09:07
SILLOD

아 재미의 3요소라고 적어서 문제군요. 이건 제 실수입니다.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6 09:13

후반부에 큐베레이랑 콜로니 떨구니 생각나던데.. 이 겜 고대체..

쥬리쨩 | (IP보기클릭)220.88.***.*** | 24.01.06 06:55

난 이겜 인물정보 적은 내용 보고 유치해서 손발이 오그라들던데 사실 누구누구를 사랑하고 있지만 숨기고 있다 뭐 이닌 느낌의 인물정보 보는데 손발이 뒤틀리는 느낌임

nicks | (IP보기클릭)221.158.***.*** | 24.01.06 07:42
nicks

그게 무협빠 틀딱들이 좋아하는 클리셰인가보더라구요.. 이해할 수가 없지만 그런가보다 하려구요;

쥬리쨩 | (IP보기클릭)39.7.***.*** | 24.01.06 08:58
쥬리쨩

무협빠지만 그런거 안좋아 합니다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6 09:08

슈로대가 장대한 서사는 아닌데 캐릭겜이고 그렇게 잘만든겜은 아닙니다. 그저 자기가 좋아하는 작품 종합선물세트라서 하는거라

샤크샤브 | (IP보기클릭)223.62.***.*** | 24.01.06 08:05
샤크샤브

슈로대가 길고 큰 규모의 서사를 가졌다는 점이 부합해서 적었지만 재미 요소로 넣기엔 부적절 했네요. 저건 제가 틀렸습니다.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6 09:15

91시간이나 할만큼 재미는 있죠? ㅋㅋㅋ

whitelnk | (IP보기클릭)113.160.***.*** | 24.01.06 08:45
BEST whitelnk

91시간 동안 등산한 기분입니다. 게임하는 동안 뒤지게 고통스러웠죠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6 09:11
whitelnk

저도 110시간 플레따려고 한거지만 재미는 없었습니다. 원작팬이 아니라서요.

린텐스 하덴 | (IP보기클릭)118.32.***.*** | 24.01.06 23:32

전 어렵게 등산하고 나서 흑태자때 부터 재미를 느껴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베라딘 최종전에선 그간 힘들었던 기분을 날려주더군요.

bolt12 | (IP보기클릭)118.235.***.*** | 24.01.06 10:45

만족하시는 분들은 만족하시겠지만 아쉬움을 느끼는 분들이 공감할만한 내용들 같네요.

falling2006 | (IP보기클릭)211.234.***.*** | 24.01.06 10:49

솔직히 못만들었어요

스파이시 | (IP보기클릭)223.39.***.*** | 24.01.06 11:14

전 스토리 중요 아이템을 왜 반대편 진형에서도 같이 공유 해야 하는지 이해가 안가더군요.. 패자의 왕관을 대륙 전체가 공유해요.

늑대달리자 | (IP보기클릭)122.202.***.*** | 24.01.06 11:49

취향 차이니깐..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물론 전 공감이 안되지만요. (창세기전 겁나 까면서 슈로대 치켜 세운다고? 쏠까 슈로대가 srpg라고 보면 안되지, 그냥 연출 짤방 모음 게임이지)

Jugend | (IP보기클릭)211.206.***.*** | 24.01.06 13:34
Jugend

슈로대 치겨 세운적 없습니다. 슈로대는 낡고 혁신없는 메너리즘에 빠져있다고 오히려 까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창세기전은 하필 그 슈로대를 참고한 겜이고 그조차 제대로 따라하지 못하는 제작사의 역량이 안타깝니다고 했죠. 적어도 재미 요소에 장대한 서사를 넣은건 제 실수가 맞습니다. 얘기가 길고 규모가 크긴 한대 재미는 없죠.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6 13:45
SILLOD

슈로대는 3요소 말씀하시면서 "장대한", "보증", "뽕맛",이라고 말씀하신 부분이 치켜 세운 것이라고 보이고요, 제 입장에서는 공허한 스토리, 우려먹는 로봇 캐릭과 연출로 보입니다. 그리고 창세기전이 슈로대를 참고했다는 것은 출처가 어딘가요? 궁금해서 여쭤보고, 그걸 제대로 따라하지 못했다는 제작사 역량은 근거가 무엇인가요? 억측이 많고, 뇌피가 많아서 써봅니다. 그냥 못 만들었다.라고 말씀하시면 충분하고, 더 공감 받았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되네요.

