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삼 8 나무위키 속성 마지막 문단에 보면
그러나 1.06 패치 이후로 랜덤한 효과가 붙는 일급 속성 보옥을 랜덤하게 무장이 드랍하게 패치되면서 속성 성능이 보옥 효과에 종속 되는 문제가 일정 부분 해결되었다. 작정하고 파밍하면 뒤쳐지는 풍속성에다 공격력 증가 옵션을 붙여서 활용이 가능하고 아니면 속성 위력 증가 효과를 보기 힘든 참속 보옥에 카운터 혹은 가드 붕괴시에도 속성 위력이 강해지는 효과를 붙여서 단점 커버가 가능하게 되었다.
라는 문단이 있습니다.
대체 누가 왕주만 카운터나 가드붕괴시 속성위력이 강해지게 세팅할 수 있다고 썼는지를 모르겠네요.
기존에 있던 보옥들 주작, 현무, 백호, 청룡의 옵션을 보면 속성 발동시 옵션과(현무주의 빙속 발동시 방어력 증가) 주작과 현무에만 있는 가드붕괴시 속성강화
그리고 백호와 청룡에만 있는 카운터시 속성강화 옵션 3번째 공통으로 있는 무쌍데미지 증가 옵션
마지막으로 4번째에 붙는 랜덤 옵션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백호주만 무기에 연마시킨다면 대충
번개속성 발동시 무쌍게이지가 증가.
카운터시 속성강화
무쌍난무 위력증가
플로나 트리거 기승 등등 강화
이렇게 되어있을겁니다.
네...왕주의 랜덤 옵션으로 붙는 카운터시 속성강화가 고정으로 붙네요.
그러면 저기 위키의 설명이 잘 못 되었네요.
왜냐 백호주나 청룡주는 아무 조건 없이 카운터시 속성강화가 무조건 따라 붙기때문에
참속이나 독속 속성강화가 가능하거든요.
그러면 이렇게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시겠네요.
카운터에 백호주를 넣어버리면 트리거 쪽에 참속 보옥을 넣었을시 카운터 강화 효과가 끊기지 않겠느냐!
전혀 아닙니다.
속성은 콤보가 끊겨서 속성 효과 자체가 끊기지 않는한 속성강화가 유지 됩니다.
즉 카운터 속성강화로 뢰속의 기본 속성인 공속 증가 + 마비효과를 발동 시켰다 하더라도
참속이나 독속이 붙은 공격이나 리액트를 사용하면 뢰속의 효과는 사라지지만 속성 강화가 된 참속이나 독속이 발동되는거죠.
알기 쉽게 스샷과 영상을 준비 했습니다.
2번째까지의 스샷은 치우주(참속) 장착했고 3~4번째 스샷은 하나는 치우 나머진 다 백호주로 세팅하였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카운터로 뢰속을 발동시킨후 다운트리거로 바로 참속을 발동시켰습니다.
총합 공격력 52 인 상태에서
참속만 사용했을때 클론 잡는데 38초
그리고 백호주로 카운터시 속성강화 27을 했을시 20초가 걸렸습니다.
겨우 18초 차이라고 할수 있는데...무기 공격력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효율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그리고 독속입니다.
아까와 같습니다. 1~2번째 스샷은 구미주(독속)만 3~4번째 스샷은 백호주와 같이 세팅한겁니다.
공격력은 공통적으로 1이며 레벨도 1 그리고 상대는 레벨 65의 관구검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여기서도 카운터로 뢰속 발동 시킨후 다운트리거로 독속을 발동시켰습니다.
속성강화 하지 않은 독속과 속성강화한 독속의 차이는 영상으로만 봐도 바로 알게 될 정도죠.
이 영상에서 알수 있는건 독속의 경우 저렙일시 자기보다 레벨이 60 이상 높은 무쌍무장 10명과 동시에 상대한다해도(궁극기준)
죽지만 않는다면 속성강화 시킨 독속을 묻혀놓고 도망만 쳐도 좀만 있으면 다 빨피가 되어서 빌빌 거리게 됩니다.
결국 무쌍 한번으로 소탕이 가능하게 되죠.
이래서 제가 저렙일시 속성강화시킨 독속이 최강
평균 상태에서 속성 강화 상태일시 참속이 최강이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원래 이건 게임 발매하고 초기때 다들 주작주가 최고다라고 할때 제가 그란디언님 한분 에게만 알려드린건데...
최근에 그란디언님께서 참속 + 속성강화 팁을 알기쉽게 정리해서 올리시기도 했고
진삼 8 나무위키 보다가 저 문장이 너무 거슬려서
제대로 정리해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ps 이 글은 아는척 하지 말라며 무시하던 어떤분 저격글이기도 하지만
나무위키 저격글이기도 합니다.
저렙일시 독속최강 평상시 참속최강이라는 주장은 저밖에 한적이 없거든요...
뭔말인지 몰라서 한참을 다시 읽었네요. 근데 이해하고나니까 헐... 할말을 잃게 만드는 엄청난 꿀팁이군요. 카운터시 속성강화, 기습시 속성강화같은 옵션은 다 잉여옵인줄 알았는데 카운터 이후 트리거를 써도 카운터시 속성강화가 그대로 붙는다면... 상당하겠군요. 그러고보면 보옥은 대충 끼워써서 가끔 이상하게 느낀게 어떨땐 딜이 겁나 나오고 어떨땐 잘 안나오고그래서 왜 이러지 싶었습니다. 카운터나 기습으로 인한 속성강화를 하고 안하고의 차이였을수도 있겠단 생각이 드네요.
나무위키가 왜 꺼라위키 장작위키 주작위키라는 멸칭으로 불리게되는지 다시한 번 알게되는 사례네요. 재댜로 쳐 알지도 못하는 소위 ㅈ문가들의 ㅂ신같은 허위정보로 인한것도 모자라 구걸 맹신하는 광신자집단이 되는걸 보면 이게 과연 위키인지... 그곳 실시간 커뮤니티라는 게시판 같은곳의 글 내용그도 제목도 열에 9.5는 일베말투와 반말... 정말이지 역겹그 그지없더라구요. 아무튼 이런 실험글은 추천감이죠! 고생많으셨고 또 감사드리며 이런 실험정신과 증명정신에 찬사를 보냅니다.
장수랑 무기마다 세팅이 조금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 다른거 볼 필요 없이 카운터 속성만 보시고 참왕주에 무왕주 섞으면 신세계가 열립니다. 공격력 1000기준으로 카운터 속성 + 6개 보옥에 나머지 플로, 공속 그냥 아무거나 때려 박아도 모든 무장 안가리고 궁극에서 몇 대 떄리다 보면 뚝배기 세모버튼 뜹니다. 10초컷 나와요. 공격력 증가 옵션이 그닥 필요가 없습니다.
문제는 제 느낌상 공격력 증가 옵션보다 카운터나 가드붕과 속성 강화 옵션이 더 안 나오는 것 같다는거죠 나름 레어 옵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