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크의 심장을 선택한 바바리안은 격노 중에 '저돌'을 쓸 수 있는데, 저돌 데미지가 4~7이라서 이런 솜딜 가지고 뭐하나 싶었는데...
이게 생각보다 쓸만합니다.
저돌에는 몇가지 특징이 있는데....
1. 주행동 공격횟수만큼 사용가능
2. 적을 통과할 수 있음
3. 경로의 적이 전부 명중
4. 아군은 경로에 있어도 안 맞음
5. 맞은 적은 내성 실패시 제 자리에 넘어짐 (자기턴에 회복)
6. 맨손공격으로 판정
이 중에서 특히 좋은 건 1번인데, 넉백기를 한턴에 기본 2회, 파이터 행동 폭증까지 쓰면 4회, 가속까지 쓰면 그 이상 시도할 수 있어서, 넉백 면역이 아닌 이상 높은 확률로 매 턴 넉백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넉백 상태의 적에겐 명중 유리보정을 받기 때문에, 로그가 있으면 암습을 해도 되고, 대형무기 전문가나 명사수 켜고 패기도 좋죠.
또, 일부 전설급 보스들은 넉백 상태에선 전설행동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맞을때마다 자동반격하는 보스가 있다면, 넉백을 만들고 점사하면, 반격을 안 받고 팰 수가 있는 식이죠. (다만 넉백 시도가 실패하면 반격받을 수 있음)
무장은 대형무기보다 이도류를 추천하는데, 저돌이 무기데미지의 영향을 받지 않아서 한방 딜이 쎈 대형무기의 메리트가 없고, 주행동만 쓰기 때문에, 보조행동으로 공격할 수 있는 이도류가 잘 어울립니다.
코어템은 이것들을 추천합니다.
상태 부여하면 반향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넉백에 성공하면 반향 스택이 쌓입니다.
반향 중에는 근력, 민첩, 건강 내성굴림에 불리보정을 받기 때문에, 넉백 된 뒤에 캐스터로 공격 마법을 걸어주면 딜이 잘 들어가고, 반향 스택도 쌓이면 터지면서 넉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만, 저돌로 반향을 터트리면 약간의 딜 증가 말고는 큰 의미가 없으니, 반향 터트려서 넉백시키고 싶을 땐, 무기에 독을 발라서 상태부여 하는게 좋습니다. (저돌로 반향 스택을 쌓은 뒤, 반향 4스택 쯤에서 평타로 넉백)
엘크 바바는 이동거리가 엄청 길어서, 이동보조하는 장화가 별 필요없다보니, 이게 잘 어울리더군요.
참고로, 번개충전 스택은 바바리안에게 쌓이는 버프고, 반향 스택은 맞은 적에게 쌓이는 디버프입니다.
엘크바바는 근접공격 + 투척 + 저돌만 쓰기 때문에, 원거리 무기를 안 써서, 적당한 패시브 보너스가 있는 무장이면 암거나 장비하면 됩니다.
얻는 타이밍도 빠르고 선턴 잡고 넉백 시킬 수 있는 인지의 활이 제일 무난한 거 같습니다.
엘크바바가 저돌로 적을 단체로 넉백시킨 뒤, 로그의 암습, 마샬들의 대형무기 전문화, 궁수의 명사수로 폭딜 점사를 넣는게 효율적이라, 엘크바바의 선제권이 빨라야 제 성능을 냅니다. 그래서 재주 여유있으면 경계까지 찍거나 바바 7렙 찍어주면 좋습니다.
저돌맞고 반향 스택 쌓였을 때, 천둥 피해를 주면 바로 혼미 상태(민첩 AC보너스 제거, 지혜 내성 페널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무기를 같이 쓰면 콤보로 넣을 수 있습니다.
2장에선 불협화음을 쓰다가, 3장에서 니룰라로 바꿔주면 됩니다.
주무기말고 보조무기칸에 장착하는게 좋은데, 저돌이 주행동을 쓰기 때문에, 저돌 성공해서 반향 스택이 쌓였다면, 보조행동으로 공격해서 바로 혼미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엘크바바 혼자서 넉백 + 반향 + 혼미를 한턴에 다 우겨넣을 수 있어서, 다른 무기보다 천둥무기가 궁합에 좋습니다.
혼미까지 만들었다면 지혜내성이 허벌이 되기 때문에, 포박, 최면, 둔화 같은 주문을 연계로 넣어주면, 강력한 적도 순식간에 바보만들 수 있습니다.
혼미를 확실하게 넣고 싶으면 이것까지 입어주면 좋습니다.
넉백 상태에서 혼미를 버틴 적이, 다음 턴에 일어나서 카를라크에게 반격하면 다시 혼미에 걸릴 수 있어서, 높은 확률로 혼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동료와의 궁합은 할신(달의 회합 드루이드)과의 궁합이 가장 좋습니다.
달의 회합 드루이드는 8레벨에 검치호로 변신할 수 있는데....
검치호 특기인 경정맥 공격이 기본 피해 12~32인데, 넘어져 있으면 추가 관통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10레벨 드루이드는 변신 상태에서 3회 공격할 수 있으므로, 넉백 저항이 없는 중소형 적이라면 순식간에 녹여버릴 수 있죠.
정리
엘크바바 격노 -> 엘크바바로 저돌 (번개충전, 반향) -> 넉백에 성공했다면 천둥무기로 보조무기 공격 (혼미) -> 검치호 드루이드로 경정맥 공격 3회
순으로 하면, 넉백저항 없는 어지간한 적은 원턴킬이 납니다.
킬이 안떠도 반향이 걸린 상태에서 방출술 공격주문으로 숨통을 끊거나, 혼미가 걸린 상태에서, 포박, 최면, 둔화류의 디버프 주문을 걸어주면 되므로, 후속대처도 쉽습니다.
단점으론, 넉백에 아예 걸리지 않는 적에겐 콤보가 안 들어가는데, 특히 2장의 그림자 계열의 몹들이나, 초거대 몹들, 유니크 네임드 보스들은 넉백 면역이라 이런 콤보가 안 들어가니, 일반 중소형 몹들 상대할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추가로, 엘크 바바리안은 격노하면 이동거리가 늘어나는데...
활보 정도만 걸어주면 한 턴에 20미터씩 이동하고, 달리기하면 40미터를 이동합니다.
덕분에 어지간한 지형은 다 씹고 적진 깊숙히 들어갈 수 있어서, 근접무기만 들어도 플레이가 쾌적합니다.
지금까지 곰바바, 독수리바바, 광전사, 야생마법 바바 해봤는데, 엘크 바바가 제일 재밌는거 같네요.
독수리 바바 - 매턴 달리기 + 매턴 임시체력 수급 (대형무기 잘 어울림. 상황에 따라선 곰바바보다 탱킹 잘함)
광전사 - 시프랑 멀클타서 투척 (쎄긴한데 노잼)
야생마법 - 운빨망 성장성 폭망 (렙올라도 야생마법 딜이 안오름)
호랑이 바바와 늑대 바바도 해 볼 생각인데, 호랑이는 쓸만할거 같은데, 늑대는 흠...
메즈
엘크 쓰는데 데미지가 너무 낮아서 회의감들었는데 이런 꿀팁은 몰랐네요 고맙게 참고하겠습니다
ㅋㅋㅋ 얼마나 바바를 좋아하시는건가요...전 비주류 직업들은 손이 안가서 안하게 되던데
시원하네요 거기에 눕히기까지하고
바바 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