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제가 누굴 가르칠만한 실력이 되지도않고
이 게시판에 저보다 더 유용한 지식을 가진분들이 많기때문에
이제껏 이런글은 쓰다 지우다 했는데 무료주말도 한다고 하니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팁을 몇개 써봅니다
글쓰다 보니 느낀건데 팁이라기 보단 플레이시에 다른게임에서는 인지하기힘든
게임플레이에대한 마음가짐을 주로 쓴거같네요
1. 이게임은 파쿠르 게임
1번팁은 아예 구입까지 염두해두신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팁입니다만
무료주말 유저분들도 필요한 팁이라고 생각해 써봅니다
타이탄폴 고수와 뉴비의 가장 큰 차이점을 본다면 타이탄컨트롤과 파일럿무빙을 들수 있습니다
에임이나 맵리딩 같은경우에는 다른게임에서 익히고 오신분들도 많기때문이죠
파일럿 무빙(이하 파쿠르)에서도 근거리에서 벽치면서 싸우는건 운 and 에임이 더중요한 타 fps게임과 비슷하고
중요 한건 속도의 차이입니다.
다른 fps게임들은 캐릭터로 무얼 해도 움직이는 속도에 상한이 있어
고수가 쓰던 뉴비가 쓰던 평균속도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지만
타이탄폴은 가속,속도유지 테크닉이 존재해 고수가 쓰면 스포츠카 뉴비가 쓰면 붕붕이가 됩니다
정확히는 날아다니기까지 하니 붕붕이 vs 제트기의 차이네요..
그렇게 제트기들은 붕붕이가 10m 이동하는 사이에 100m를 날아 붕붕이의 뒤로 돌아와 죽이는 전법이
타이탄폴에서의 가장 일반적인 양학?이 되겠네요
사실 총게임이니 만큼 에임이 중요하지 않을순 없는데 타이탄폴에서만의 특징을 말하자면 무빙이 핵심입니다
그래서 추천드리고 싶은 행동은 게임에 처음 들어가시면
내가 미러스엣지,오버워치 루시우, 등등을 하신다 생각하고 맵을 자유롭게 파쿠르 하시는걸 해보세요
평지 특히 최하단 바닥에 발을 딛지 말고 옥상이나 벽타기로만 맵을 종횡무진하는걸 목표로 잡으세요
기본적인 가속테크닉은 벽타기에서 벗어날때(벽타기를 하다가 벽 반대쪽으로 점프할때) 가속이 붙는데 이걸로 최대속도를
계속해서 유지해서 붕붕이에서 제트기로 변신하는겁니다.
가속유지 테크닉도 따로 있지만 이건 나중에 하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점수를 따는건 날아다니다가 상대 뒤를잡거나 유리한 포지션을 잡았을때 하는걸로도 충분합니다
2.타이탄 컨트롤: 최대한 얍삽하게
그렇게 하시다가 게임시작후 3~4분 정도가 지나시면 전장에 타이탄을 소환할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고수와 뉴비의 큰차이점중에는 타이탄 컨트롤이 존재합니다.
타이탄컨트롤의 기본적인 지향점은 많이때리고 덜맞기 입니다.
파일럿과 다르게 타이탄은 몇대 맞아도 죽진 않지만 치명상이 아니면 자동으로 회복되는 파일럿과 다르게
타이탄의 피는 자동으로 차지않습니다(피채우는방법이 있지만 리스크가 큰방법입니다)
즉 내가 10대 때리고 1대 맞아도 1대맞은건 사라지지 않습니다
다만 처음하시면 타이탄의 스킬활용은 제대로 할수없는게 정상적이죠
그러니 많이 때리기보단 덜맞는걸 목표로 하세요 그렇다고 무작정 도망다니라는게 아니라
5대 때리고 5대 맞을상황이면 똑같이 5대 때리더라도 4대 맞을 상황으로 만드세요
사실 이것도 말이 쉽지 실제로는 힘들지만 플레이하면서 마인드를 이렇게 잡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타이탄컨트롤은 스킬에 대한 이해도를 필요로해서 하는만큼 실력이 늘기때문에
파일럿으로 왕창 깨져도 타이탄으로는 활약할수 있습니다
3.미니언>플레이어킬 ...?
타이탄폴의 게임 승리조건은 여타 pvp게임과 다른점이 존재합니다
다른게임들은 상대방,상대방의 소유물등을 많이 죽이는게 승리로 직결되는 경우가 많지만
타이탄폴도 100%그렇다고 하냐면 저는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씀드릴수 있겠네요
(소모전기준)타이탄폴은 점수 한도가 패치에따라 자주바뀌긴 하지만(450~475~500,여기선 475로 설명)
기본적으로 475점을 먼저 달성하거나 게임 시간이 끝났을때 점수가 더 높은팀이 승리합니다
근데 왜하필 다른 fps게임과 다르게 킬카운트가 아니라 점수로 하는걸까요?
