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오늘 정기점검을 통해, 각 캐릭터 기술의 타격 수 감소와 함께 적중/피해감소/회피 시스템이 개편되었습니다. 큰 작업들이었던 만큼 검증에 많은 시간이 필요했었는데요, 늦었지만 이렇게 모험가 여러분께 공개할 수 있게 되어 기쁜 마음입니다. 기다려주신 모험가 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우선 예고해드렸던 대로, 각 캐릭터의 기술 타격 수는 기존 대비 약 70~80% 감소하였습니다. 실제 타격감에 너무 영향이 가지 않도록 세심하게 작업하였으나 간결해진 느낌 때문에 처음엔 어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더 나은 검은사막을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었던 만큼 모험가 여러분의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적중/피해감소/회피 시스템의 개편입니다. 원래 계획은 줄어든 타격 수만큼 기술의 피해량과 적중, 회피만 조정하여 보정작업을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특히 회피 시스템의 경우 성공하면 아예 피해를 받지 않기 때문에 공격력 수치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그 성능 또한 과하게 좋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피해감소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회피의 가치가 게임을 플레이하시는 모험가 분들에게 여전히 불합리하게(동일한 기회임에도 경우에 따라 피해를 현저히 낮게 입히는)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회피와 적중의 근본적인 문제를 이번 기회에 함께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변경되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회피 시스템의 변화입니다. 이제 회피에 성공해도 0이 아닌 최소 피해를 받습니다. 피격자의 회피가 공격자의 적중보다 훨씬 높더라도, 이제 최소 10% 적중률이 적용되며 (회피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 기준) 피해량의 10%가 적용됩니다. 이제 0이라는 완벽 회피가 아니라 적의 공격을 빗맞게 된다는 컨셉입니다. (이는 타격 수가 감소됨에 따라, 기존보다 피해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줄어듦에 따라 지나치게 유리해지지 않도록 조정한 부분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보너스 피해감소 시스템의 추가입니다. 현재 많은 모험가 분들께서 PvP 상황에서 캐릭터가 너무 빠르게 사망하는.. 이른바 '푹찍'에 대한 의견을 주셨었는데요, 이번 기회에 확실히 조정하여 회피/피해감소의 성능 밸런스를 맞추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방어력 수치에 따라 '보너스 피해감소'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이제 슈퍼아머 상태일 때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전체적인 밸런스로 판단했을 때, 보너스 피해감소만으로는 아쉬운데 그렇다고 더 올리면 과해질 수도 있어서.. '슈퍼아머'라는 특징을 살려 중요한 순간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의도입니다. 적용되는 피해감소율은 클래스의 성격에따라 다르게 적용 된 부분도 존재합니다.
마지막은 클래스/아이템에 엮여 있는 적중/피해감소/회피의 변화인데요, 요약을 하자면 피해 감소와 회피, 적중과 같은 부분에 있어, 성능이 아닌, 끌리는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클래스 자체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던 부분을 줄이고, 아이템 세팅에 더 영향을 받도록 개선한 부분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각 클래스의 기술 적중 보정치가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적중 금수저'와 같은 표현처럼, 일부 클래스의 경우 아이템 보조가 없더라도 적중이 높은 경우들이 있었는데요, 이번 기회에 이런 부분들 역시 최소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특정 클래스에 지나치게 치중된 적중/회피 능력치는 '클래스의 특색을 유지하는 한도 내'에서 조정을 하고, 나머지는 아이템 세팅에 따라 플레이 방향을 정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에 맞춰 단의 장갑, 아토르의 신발, 그리고 적중력 액세서리의 효과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설명드린 부분의 정확한 수치는 본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 큰 변화에 맞춰 클래스마다 크고 작은 변화가 있으니, 이 부분 역시 함께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클래스 타격 수 조정과 함께, 아래 개선 사항들이 함께 반영됩니다.
