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com은 Xbox의 2020년 소매 판매가 PlayStation 및 Nintendo Switch 플랫폼보다 훨씬 낮아 우려할 만한 수준이라고 보고했습니다.
사실 바이오하자드 빌리지(Resident Evil Village)가 판매 실적을 올렸고 몇몇 다른 타이틀들 또한 좋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콘솔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 그리고 닌텐도 사이의 게임 배급 측면에선 깊은 거리감이 있는 것 같다.
특히, 우리는 지난 3월에 종료된 2021년 회계연도에서 Xbox는 400,000개의 카피를 판매한 것에 비해 Nintendo Switch에서는 365만 카피, PS5와 PS4는 275만 카피를 배급한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언급했듯이 엄청난 차이입니다.
이 데이터는 Capcom이 Xbox를 계속 지원하는 것이 말이 되는지 궁금해하기 시작한 팬들 사이에 다양한 측면의 우려와 피할 수 없는 논쟁을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디지털 카피가 아닌 소매점 카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Xbox Game Pass가 게임, 특히 제3자 게임 판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용자가 어떤 식으로든 양극화되고 있음이 분명하고 분명합니다.
원문이 이상한 건지 번역을 잘못하신건지 모르겠지만 일단 캡콤 2021년 회계연도는 4월부터였고 본문의 3월에 했다는 회계연도는 결국 작년~올해 3월까지를 집계한 거라고 봐야겠죠? 그리고 본문에는 '카피'라고 적혀있는데 뒤에 소매업만 집계한 거라고 나와있는 것과 팔린 양을 보면 그동안 캡콤이 발표한 기록과는 다르니 확실히 소매업 패키지 판매량만 집계한 것일테고요. 그렇다면 관건은 구독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마소와 그렇지 않은 플랫폼들이라는 핵심을 짚고 넘어가는 게 맞겠죠. 근 몇년간 캡콤이 엄청나게 팔아치운 작품 몬헌 월드는 게임패스에 있고, 거진 1000만장 가까이 판매한 바하7 역시도 게임패스에 있습니다. 저 기사가 말해주는 건 엑박에서 게임이 안 팔린다는 게 아니라 대부분의 엑박 유저들은 게임패스를 통해서 게임을 플레이 하며, 패키지보다는 DL을 선호한다는 겁니다. 위에 어떤분이 직접 자료도 올려주셨듯이 비단 엑박 뿐만 아니라 그냥 게임 시장 자체가 이미 스팀처럼 디지털 중심으로 많이 기울어져 있어요. 저 기사를 보고 가장 걱정해야 할 사람들은 다름아닌 업자들이라는 결론이 나오죠. 근데 댓글들 보니 본인들 장례식인줄 모르고 파티가 열렸네요.
이 글 작성자 작성글만 봐도 친엑박인거 알텐데 이거 하나 퍼왔다고 엑까로 몰아가네 ㅋㅋ 대단하다
구독제의 몇 안되는 부작용이지. 구독제를 즐기는 사람들의 많은 수가 구독제로 게임이 나오길 기대하며 게임 구매를 하지 않는건데 인디게임이나 A급 정도까진 큰 차이 없지만 100만장 이상 판매가되어야 수지타산이 맞는 AAA급 게임들은 아무래도 그 차이가 크다보니 좀 고민이 많이 될거임. 이걸 마소가 어떻게 해소할지...
이건데 pc 패키지 판매량은 15만장인데 그럼 pc로도 게임 안내겠네? 왜 패키지 판매량 갖고 게임패스 걱정을 하는지들 ㅋㅋㅋㅋㅋ
먼가 넷플릭스 구독제 나왔을때 블록버스터 ceo가 했음직한 말이군
캡콤겜 엑박 패키지는 점차 줄어들다가 소멸할지도 모르겠네요
플랫폼 홀더 자체가 DL전환에 역점을 두고 있는 MS여서 아무래도 소매점 중심의 패키지 판매량은 줄어들 수 밖에 없겠지. 영국같은데 매주 나오는 데이터만 봐도 게임패스에 포함되지 않는 신작들 패키지 기종별 판매 비율만봐도 뭐.
마소 망하면 안되요 ㅠㅠ
소매점이 홍보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소매점에 철수를 하기시작하면 꽤 악조건이 되긴할거같네요
그전에 소매점이 먼저 철수 하겠죠...
게임패스로 나올거기에 패키지 구매를 멀리하는건가?