Jugend | (IP보기클릭)211.206.***.*** | 24.01.06 14:16
Jugend

1. 재미 요소에 장대한 서사 <- 이건 확실히 실수입니다 할말 없네요. 2.보증된 캐릭터와 로봇 <- 이건 애초에 슈로대라는 게임의 아이덴디티입니다. 이거에 흥미나 재미가 없다고 느끼는 사람이 왜 이겜을 하겠습니까? 3.뽕맛 연출 <-2차 알파로 인해 격변한 연출은 해당 로봇 원작을 좋아하는 팬이라면 슈로대를 구매하는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즉 슈로대라는 장르와 컨셉에 호불호는 있더라고 그 게임이 추구하는 재미요소는 부정할 수 없습니다. 애초에 이 3가지를 꼽은 이유가 이번 회잔의 컨셉과 일치하는 점이 있고 회잔은 이 3가지 중 장대한 서사만 챙겼지만 그조차 디테일이 아쉬워 큰 점수를 주기 힘들다는 거였죠 그리고 슈로대 참고했다가 오피셜이냐고 물으셨는데 우선 이건 오피셜 아닙니다. 인정합니다. 그럼 게임을 해보셨으테니 반대로 묻죠. 회잔이 슈로대를 참고하지 않았다고 할만큼 독창적인 시스템이 있습니까? 그리고 제작사에서 참고 안한 독자적 시스템이라고 오피셜로 얘기 했나요? 전투의 흐름인 기본공격->기력을 체워 스킬 및 필살기->쳅터 진입전 인터미션. 원작의 TP시스템을 버리고 택한 방식이 독창성이라곤 없는 슈로대 유사 메커니즘이죠. 뇌피셜이지만 참고 안했다고 오피셜로 얘기하지 않는 이상 충분히 걸고 넘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제작사 역량 물으셨는데 제글 보셨다면 알겠지만 스토리 전달방식과 캐릭터의 입체감 디테일을 잘 살리면 부족한 비쥬얼은 얼마든지 커버 가능합니다. 대표제인 예시로 최근에 한 게임 중엔 인디게임 산나비가 있죠. 산나비도 게임 플레잉 피드백이 썩쾌적한 게임아니지만 스토리만큼은 매우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제가 창세기전 시리즈의 팬이 된 이유도 이 웅대한 영웅 흑태자와 가슴을 울리는 뫼비우스 우주의 감동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회잔은 제작사 피셜 스토리의 공백을 메웠다고 했지만 디테일 놓치는 바람에 또다른 공백을 만들었죠. 회잔 41쳅터에서 추락하는 오디세이 안에서 칼스의 시체를 내려다보며 마지막 배려라고 말하고 오디세디의 궤도를 틀어준 헬카이트 기억하십니까? 님은 이 장면을 보면서 느낀게 없으신가요? 도대체 헬카이트가 왜 칼스에게 그런 배려를 해준거죠? 멸살지옥검과 화룡은 대체 뭔 관계? 그전에 어째서 칼스하고만 교감하는 듯한 연출을 보여주다 사크바리 앞에는 뜬금없이 나타남? 이런 새로운 의문과 공백을 이야기 서사 내내 만들어낸게 이번 회잔의 흐름입니다. 전체적인 이야기는 매우 훌륭해요. 영웅서사로서는 정석적이며 그야말로 왕도이죠. 하지만 감동은 반감되요. 흑태자가 창세기전 통틀어 어째서 위대한 영웅인가? 그냥 대단한 재능과 힘을 타고나서? 아뇨 흑태자는 패군과 왕도의 길에 고뇌하고 가장 옳은 선택을 위해 자신을 희생했기에 위대한 영웅이죠. 심지어 마지막 대사처럼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사랑한 여자에게 죽는 가장 최악의 결말을 스스로 택한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6 15:00
SILLOD