하나. 회피 능력치의 효과가 급격하게 커지는 부분을 방지하고,
둘. 지정된 클래스에만 특정 능력치가 높았던 부분이 조정되며,
셋. 전투에서 지나치게 빠르게 사망하는 등의 사항이 보완됩니다.
내용을 보면 너무 큰 변화처럼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변화는 '타격 수 감소'를 전제로 밸런스를 잡은 것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이전의 기술, 능력치, 효과와 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를 갖지 않는다는 점을 인지해 주셨으면 합니다.
위와 같은 시스템 개편 이후에도, 시스템에 따라 클래스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확인될 경우 보다 면밀하게 확인하고 파악하여 조정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모든 클래스의 기술 타격 수가 조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수가 조정됨에 따라, 다음 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피해량 | - 기술의 타격 수가 조정됨에 따라,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수 증가 효과 | - 기술에서 타격 수가 증가하던 효과는, 피해량 증가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의 경우엔 기존과 동일하게 타격 수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
타격마다 적용되던 생명력 및 투지/정신력/신성력 회복 효과 | - 기술에서 타격마다 적용되던 생명력 및 투지/정신력/신성력 회복 효과는 변경된 타격 수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의 수치는 반올림되어 적용됩니다. |
타격마다 회복되던 추가 기술 자원 | - 기술에서 타격마다 회복되던 추가 기술 자원은 변경된 타격 수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소서러] 어둠의 파편 * [격투가, 미스틱] 투혼 조각 * [샤이] 플로린 잎사귀 * [노바] 별의 숨결 * [드라카니아] 이온 |
기술 특화 | - 기술 특화에서 타격 성공 시 타격 개체마다 회복되는 생명력 회복 효과의 수치가 변경된 타격 수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 일부 기술의 자신의 최대 생명력/투지/신성력/정신력에 비례한 추가 피해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레인저] 회피 폭발사격 III, 단명의 질풍 III, 길을 여는 바람 IV
- [자이언트] 몰아치는 벼락 IV~VI, 포식자의 사냥 IV, 극 : 힘의 탄력, 야수의 진노 III, 용암뚫기 I ~ III
- [매화] 단월
- [쿠노이치, 닌자] 심장 노리기, 일섬 I~III, 인술 : 그림자 폭발 I~V, 여우 발톱 I~IV, 타계낙하 I~II
- [닌자] 망자 참수 I~III
- [위치, 위자드] 지진 I ~ IV, 유성 낙하 I ~ III, 화염구 폭발 I ~ III, 잔류 번개 I ~ IV, 차가운 안개 I ~ IV, 눈보라 I ~ III, 극 : 눈보라, 응축된 마법 화살 III
- 흑정령의 분노 확장 (10%, 25%, 50%)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착용한 아이템에 따라 획득하는 '보너스 공격력' 과 '피해감소율' 처럼, 자신의 방어력에 따라 추가로 효과를 얻는 '보너스 모든 피해 감소' 가 추가되었습니다.
- 착용한 아이템의 방어력에 따라 '보너스 모든 피해 감소'의 수치가 증가합니다.
- 이에 따라 캐릭터의 기술 사용 시 얻는 방어력 증가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적중 / 회피 시스템이 개편되었습니다.
- 이제 회피에 성공 시 회피자의 회피와 공격자의 적중의 상관 관계에 따라 피해량이 감소되어 적용됩니다.
- 회피 성공 시 Miss 표시가 되나, 감소된 피해량이 적용됩니다.
- 회피자의 회피가 공격자의 적중보다 매우 높은 경우라도 최소 10% 적중률이 적용되며, 회피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 피해량의 10%가 적용됩니다.
- 이에 따라 캐릭터의 기본 적중력 / 기술 적중률 / 적중률 증가 효과 / 회피율 증가 효과 / 회피율 감소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 이제 회피에 성공 시 회피자의 회피와 공격자의 적중의 상관 관계에 따라 피해량이 감소되어 적용됩니다.