이유는 타이탄폴에는 미니언이라는 npc,인공지능 캐릭터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미니언과 싸우면 높은확률로 플레이어가 이기기때문에 별로 중요한 존재가 아니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엄연히 게임에 영향을주는 존재이기 때문에 미니언에 대한 개념을 알고모르고는 큰차이가 존재합니다(특히 리퍼는 타이탄체력과 점수에 큰영향을 줍니다)
미니언은 잡으면 점수를 줍니다 그런트,스펙터는,스토커 는 각각1점씩 리퍼는 5점씩
아까 만점이 475점이라고 했죠? 그러면 미니언들로만 점수를 꽉채워도 게임에서 이기나요?
네 그렇습니다, 이번에는 플레이어측 점수를 보죠 파일럿 5점,타이탄 10점
모든 미니언은 처음하는분들이라도 100마리면 100마리 다 잡을수 있지만 상대파일럿과 타이탄은은 그렇지 않죠...
예시를 들자면 실전에서도 자주 나오는 상황인데
양팀모두 타이탄들이 전부 후반(425점쯤)에 나왔다면 게임이 끝날때까지 12타이탄들의 체력은 모두 소모되지않습니다
기껏해야 3~4타이탄들이 터질텐데 양쪽 2대씩 해서 20점씩 추가 그러면 양팀은 445점,
그럼여기서 남은 타이탄들을 잡아서 각각 30점을 채우는게 현실적일까요?
아님 리퍼4마리+1점짜리 미니언 10마리를 잡아 30점을 채우는게 현실적일까요?
앞에서 계속해서 미니언에대한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미니언만 죽창잡으라는 플레이를 하라는건 아닙니다
미니언이 맵에 무한정 존재하는것이 아니라 시간대비 점수 효율이 낮을수있고 미니언사격으로 인해 총소리로 발각되면
상대한테 잡힐가능성도 높으며 상대 플레이어를 완전 방치하는 플레이는 불가능 하기 때문이죠
다만 rpg 요소도 없으니 미니언이라는 개념이 상당히 생소한데 비해 중요도는 높은편이기 때문에
이걸 인지하고 플레이를 하냐 안하냐의 차이는 큽니다.
그렇구나 싶은 정도로만 알고 플레이를 하셔도 될거같아요
마지막으로 이게임의 홍보와 현실에 대해서 알려드리자면
이게임은 최근 고인물x망게임소리를 듣는 강철주먹7과 비슷합니다.....
네 뉴비가 살아남기 힘들어요...... 또 역전이 상당히 힘듭니다.....
그말인즉슨 이기는 팀은 계속이기고 지는팀은 계속집니다.......
또 게임초반엔 총기에 부착물을 1개밖에 못달아서 뉴비와 고수간의 절대적인 차이도 경험할수있습니다......(이점은 손봐줫으면 좋겠습니다)
거기다가 흔히 말하는 피지컬이 파일럿실력에 있어 큰영향을 미칩니다.......
그래도!
날아다니면서 화려한 스킬로 상대방을 제압할때 다른게임보다 훨씬큰 희열을 느낄수있고
에임이 다소 안좋으셔도 타이탄폴에선 에임보정이 높기때문에 총을잘 못쏘셔도 활약할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타이탄! 거대 로봇이 있어요! 타이탄을 처음 소환하실때의 전율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1인칭이기때문에 로봇직접 탑승해서 싸운다는 느낌을 느끼기에는 타이탄폴만한 게임이 없는거같아요
재미있긴 정말 재미있죠. 근데 제가 워낙 흙손이라... 하다 접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ㅜㅜ FPS는 마우스로 해도 힘든데 패드로 하려니 이게 ㅜㅜ
그래도 패드로 하면 줌인시 오토에임이 붙어서 좋은것 같더라구요. 조준과 움직임에 있어서 빠르기 설정값을 잘 잡은 패드유저는 무서운..
초보딱지 간신히 땐 하수 입니다. 시작하면 일단 미니언부터 잡으러 다니고 타이탄 부르면 그때 가서 파일럿 킬 하러 다닙니다. 평균 미니언 30~50킬 정도에 최고 73킬까지 한적 있고 파일럿 15킬 전후 미니언 40~50킬 정도 하면 게임 이기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이겜 사실 진입장벽은 그렇게 안높아요. 왜냐면 제가 fps를 이걸로 시작했거든요. 할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