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종 보통 면허 질문좀 드릴게요.
여기다 올리기 애매한 질문이긴 한데 여기가 자동차 고수분들 모여계신곳이라 올려봅니다.
1종 보통 따는중인데 기능셤을 7월말에봤는데
여름방학 시즌인데다가 운전면허 따기 어려워진다고 해서 제가 다니는 면허전문학원이 사람이 엄청 밀려있습니다.
밀리고 밀려서 주행교육을 이번주 화수목에 받고 미리 주행시험을 예약해둬서 토요일 오전에 주행시험을 봤습니다.
주행 첫날에는 클러치감이 너무 어려워서 시동도 몇번 꺼먹고 3단넣을거 자꾸 5단 넣고 헤맸지만
둘쨋날부터는 클러치랑 엑셀의 그 미묘한 감각이 몸에 익어서 걱정이 없어지고 친구의 조언으로 3단도 잘 넣고,
3일째 교육날에는 강사님이 최대한 차를 부드럽게 모는 방법을 전수해주실정도로 감각이 익숙해졌습니다.
저는 솔직히 자만하지는 않았지만 갑자기 신호가 바뀌어서 급브레이크 밟는 실점만 피하면 한번에 붙겠다
싶은 마음으로 어제 학원에 가서 주행시험을 치뤘는데요.
마침 1번이고 코스 선택도 괜찮다고 생각한 코스가 걸려서 좋았습니다만,
연습할때랑 다른 기어라서 일단 당황했습니다.(연습할때는 5단기어, 검정용차는 6단기어)
물론 후진 넣는법도 알려주시고 별 차이는 없구나 싶어서 시험을 시작했는데
클러치 감과 엑셀감이 너무 다른것이였습니다.
엑셀은 살살밟아도 자꾸 차가 튀어나갈거 같은 느낌이였구요.
결국 학원 나와서 첫번째 우회전하는데서 잠시 정지했다가 우회전 할때 시동 계속 꺼먹고
바로 시작 3분만에 실격됐습니다. 감독하는 강사분도 엄청 안타까워하면서 클러치를 너무 빨리 뗏다고 하시더라구요..
바로 다음 시험을 접수했는데 또 밀리고 밀려서 29일이나 되야 볼수 있습니다. 연습해볼 여건도 안되는데 시험이 너무 멀어서
걱정이네요.
실격후 연습할때 차랑 감이 너무 틀리다고 감독하시는 분께 말했었지만 집에와서 생각해보니
어짜피 차마다 클러치 브레이크 엑셀 감 다 틀릴텐데 내가 생각이 짧았더라구요.
물론 억울하긴 하지만요.
연습할때의 차량들은 대체로 감이좀 헐렁하다고 할까요? 2단출발시 클러치 떼는 타이밍과 엑셀 밟는 타이밍을 거의 비슷하게 해야
갔던거 같은 느낌인데. 친구한테도 물어보니 친구는 무조건 반클러치 해서 차가 진동이 오는타이밍에 엑셀을 밟으라고 하더라구요
나무위키에서도 그렇게 읽어서 알고는 있었지만 실제로 몸으로 익힌 감각은 클러치 약간 떼면서 비슷한 타이밍에 엑셀 살살밟으면서
조절한게 몸에 배인것 같습니다.
내용도 없는데 글만 너무 길어졌네요
여기계신분들중에 클러치 있는 차량 모시는 분들 많이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2단출발 요령좀 조언해주실분들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