- 클래스 기술 적중률 및 소환수/소환체의 적중률이 변경되었으며, 이에 따라 적중률 증가/감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캐릭터가 기술을 사용하여 얻는 적중률 증가 효과의 수치가 최대 6%로 통일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모든 캐릭터의 기술 적중률이 조정되었습니다. (단, 최대 수치에 대한 기준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모든 캐릭터가 기술을 사용하여 얻는 적중률 증가 효과의 수치가 최대 6%로 통일되었습니다.
클래스 방어력/회피율 증가 버프 변경 사항
※ 각 변경 사항은 각 클래스의 패시브 효과와 버프 효과(중첩 가능한 사항까지 포함)가 고려된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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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변경 (보너스 모든 방어력 증가 사항 확인하기)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변경 |
워리어 | - 전승 : 방어 태세 - 피격 시 증가되는 모든 방어력 증가 최대치 50 → 20 - 맹렬한 기세 - 주변 적 숫자에 따라 증가되는 모든 방어력 증가 수치 20,30,40 → 10,15,20 - 울림의 강타, 광기어린 창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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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서러 | - 어둠의 거래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그림자 불꽃, 까마귀 재앙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그림자 도약 - 모든 회피율 증가 5초간 15% → 10초간 6%로 변경 - 어둠의 흐름 - 모든 회피율 증가 9%, 15% → 모든 레벨에서 3%로 변경 |
레인저 | - 바람길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숨을 찢는 질풍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울림의 화살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정령의 속박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정령의 은하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바람걸음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효과 추가 - 정령의 은하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효과 추가 |
자이언트 | - 야수의 벼락, 맹수의 밀치기 - 마법 방어력 증가 10초간 15 → 모든 방어력 증가 10초간 20 으로 변경 - 강 : 공포의 군림자 - 모든 방어력 증가 10초간 20 → 20초간 40 으로 증가 - 전승 : 약자 사냥 - 모든 방어력 증가 15 → 30 으로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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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수랑 | - 흑랑 : 공간 벼락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흑랑 : 숨통 태우기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비의 장막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흐름 : 비상격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사방신무 : 공명 : 현무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신수의 발톱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공간 벼락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밀려오는 공포, 고동치는 공간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흑랑 : 공간 벼락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효과 추가 - 흑랑 : 숨통 태우기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효과 추가 - 사방신무 : 공명 : 현무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12% 효과 추가 - 구름밟기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10초간 6% -> 12% 효과로 변경 - 강 : 공간 벼락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효과 추가 |
무사 | - 용오름, 흑정령 : 용오름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용오름, 흑정령 : 강 : 용오름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사인검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화선풍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극 : 무사의 정신, 광풍참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사인검 - 모든 회피율 증가 30초간 6% 효과 추가 - 초열보, 흑정령 : 초열보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6% 효과 추가 |
매화 | - 파훼 태세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환란 : 붉은 달, 흑정령 : 환란 : 붉은 달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붉은 달, 흑정령 : 강 : 붉은 달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만월 장벽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극 : 매화의 정신, 환란 : 붉은 바람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다가서는 발걸음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환란 : 붉은 달 - 모든 회피율 증가 20초간 3% 효과 추가 - 흑정령 : 환란 : 붉은 달 - 모든 회피율 증가 20초간 6% 효과 추가 - 강 : 붉은 달 - 모든 회피율 증가 20초간 3% 효과 추가 - 흑정령 : 강 : 붉은 달 - 모든 회피율 증가 20초간 6% 효과 추가 |
발키리 | - 천상의 울림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각성 상태에서 방어 태세 시 - 모든 방어력 증가 10초간 20 → 20초간 20으로 변경 - 거룩한 가호 - 모든 방어력 증가 10초간 10 → 20초간 20으로 변경 (단, 천상의 울림, 방어태세의 모든 방어력 증가 버프와 중첩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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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 공간 이동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솟구치는 대지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현자의 등대, 현자의 낙뢰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틈의 수호 - 모든 방어력 증가 10초간 20 → 10초간 30으로 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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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자드 | - 공간 이동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아네로 강화된 수막폭렬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현자의 등대, 현자의 심장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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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노이치 | - 인술 : 도깨비 그림자, 인술 : 힘줄 자르기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흑정령 : 소난 사하무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흑정령 : 소난 사하무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를 모든 회피율 증가 20초간 10% 증가로 변경 - 월쇄 - 모든 회피율 증가 9% → 6%로 변경 - 인술 : 도깨비 그림자 - 모든 회피율 증가 9% → 3%로 변경 - 인술 : 힘줄 자르기 - 모든 회피율 증가 9% → 3%로 변경 - 자객의 흔적 - 모든 회피율 증가 9% → 3%로 변경 - 연막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
