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최신 패치 이후 메타도 어느정도 정리가 되었고, 요즘도 자주 템 세팅 관련 문의가 자주 들어오는 관계로 마지막으로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정보를 정리하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아마 공략글은 데미지 공식 메타가 바뀌거나 하지 않는 이상에는 더 올릴일이 없을것 같습니다.
1. 어크 전사빌드 데미지 산출 공식 (치확 100프로 기준)
(맨주먹피해+무기초공)x(1+무기피해 % 합/100)x(1+전사피해 % 합/100)x(1+치명타 피해 % 합/100) + (맨주먹피해+무기초공)x(화염피해 % 합/100)x(1+치명타 피해 % 합/100)
예시) 영웅검 기준 맨손데미지+99렙 무기 공격력 합은 10298(프로필 기준으로 소수점을 무조건 반올림처리하는지 실제 맨주먹+표기 무기기본데미지보다 1이 적습니다. 이는 전설 무기도 마찬가지), 전사피해 269%, 검피해 140%, 만피치명타100%,만피치명타피해625%, 화염 피해 80%일 경우
=>10298*3.69*2.4*7.25 + 10298*0.8*7.25
프로파일 수치와 실험으로 검증된 현재 오디세이 데미지 공식입니다. 위 공식과 실제 각 붙는 부위별 최대치 및 붙을 수 있는 부위별 한계치등을 전부 고려하게 되면 중요도는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만피치확 20>무기피해30=방어도관통30>치확10(확률 100프로 초과전까지)>=만피치피100>무기피해20(일명쌍옵)>치피50>전피20>=독또는화염40>모피10
2. 프로파일 수치 반영 확인
=> 인벤토리 전사데미지 쪽 디피에스 수치는 속성피해와 치명타피해가 반영되지 않은 상태까지만의 값까지만 보여줍니다. 즉 기본데미지와 무기 피해, 전사피해(모든피해)가 곱연산으로 반영된 값까지만 표기되며, 만약 해당 수치가 소숫점 단위로 갈 경우 해당 소수점은 반올림이 아닌 올림처리를 합니다.
3. 영웅무기 vs 전설무기
보통 전설 무기의 기본데미지 때문에 예전의 저도 그렇고 대부분 전설 무기가 졸업이라고 무심코 생각하고 있었는데, 실제 테스트 결과 병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검과 단검, 지팡이와 창만 따질 경우 저승의 이지창이 있는 창을 제외하고는 영웅 무기가 실제 디피에스 최종값은 영웅 데미지 쪽이 높습니다.
대략적인 예시로 DLC3 최종 보상인 왕의검이 전피 19, 모피10, 강충시간50프로 감소에 각인을 검피해 30을 넣는다고 하면, 영웅검 전피18,치피50,검피해30짜리에 똑같은 전설 각인 강충50프로 감소를 넣을 경우 미세한 차이기는 하나 후자의 공격력이 더 높습니다. 이는 단검 시 주로 선택하는 크로노스 단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만, 만약 후방 공격을 어느정도 감안하신다면 크로노스 단검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4. 속피40vs전피20
많은 논란이 있었던 부분이었는데, 이는 테스트를 통해서 검증하다보니 충분히 사용자간 테스트 장비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었던 부분임을 실감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검이나 단검을 사용하는 상태에서 투구 쪽의 선택 옵션을 치피50과 무기20중 치피를 선택하거나, 창이나 지팡이를 사용함으로서 무기 20을 자연스레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엔 장비 상태에따라 속피 40이 더 나을 수도 있는 경우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현재 붙을 수 있는 옵션중에 무기피해를 최대한 뽑을 경우 무기 두개에서 60프로, 방어구에서 50프로, 숙련에서 30프로를 뽑을 수가 있는데 이를 다 합하게 되면 도합 140프로가 최대치이며, 이는 공식에 대입하게 되면 전피 20은 무기피해 수치에 따라 효율이 가변하게 됩니다. 즉, 숙련도를 포함하여 무기피해 추가 수치가 100 미만이 되게 되면 속피 수치 40의 가치가 최종 디피에스에서 유리하게 되는거지요. 만약 창이나 지팡이를 사용하신다면 숙련도에서 10프로 미만일 경우에는 속피가 더 유리하게 됩니다. 반대로 숙련도 포인트를 최대한 투자해서 30을 올릴 경우엔 결국 전피 20이 더 유리하게 됩니다.
