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저점이 높다 -> 지딜팟이랑 비슷하게 챙겨야 하는 스탯이 적어서 세팅이 비교적 간단함(속도,격특,공격력 정도)
본인 체급과 상관없이 성능이 나온다 -> 결국 격특만 높으면 어느정도 보장이 됨, 물론 특화 캐릭터를 써야 더 강하긴 하지만
새로 밀어주는 중이라 전망이 밝다 -> 높은 확률로 화합척자를 대신할 + 완매와 비슷한 능력을 가진 새 5성 화합이 나올 거임
단점
약점 격파 전까지 딜이 안 나온다 -> 당연한 이야기지만 약점 격파하는 그 순간까지 딜이 애매함 + 강인도 회복하면 다시 약점격파가 필요함
조합 경직성이 높다 -> 슈격피 부여할 수 있는 건 현재 화합척자가 유일하고 약점격파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도 완매가 유일해서 둘 없인 힘듬
체급 자체가 낮다 -> 격특이라는 게 결국 올려도 효율 문제로 딜 상승량이 크지 않음 격특이 0에서 100됐을 때는 차이가 크지만 300%에서 500% 됐을 때 상승량은 애매해짐
적용되는 스탯이 낮은 만큼 고점이 낮다 -> 치치딜러가 각종 화합으로 스탯 끌어올려서 강제로 체급 올려서 딜을 넣을 수 있는 것에 비해 격특은 그게 절대 불가능함 뉴비들이 쓰기에는 좋은 느낌이지만 조금만 파밍되기 시작하면 딜이 오르지 않는 게 느껴짐
고로시가 쉬움 -> 약점 잠구는 몬스터 나오는 순간 무력해짐
지금이야 부트힐 나오고 반디 나오면서 밀어주는 상황이지만 접대 끝났을 때도 과연 그만큼 효용성을 보일지 미묘한 상황이라 아쉬움
2.3에 새로나오는 시뮬이 약점격파 접대가 있긴 하다는 모양이고
새컨텐츠인 종말도 수렵접대가 아니라 약점격파 접대라는 이야기가 있어서 현재 전망은 밝은편인데
자체 체급 문제와 고점이 낮다는 단점, 적 속도가 빠르면 행동이 빠르게 돌아오는 점 등 단점이 명확함
현재 격특 캐라고는 부트힐, 반디 둘 뿐인데 둘다 단점이 명확함
부트힐이나 반디나 다 약점부여가 있지만
부트힐은 약점 부여가 제한적이라 적에게 물리 약점이 없으면 애매한 상황이 많고
반디는 약점 부여가 쉽지만 반대로 아군이 같이 약점을 못 까주면 격파했을 때 딜 몰아치기가 안 됨, 화합척자에 맞춰서 허수약점인 곳에 가는 편이 오히려 약점 격파가 더 빨라서 딜 욱여넣기 좋음
원신으로 따지면 약간 풀속성 격화 반응 느낌임
원마만 챙겨서 쉽게 강해지지만 결국 그 이상 강해지긴 힘들고
결국 고점은 증폭반응 + 치치딜러인 상황...
약간 나히다 닐루 느낌이네. 저점은 높은데 최종 컨텐츠로 쭉 쓰기엔 좀 애매한?
원신 격변반응 같은 스타일이지 격변반응들이 레벨+원마에만 영향받는 거처럼 슈퍼격파피해도 레벨+격특+@에만 영향 받고, 치명타나 공퍼 등의 영향을 받지 않으니까
약점 잠구는게 좀 걱정되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