닌자 | - 인술 : 도깨비 그림자, 표창 : 구름 달빛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소리없는 약진 - 모든 회피율 증가 5초간 6% 효과 추가 - 강 : 암흑장막 - 근접 회피율 증가 1% → 모든 회피율 증가 1% 로 변경 - 인술 : 도깨비 그림자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 연막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 강 : 연막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
다크나이트 | - 암영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광기의 잿더미, 베디르의 대지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강 : 운명의 수레바퀴 - 모든 회피율 증가 9% 효과 추가 |
격투가 | - 투신갑 상태에서 후방 이동 중 가드 성공 시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낭아승천, 전광석화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기백 방출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삼연각 - 3%, 6%, 9% → 3%, 6% 로 변경 - 강 : 기백 방출 - 모든 기백 방출 발동 기술에서 모든 회피율 증가 5초간 6% 효과로 통일 |
미스틱 | - 광활한 진노, 자연의 진노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수장, 흑정령 : 수장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삼연각 - 3%, 6%, 9% → 3%, 6% 로 변경 - 수장, 흑정령 : 수장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를 모든 회피율 증가로 변경하고 10초간 9% 효과 추가 |
란 | - 불귀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흑정령 : 꿰뚫는 심장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파상안, 파봉안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우로 - 모든 회피율 증가 6% → 3% 로 변경 - 꽃놀음 - 모든 회피율 증가 9%, 12% → 3%로 변경 - 강 : 꽃놀음 - 모든 회피율 증가 12% → 3%로 변경 - 혈무림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12% 효과 추가 - 흑정령 : 꿰뚫는 심장 - 모든 회피율 증가 20초간 10% 효과 추가 |
샤이 | - 저기야 저기!, 빛을 나눠줄께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넘어져라 얍!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빠르게 둘 - 3% ~ 6% → 모든 레벨에서 지속 시간 10초로 변경. 3% ~ 12% 증가로 변경 - 넘어져라 얍!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로 변경, 10초간 12% 증가로 변경 |
아처 | - 숨결 다스리기 / 감속 숨결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이동 속도 증가 10초간 10%로 변경 - 폭발하는 화살비, 흩뿌려지는 비호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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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디언 | - 무자비한 강타, 사지 분쇄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검은 피의 영역 - 영역 내 모든 방어력 증가 100 → 40 으로 변경 - 방어 태세 - 모든 방어력 10초간 20 증가 효과 추가 / 욜둔 상태일 경우 10초간 40 증가로 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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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사신 | - 계시의 칼날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영역 가르기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흐름 : 사보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 15% 로 변경 |
세이지 | - 허상 전개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섬광화 - 모든 회피율 증가 5초간 9% 효과 추가 |
노바 | - | - |
커세어 | - 물결치는 너울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흑정령 : 백병전 : 돌진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이동 속도 증가 20초간 10%로 변경 |
- 술통타기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 마레카 : 낭만유영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 강 : 마레카 : 낭만유영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12% → 20초간 6% 증가로 변경 |
드라카니아 | - 전면 방어 - 모든 방어력 증가 20 → 10 으로 변경 - 유산 선별 - 마룡 상태에서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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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사 | - 심신의 벽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꽃놀이 - 모든 방어력 증가 10초간 20 효과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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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구 | - 귀신회오리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강 : 귀신회오리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폭렬의 춤사위 -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 귀신걸음, 연 : 귀신걸음 -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 삭제 - 황천걸음 - 모든 회피율 증가 10초간 9% 효과 추가 |
스칼라 | - | - |
- 슈퍼아머 상태에서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 이제 슈퍼 아머 상태에서는 기본적으로 받는 피해량이 10% 감소됩니다.
