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입문하시는 분이 종종 보여 한번 써봅니다
일반적인 공방에서의 공략입니다 3인팟 빡겜 하시는 분들에겐 필요 없지만
높은 진입장벽에 튜토리얼도 부족한 게임에서 즐기기 위한 약간의 가이드라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공통 숙지 사항
1) 조합 맞추기
- 사실 실력이 있고 손발이 맞으면 어느 포지션으로 해도 즐길 수 있는게 프리스타일 이지만 상대적으로 잘 갖춘 조합이 승리하기 쉬운건 어느 게임이건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적으론 아군 빅맨이 고른 케릭터에 따라 조합을 맞추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서술한 좋은 조합과 좋지 못한 조합은 개인 기량에 따라 다르게 생각하실 수도 있기에 초보, 중수 기준으로 생각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좋은 조합
(1) ⊙ 골밑이 강하지만 외곽 능력이 약한 빅맨 (센터 : 루더, 빅독, 크리스타 / 파포 : 클락, 머독)
⊙ 포가 (이 조합에선 포가는 어느 케릭터든 괜찮습니다)
포가가 포함 되는 이유는 루즈볼 싸움(다이빙 캐치)과 나이스 패스(패스 스텟이 높은 케릭터가 아군에게 패스시 나이스 패스라고 중계자가 가끔 말하는데 그때 쏘는 슛들은 성공률이 올라갑니다 이하 나패), 뛰어난 스틸능력 때문입니다
⊙ 스코어러 (파포 : 5성 클락 / 스포&슈가)
-> 공방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조합이고, 각자의 역할이 확실해 따로 손발이 맞지 않아도 쉽게 적응 가능합니다
(2) ⊙ 외곽 능력이 있는 빅맨 (센터 : 리 / 파포 : 루루 / 기량이 뛰어나다면 스포 윌리엄)
⊙ 드리블러 / 미스마크를 이용하기 좋은 케릭터 / 메뉴얼 레이업이 있는 케릭터 (파포 : 루루 / 스포 : 조이, 윌리엄 / 슈가 : 케롤리나, 프레드 / 포가 : 신디, 프로페서)
-> 아이솔레이션 이라는 농구 작전을 이용하는 조합입니다
골밑 블락능력이 높은 상대 빅맨을 외곽으로 빼내고 (아군 센터가 외곽으로 빠지므로 따라갈 수 밖에 없어요 만약 따라오지 않으면 노마크 3점 헌납)
돌파능력이 좋아 1:1 상황에서 좋은 찬스를 만들 수 있는 케릭터나
블락 능력치가 낮은 가드가 마크맨인 아군으로 메뉴얼 레이업/마음대로 덩크를 이용해 득점하는 방법입니다
아군 셋 모두 내외곽 가리지 않고 득점이 가능하기에 여러가지 상황을 만들 수 있어 득점루트는 뛰어나지만 아군 플레이어 모두 시야가 넓어야 하며,
수비상황에선 아군의 빅맨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비 능력치를 기량으로 커버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하기에는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좋지 못한 조합
(1) ⊙ 골밑이 강한 빅맨과 외곽 능력이 있는 빅맨, 2빅 상태
-> 외곽 능력 있는 빅맨이 밖으로 나와도 상대 빅맨을 빼낼 수 없습니다
다른 스코어러보다 선택지가 적기 때문에 수비는 강하나 공격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2) ⊙외곽 능력이 있는 빅맨 (센터 : 리 / 파포 : 루루 / 기량이 뛰어나다면 스포 윌리엄)
⊙퓨어슈터 (스포 : 아만다 / 슈가 : 킴)
-> 상대 센터를 외곽으로 빼 내도 골밑에서의 득점 루트가 적고 (그러다 보니 차라리 골밑에서 플레이 하는 경우도 많이 나옵니다)
리바운드가 많이 필요한 상황이 연출 되므로 정통 빅맨에게 리바운드를 따내기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 추가 고려 사항
-> 아군이 윌리엄이나 헬레나를 할 경우 반대 성별을 선택해 주시면 패시브 스킬로 인해 그들의 능력치가 상승합니다
같은 포지션의 비슷한 케릭터를 보유 하고 있다면 바꿔줍시다 ex) 루더(남), 크리스타(여)
2) 패스 인터셉트 길 확인
- 내가 공을 소유하고 있고 / 패스 주고자 하는 아군을 / 마크 중인 적이 / 나를 바라보며 페이스 업 형태를 취하고 있으면
(기존 페이스 업은 마크중인 아군을 바라 보는 상태입니다) / '디나이 디펜스' 라하여 패스길을 차단하려고 하는 수비 중 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상대는 헬레나와 페드로, 머독입니다.