그냥 DL 위주로 사고, 기기 점유율도 적으니 판매량이 훨씬 작은 거죠. 저기 나온 개임은 겜패스 안올라온 거에요.
역시 한발 앞서가는 마소
구독제의 몇 안되는 부작용이지. 구독제를 즐기는 사람들의 많은 수가 구독제로 게임이 나오길 기대하며 게임 구매를 하지 않는건데 인디게임이나 A급 정도까진 큰 차이 없지만 100만장 이상 판매가되어야 수지타산이 맞는 AAA급 게임들은 아무래도 그 차이가 크다보니 좀 고민이 많이 될거임. 이걸 마소가 어떻게 해소할지...
게임패스 구독자가 더 늘어나고 게임 판매량이 감소하면 aaa급 게임도 게임패스 들어오겠죠
아니죠 AAA급 개발을 안하고 중소규모 위주에 게임패스 입점시키기 좋은 사이즈로 개발을 돌리겠죠
이 인간 또 헛소리 하고 있네 ㅋㅋㅋㅋㅋ 출시 예정으로 공개된 AAA 게임만 15개는 되는데 맨날 개똥 같은 뇌피셜 존나 던짐 ㅋㅋㅋㅋㅋㅋㅋㅋ
구독제니까 오징어게임 같은게 나올수 있는거고..죽어라 패키지만 파는 플스 같은 환경에는 나올수가 없음
개발사들이 닌텐도 , ps대신 꼴등업체 기준으로 사이즈를 정한다니 웃기네요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같은게 엑박에 뭐가 있는지 추천좀
콘솔이 엑박만 있는거도 아니고 여전히 패키지 착실히 사주는 플스 닌텐도 유저들이 있는데 AAA게임은 계속 나오겠죠. 엑박유저들은 조금 기다렸다 게임패스로 할테고요
이제 시작이니 시간이 지나고 구독자다 늘면 나오겠죠. 지금은 가성비로 하는거고
플심? 흥행면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나오기 어렵다는 관점에서요~
퍼스트파티 말고 aaa 게임이 게임패스 등록 예정인게 있나요? 발매된지 꽤 지난거 말구요.
이건 플스쪽 사정도 마찬가지.. 심지어 퍼스트파티 게임 돈주고 사야됨
언제까지 시작임..?
엑스박스 패키지를 구하고 싶어도 구할수가 있어야지
기종간의 점유율 차이라고 생각했는데 점유율 감안해도 차이가 많이나네요..
인디 개발사들은 좋아졌다는 인터뷰도 있었는데 큰 게임 만드는 회사들이 되려 고민이겠구나 제값에 신작 패키지가 안 팔리니...
우려를 표하려면 dl판매까지 합쳐서 이야기를해야지
dl도 처망했겠
이미 플스쪽도 DL이 50%를 넘어선지 오래돼서 DL넣어도 별 의미가..
애플이나 마소는 제발 패키지 그만 사고 다운로드해 이게 이 회사의 목적인데
엑박은 디지탈 판매량 포함해서 비교해야죠.. 게임패스 이전부터도 타 콘솔에 비해 dl 구입자가 많았을거 같은데
영국 바하빌리지만 봐도 DL다합쳐도 플스 58퍼 엑박 31% 스팀 11%였음 디지털합치면 드라마틱하게 달라질거란 희망사항 쓰는것뿐이져
그럼 확실히 저 데이터 보다 나은데요? 저긴 40만대 275만이니까 DL 합쳐서 1:2까지 올라가는 거면 DL합치는 게 의미 있겠죠.
드라마틱하게 달라졌어요. 기기 점유율 차이만큼 나옴.
게임패스 아니라도 퀵리즘 덕분에 어지간한건 dl로 사게됨. 진짜 실물 패키지 모으고 싶은거 아니면 시리즈에서는 페키지가 전혀 메리트 없긴해요
이 기사는 그걸 말하는게 아닌데
본문에 나와있는데 뭔소리 하시는거에요. 소매점 판매량 떨어진다는 이야기고 디지털 판매량은 제외라고 나와있는데
2021년 회계연도에서 Xbox는 400,000개의 카피를 판매한 것에 비해 Nintendo Switch에서는 365만 카피, PS5와 PS4는 275만 카피를 배급한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패키지가 전혀 메리트 없어서 엑박유저는 dl로 많이 산다는게 아니라 엑박의 판매량이 유독 낮게 나오는 상황에 대해 말하는 기사라구요 엑박유저만 dl로 사는게 아니고 플스도 dl이 많아요
그 아래기사는 안보이세요? 그러나 우리는 디지털 카피가 아닌 소매점 카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 모르심?