- 아래 캐릭터들은 슈퍼 아머 상태에서 받는 피해량이 더 많이 감소됩니다.
- 해당 효과는 방패 캐릭터들의 전방 가드 상태에서 후방에 저항력이 강화되는 상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격투가, 미스틱 - 25% 감소
- 각성 워리어, 각성 위치, 각성 가디언 - 각성 기술 사용 중 20% 감소
- 전승 커세어, 전승 발키리 - 전승 기술 사용 중 20% 감소
- 스칼라, 샤이 - 20% 감소
- 각성 무사, 각성 닌자, 각성 쿠노이치, 각성 매화, 각성 발키리 - 각성 기술 사용 중 15% 감소
- 전승 자이언트, 전승 노바, 전승 워리어 - 전승 기술 사용 중 15% 감소
- 다음 캐릭터들이 일부 전방 가드 기술 사용 중, 가드 게이지에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에 대한 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마상 전투의 경우 클래스의 몇개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그러다 보니 시간이 흘러 기술에 대한 개편이나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면 마상 전투에 대한 디테일한 밸런스는 너무 쉽게 무너지게 되어있는 구조였으며, 마상 전투의 밸런스를 따로 가져가는 것도 해답이 아니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마상 전투는 대대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마상 전투 또한 검은사막에서 즐기실 수 있는 매력 중 하나라 생각하기에 아쉬움이 크지만 불가피하게 마상에서는 기술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시간이 필요 하겠지만 추후, 더 좋은 방법으로 모험가님들께 새로운 마상 전투를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말에 탑승한 상태에서 좌클릭 공격을 제외한 기술들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관련된 기술 조작 및 효과에 대한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 말에 탑승한 상태에서의 일부 클래스의 기본 공격 효과가 기본 공격 기술의 레벨을 적용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말에 탑승한 상태에서의 일부 클래스의 기본 공격에 회전 및 밀어냄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클래스 기술의 타격 수가 조정됨에 따라, 타격에 따른 회복 및 추가 피해 효과를 가진 비약류 아이템의 효과가 이에 맞게 재조정되었습니다.
- 적중/회피, 피해감소 시스템의 개편에 따라, 장비 및 액세서리류 아이템의 효과가 이에 맞게 재조정되었습니다.
소모품 및 수정, 연금석(페를레의 별)의 일부 효과 | |
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약탈의 비약 | 치명타 적중 시 생명력 3→9만큼 회복 |
강력한 약탈의 비약 | 치명타 적중 시 생명력 5→15만큼 회복 |
관통의 비약 | 백어택 적중 시 방어 무시 피해량 +5 → +7 |
가혹한 관통의 비약 | 백어택 적중 시 방어 무시 피해량 +10 → +15 |
죽음의 비약 | 치명타 적중 시 방어 무시 피해량 +5 → +7 |
가혹한 죽음의 비약 | 치명타 적중 시 방어 무시 피해량 +10 → +15 |
사신의 비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혼을 거두는 사신의 비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3→9만큼 회복 |
[혼합] 경험-사신 비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3→9만큼 회복 |
정령의 향수 비약 | 매 공격 적중 시 정신력/투지/신성력이 3→9만큼 회복 |
야수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야만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광분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3→9만큼 회복 |
명예로운 정령의 향수 비약 | 매 공격 적중 시 정신력/투지/신성력이 3→9만큼 회복 |
[보급] 정령의 향수 비약 | 매 공격 적중 시 정신력/투지/신성력이 3→9만큼 회복 |
숨결을 머금은 정령의 향수 비약 | 매 공격 적중 시 정신력/투지/신성력이 3→9만큼 회복 |
불멸 : 숨결을 머금은 정령의 향수 비약 | 매 공격 적중 시 정신력/투지/신성력이 3→9만큼 회복 |
[이벤트] 불멸 : 숨결을 머금은 정령의 향수 비약 | 매 공격 적중 시 정신력/투지/신성력이 3→9만큼 회복 |
잠식된 광분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3→9만큼 회복 |
불멸 : 잠식된 광분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3→9만큼 회복 |
[이벤트] 불멸 : 잠식된 광분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3→9만큼 회복 |