허나 결국 최종 디피에스 값을 따지게 되어도 전피20 위주와 속피 40위주의 치명타 기준 최대 데미지 차이는 16000남짓에 불과하므로 속피기준 세팅이 이미 완료되신 분들은 굳이 전피붙은 템을 찾으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5. 검이나 단검일 시 투구 무기20vs치피50
어느 경우에도 전자가 높게 나옵니다. 지팡이나 창일 경우에는 만피치피100과 무기20의 경우 전자가 압도적이므로 선택의 여지 없이 무기 20이 버려지지만, 검이나 단검, 둔기와 미늘창일 경우는 해당 방어구인 투구와 갑옷등에서 무기 피해 20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6. 모든피해10 = 전사피해10
활에서 모든 피해를 선택하거나, 갑옷에서 모든 피해를 넣느니 차라리 활에는 속피를 넣으시고, 검이나 단검, 창 지팡이 유저분들은 독피를 넣으시거나, 독을 안가실 경우 모저넣는 대신 방어도 60을 넣고 각인 전피20을 넣으시는게 낫습니다. 물론 모피를 넣고 각인 모저도 좋은 선택입니다.
7. 방관 30 각인
=> 방관 30고정은 국룰
8. DLC3 추가된 강충 차지 속도 50프로
=> 짱 졓아옇
8. 추천하는 선택지
1. 순한맛 : 손과 허리에서 근접 저항 30을 챙기고 갑옷에서 모저 15추가 (총 근접 저항 90프로 가능)
2. 보통맛 : 갑옷에서 모저만 추가하고 손과 허리에 치피 또는 전피 추가
3. 매운맛 : 갑옷에서 속피나 전피 추가
4. 핵불닭 : 무기 각인 중 하나에 피해100 저주각인 추가
<최종요약>
1. 만피치확 20>무기피해30=방어도관통30>치확10(확률 100프로 초과전까지)>=만피치피100>무기피해20(일명쌍옵)>치피50>전피20>=독또는화염40>모피10
2. 저승의 이지창을 제외하곤 대부분 영웅무기 최종 세팅이 순수 디피에스 상에서는 전설보다 유리
3. 전피20과 속피 40중 최종빌드에서는 전피가 유리하나, 큰 차이는 없다.
4. 검과 단검 유저 투구 무기20vs치피50은 무기 20이 유리
5. 모피 10 = 전사는 그런거 안씀
6. 방관 30각인 강충속도 50각인 = 짱짱
P. S. 방어도를 감안한 실제 데미지 상승 효과 검증은 타 사이트에서 다른 분이 실험하신 방법을 밑에 예시로 명시합니다.
=====================================
모든 템 다벗은 후에 영웅단검(냥꾼피해+잡옵) 하나끼고시민상대로 학살하면서 정확히 전사피해 100% vs 화염피해 100% 비교.
각각 다른 피해 수치는 0이고 해당 피해만 100% 맞춤.전사피해와 화염피해 둘다 0일때는 정면기준 평타피해가 3000 전후로 나옴. 전사피해 100%일때는 평타피해가 6000 전후로 나옴, 즉 전사피해 100%올라가면 딜이 딱 2배가됨
무기에 화염부여시 화염피해도 100%일때도 평타피해가 6000 전후로 나옴, 즉 원소피해도 100%올라가면 딜이 딱 2배가됨 여기까지는 전사피해와 원소피해가 완전히 같게 작동.
