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인터뷰는 2004 E3 때 Kikizo에 의해 녹화되었으며,
당시에는 일부만 공개됐고 전체가 공개된 적은 없었습니다.
이제 30분 분량의 전체 인터뷰가 HD로 리마스터링되어 온라인에 게시되었습니다. (영어/일본어 자막 지원)
당시 이와타는 닌텐도 사장으로 취임한 지 2년밖에 되지 않았고,
E3 무대에 올라 닌텐도 DS와 닌텐도 레볼루션(나중에 Wii로 이름이 바뀌게 됨)을
소개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였습니다.
인터뷰 주제는 레볼루션, 미야모토 시게루와 야마우치 히로시 전 닌텐도 회장에 대한 견해,
그리고 출시가 몇 달 남지 않은 소니 PSP와 비교했을 때
DS가 어떻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등이었습니다. (둘 다 아직 출시되기 전이었습니다).
인터뷰에서 이와타는 닌텐도 사장직에서 물러났지만
여전히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는 야마우치가
여전히 중요한 결정에 관여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와타는 DS에 두 개의 스크린이 있어야 한다고 결정한 사람이 바로 야마우치였다고 언급했습니다.
"물론 야마우치 히로시는 50년 넘게 닌텐도를 이끌어온 분이고,
지난 20년 동안은 오늘날 게임 산업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분입니다.
과거에 그분으로부터 게임 산업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철학을 많이 들었고,
그 철학이 좋다면 그대로 계승할 생각입니다.
그분도 시대에 맞춰 변화해야 한다고 말씀하셨고, 저도 그 뜻을 이어받을 생각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과거에 말씀하셨던 것을 그대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분의 생각의 본질은 앞으로도 계속 적용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뷰의 다른 부분에서 이와타는 소니 PSP가 닌텐도 DS와
어떻게 경쟁할 것 같냐는 질문을 받았고
“DS는 게임보이 어드밴스를 대체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 DS를 통해 게임보이 시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PSP가 전 세계에 출시될 때쯤이면 총 GBA의 보급대수는 약 6천만 대가 될 것입니다.
기존 6천만 대의 GBA와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제공하는 DS 모두에서 우위를 보여야 할 것입니다.
쉽지 않은 도전이 될 것 같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후 이와타는 13년간 닌텐도 사장으로 재직하다 2015년 5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사장님 너무 일찍 떠나셨어요....ㅠ
이 분은 정말 너무 일찍 가셨어요. 70세도 건강한 시대인데...ㅠㅠ
닌텐도 Wii 장난 아니게 한글화 되고 TV광고도 엄청했습니다만 이때 광고 모델이 무려 원빈있습니다
사장님 너무 일찍 떠나셨어요....ㅠ
이 분은 정말 너무 일찍 가셨어요. 70세도 건강한 시대인데...ㅠㅠ
빛빛빛 빛빛빛
게임 업계에 영원히 남을 명언
나두 게이머 호소인이라구
닌다에서 더이상 만날수가 없다는게 너무 슬픔..
카더라 통신이긴 하지만 위유 실패후 실적 개선을 위해 구조조정 단행해야하지 않겠냐는 주주들에게 개발자들이 언제 짤릴지 불안해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잼있는 겜을 만들수 있겠냐며 구조조정은 없다고 사내공고로 못 박았다는 일화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NineInch Nails
닌텐도 Wii 장난 아니게 한글화 되고 TV광고도 엄청했습니다만 이때 광고 모델이 무려 원빈있습니다
NineInch Nails
닌텐도 코리아 첫 진출해서 위, DS 황금기 누리던 시절도 이와타 사장 때 아니었나요..
닌텐도 DS 발매가 2004년 이고 이와타 사토루님이 닌텐도 사장에 취임한게 2002년이니까 사실상 이와타님께서 주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2012년에 Wii-U가 출시 되었을 때 부터 지원이 확 줄었던 것인데 이걸 뭐라하는 건 그냥 몰라서 하는 소리인 듯함.
NineInch Nails
뭘 몰라도 한참 모르네.
NineInch Nails
닌텐도가 국내에서 가장 공격적이었던 시기가 닌텐도 ds국내런칭때인데 그럼 저 시기임
NineInch Nails
활동 내역... 흐음...
NineInch Nails
그 때 우리나라가 어느 정도로 마계였냐면, 불법을 하는게 매리트가 어마어마한데 왜 안 하냐고 정품하던 사람들을 비웃던 시대였음. 게시판에서 맨날 싸우던 시대지. 그나마 조금씩 정품쪽이 큰 목소리 내기 시작한 때라 진짜 과도기였음.
두고두고 일찍 떠나 너무 아쉬운 분
모든 게임회사 경영자들이 이와타 사토루씨 같을순 없겠지만.. 최소한 게이머들을 무슨 잡초라던가 흑우라던가 그냥 돈줄처럼 보진 말아줬음 하는 마음.
wiiu의 실패도 사장님이 투병 생활 하시다 갑자기 돌아가셔서 조직의 기둥 역할을 해야되는 자리에 공백이 생겨서가 아닌가 싶네요. 참 아까운 분이 너무 빨리돌아가셨습니다ㅜㅜ
이와타 사장님 아니었으면 지금의 포켓몬도 없었다-포컴ceo 금은관동은 따위로 느껴질 정도로 포켓몬에 기여한게 많으신분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