불멸 : 야수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불멸 : 야만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불멸 : 광분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3→9만큼 회복 |
불멸 : 정령의 향수 비약 | 매 공격 적중 시 정신력/투지/신성력이 3→9만큼 회복 |
[이벤트] 불멸 : 야수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이벤트] 불멸 : 야만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이벤트] 불멸 : 광분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3→9만큼 회복 |
[이벤트] 불멸 : 정령의 향수 비약 | 매 공격 적중 시 정신력/투지/신성력이 3→9만큼 회복 |
무한 마력의 수정 - 생명력회복 | 공격시 생명력 회복 +1 → +3 |
무한 마력의 수정 - 정신력회복 | 공격시 정신력/투지/신성력 회복 +1 → +3 |
시크루아의 불꽃 수정 | 공격시 생명력 회복 +15 → +45 |
페를레의 별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이벤트] 야수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이벤트] 야만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이벤트] 신비 : 야수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이벤트] 신비 : 야만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이벤트] 신비 : 광분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3→9만큼 회복 |
검은 커피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가호가 깃든 페를레의 별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이벤트] 신비 : 잠식된 광분의 영약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3→9만큼 회복 |
가호가 넘치는 페를레의 별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무한 마력의 수정 - 생명력회복 | 공격시 생명력 회복 +1 → +3 |
무한 마력의 수정 - 정신력회복 | 공격시 정신력/투지/신성력 회복 +1 → +3 |
넘치는 대지의 활력 | 매 공격 적중 시 생명력 1→3만큼 회복 |
액세서리 | |
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0 여명의 귀걸이 | 적중력 18 → 27 |
장(I) : 여명의 귀걸이 | 적중력 22 → 33 |
광(II) : 여명의 귀걸이 | 적중력 26 → 39 |
고(III) : 여명의 귀걸이 | 적중력 30 → 45 |
유(IV) : 여명의 귀걸이 | 적중력 34 → 51 |
동(V) : 여명의 귀걸이 | 적중력 38 → 57 |
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0 섬뜩한 등 뒤의 반지 | 적중력 8 → 16 |
장(I) : 섬뜩한 등 뒤의 반지 | 적중력 12 → 24 |
광(II) : 섬뜩한 등 뒤의 반지 | 적중력 16 → 32 |
고(III) : 섬뜩한 등 뒤의 반지 | 적중력 20 → 40 |
유(IV) : 섬뜩한 등 뒤의 반지 | 적중력 24 → 48 |
동(V) : 섬뜩한 등 뒤의 반지 | 적중력 28 → 56 |
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0 투로의 허리띠 | 적중력 14 → 25 |
장(I) : 투로의 허리띠 | 적중력 18 → 32 |
광(II) : 투로의 허리띠 | 적중력 22 → 39 |
고(III) : 투로의 허리띠 | 적중력 26 → 46 |
유(IV) : 투로의 허리띠 | 적중력 30 → 53 |
동(V) : 투로의 허리띠 | 적중력 34 → 60 |
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0 깨어난 달의 목걸이 | 적중력 2 → 4 |
장(I) : 깨어난 달의 목걸이 | 적중력 12 → 18 |
광(II) : 깨어난 달의 목걸이 | 적중력 22 → 32 |
고(III) : 깨어난 달의 목걸이 | 적중력 32 → 46 |
유(IV) : 깨어난 달의 목걸이 | 적중력 42 → 60 |
동(V) : 깨어난 달의 목걸이 | 적중력 52 → 74 |
방어구 | |
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0 단의 장갑(피해 감소) | 피해 감소 39(+24) → 41(+24) |
갈망하는 단의 장갑(피해 감소) | 피해 감소 40(+26) →42(+26) |
일그러진 단의 장갑(피해 감소) | 피해 감소 42(+27) → 44(+27) |
침묵하는 단의 장갑(피해 감소) | 피해 감소 43(+29) → 45(+29) |
울부짖는 단의 장갑(피해 감소) | 피해 감소 44(+31) → 46(+31) |
멸겁하는 단의 장갑(피해 감소) | 피해 감소 45(+33) → 47(+33) |
