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주관적이거나 감정적인 서술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은 고려하지않고 작성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개요
근래 격투게임중 최고의 평가를 받은 킹왕짱 격투게임 인저스티스2의 기본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하자.
안봐도 상관없는 기본시스템 공략이나 전캐릭터의 공통적인 부분을 설명하였음.
*화면 설명
1. 체력: 캐릭터들의 950~1400의 체력을 두줄씩 가지고 있음.
첫번째 체력이 모두 소진되면 다음 라운드로 넘어가고 체력 바 위에 크래쉬 아이콘이 표시되며 두번째 체력이 소진되면 대전 종료
2. 시간: 주어진 대전시간 내에 승부가 나지 않으면 체력이 많이 남은 쪽이 승리한다.
3. 크래쉬 아이콘: 두줄의 체력 중 하나가 소진되면 나타나는 아이콘 상대와 자신의 미터량에 따라 체력을 보충하거나 상대 체력을 소모시킬 수 있다.
4. 상호작용: 배경물을 이용한 행동을 할 수 있을때 나타나는 아이콘 상호작용 버튼으로 지정해놓은 버튼의 아이콘이 나온다.
5. 스테이지 이동아이콘: ←+강공격으로 스테이지를 이동 시킬 수 있을때 나타나는 아이콘
6. 미터: 각 필살기의 미터번 공격, 블록이스케이프, 롤 이스케이프, 에어 이스케이프, 슈퍼무브같은 행동을 하기 위한 게이지.
피격, 공격을 가드시켰을때, 공격을 맞췄을때, 필살기를 사용할때 순서로 미터가 빨라 차오른다
7. 파워; 각 캐릭터의 고유 능력의 사용시간과 쿨타임을 알려주는 게이지로 이루어져있다.
크래쉬, 스테이지 이동, 슈퍼무브 사용후에는 모두 소모한 것으로 처리 된다.
*버튼
1. 약,중,강 공격: 해당 공격을 사용한다.
2. 파워: 각 캐릭터의 고유 능력을 사용한다
3. MB: 미터를 1칸 사용해 필살기나 일부 공격을 강화시키는 버튼
4. 잡기: 약+강으로 나가는 잡기를 1버튼으로 사용하게 해준다.
5. 상호작용: 약+중으로 나가는 상호작용으로 1버튼으로 사용하게 해준다.
6. 자세변경: 중+강버튼으로 사용하는 자세변경을 1버튼으로 사용하게 해준다. 특별한 효과는 없음
*판정
1.HIGH; 앉아서 피할 수 있다.
2.MIDDLE:앉아서 피할 수 없고 서거나 앉았을때 막을 수 있다.
3.LOW: 서서 막을 수 없고 앉아서 막아야한다.
4.OVERHEAD: 서서 막을 수 있지만 앉아서 막을 수 없다.
5.THROW: 막을 수 없는 잡기공격
6.UNBLOCKABLE: 가드불능
*앉아공격
1.↓+중공격: 전 캐릭터 공통으로 어퍼컷 공격을 사용한다. 필살기로 캔슬이 가능하나 보정이 크게 걸림
2.↓+강공격: 전 캐릭터 공통으로 상대를 다운시키는 SWEEP 공격을 사용한다. 캔슬 불가, 롤 모드를 사용할 수 없다.
3.점프공격: 약 중 강 순으로 가드이득이 좋아진다. 일부 캐릭터는 특정 커맨드 입력으로 다른 공중공격을 사용할 수 있음.
4.약공격: 가드이득이 가장 좋지 않은 공격, 일부캐릭터는 공대공 성능을 지니기도 함
5.중공격: 앞쪽으로 판정이 더 나가있는 공대지용 기술
6.강공격: 공격력과 가드이득이 가장 좋으며 맞추게 될 경우 상대는 공중에 살짝 뜨게 된다.
*바운스 어택
-두가지 바운스 어택은 모두 맞는 도중 크래쉬를 발동할 수 없는 특징이 있다.
1. ←+강공격: 화면 끝으로 날려 되돌아오게 띄우는 공격 이후 점프공격을 포함한 추가타가 가능하며
←+강공격을 두번 맞출 경우 강제 다운된다. 강공격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일정시간 대기하며 대쉬 혹은 백대쉬로 캔슬 할 수 있다.
←+강공격+MB버튼으로 게이지를 1칸 사용해 아머 1회를 가질 수 있다.