그러면 저번에 의문이었던 원소피해가 무기피해의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추가적으로 실험해봤음. 이때 위와 동일한 세팅에서 단검피해를 각각 정확히 50% 올렸음. 일단 전사피해 0%, 화염피해 0%, 단검피해 50% 일때 평타는 4500 전후로 뜸, 즉 원래피해 3000에서 50%인 1500만큼 추가 상승전사피해 100%에 단검피해 50%일때 평타는 9000 전후로 뜸.
이건 프로필 실험에서도 알수있듯이 단검피해 50%만큼 정확히 1.5배 상승함, 즉 전사피해와 단검피해는 서로 곱연산으로 계산되서 시너지가 생김.화염피해 100%에 단검피해 50%일때 평타는 7500 전후로 뜸. 이건 계산해보면 원래피해 3000 + 화염피해 100%로 올라간피해 3000 + 원래피해의 50%(단검피해 50%)인 1500 으로 나눠볼수있다.
즉 단검피해와 원소피해는 따로 계산됨. 조건을 완전히 동등하게 만들고 직접 시민들 패면서 실험해본 결과 예전에 유도했던 계산법이 거의 완벽한것처럼 보여진다.
전사셋팅시 최종 피해 계산법(맨주먹피해+무기초공)x(1+무기피해 % 합/100)x(1+전사피해 % 합/100)x(1+치명타 피해 % 합/100) + (맨주먹피해+무기초공)x(화염피해 % 합/100)x(1+치명타 피해 % 합/100)
여기서 전자의 식은 순수딜량이고 뒤에 + 되는 식은 원소 사용시 추가피해량임
또한 추가적으로 냥꾼피해와 원소피해를 비교해봤는데, 이때는 냥꾼피해와 원소피해가 거의 동등한 1:1 효율을 보임. 냥꾼은 무기피해가 없다보니 그런거 같다. 즉 냥꾼의 경우에는 원소피해 40%가 냥꾼피해 40%와 동일하다고 보고 세팅해도 됨
검증 실험 글 출처 :
http://m.dcinside.com/board/assassinscreed/17705?recommend=1
어쌔신 크리드 마이너 갤러리 110.13님 글 참조
화염검은 프로 시카, 미늘창은 라브리스, 둔기는 불꽃 망치 정도가 각 무기별 졸업템이었는데 이젠 옛날 얘기가 되버렸고 현재 전설급 중 저승창 제외하고는 전부 다 영웅2 조합 최종 데미지에 못 미치더군요. 저승창은 전사/전사/창피해 옵션에 전설급 깡뎀까지 포함하면 창 유저로서는 이만한 무기도 없는 것 같습니다. 크로노스 단검은 암살과 병행하면 좋긴 한데 전사 쪽은 뒤공격 40프로 크게 활용함만한 건덕지는 없고 그나마 황소 백어택이 데미지가 높게 뜨긴 합니다만 이건 극치명으로 가도 한방컷이라 역시 필요는 없었습니다. 추가로 전피20과 속피40의 경우 몰아서 세팅해보면 언급하신 데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고 도트템 고려하면 속성피해도 여전히 좋은 선택이며 피해절반 마냥 세팅 노선 변경급의 수준까진 아닙니다. 모든피해는 근접90% 올리면 총방어도가 딱히 필요 없다보니 갑옷에 대신 넣어주는 정도인데 데미지 상승폭이 적어서 별 의미없고 독 세팅 가면 갑옷에 독피해 들어가니 전사는 아예 빼버리는게 낫지요. 마지막으로 추가 각인 고려제가 현재 쓰는 전사 세팅입니다. 무기1 : 전사 / 주무기 / 치명타 / 전사 20 무기2 : 전사 / 주무기 / 치명타 / 강공충전속도 50 활 : 전사 / 치명확률 / 속성 / 방관 30 전사20 내지는 속피40을 대체할 정도로 강공충전 50의 효율이 정말 좋습니다. 다만 실제 적용해서 써보면 미세할 정도로 약간 딜레이가 있는데 여기에 달인10% 조합하니 즉충급으로 체감되네요. 개인적으로 이런 저런 테스트 해보며 느꼈던 점들이 깔끔하게 정리된 느낌입니다ㅎㅎ 잘 보고 갑니다.