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0 단의 장갑(회피) | 적중력 25 → 50 |
갈망하는 단의 장갑(회피) | 적중력 25 → 50 |
일그러진 단의 장갑(회피) | 적중력 25 → 50 |
침묵하는 단의 장갑(회피) | 적중력 25 → 50 |
울부짖는 단의 장갑(회피) | 적중력 25 → 50 |
멸겁하는 단의 장갑(회피) | 적중력 25 → 50 |
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0 아토르의 신발(회피) | 회피력 48(+96) → 회피력50(+96) |
갈망하는 아토르의 신발(회피) | 회피력 50(+97) → 회피력52(+97) |
일그러진 아토르의 신발(회피) | 회피력 51(+98) → 회피력53(+98) |
침묵하는 아토르의 신발(회피) | 회피력 53(+100) → 회피력 55(+100) |
울부짖는 아토르의 신발(회피) | 회피력 55(+102) → 회피력 57(+102) |
멸겁하는 아토르의 신발(회피) | 회피력 57(+104) → 회피력59(+104) |
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유(IV) : 베그의 장갑 (개량 0/I/II/III/IV/V 단계) |
[통합 거래소 등록이 가능한 우두머리 장비]
0단계 : 피해 감소 31(+13) → 피해 감소 32(+13)
[통합 거래소 등록이 불가능한 개량 우두머리 장비]
0단계 : 피해 감소 31(+13) → 피해 감소 32(+13)
I단계 : 피해 감소 31(+14) → 피해 감소 32(+14)
II단계 : 피해 감소 32(+15) → 피해 감소 33(+15)
III단계 : 피해 감소 32(+16) → 피해 감소 34(+16)
IV단계 : 피해 감소 33(+17) → 피해 감소 35(+17)
V단계 : 피해 감소 34(+17) → 피해 감소 3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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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V) : 베그의 장갑 |
피해 감소 34(+19) → 3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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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고(III) 단계의 베그의 장갑 또한 위와 동일하게 피해 감소 수치가 +2 증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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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고(III) : 검은별 장갑 | 피해 감소 31(+13) → 32(+13) |
유(IV) : 검은별 장갑 | 피해 감소 35(+20) → 36(+20) |
동(V) : 검은별 장갑 | 피해 감소 39(+24) → 41(+24) |
고(III) : 칠흑의 검은별 장갑 | 피해 감소 32(+13) → 33(+13) |
유(IV) : 칠흑의 검은별 장갑 | 피해 감소 37(+22) → 38(+22) |
동(V) : 칠흑의 검은별 장갑 | 피해 감소 39(+24) → 41(+24) |
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동(V) : 투발라 장갑
|
피해 감소 31(+13) → 32(+13) |
동(V) : 투혼의 투발라 장갑 | 피해 감소 31(+13) → 32(+13) |
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유(IV) : 머스칸의 신발
(개량 0/I/II/III/IV/V 단계)
|
[통합 거래소 등록이 가능한 우두머리 장비]
0단계 : 회피력 41(+86) → 43(+86)
[통합 거래소 등록이 불가능한 개량 우두머리 장비]
0단계 : 회피력 41(+86) → 43(+86)
I단계 : 회피력 42(+87) → 44(+87)
II단계 : 회피력 42(+88) →44(+88)
III단계 : 회피력 43(+89) → 45(+89)
IV단계 : 회피력 43(+90) → 45(+90)
V단계 : 회피력 43(+91) → 4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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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V) : 머스칸의 신발 | 회피력 43(+90) → 45(+90) |
+0 ~ 고(III) 단계의 머스칸의 신발 또한 위와 동일하게 회피력 수치가 +2 증가되었습니다. | |
아이템명 | 변경 능력치 |
유(IV) : 투발라 신발, 투혼의 투발라 신발 | 회피력 39(+82) → 41(+82) |
동(V) : 투발라 신발, 투혼의 투발라 신발 | 회피력 41(+86) → 43(+86) |
+0 ~ 고(III) 단계의 투발라 신발 및 투혼의 투발라 신발 또한 위와 동일하게 회피력 수치가 +2 증가되었습니다. |
- 클래스 타격 수 조정에 따라, 특정 몬스터들의 패턴을 파훼하기 위해 필요한 타격 수가 기존 대비 약 30%로 변경되었습니다.
