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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소감] 루프란 중간소감

일시 추천 조회 1842 댓글수 9 프로필펼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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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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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할거 없었는데 개인차가 있네요.
뉴리회원 | (IP보기클릭)175.198.***.*** | 17.01.12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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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pg라는게 30년도 넘는 먼 옛날에 전성기를 이루었던 장르이고, 일본에서나마 위자드리로 간간히 명색을 이어오다가, 세계수가 옛 향수를 자극하는 지도 그리기와 다양한 클래스조합에 의한 전투에 새로운 FoE시스템과 최근게임위 추세인 스킬트리를 가미해서 엄청나게 히트를 쳤죠. 솔직히 세계수만해도 불친절한 시스템과 높은 난이도가 옛향수를 자극해서 성공한 케이스라, 친절한 DRPG가 뭐냐라는건 조금 생소한 개념이네요. 다만 제가 윗글에서 루프란리 초기 벽이 있다는건, 다른 drpg들이 가지는 일반적인 시스템과 용어를 살짝 꼬아놓은 부분에서 이야기한겁니다. 게임자체로서 진입장벽이 높은 게임은 아니라고 봅니다. 음, 한데 생각해보니 모눈종이에 그리던 지도를, 세계수도 겜내에서 직접 간단히 그리게 해주었으니, 친절한 drpg라고 해야하나요? ㅋㅋ
kwan | (IP보기클릭)126.245.***.*** | 17.01.12 15:08

저도 요즘하고 있는데, 전형적인 drpg와 다르더군요. 시스템만 좀 복잡하게 꼬아놓은거면 그러려니 하는데, 명칭도 죄다 이상하게 바꿔 놓은건 살짝쿵 맘에 안들었습니다. 쓸데없이 진입 장벼 만들어 놓은거 같아서.. 그래도 맵 탐색은 다른 drpg에 비해 스무스한 것 같아 좋더군요.

kwan | (IP보기클릭)126.245.***.*** | 17.01.12 08:36
kwan

공감이요ㅎㅎ 아무래도 신경쓸게 많다보니 꺼려지시는 분들이 계실듯

북풍에삭 | (IP보기클릭)115.137.***.*** | 17.01.12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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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할거 없었는데 개인차가 있네요.

뉴리회원 | (IP보기클릭)175.198.***.*** | 17.01.12 10:41
뉴리회원

예 뭐 개인차겠죠

북풍에삭 | (IP보기클릭)115.137.***.*** | 17.01.12 13:31

삭제된 댓글입니다.

시간의공방

지도 그리는 것도 결국 맵 밝히는 것과 다를게 없죠. 지도를 자기가 직접 작성하는 것이 아닌 결국 있는 맵을 그려나가는 형식이니. 그리고 일반 drpg보다 복잡한건 맞습니다. 명칭들을 꼬아놓고, 이혼술도 10시간 지난 다음 나오기 때문에 좀 으악스러운것도 있고요. 결혼서의 경우 중반 즉 20시간플레이 이후에나 그런 것들이 나오기 때문에 초반에 처음하시는분들을 배려하지 않았다고 보네요. 세계수는 그런거 없이 간편하게 즐길수있는 게임이죠.

북풍에삭 | (IP보기클릭)115.137.***.*** | 17.01.12 13:34
시간의공방

무엇보다 세계수 실값이랑 페널티가 동일하다는건 전혀 동의를 못하겠네요. 페널티는 마나의 20프로가 빠져나가는데요. 초반 탄원이나 합성에서 마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데 자꾸 후반만 보시고 말씀하시네요

북풍에삭 | (IP보기클릭)115.137.***.*** | 17.01.12 13:37
시간의공방

ㅎㅎ저도 drpg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둘다 갓겜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워낙 대중적으로 히트를 친 게임이 세계수다 보니 비교를 한거고 다른 뜻은 없었습니다. 페q와 세계수 둘다 정말 재밌게 했거든요. 루프란도 루프란 나름의 재미와 매력이 있어서 두 게임 다 훌륭하다 봅니다.

북풍에삭 | (IP보기클릭)117.111.***.*** | 17.01.12 14:06
시간의공방

개인적으로 친절한 drpg라 함은 초기 덱구성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본편과 커스터마이즈가 갖춰져있는 외전격이 합쳐져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본디 캐릭을 만들고 육성하는 것보다는 스토리상 캐릭터들이 합류하고 그 캐릭터들을 지휘하되, 메뉴들이 간략하여 효과적으로 게임을 클리어할 수 있는 그런류요. 아니면 직업별 구분이 확실하여 복잡한 2차 구분없이도 캐릭들을 배치할 수 있는 류.

북풍에삭 | (IP보기클릭)117.111.***.*** | 17.01.12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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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공방

drpg라는게 30년도 넘는 먼 옛날에 전성기를 이루었던 장르이고, 일본에서나마 위자드리로 간간히 명색을 이어오다가, 세계수가 옛 향수를 자극하는 지도 그리기와 다양한 클래스조합에 의한 전투에 새로운 FoE시스템과 최근게임위 추세인 스킬트리를 가미해서 엄청나게 히트를 쳤죠. 솔직히 세계수만해도 불친절한 시스템과 높은 난이도가 옛향수를 자극해서 성공한 케이스라, 친절한 DRPG가 뭐냐라는건 조금 생소한 개념이네요. 다만 제가 윗글에서 루프란리 초기 벽이 있다는건, 다른 drpg들이 가지는 일반적인 시스템과 용어를 살짝 꼬아놓은 부분에서 이야기한겁니다. 게임자체로서 진입장벽이 높은 게임은 아니라고 봅니다. 음, 한데 생각해보니 모눈종이에 그리던 지도를, 세계수도 겜내에서 직접 간단히 그리게 해주었으니, 친절한 drpg라고 해야하나요? ㅋㅋ

kwan | (IP보기클릭)126.245.***.*** | 17.01.12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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