그게 디지털 판매 제외한 패키지 판매량이라는 소리라는 거.
다른 내용은 안보이고 딱 그것만 보이세요? 전체 맥락은 그게 아니잖아요 요즘 독해력 떨어지는 사람이 많다더니 진짜네요. 님 말이 맞습니다
어떤 맥락이요?ㅋㅋ 본인은 한글을 모르시는거 같은데
바로 첫줄부터 엑박이 소매 판매가 훨씬 낮다고 나오면서 글이 시작되는데 진짜 사람들은 보고싶은거만 보는구나..
루리웹-7890987657
아니에요. 원문은 잘 모르겠지만 번역문만 보면 오로지 소매점 패키지 판매량 이야기하는겁니다. 엑박의 카피 판매량은 낮아서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이건 디지털이 아닌 소매점(패키지)카피를 말하는거다.
However, it is good to remember that we are talking about retail copies and not digital. 링크는 영어고 원본 기사는 이탈리아 어네요. 번역 안된 마지막에 xbox 유저들은 예전방식으로 게임을 구매하는 걸 고려하지 않는 것 같다는 이야기도 있고요. 맥락을 못 읽으시는건 본인이 아닌지 생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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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전도
진짜 예전에는 일년에 못사도 블루레이 10장은 샀는데 넷플, 아마존 프라임 가입하고 나서 정말로 좋아하는 영화 일년에 두어편 정도만 사게되었음
와.... 진짜 잔뜩 몰려왔네.
ㅋㅋ 애초에 그러라고 퍼왔겠죠.
유저는 뭐든 그냥 그때그때 이득되는쪽으로 이동만하면 그만이니까 뭐
캡콤은 플스메인으로 하향평준화를 하니까 엑박유저들이 안살수밖에 없죠
게임패스가 좋은분도 있겠지만 aaa급 게임을 원하면 그다지 좋지 않죠 aaa급 개발비기 1000억~2000억 되는 상황에서 게임패스 비용으로는 타산이 안맞음 넷플릭스 예를 드는분 있겠지만 aaa급은 개발기간만 4년이 넘고 비용도 많이 들죠 이 비용에 이 제작기간이면 넷플릭스는 몇편이고 뽑아낼수 있음 뭐 게임패스가 소비자에게 이득인건 인정 하지만 aaa급 게임 시장에선 시도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죠 게임패스에 대해 반대되는 말을하면 플빠다 몰지 말고 현실적인 상황도 알아야함
그래서 돈 많은 마소만 할수 있는거죠 몇조짜리 개발사도 사는거고
소니 사장이 했던 얘기 고대로 하시는데 마소 주가나 보고 와서 그런 소리해요…수지타산 안맞는 근거가 뭔가요? 회계 데이터라도 있으신가? 마소 애들이 님보다 생각 수준이 부족해서 그런 의사 결정을 했을까요? 그래서 베데스다 사서 베데스다에서 스타필드 만들고 그걸 엑박에 물리는 바보 같은 선택을 하나요? 님 생각보다 기민 하게 반응하는게 주식 동향인데..
빅맥베토디맥너겟
먼가 넷플릭스 구독제 나왔을때 블록버스터 ceo가 했음직한 말이군
마소에 그쪽보다 똑똑한사람들 몰려있는데 그거 계산미스로 이러고있을까요???...? 윗분말처럼 주가라도 보고오시죠 ㅋㅋㅋ
다른건 몰라도 대기업이 한다고 무작정 그쪽보다 똑똑한사람들이 하는데 뭐하러 태클거냐는건 정말 무식한 논리지 그런얘기면 세상모든 대기업이 하는 BM에 태클걸면 안되고 접는사업 1개도 없어야게요? 그리고 지금 마소시총 1위찍은건 애져,오피스,윈도우덕분이지 엑박은 영향력 거의 없구만
Dl보급때도 이런 비슷한 개소리를 했었었음ㅋㅋ
현재 구독제 게임시장 도전하는 기업들: 소니,마소,애플,EA,유비,아마존,구글 다들 자선사업중
대기업은 무조건 맞다는게 무식한 논리긴한데 이미 전세계 기업들이 원하는 사업 모델이 된 구독 경제를 부정하는것도 만만치않게 무식한거아님?
