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플스로 하던 시절에 어떻게 엑칼2를 얻고, 소환수 공격력 관련된 보석들을 전부 99개를 얻으며(특히 아쿠아마린이 욕나오죠) 전캐릭 레벨99찍고 초코보노가다 완주까지 했었나 모르겠습니다. 스팀판은 치트의 수준을 넘어서서 노가다를 너무 쉽게 하게끔 만들어둬서 살짝 풀이 죽네요. 엑칼2 얻기는 더 이상 도전이 아닌 수월한 과제가 되어버렸고, 각종 말도 안되는 치트로 디스크3에서도 전캐릭 레벨 99를 찍는게 가능할 정도네요. 혹시라도 스팀으로 처음 접하는 분들이 무분별한 치트활용으로 노잼화 및 스텟 불이익을 당할 염려가 있어 몇가지 주의사항 씁니다. 참고로 힘은 피통 및 공격력과 관련, 스피드는 민첩(턴 차는 속도), 마력은 엠피 및 말 그대로 마력과 관련
spr은 일부 특수기 데미지나 운과 관련(spr은 솔직히 쓸데 없습니다. 에코 피닉스의 회복력이나 프라이야 점프데미지 등등, 파판10의 그 운이 아니에요)
1. 맥스레벨 치트는 절대 쓰지마세요
맥스레벨 치트도 있던데 이건 써도 성장보너스 적용이 안되서 스텟이 엉망이 되더라구요. 스팀판은 빨리감기가 있어서 어차피 금방 합니다
2. 디스크1, 2에서 그랜드드래곤 노가다 절대 하지마세요
사실 이건 플스유저들한테도 해당 되는 사항입니다. 디스크2 다른 대륙에서 에코랑 사라만다(영문판은 아마란트) 가 합류하는데, 일행들의 레벨과 비슷한 레벨로 합류합니다. 일행들은 장비를 착용한 상태로 레벨업을 했기에 성장보너스가 적용이 된 상태로 레벨업을 해서(장비가 힘 spr 마력 스피드 등등의 수치를 올려주는 것들이 있습니다 렙업시엔 이런것의 상승범위가 큰 장비를 착용하세요) 스텟이 준수하지만, 저들은 성장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은 수치의 레벨로 합류합니다. 같은 레벨이어도 일행들보다 스텟이 저조하다는 뜻이지요. 즉, 만나는 순간에 레벨이 낮은 상태에서 합류할수록 후에 고렙으로 성장시에 더 높은 스텟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단, 에코는 디스크2 마커스의 성장보너스를 인계받으니 마커스가 스타이너와 헤어지기전에 폭렙해두세요. (감옥탈출 에피소드) 에코는 마커스의 레벨은 안받고 성장보너스만 받기에 마커스의 레벨을 많이 올려둘수록 유리합니다. 또 사라만다는 블랭크의 레벨과 관련이 있는데 블랭크의 레벨이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3 본격 렙업노가다는 디스크4에서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각종 스텟을 올려주는 부위별 장비들이 모두 나오는 시기이기에 이때가 좋습니다. 특히 반지 중 파워리스트가 힘 수치를 많이 올려주는데, 마법사계열 캐릭터들은 몰라도 이 외의 캐릭터들은 필요하겠죠?
4 치트 중 아이템 무한은 없으니 템 관리는 하셔야해요
디스크2에서 미스릴소드와 체인메일을 각각 2개씩은 최소한 얻어두세요. 나중에 만들게될 궁극방어구 그랜드 헬름과 갑옷의 재료 및 원료들입니다(체인메일은 파워벨트의 재료이고 파워벨트는 그랜드방어구의 재료입니다, 스타이너와 프라이야 전용) 이것들은 이 시기가 지나면 다시 살 수 없는 것들입니다. 디스크2에서도 딱 한 시기에만 살 수 있어요. 디스크4가서 저것들 없으면 그랜드방어구 못만듭니다
또 망치라는 아이템은 한개만 얻을 수 있는 초레어템인데 3가지 용도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엔딩에서 나오는 연극장면이 한컷 추가됩니다. 단 이는 내용은 안변하고 그냥 보너스장면 개념입니다. 망치를 얻어 사용치 않으면 이 추가장면이 나오는거죠. 두 번째는 부유석을 부수어 부유석의 조각을 만드는 용도인데, 부유석의 조각은 3종 궁극액세서리 중 하납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부유석은 액세서리로는 별로고, 망치로 부셔도 2조각이 나오는게 아니라 1조각만 나옵니다. 또 초코그래프 노가다와 스토리 진행상으로 조각 2개는 얻을 수 있으니 굳이 여기에 망치를 쓰는건 비추입니다. 세 번째는 파판9 최강의 방어구인 양철갑옷을 만드는데 쓰입니다(스타이너 전용) 이 능력치가 어느정도냐면 양철갑옷 하나가 그랜드헬름 그랜드갑옷 이 2개 성능을 합친것보다 좋습니다. 갑옷은 통상 물리방어 수치를 높여주는데 이건 물방 마방 물리회피 마법회피 전부 높여주며 물리방어는 무려 64를 높여주고 나머지 3수치도 29,17-20씩 높여줍니다. 사실상 갑옷 하나가 디스크4에서 제일 좋은 티어에 해당되는 그랜드헬름 그랜드갑옷 건틀렛 3세트를 합친것과 맞먹는 수치입니다. 그랜드헬름이 마방 수치가 32고, 양철갑옷이 마방 수치만 29인거만 봐도.... 저는 이쪽을 제일 추천하고 싶습니다