※ 인터셉트는 주는 사람, 받는 사람 모두 주의해야 합니다
(1) 내가 패스 줄 때
⊙ 보통은 슈터에게 리턴패스를 하지만 슈터 상대 수비가 디나이 디펜스 중 이면 다른 아군에게 패스하세요 (슈터님 가끔 리턴 안줄 땐 이유가 있어서 그래요)
⊙ 여유가 있다면 (본인이 스틸 당할 가능성이 낮을 때) 무빙으로 패스 차단 루트를 벗어나서 패스하세요
⊙ 한 템포 쉬고 패스 받는 아군이 인터셉트 길에서 빠져 나왔을 때 주세요
⊙ 스스로 득점 성공
(2) 내가 패스 받을 때
⊙ 한 자리에 너무 오래 있지 마세요 인셉 당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 순간 대시(r2)사용으로 상대가 디나이 디펜스를 풀고 따라 오게 만드세요
⊙ 공을 가진 아군 쪽으로 살짝 이동하여 수비자의 인셉길을 무효화 하세요
2. 각 포지션 별 숙지 사항
1) 빅맨
⊙ 항상 네거티브한 마음가짐으로
-> 100% 들어가는 슛은 없습니다
노마크 나패 미들이라고 손 놓지말고 언제 어느때든 리바운드 딸 준비를 하세요
⊙ 내 케릭터의 리바운드 최고점 알기
-> 아무리 박스아웃을 잘쳐도 리바 최고점을 잘 모르면 상대에게 뺏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새로 생긴 리바운드로 점수내는 모드가 나왔는데 여기에서 점수는 신경쓰지 마시고 자신의 최고 리바운드 높이를 파악합니다
게임 들어가기전 매일 10분만 최고 높이 리바운드 연습해도 실제 경기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눈은 항상 내 케릭터와 공을 든 케릭을 동시에 보기*꼭 익히세요*
-> 칼박에 대해선 게시판에 많은 팁이 있는데 그 이전에 해야 할 것이 바로 이 작업입니다
칼박이란 칼 같이 하는 박스아웃의 줄인말로
슈터가 슛을 쏠 시 손에서 공이 떠나는 타이밍에 박스아웃(r1)을 누르는 작업으로 '비슷한 위치'에 있다면 먼저 박스아웃을 발동 한 사람이 이겨 상대방을 밀어냅니다
그러기에 칼박이 중요시 되는데 '비슷한 위치'가 아닌 항상 이기는 자리가 있습니다
바로 내가 상대 빅 보다 앞서 있고 엉덩이로 상대를 밀어낼 때 입니다 (이러한 행동을 인사이드 박스아웃이라 하여 줄여서 인박이라 부릅니다)
그러기 위해 안쪽 자리를 잡아야 하며 이걸 위해 나 뿐만 아니라 공을 든 케릭을 보라는 이유 인 즉
슛을 쏠 땐 항상 약간의 모션이 나옵니다
이 약간의 모션이 나올때 살짝 이동 혹은 대쉬하여 골 밑안으로 들어가자마자 박스아웃을 치면 인박&칼박이 동시에 이뤄집니다
※가끔 인박 먹는다고 공격시 가장 안쪽 자리에 대기 타고 있는 빅맨들이 있는데 이럴 땐 위의 디나이 디펜스로 패스 오는 공 족족 떨궈주세요
⊙ 인박을 뺏겼을 때
-> 인박을 뺏기고 나서 상대편 엉덩이로 자꾸 밀어봤자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억 억 모션 나오게 하지 말고 대쉬를 쓰던 빙 돌아가던 상대편의 박스를 피해서 다른 쪽으로 가 혹여 그쪽으로 튀어 올 수 있는 볼을 잡을 준비를 하세요
⊙ 수비 시 아군을 백업 하기
