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갤럭시 게임 최적화 담당입니다.
24년 38주차 게임최적화 현황 업데이트 드립니다.
기 등록해주신 문제점들에 대한 진행 내용들과 4주간 추가 안건들에 대해 진행 사항을 정리하였습니다.
[주요 개선 사항]
- 젠레스 존 제로 s24 최적화 (40fps 고정 이슈)
당사 상세한 분석 내용을 미호요에 전달 완료하였으며 다음 게임 업데이트에 개선 예정 (V1.1, V1.2)
→ (W38) 9월 11일 시장에 출시된 V1.1에서 40fps 고정 이슈가 수정되었습니다.
그 외 S24 LSI 모델을 위한 일부 성능 최적화 개선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게임플러그인 알림이 계속 남아있는 이슈
→ 담당자가 내용 확인 후 원인 파악 및 이슈 수정하였습니다.
현재 수정사항에 문제가 없는지 개발팀 내부에서 확인 중이며,
9월 내 마켓에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에 대한 최적화 제안좀 하겠습니다.
ARK 게임이 S22이상의 모델부터 기기호환 이슈로 설치가 안되거나, 실행시 문제가 있다는 내용으로 세부 분석 중입니다.
→ (W38) Android 13 이상에서 해당 게임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것이 확인되었고, 분석 결과 앱이 실행 후 스스로 종료 시키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게임의 targetSDKVersion가 33인 부분도 확인이 되었는데요.
이 경우 지속적인 게임 업데이트를 서비스 하려면, 플레이스토어에 8월 31일까지 SDKVersion을 34로 업데이트를 했어야 합니다.
그러나 확인 결과 안타깝게도 스토어에서 해당 게임이 더 이상 검색되지 않습니다.
게임사에서 업데이트 정책관련 변경이 있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 [Zenless Zone Zero] ZZZ 개판입니다.
게임 진행 중 다이얼로그 (확인 창 같은) 가 뜨면 뒷 배경이 blur 처리 되면서 상하 반전이 되어 버리는 이슈 발생한다는 내용
재현 영상 확보 및 분석 완료하여 게임사 논의 예정
→ (W38) 게임 개발사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하였고, V1.2 (9월 25일 예정) 에 수정된 버전을 마켓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추가 등록 이슈들]
- [TFT: Teamfight Tactics] 롤토체스 화질 문제
S8+ 모델에서 TFT 게임의 화질이 좋지 않다는 내용
→ S8+에서 특정 그래픽 품질이 낮은 이슈가 확인되었습니다.
해상도가 유사한 S9+에서는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개발사에서 단말에 따라 그래픽 품질에 대해 별도의 처리를 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개발사에게 해당 내용 전달 후 S8+에서도 높은 그래픽 품질 제공이 가능한지 논의 예정입니다.
- 갤럭시 S시리즈 (탭, 폰) 게임패드 및 키맵핑 지원 여부
갤럭시에서 게임패드를 정식 지원하지 않는 게임을 위해 키패핑을 정식으로 지원해줬으면 좋겠다는 내용
→ One UI7에서 게임 패드 리매핑을 공식으로 지원하는 방향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 중 입니다. (부스터내 설정 또는 굿락으로 검토 중)
- 게임부스터플러스의 모드에 대한 설명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게임부스터의 각 설정이 어떻게 정책이 변경되는 것인지 자세한 설명이 있었으면 하는 내용
→ 7.0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게임부스터를 디자인 중입니다.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모드 설명 부분을 보완할 계획입니다.
- [원신]S24 plus 에서 갤럭시스토어버전 원신 그래픽 깨짐
S24 Plus에서 갤럭시 스토어 버전 원신 플레이 중 설정 진입시 그래픽이 잠시 깨지는 현상
→ 확인 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 [붕괴 스타레일] 붕괴 스타레일 이라는 게임에서의 ui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폴드에서 붕괴 플레이시 상하 블랙바가 생기고, 좌우 게임 렌더링 화면 폭이 좁다는 내용
→ 좌우 폭 짤림의 경우 개발사에서도 지속적으로 개선을 위해 노력중입니다.