수지타산이 안맞는다는 근거가 뭐에요? 마소가 입점비 얼마 주는지 아시나 보네요? 그리고 이런말 하는 분들 착각 하는게 게임패스 생긴다고 플스 닌텐도가 사라지는게 아니죠. 타기종 유저들은 여전히 게임 사줄거고 개발사들 수입에 큰영향 없을겁니다.
개발비 리스크는 지들 회사에서 부담하는거고 그냥 소비자가 재미있으면 구독을 하던 패키지를 사던 디지털을 사던 하는거죠. 게임패스가 넷플릭스처럼 엄청난 구독자를 보유하게 된다면 그 금액이 적지도 않을 겁니다.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등 OTT들이야 기존에 다른 장치(영화관,VOD,DVD등)를 통해 기존 미디어 수요를 한곳에 묶었다면 게임구독자가 늘어난다는건 없던 수요가 늘어나는 것 아닐까요? 시장 파이 자체가 커지는거라고 저는 판단하기 때문에 게임패스가 돈이 될꺼라고 봅니다.
구도경제부정안하는데요? 근데 마치 엑박팬보이들이 게임패스로 이미 점령한듯이 유세질하니 웃기다는거지. 그리고 그렇게 구독제가 게임시장서 대세될거라는걸 인정할거면 다른 구독모델은 조롱하진말았어야지 툭하면 스태디아,애플아케이드,루나,유플러스 조롱이 흔한건 내로남불
초기에 좀 팔다가 안팔리면 겜패에 팔아치우니깐 안사지
와씨 저 정도인데 스위치 패키지를 다코로 떼운다고?!
엑박이 넷플릭스라면 블록버스터 걱정까지 해주긴 어렵지 다 디지털로 갈텐데
예전 dvd에서 넷플릭스로 넘어갈때 이야기가 게임산업으로 넘어왔네요. 앞으로 게임패스 라인업 보면 구독제가 망할일은 거의 없는거 같고 다른 회사들은 어떻게 대응할지
댓글보니 좋다고들 오는구만
루리웹-8938581424
그 시리즈들은 원래 엑박에 잘 안나오던 시리즈들입니다만
루리웹-8938581424
말씀하신거 다 플스 독점작....??
그러고보니깐 패키지로 구매한게 최근에는 소장할려고 구매한 데몬즈 소울 그거 하나뿐이군요. 나머지는 전부다 dl로 구매하고 있고...
루리웹-901849685
저쪽 동내에 비슷한글 써놔도 똑같이 야랄남. 어느 한쪽 나누는거 자체가 병
패키지 안팔리는게 자연스러운 흐름인데.. MP3때문에 CD 안팔린다고 징징거리는 소리하고 있네... 아직도 도장찍고 팩스로 업무보는 나라라 어쩔 수 없나보네요.
대기업의 횡포 넘모 무섭구요 ㅠ
마소가 6대4 정도로 쉐어를 차지 못하면 서드 대작들은 결국 패키지 본편을 싸게 판매하거나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디자인 할수도 있겠네 후에 디지털 수익 올리기로 지금 보다 더한 시즌패스나 Dlc로 전환할 리스크가 있는 지표라고 보네요
애초에 캡콤이 겜패스에 신작을 줄수준의 회사가 아니니깐 그건 제끼고 보면 엑박세일즈가 굉장히 안좋단 소리네요 신작 낼때마다 고민하겠군여
굳이 구독제의 영향이라기보다 패키지 보다 DL을 선호하는 시대의 흐름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그런게 더 큰듯. 스팀이나 디지털 유통망들이 늘어나는 이유도 그렇고
결국은 마소가 돈 퍼부어서 게임패스로 보전해주는 방법 뿐인데, 문제는 이걸 언제까지 할 수 있느냐지... 아무리 돈이 썩어남아도는 마소라지만 게임사업부로 무슨 자선사업 하는것도 아니고 엄연히 영업이익을 내야 하는 사업이라...
그건 마소가 알아서 할거고 소비자는 그냥 즐기면 됨 가격인하까지 하는거보면 아직 괜찮은거 같은데
게이머는 걍 꿀빨면 되는건 뭐 당연한거죠. 저만해도 단돈 천원으로 한달간 에오엠, 헤일로, 포르자, 플심 뽕뽑을 예정이라 ㅎㅎ
근데 수익은 마소가 게임패스를 통해 얼마를 벌고 입점비를 얼마를 내고 있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가 논할수 있는 사항은 아니죠. 재무재표상 게임사업부는 흑자였으니 걱정할 일이 아님. 게다가 앞으로 티비 앱이나 오피스랑 통합 패키지 또는 클라우드 별도 구독등 사업 다변화의 옵션도 크죠.