- 클래스 피해 감소 수치 증가 및 시스템 변경 사항에 따라, 다음 사냥터 및 콘텐츠의 몬스터 공격력이 재조정되었습니다.
툰그라드 유적지 이스라히드 고원 어둠추종자 침소 죽은 자들의 도시 데키아의 등불 - 툰크타 데키아의 등불 - 올룬의 계곡 데키아의 등불 - 가시나무 숲 데키아의 등불 - 잿빛 숲 데키아의 등불 - 외눈박이 거인 엘비아 - 귄트 언덕 데키아의 등불 - 루드 유황 광산 데키아의 등불 - 필라쿠 데키아의 등불 - 히스트리아 폐허 데키아의 등불 - 아크만 사원 엘비아 - 헥세 성역 생각이 잠든 묘 잿빛 숲 |
올룬의 계곡 아토락시온 (엘비아) 장미전쟁 에레테아의 시련 올룬의 계곡 가이핀라시아 사원 (지하) 엘비아 - 거인족 주둔지 겨울나무 화석 므로웨크의 미궁 비취별빛 숲 엘비아 - 핏빛 수도원 엘비아 - 오크 캠프 버려진 수도원(금역) 엘비아 - 사우닐 캠프 에레테아의 망각 툰크타 가이핀라시아 사원 (지상) |
파딕스 섬 엘비아 - 늪지 나가 엘비아 - 늪지 포건 별무덤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 (심층) 엘비아 - 폐성터 가시나무 숲 히스트리아 폐허 아크만 크라투카 고대 유적 엘비아 - 제단 임프 엘비아 - 비라기 산채 셰레칸의 묘 (밤) 슐츠 근위대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 (상층) 불멸의 나락 배신자의 묘지 |
※ 클래스 조정에 따른 사냥터와 콘텐츠의 밸런스는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확인될 경우, 앞으로도 더 면밀한 파악과 확인 과정을 거쳐 조정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켜야할것 지켜야한다더니 발등에 불이라도 떨어졌나봐? ㅋㅋㅋ
안떨어짐. 요즘 교복 두개 포함 옷 자주 내놓고 있는데 매출상승이 되는게 눈에 보이니까 하는거
됩니다. https://m.inven.co.kr/board/black/3583/1852555?stype=content&svalue=%EC%82%B4%EC%83%89
귀신피부네
아바타 시벌 역대급이다 전게임통틀어서
밴드스타킹염색으로살색되면 개지릴듯
됩니다. https://m.inven.co.kr/board/black/3583/1852555?stype=content&svalue=%EC%82%B4%EC%83%89
으흐흐...
지켜야할것 지켜야한다더니 발등에 불이라도 떨어졌나봐? ㅋㅋㅋ
김재희는 아직도 그 자리 차지하고 서윗~영포티짓 하고 있겠지?
안떨어짐. 요즘 교복 두개 포함 옷 자주 내놓고 있는데 매출상승이 되는게 눈에 보이니까 하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