5 지탄의 훔치기 노가다(도적의 증표 노가다)에 대하여
도증 데미지 공식은 훔치기 성공횟수x스피드수치x1/2입니다. 어떤 상황 및 상태에서도 고정데미지를 꽂는 강력한 비기이죠. 후반 지탄의 스텟을 고려하면 600번 정도 훔쳐야하는데, 이건 훔치기 시도횟수가 아닌 훔치기 성공횟수입니다. 또 도적의 증표는 거의 디스크3 시작과 동시에 배우게 되니 그전에 노가다를 해둬도 상관없습니다. 가장 하기 좋은곳이 공교롭게도 디스크1 마의숲 탈출하는 시기와 얼음동굴 보스전 직후의 폭포맵입니다. 초반에 일행들이 렙업을 많이 하면 불리한데 말이지요... 또 블랭크의 레벨이 높아지면 사라만다에게 악영향을 주니 난감하지ㅛ. 심지어 아직 프라이야와 퀴나도 합류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앞서 설명했듯 파티원이 합류하는 시기에 파티원들의 레벨이 낮을수록 성장보너스를 먹일 기회가 더 많습니다. 딜레마죠.... 그런데 저 두 곳 다 경험치가 너무 적어서 훔치기를 600회 한다고 가정해도 15레벨 정도까지일겁니다. 몹들이 약하고 많이 튀어나와서 훔치기 노가다를 하기 좋은 장소는 이곳들말곤 없으니 잘 생각해보고 결정하세요.
6 캐릭터들의 활용도에 따라 성장보너스를 조절하세요
쿠이나는 공격 지원 아군의 상태이상 및 피통회복 모든것에 능하며 지탄처럼 고정데미지를 먹일 수 있는 만능엔터테이너입니다. 또 상태이상 회복에 있어선 모든 파티원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의 최고의 기술인 천사의 간식을 갖고 있어서 강력한 보스들을 상대할 때 꼭 필요한 전투원입니다. 또 마법사들 중 피통을 가장 많이 올릴 수 있고 (마커스 노가다로 에코의 성장보너스를 극한까지 올린게 아닌 이상은...) 최고의 지원형 마법인 마이티가드와 최고의 상태이상 걸기마법인 썩은입김까지 있어서 탱커 역할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쿠이나의 단점은 스피드가 느린것인데... 저는 그래서 피통을 조금 줄이는 대신(힘 수칠 줄였다는거죠) 스피드를 많이 올려주는 아이템을 장착시켜 업시켰습니다. 보통 성장수치보다 피는 적지만 스피드가 탁월해져서 모든 곳에 관여하는 올라운더형 전투원이 되어 오즈마전에서 공격, 수비, 아군지원 모든 것에서 하드캐리하더라구요. 이 부분은 각자 취향 차이이니 알아서들 하시길...
스타이너는 훗날 양철갑옷을 입게 된다면 파티내 최강의 탱커가 됩니다. 즉, 스타이너는 성장보너스를 힘에 몰빵한다고 생각하세요. 힘 수치 올려주는 장비들 위주로 장비하시길
비비 가넷 에코는 힘과 마력에 치중하시는게 좋고(제일 좋은 액세서리가 다크마타입니다. 다크마타를 적에게 전투중에 절대 쓰지마세요) 지탄은 힘과 스피드에 치중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프라이야의 점프 데미지는 spr수치와 관련있는데, 점프 데미지가 spr을 아무리 극한까지 올려도 쓰레기로 나오니 그냥 힘이랑 스피드에 치중하세요. 어차피 프라이야는 후반부부터 용의문장(도적의증표 같은 고정데미지 기술: 일행들이 잡은 용호형 몬스터마릿수의 제곱데미지-10마리면 100데미지.90마리면 8100/ 꼭 프라이야가 안잡아도 되고 프라이야가 파티에 없어도 카운트되니 금방 올림) 같은 기술만 쓰게되고 평타나 마법을 쓸 일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배치도 후진배치 해버려요
뭐 대충 이 정도입니다. 별 내용없지만 이왕 육성하려면 제대로 최고 성능으로 하는게 나을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