꼭 실적 부족하거 지적하면 이핑계 그렇게 소비자는 꿀만빨면 된다는 마인드면 오히려 그 돈많은 마소가 평생 콘솔3등하는게 이득이라 마소는 계속 부진하길 바래야 하는데 엑박팬보이들이 그렇게 소비자친화적인 마인드로는 생각안하고 엑박 더 잘되길 응원하는 기업친화적인 마인드가 본심이구만 무슨
플스도 거의 반이 dl 팔리지 않나 계속 줄어들것 같은데
플스기준 dl이 70% 넘었죠
개콤 얘네는 몬헌 때도 그렇고 이번 빌리지도 엑박 진동을 한쪽만 ㅂㅅ 만들어놔서 일부러 이렇게 해놓은 건지 의심이 안들 수가 없음 담부터 개콤 게임은 절대 정가주고 안 산다
소니 & 캡콤 유출된 계약서를 보면 ㅋㅋㅋㅋㅋ
캐미화이트
마소의 계약서에도 기술적 동등함이 있다는 내용의 출처를 좀 알 수 있을까요? 제가 알기론 마소의 계약 내용엔 "컨텐츠적 동등함"만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마소도 기술적 동등함이 있다고 논란을 일으킨 제갈량 본인도, 기술적 동등함을 찾다 찾다 못 찾아서 마지막엔 컨테츠적 동등함만 있고 기술적 동등함은 없는 것으로 인정하고 빤스런 했는 사실이 있었거든요. 출처 좀 부탁합니다.
캐미화이트
계약은 모르겠고 전세대 현세대 기술적 ㅈ같음을 캡콤겜에서 느끼는 중임
몬헌 월드 한글화 안해줬다고 엑박 뭐 어디에 제출한거 생각나네 ㅋㅌㅌ
자승자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XB 안에서 시장이 양분되는 것을 우려하는 내용같은데. 게임패스 vs cd+dl
이 글 작성자 작성글만 봐도 친엑박인거 알텐데 이거 하나 퍼왔다고 엑까로 몰아가네 ㅋㅋ 대단하다
엑까가 아니라 지랄날거 얼마든지 예상가능한데도 퍼온거니까요. 이런 소리 들을거라는것도 바보가 아닌이상 아셨을거고 신경 안쓰실거임. 어느 플렛폼 게시판이든 불리한거 쓰면 다른 한쪽이 몰려와서 이럴줄 알았다 하고 서로 싸우고 x랄 x병 나는거 하루이틀도 아니고.
으흠큼
하나면 몰아가는거라고 말하는 게 플빠의 상식임
이정도면 병인듯
요기도 있네 플빠로 몰아가는거 엑박 주특기잔아 눈팅해보면 맨날 플빠 닌빠 업자 몰아아기 삼신기
지난 3월에 종료된 2021년 회계연도랑 바하 빌리지랑 무슨 관계가 있는 건가요? 빌리지 올해 5월에 나온 게임 아닌가요?
빌리지는 좋은 성과를 올렸고 어쩌구 저쩌구 마소 소니 닌텐도 괴리감 같이 연결되는 문장이 아닌거 같은데요
그럼 일단 빌리지는 제외하고 그 전에 나온 게임들 중 3월 회계에서 집계된 패키지 판매량을 말하는 거 같은데 아시다시피 캡콤 게임들은 이미 엄청나게 팔린 몬헌부터가 게임패스에 올라가 있습니다. 바하7 같은 게임들도 게임패스에 있고요. 캡콤의 AAA급 웬만한 게임들이 게임패스에 있는데 이걸 쏙 빼놓고 거기서 DL까지 제외하고 그냥 패키지 판매량이 다른 플랫폼 패키지 판매량과 비교하면서 우려스럽다? ??
그리고 저 d1softballnews 라는 사이트 자체를 처음봐서 찾아봤더니 일단 게임 전문 웹진도 아니고 공식 SNS계정도 제대로 없는 허접한 곳 같은데요. 캡콤이 정말 저런 우려를 공식 발표했는지부터 다른 언론이 다뤘는지 찾아봐야할 것 같아요.
겜패스 망하면 엑박은 시장을 뜰지도 모르겟네
자업자득ㅋㅋ
퀵리줌 때문에라도 엑박은 패키지가 좀 별로긴하죠. 나중에 소니나 닌텐도쪽에도 비슷한 기능이 나온다면 어떤 느낌인지 감이 올지도 모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