복,복잡해. 그냥 제일 쉬움난이도에서 암거나 껴야겠음.
두서 없이 지저분한 글에 완벽한 요약정리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ㅜㅡㅜ
암살은 미적용이고 전사와 활만 적용입니다.
예전에 그 각인도 테스트 해봤는데 방어도 관통30%보다 데미지도 적게 나오고 금색 외 일반 잡졸은 해당 안 되서 그냥 빼는 게 낫습니다.
개념글은 추천
감사합니다! ^-^
다시 제꺼 예시 10,298×2.4×4.79×8+10,298×1×8=1,029,470.464. 시민에게 실제 데미지 74만~81만 .방관30각인 , 방관10달인 포함. 적이 저항을 쎄게 갖는건지 아니면 잘못계산 된건지 다른분들도 이렇게 나오는지 좀.
프로필상 대미지 수치가 디피에스 기준이지 평타 한 방에 대한 기준이 아니어서 그런 것도 있고, 방어도 관련 수치도 적용되다 보니 평타=디피에스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시민 학살 하다가 느낀 거 중 하나가 정면에서 때렸을 경우와 후방에서 타격했을 경우 데미지 차이가 상당한데, 아마 후방에서 타격했을 경우 일정 이상 방어도를 무시하는게 아닐까 싶더라구요. 방관30+달인방관 하셨으면 한번 시민이나 적 상대로 뒤에서 쳐보시면 될거에요. 그러면 계산된 수치와 얼추 비슷하게 나오실 겁니다.
아 그리고 속피 같은 경우는 만약 추가되는 추가피해량이 0일 경우 추가되는 데미지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불이나 독을 액티브로 쓰고, 패시브 달인 스킬을 아예 찍지 않고, 템이나 숙련도에서 추가되는 원소 추가 피해가 없다면 액티브를 쓰지 않은 평타 데미지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즉, 추가 속성 피해 데미지가 아예 없다면 액티브를 키건 안키건 평타 추가 데미지는 제로입니다.
검정중원님 속피 쪽 1 계산 하신게 활40 패시브40 숙련 20이시면 검정중원님 계산식이 맞고, 속피추뎀이 아예 없으면 0이 맞습니다
화염검은 프로 시카, 미늘창은 라브리스, 둔기는 불꽃 망치 정도가 각 무기별 졸업템이었는데 이젠 옛날 얘기가 되버렸고 현재 전설급 중 저승창 제외하고는 전부 다 영웅2 조합 최종 데미지에 못 미치더군요. 저승창은 전사/전사/창피해 옵션에 전설급 깡뎀까지 포함하면 창 유저로서는 이만한 무기도 없는 것 같습니다. 크로노스 단검은 암살과 병행하면 좋긴 한데 전사 쪽은 뒤공격 40프로 크게 활용함만한 건덕지는 없고 그나마 황소 백어택이 데미지가 높게 뜨긴 합니다만 이건 극치명으로 가도 한방컷이라 역시 필요는 없었습니다. 추가로 전피20과 속피40의 경우 몰아서 세팅해보면 언급하신 데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고 도트템 고려하면 속성피해도 여전히 좋은 선택이며 피해절반 마냥 세팅 노선 변경급의 수준까진 아닙니다. 모든피해는 근접90% 올리면 총방어도가 딱히 필요 없다보니 갑옷에 대신 넣어주는 정도인데 데미지 상승폭이 적어서 별 의미없고 독 세팅 가면 갑옷에 독피해 들어가니 전사는 아예 빼버리는게 낫지요. 마지막으로 추가 각인 고려제가 현재 쓰는 전사 세팅입니다. 무기1 : 전사 / 주무기 / 치명타 / 전사 20 무기2 : 전사 / 주무기 / 치명타 / 강공충전속도 50 활 : 전사 / 치명확률 / 속성 / 방관 30 전사20 내지는 속피40을 대체할 정도로 강공충전 50의 효율이 정말 좋습니다. 다만 실제 적용해서 써보면 미세할 정도로 약간 딜레이가 있는데 여기에 달인10% 조합하니 즉충급으로 체감되네요. 개인적으로 이런 저런 테스트 해보며 느꼈던 점들이 깔끔하게 정리된 느낌입니다ㅎㅎ 잘 보고 갑니다.