11월 초로 예상되는 V2.7에서 일부 개선이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상하단에 발생하는 블랙바는 수정을 할 경우 굉장히 많은 그래픽 이슈가 발생할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선뜻 게임 화면 비율을 수정하기는 단시일내에 어렵다는 답변이지만 개발사와 지속 소통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갤럭시와 함께 즐거운 게임 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게임최적화 담당 드림
겜패드 자체맵핑은 되면 좋겠네여
구글이 권장하는건 ANGLE이니까요...
1080 이상 녹화도 좀 지원해줘 제발!
그릉이 또 아무말 대잔치하다가 털리네
???????? 상상속 엑시 2200은 한국에서 S23FE 때 들어갔지 S22에는 전량 스냅이였는데요?? s24도 대체 어느 게임사에서 난리났어요?????????
겜패드 자체맵핑은 되면 좋겠네여
1080 이상 녹화도 좀 지원해줘 제발!
엑시가 암드가 만드는 불칸용 메사 드라이버 안쓰고 삼성 자체 드라이버를 쓰는데 이게 그렇게 문제가 크다함
루리웹-1421964036
구글이 권장하는건 ANGLE이니까요...
그건 단순한 변환 레이어임
루리웹-0665418395
그건 삼성이 발표한 angle관련 내용에 다 있습니다. 오픈gl es api를 불칸으로 실시간 번역해서 드라이버에 전달하는 역할만을 한다고 대놓고 있어서 굉장히 유명한 내용입니다. https://github.com/google/angle angle 공식 긱허브 페이지입니다. 대놓고 단순 번역레이어로 소개합니다.
루리웹-0665418395
게임업계 쪽에서 비공식적으로 나오는 말인데 현재 엑시노스에서 사소하게나마 문제가 없는 게임은 거의 없고 일일히 삼성에다 리포트 하는데 대부분이 그래픽 드라이버 버그나 에러관련으로 리포트해서 해결되길 기다리는게 현실입니다. 오브젝트 안나온다던지 검게나온다던지 등의 애지간한 미출력 관련이 angle 번역단에서 나오는 문제가 아닌 그래픽 드라이버단 이슈인데 지금 엑시에서 쓰는 그래픽 드라이버가 삼성에서 만든겁니다. 이건 드라이버 서명자에서 바로 보이는 부분
루리웹-0665418395
업계인이면 다 아는 이야기를 모른다고 하면 님은 별로 관계없거나 이해도가 사람인것 정도는 걸러낼 수 있죠 ㅎ 대형 게임사중 한곳은 s22때 cs 대응 한다고 난리 났었고 s24 출시후에 다시 그래픽관련 cs문의 폭증해서 또 난리 났고 이게 대형 게임사 중 한곳을 대표들어서 말한거지 각 시기에 게임사들 전부 난리나서 게임업계에선 빅 이슈였는데 모르면 네 알만하죠
루리웹-0665418395
대형게임사들 게임들이 어느나라권에서 얼마나 서비스중인지도 모르고 이야기 하는거 보니까 이마짚게 되네요 ㅋ 애초에 업계이야기 모르는거 보니까 제가 이해는 해드리겠습니다. 무지할수도 있죠 ㅎㅎ
루리웹-1421964036
???????? 상상속 엑시 2200은 한국에서 S23FE 때 들어갔지 S22에는 전량 스냅이였는데요?? s24도 대체 어느 게임사에서 난리났어요?????????
루리웹-0665418395
그 문제가 터지는 이유는 당연히 앵글로 번역해서 구동해야 하는거라 그렇고.. 안드도 이제 불칸 강제 들어갈려 하니.. 다른 회사들도ㅋ 앵글라이브러리 활용해야해서 ㅋㅋ 죽을맛 들어올겁니다 ㅋ
젠존제 빨리 갤스토어 출시좀
23U 쓰고 있는데 스냅드래곤은 해당 없는 사항들인가요?
그릉이 또 아무말 대잔치하다가 털리네
그릉이 쟤는 진짜 지겹지도 않나 어떻게 10년 내내 온갖 커뮤니티에서 저지랄을 하고 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