비극이 그를 위대한 인물로 보이게 하고 진한 감동을 주죠. 문제는 이번 회잔에서 이런 인물 서사를 보여주기 위해 반드시 넣어야할 디테일을 매우 헐겁게 설정했어요. 이게임의 가장 큰 장점을 제대로 극대화 하는데 실패했는데 제작사 역량 부족이 아니면 뭔가요? 비쥬얼은 부족하더라도 스토리로 더 잘할 수 있고 더 디테일을 살릴 수 있는 걸 못했는데 과연 역량있는 제작사라 할 수 있나요? 이겜을 하는 내내 느낀건데 만들다 만 겜을 어떻게든 출시해 보겠다고 필사적으로 이어 붙인 느낌을 지울 수가 없어요. 그마저도 노력이라면 노력이기에 제작사의 역량이 유감이라고 표현 한겁니다. 이만하면 설명이 되었습니까? 또한 이놈의 제작사가 당최 소통을 안하는데 오피셜이고 뭐고 결과물을 보고 뇌피셜로 떠든 거 외엔 뭘할 수 있습니까? 꼬우면 제잔진 나와서 해명좀 해보라고 하시던지요. 내 인생겜 창세기전 시리즈를 이따구로 만든 이유나좀 오피셜로 좀 들어보게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6 15:09
SILLOD

뇌피 인정하신 것 같고, 댓글에 너무 스포가 많습니다. 다른 분들을 위해서 수정해 주심이..글구 댓글을 보니 창세기전에 애정이 많으신 분이라는 것 알겠습니다. 그래서 더 날선 글을 쓰신 것 같고요. 이해합니다.

Jugend | (IP보기클릭)211.206.***.*** | 24.01.06 16:20
Jugend

어차피 본문에 스포있다고 적어서 괜찮지 않을 까 싶습니다. 그리고 이 시리즈에 대한 제 애정을 알아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ㅜㅜ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6 16:43
Jugend

이분 슈로대 대 서사 에서 긴가 민가 했는데 관심이 필요한 분이 확실하네요 ㅎㅎ 어찌 보면 좀 짠하네요 ;;

루리웹-0458614779 | (IP보기클릭)211.214.***.*** | 24.01.06 17:07
루리웹-0458614779

이 죄수번호 놈아까부터 절 관심종자라고 조롱하는 인성 폐급찐따라 짠하죠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7 02:25

슈로대가 시리즈가 역사가 오래 되다보니, 어떤건 짧고 어떤건 길죠. 글쓴분이 어떤 슈로대와 비교했는지 알 수 없어서 뭐라 이야기 드릴 수 없지만, 몇몇 작품은 긴 서사를 가진건 사실이긴 합니다. 그리고 슈로대가 SRPG에 준 영향력은 없진 않으므로 창세기전과 비교해도 그러려니 하겠지만, 비교 포인트들이 좀 잘못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슈로대와 비교하여 졸작이라 한 부분 같은거요. 이번 창세기전이 단점이 많은 작품이긴 합니다. 하지만 장점도 있다고 생각하는 입장에 단점 만을 보신건 안타깝네요. 전 10점 만점에 10점 줬습니다. 단점이 많지만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만든 재미 그걸 더 중요시 하거든요. 그런 재미를 못 느끼셨기에 이렇게 쓰신거겠지요. 재미를 공유하지 못하여 안타깝습니다.

Julian Mintz | (IP보기클릭)211.58.***.*** | 24.01.06 14:38
BEST Julian Mintz

재미있게 하셨다니 다행입니다. 슈로대와 전체적인 비교 포인트에 실수가 있는건 인정합니다. 하지만 슈로대와 비교해서 졸작이상 평작이하라 평한건 아닙니다. 우선 슈로대를 가지고 예기한건 이번 회잔의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과 많이 유사하고 전달하려 하는 재미요소에 유사점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장대한 세계관과 서사, 매력적인 캐릭터, 뽕맛있는 스킬과 초필살기 연출. 심지어 3년전 라인게임즈에서도 이점을 내세우며 41분짜리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습니다. 즉 본인들이 게임의 장점이라고 내세운걸 완성하지 못했고, 심지어 최대 장점인 스토리 조차 아쉬운 완성도이기에 졸작이상 평작이하+제작진의 눈물겨운 노력=5점을 준거죠. 즉 슈로대와 비교한게 아니라 게임 자체완성도가 매우매우매우 아쉬운 게임이라는 결론입니다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6 15:26
SILLOD

회잔은 창세기전IP로 슈로대를 어설프게 따라하려한 졸작 이상 평작이하의 게임으로 정리 가능할것 같습니다. -> 이부분을 읽고 그렇게 이해한건데, 제가 잘못 이해했나 봅니다. 알겠습니다. 즐겜하세요

Julian Mintz | (IP보기클릭)211.58.***.*** | 24.01.06 15:31

정확한 분석입니다. 아주 끝장을 냈죠.

