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오늘의 게임은 네오지오 CD, 플레이 스테이션, 세가 세턴으로 발매되었던
"진설 사무라이 스피리츠 무사도열전"입니다
이 게임은 당시 대전격투 게임에 인기를구사하고있던 SNK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만든RPG게임입니다.
당시 이게임은 네오지오 CD로만 제작하기로했었던 게임인데 뒤집어져 3기종으로 모두
발매가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뒤 이야기가 있는데 이게임을 만들 당시 SNK가 RPG장르를 만들어본적이
없었습니다
근데 이런 수작을 만들었다...........
SNK가 이정도의 작품을 만들수있었던 이유는 당시 PC엔진으로 여러 작품을 만들었던
허드슨이 참여하여 합작으로 만들어기에 이 게임이 세상에 나올수있었습니다.
그리고 3기종 클리어 특전이 모두 다른데 네오지오 CD는 시즈마루가 주인공인 잔쿠로편이
추가되고 세가세턴판은 쿠로코의 만담이 추가되고 플레이 스테이편판은 서브 케릭터들의 개인 인트
로 시나리오가 추가됩니다
그리고 이게임이 더 유명해진 이유가 바로 로딩입니다
이게임은 인카운터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게임인데 전투한번하려면 10초 이상을 기다려야합니다
당시 로딩의 속도는 네오지도CD->플레이 스테이션->세가 세턴 순서였습니다
원래는 세턴->플스->네오지오CD순서야 정상인데 이게임은 아니죠
메인콘솔이 네오지오CD다보니 그쪽에 맞게 제작을 하다보니 아무래도 로딩순서가 저리 되거같습니다
근데 한가지 함정이있는데 어느 부분에서는 로딩이 네오지오CD가 어마어마하게 길어지는 부분이있다고
합니다
세가 세턴이 플레이 스테이션보다 로딩이 긴 이유는 프레임 삭제가 플레이 스테이션보다 덜해서 로딩이
더 길다고하내요 여튼 이게임은 로딩에 지쳐서 포기한사람들이 대다수인 게임이기도 합니다.
상점에 들어갈 때 로딩.. 나 올때 로딩.. 전투는 진짜 재밌었는데 도저히 못 해먹겠 더라구요.
로딩을 극복하지못하면 엔딩못봄
3기종으로 발매한 사쇼 rpg 근데 로딩이 네오 cd가 가장 빨랏지 개객기들 일부러 타기종 로딩 길게 만듬
그나마 플스버전은 플스2고속모드 사용하면 로딩 줄일수있음
나무위키에는 플스판이 가장 빠르다고 적혀있네요.
네오지오CD가 로딩이 뒤죽박죽 이라 그럴겁니다 보통은 네오지오CD가 빠르다고 하더군요
여기저기 리뷰를 찾아보니 네오지오CD가 실제로 로딩을 할 때는 속도가 느린데 다른 기종에 비해 램이 상당히 커서 많이 읽어두니 어떤 부분에서는 로딩없이 진행이 되는 것 때문에 그런 차이가 있는 것 같네요.
네오지오CD 첨샀을때만 해도 비싼 롬팩에 비해 싼 가격의 CD매체에 놀라고 격투게임 대전때마다 긴 로딩에 놀라고 깨끗한 CD음질에 놀란 기억이 나네요. ㅎ 그나마 카트리지에 비해 훨씬 싼 게임가격에 위안을 두었네요. 킹오파96과 함께 친구를 빌려줬더니 그 놈 군대가고 게임기도 증발. ㅎ 훗날에 물어보니 CD가 깨져서 미안해서 못줬다고 ㅋ
아~
기술을 선택해서 쓰거나 커맨드 입럭해서 쓰거나 선택할수있었죠 스토리도 재미있었고 상당한 수작이었습니다 저정도 로딩은 프론트미션2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어서 무난하게 엔딩봤습니다 ㅋ
후후후 요즘 아해들은 상상도 못할 로딩 지옼 ㅋㅋ
잡지에서 게임 화면 보고 SD화(?) 된 캐릭터들이 너무 귀여워서 손꼽아 기다렸던 게임이었습니다. 로딩 압박에 일어 압박까지 있었음에도 새턴으로 클리어 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거 리마스터나 리메이크 나오면 무조건 살텐데.
kof 이상한거 만들지말고 이거 리메이크 만들면 좋겠다는
무사도열전은 못해봤지만 로딩하면 개인적으로는 신 슈퍼로봇대전 생각납니다..=ㅅ=
로봇대전에 비하면 양반이죠 거기다 플스2 고속모드로하면 로딩 더 빨라져 더 할만해진다는
게임하며 여유있게 밥도 먹고
오 이거 상당한 수작이죠 플스로 한거 같은데 로딩이 조금 그렇지만 오락실 기술 그대로써서 전투보는 재미도 좋았네요 당시 기준 그래픽도 괜찮았구요 별 기대 없이 삿다가 상당히 재미있게 한기억이 ㅎㅎ
로딩만 아니었다면 당시 더많은 판매고도 올렸을텐데 참 아쉬운 게임이죠 킹오파 이상하게 만들지말고 이 게임 리메이크나 해줬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