-> 빅맨들의 블락 능력치는 높고 거리가 약간 멀거나 타이밍이 조금 안맞아도 저항을 띄워 성공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아군이 슈팅가드를 마크하다 훼이크에 속아 헛블락을 뛰고 상대 슈가가 패스 후 리턴을 받으러 노마크의 위치에 간다면
마크하던 상대 빅맨 버리고 바로 3점 막으러 대쉬하세요
3점보다 2점 주는게 더 나으니까요
또한 상대 빅맨이 스크린을 걸러간다면 같이 나와 아군을 도와주세요
스크린 플레이는 혼자 막기 정말 어렵습니다
공수 바뀌고 Ready 3, 2, 1 때 상대 스코어러에게 약간의 압박을 가하세요 (외곽 약한 빅맨 한정)
예로 아만다로 컷인 (공 없을시 순간적으로 파고드는 스킬)과 동시에 상대편의 패스로 인해 노마크 슛을 자주 쓴다면 올법한 곳에 압박을 가해주세요
그 후 골밑으로 가더라도 상대 빅맨을 막을 시간은 충분합니다
⊙ 칩아웃 대처법
-> 칩아웃이 판정상 리바운드보다 앞서기 때문에 상대하기 상당히 껄끄럽습니다
하지만 칩 스틸이라 하여 리바운드 타이밍에 뛰지 않고 상대방이 칩아웃을 하면 다시 상대가 바로 뛰더라도 내가 먼저 뛸 수 있기 때문에 뺏어 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즉 일부러 리바운드를 일부러 안 뛰는 것, 심리전)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이 상대의 스타일을 파악하는 건데
자주 칩을 친다거나, 본인이 유리한 타이밍엔 리바운드를 하고 불리할 땐 칩을 친다거나 그러한 것을 염두해 두고 심리전을 하세요
(pc 버전에선 칩 스틸이 다른 포지션도 일정 스텟을 넘기면 가능한데 ps버전은 제가 고레벨 케릭도 거의 없고 카드도 후즐근 해 알 수가 없네요 제보 부탁드립니다)
단 빅독은 칩아웃과 동시에 패스를 하기 때문에 빅독 상대로는 칩스틸보단 그냥 리바운드를 뛰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즉 센터의 기본 플레이 큰 틀은
공격시
아군 스크린 or 골밑 들어가기 -> 상대 빅맨에게 디나이 디펜스 당하지 않게 꾸준히 움직여주면서 공 든 아군 주시하기 ->
아군이 슛 쏘려 하는 모션 일 때 순간 들어가면서 인박&칼박 -> 골 or 리바운드
수비시
상대 슈터 압박하기 -> 스크린 플레이시 백업 or 공 든 상대 주시하며 인박 자리 내어주지 않게 마크 or 디나이 디펜스 겸 빠른 백업, ->
블락 or 인박&칼박 -> 골 or 리바운드
2) 포가
⊙ 노마크엔 당당히 슛
-> 개인적으로 공격을 하지 않는 포가는 반쪽 짜리 포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페드로 처럼 공격능력이 굉장히 낮아 꺼리는 분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만
노마크에도 공격하지 않는다면 상대편에선 여차하면 스코어러에게 더블마크가 갈 확률이 높고 게임이 더 안 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군 빅맨을 믿고 노마크엔 당당히 쏘세요
쏘는 모습을 보여주면 훼이크에도 속고 백업 온다면 다른 아군 노마크가 날테니 공격루트가 더 다양해집니다
⊙ 슈터와의 거리 유지