루리웹-5051847652 | (IP보기클릭)222.237.***.*** | 24.01.06 17:37

굿 공감 많이가는 글

DoomSlayer | (IP보기클릭)123.215.***.*** | 24.01.06 20:00
BEST

글쓴분 진짜 용감하신 분이네.. 대다수가 총체적 난국의 게임 이라는건 다 알고 있는데 여기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에 상당수가 게임사에서 직접 작성하나? 의심갈 정도로 극성빠들만 남은 상황에서 맞는말 주구장창 하는것도 쉽지않은 선택이였을텐데.. 여튼 구구절절 모두 100% 공감 되는글 이네요. 이딴걸 게임이라고 내 놓는거 자체가 게이머에 대한 모독임..

루리웹-6230216800 | (IP보기클릭)220.74.***.*** | 24.01.06 21:59

5점짜리 게임을 90시간 했으면 제정신이 유지가 되나 ?

비추폭격기mk2 | (IP보기클릭)14.53.***.*** | 24.01.07 02:54
비추폭격기mk2

그러게요 ㅋㅋㅋ 재미가 없는걸 90시간 100시간 붙잡고서 그걸 어찌함 ㅋㅋㅋ 돈주고서 하라고 해도 못할듯 ㅋㅋㅋ

whitelnk | (IP보기클릭)42.113.***.*** | 24.01.07 10:59
BEST whitelnk

겜이 재미있어서가 아니라 창세기전 시리즈에 대한 오랜 애정과 깔땐 까더라도 끝까지 해보고 까는게 맞으니까요. 여러분들처럼 그냥 오냐오냐 해주고 싶어도 이건 아닙니다. 뭐하나 제대로 완성도를 끌어올린 구석이 없는데 뭐 이쁘다고 엉덩이를 두들겨 줍니까?

SILLOD | (IP보기클릭)1.237.***.*** | 24.01.07 13:52
비추폭격기mk2

게임을 다 하고 비판해도 ㅈㄹ이고, 게임 안하고 비판해도 ㅈㄹ 하겠지? 그럼 게임 비판할 수 있는건 딱 평가에 맞춰서 1점은 1시간, 2점은 2시간... 딱 이렇게만 플레이한 뒤에 비판해야 하냐? 진짜 어이 없는 새끼들이네 ㅋㅋㅋ

Laboman | (IP보기클릭)61.82.***.*** | 24.01.13 00:18

IP힘이나 스토리 관련 빼고 전투 시스템만 놓고 보면 디스가이아1보다 단순한 게임이긴 하죠. 원작에 있던 시스템까지 내다 버려서 이 악물고 단순화 시켜서 만든 느낌이 너무 강함 슈로대는 그나마 자기가 좋아하는 케릭에 몰빵해서 쎄지는거 보는 맛이라도 있지... 저는 체험판 보고 아 이건 아니다 싶어서 예약도 안 하고 발매 후에 유투브에 플레이 영상 보고 그냥 추억은 추억으로 남기기로 했네요

알마깃 | (IP보기클릭)112.165.***.*** | 24.01.18 05:43

재밌게 쓰려고 노력한 흔적이 엿보이는 근데 공감은 별로 원작 스토리 줄줄 꿰고 있는 오덕함에 까는게 정의로움인 줄 착각하는 어린애 감성 비교할게 굳이 슈로대라니 차라리 랑그릿사였으면 말을 안해 일일히 댓글 확인하고 키워짓하는 유치함 쿨한척한 말투를 던지지만 아마도 셔틀 출신이었을 것 같은 세련되지 못함 원작 팬이 까야한다면 이런 식의 맥락없는 비교가 아니라 어떤 식의 보완과 방향성과 개연성에서 부족하다는 걸 짚어야지 이 뭔 더빙 감탄사 어색하다는 소릴하고 앉아있어 게시판 대체적으로 까는 글이 90%가 넘지만 딱 하나 스토리는 열심히 손봤다는 글들이 많은데 책 표지 안으로 접힌 맨 아래쪽 끝이 찢어져있다고 작가는 뭐 이딴 출판사랑 계약했냐고 까는 꼴 다 필요없고 창세기전 IP 가지고 성공한 게임 없고 맨날 종말에 망작에 팬 농락에 이젠 스토리보다 진부한 소리 집어치우고 차라리 창세기전은 템페스트부터 망했다 크로우부터 망했다 4부터 망했다 1234붙여서 설문받는게 건설적일 것 같음

참치액 | (IP보기클릭)211.36.***.*** | 24.02.07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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