두서 없이 지저분한 글에 완벽한 요약정리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ㅜㅡㅜ
이 고생들을 하게만든 유비가 데미지 최소값에서 최대값으로 뜨게끔 만들어서 정확한 계산식이 나오기까지 너무 오래걸렸어요.
그러게요 ㅜㅜ 거기다가 명확한 오피셜이 없으니 유저가 역으로 실험해서 찾아가게 만들다보니 ㅠㅡㅠ
복,복잡해. 그냥 제일 쉬움난이도에서 암거나 껴야겠음.
이런거 연구(?) 하시는분들 보면 대단하신거 같아요 이런분들 덕분에 좋은 정보 항상 잘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어우.. 공대생이신가 보다..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어렵네요. 머리가 나쁜가 봐요..ㅠ
아.. 그리고 이걸 보니.. 굳이 치명타 확률 10% 치명타 데미지 -50% 각인은 할 필요가 없네요. 그냥 방관으로 새겨야겠습니다.
치명타 확률 10% 각인은 거의 의미가 없어진 것 같네요. 방관이 여러모로 더 괜찮을 듯 싶습니다.
요새 정예피해 안 넣나요? 예전엔 1티어였던것 같은데 거의 언급 없네요
Sekiro
예전에 그 각인도 테스트 해봤는데 방어도 관통30%보다 데미지도 적게 나오고 금색 외 일반 잡졸은 해당 안 되서 그냥 빼는 게 낫습니다.
극한의 딜을 생각하면 전피 활도 적당히 섞어쓰면 속피군요
전피 몰빵 세팅의 경우 최대 1~2만 정도 더 나오는 편이고 무속성 플레이에도 적합하므로 속성을 배제할 경우 나쁘지 않고, 활 및 도트뎀 고려한다면 여전히 속성도 좋은 선택입니다.
방어도 관통이 암살에도 적용되나요?
Kakashi
암살은 미적용이고 전사와 활만 적용입니다.
답변 감사요!!
아 방관 쓰다가 패치후 전피가 또 들어가서 뺐는데 다시 넣어봐야겠네요 글 잘봤습니다~ 혹시 댓글 보신다면 질문이 정예25 는 효율이 어떤가요??
11월 달 패치로 기존무기피해 및 전사피해에 곱연산에 포함되던 피해속성 중에 일부가 합연산으로 빠지는 너프가 있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 중에 하나가 속성피해고 그 때 기점으로 정예피해와 만피시피해, 폭주피해 속성들 역시 엄청나게 너프된걸로 알고있습니다. 정피는 그 이후 거의 체감이 안될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말 도움많이됬습니다. ㅠㅠ 혹시 무기피해가 화염/독 피해로 바뀜 각인은 별로 인가요?...
딜적 측면보다는 편의성 위주에 가깝습니다. 보통 주무기에 다신다고 하면 전사20or속피40을 대체해서 넣는 편인데, 정 액티브로 스킬 쓰기 번거로우시면 취향껏 주무기에 넣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ㅎㅎ
지금은 답변 못달아주시겠죠.. 이 글 보고 정말 많이 배웠사옵니다. 중간에 "만피치확 20>무기피해30=방어도관통30>치확10(확률 100프로 초과전까지)>=만피치피100>무기피해20(일명쌍옵)>치피50>전피20>=독또는화염40>모피10" 이건 무슨 뜻인지 이해가... 전피20이 무기피해20보다 안좋다는건가요..? 그리고 쌍옵이 무슨뜻인가용..
뒷북이지만 공식이 뇌피셜이네. 말이 위 공식이랑 아래 설명이랑 앞뒤가안맞음 ㅋㅋ 얼추 맞는말인데 몇가지는틀렸음 아예말이안됨
틀렸으면 뭐가 틀렸는질 말해주셔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