-> 가끔 보면 스코어러랑 바로 붙어 다니는 포가들이 있는데 결국 스코어러에겐 더블마크가 가게 되는 결과입니다
혹은 반대로 정 반대로 서로 보이지 않을때까지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면 패스미스나 아군의 패스타이밍을 볼 수 없습니다
적당히 밀당 하듯 일정한 거리유지를 하면서 블락 당할시 루즈볼을 주을 수 있을 , 드리블에 방해가 되지 않을, 내 마커가 백업가기에 애매한 거리를 유지해 주세요
⊙ 패스는 일정하게
-> 게시판에 올라오는 패스 관련 불만 토로 내용을 보면 대부분이 포가들이 드리블 한번 치고 주거나, 리턴이 없다거나 그런 내용이 많습니다
이유 인 즉 스코어러 특히 퓨어슈터(킴, 아만다)들은 리턴 오는 패스를 예상하고 무빙하며 스킬을 쓸 준비를 하기 때문에 타이밍이 틀어지면
손에 익은 유저가 아닌 이상 버벅 댈 수 밖에 없습니다
단, 인터셉터를 항상 염두해두세요
⊙ Ready 3, 2, 1 첫패스 주는 타이밍
-> 케릭터마다 선호하는 공격 지역, 받는 타이밍이 다릅니다
드리블러들은 조금 일찍 받아 약간의 거리를 벌려 스틸을 피하고 드리블을 치고 싶어 할 것이고
스포들은 3점 라인에서 두세걸음 들어간 미들라인
파포는 원거리 덩크가 가능한 지점, 센터들은 골밑
물론 유저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두어번을 공격을 보고 아군을 파악하고 패스를 주세요
퀵체인지를 즐겨쓰는 킴이라면 3, 2, 1, 0때 딱 공을 받아 퀵체인지나 퀵점퍼를 쓸 것이고
컷인을 즐겨쓰는 아만다라면 살짝 기다렸다 컷인으로 안으로 쫙 들어가는걸 본 타이밍,
내 마커가 페드로가 아니라면 덩크를 주 무기로 싸울 땐 아군들이 안에 들어가길 기다렸다가 주기
여차하면 스스로 대쉬로 들어가 레이업 등등
⊙ 다이빙 캐치는 필요 할 때만
-> 땅 밑 리바운드 싸움인 루즈볼도 굉장히 중요한데, 다이빙 캐치도 결국 확률 인지라
내가 잡을게 확실하고, 주변에 상대편 포가가 없다면 그냥 걸어가서 잡는게 낫습니다
보통 다이빙캐치를 쓸 땐 나보다 루즈볼을 먼저 상대방이 잡을 것 같을 때, 혹은 여럿이 부대껴 혼전 상황일 때 사용하세요
⊙ 헬레나는 상대편 스코어러 보다 포가 마크가 낫다
-> 헬레나의 인터셉터는 약간의 거리를 두고 해야 잘 되기 때문에 스코어러를 헬레나가 맡으면 노마크를 자주 내 주던가, 인터셉트를 포기하던가 해야 합니다
그리고 포가를 제외하곤 몇몇 이외엔 패스 능력치가 낮기 때문에 그들에게서 상대 포가에게 패스하는걸 낚아 채는게 더 확률이 높습니다
많이 생각했었는데 막상 적으려니 다 기억이 안나네요
그리고 스코어러는 제가 레벨이 낮아 생략합니다 (실은 시간이 늦어서 잠와요..)
상당히 좋은 글입니다 공지로 보내서 많은사람들이 봐서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퓨어입장에서 싫은 포가가.. 시작하자마자 나랑 반대로 찢어지는 포가... 반노막 움직임 볼 수도 없고 봐도 패스 못줌.. 그리고 321패스는 무조건 일정하게 주는게 좋더라구요...
개념글 공감추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