스테이지 이동이 가능한 위치에서 맞추면 스테이지를 이동한다.
2. →+강공격: 제자리에서 눞이 띄우는 오버헤드 판정의 공격을 한다. 이후 추가타가 가능하며 가드당해도 유리한 것이 특징.
→+강공격을 두번 맞출 경우 강제로 다운 된다.
강공격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일정시간 대기하며 대쉬 혹은 백대쉬로 캔슬 할 수있다.
←+강공격+MB버튼으로 게이지를 1칸 사용해 아머 1회를 가질 수 있다.
3. 바운스 캔슬: 캔슬가능한 공격을 사용하고 ←←+MB, →→+MB를 입력하면 게이지를 2칸 사용하여 해당 바운스 어택으로 캔슬 할 수 있다.
*시스템
1. 대쉬: →→으로 발동 후딜이 생겨서 대쉬 중에 곧바로 상대의 공격에 대응하지 못한다.
2. 백대쉬: ←←으로 발동 발동시 잠시 타격 무적이 발생한다.
3.블록 이스케이프: 가드 중→+MB버튼으로 발동 게이지 1칸을 사용해 적을 밀어낸다.
4.구르기 기상: 쓰러지는 순간 약공격이나 파워버튼을 눌러 살짝 뒤로 굴러 일어날 수 있다
5.지연기상: 다운중 자세변경버튼 혹은 중공격+ 강공격을 누르고 있으면 일정 시간 이후 일어날 수 있다.
6.리버설: 가드 중 필살기를 입력하면 가드가 끝난 직후 필살기를 사용한다.
7.기상공격: 다운 후 필살기를 입력하면 기상하면서 해당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일부 기술은 기상공격으로 사용시 무적판정이 붙는다.
롤 이스케이프의 하자스러움을 온몸으로 느껴보자!
8.롤 이스케이프: 신시스템 →→+MB장풍무적의 구르기를 사용해 화면의 2/3 정도의 거리를 이동한다.
단 사용이 조금 가다롭고 하자가 있는 시스템으로 →→을 입력한다고 곧바로 나오는게 아닌 약간 전진을 한 뒤에 나온다.
발동 직후(번쩍이는 순간)에 바로 장풍무적이 생기지 않으므로 이걸 사용하다가 장풍에 맞는 일이 더 많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주된 사용법은 이것으로 상대의 뒤를 잡는 것.
사용 후 후딜이 8프레임이 있기 때문에 상대가 행동이 가능할때 사용하면 맞으러 가는 꼴이 될 수도 있다.
9.에어 이스케이프: 공격에 맞아 공중에 떠 있을때 ↑+MB으로 게이지 2칸을 소비하여 발동한 위치에서 점프하여 콤보를 탈출한다.
하지만 착지할때까지 완전히 무방비이기때문에 얼마든지 추가타를 맞을 수 있으며
히트 카운트가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추가타를 맞아도 콤보가 이어지는걸로 처리되어 보정도 유지 된다.
10.어웨이 에어 이스케이프: 공격에 맞아 공중에 떠 있을때 ←+MB으로 게이지 2칸을 소비하여
발동한 위치에서 뒤로 점프해 콤보를 탈출한다.
하지만 착지할때까지 완전히 무방비이기때문에 얼마든지 추가타를 맞을 수 있으며
히트 카운트가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추가타를 맞아도 콤보가 이어지는걸로 처리되어 보정도 유지 된다.
11.크래쉬: 체력 한줄이 소진되었을때 크래쉬 아이콘이 활성화되며 공격을 맞는 중 →+MB로 발동.
상대와 자신의 미터량의 차이에 따라 최대 35%체력을 회복하거나 35%의 피해를 입는다.
일부 공격을 맞고 있을때는 크래쉬를 발동할 수 없다.
*슈퍼무브(초필살기)
중+강+MB 혹은 자세변경+MB로 발동하며 발동공격으로 쓰러져 슈퍼무브 연출이 나오지 않으면 슈퍼무브로 쓰러뜨린걸로 처리되지 않는다.
슈퍼무브 연출이 나오는 중 QTE가 발생해 공격타이밍에 공격자가 강공격을 누르면 칼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데미지가 증가하고
피격자가 강공격을 누르면 방패 아이콘이 나오면서 데미지가 경감된다. 증감량은 크지 않으나 어쩌다 운이 좋게 죽거나 안죽을 수 있으므로 이용해보도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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