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넥슨, 크래프톤, 스마게, 위메이드 정도외에는 그냥 전무해서 없다고 보면 되고,
크래프톤은 조금 관계가 독특해도
뒤로 잘 놀다가 중국몽터진 후론 그 관계를 더더욱 잘 숨기는 스마게
대놓고 빠는 편이지만 오히려 한국에서는 이미지가 없어서 문제가 되지 않는 위메이드
그리고 신작은 오히려 망하지만 구작들이 워나게 뿌리내려놔서 팬덤을 빨아먹는게 가능한 저 중의 대장이 넥슨이니.
나머지 게임사들은 볼게 없긴 하다는 것과.
던엠의 성격이나 중국 게임규제안이 주로 거래 기능 있고 pvp 있는 rpg를 노렸던거
한국던엠이 아니라 중던엠보면 왜 텐센트 주가가 미끄러졌는지와 왜 그 규제를 꺼내게 만든 중국유저들의 불만이 뭐였는지가 보이니...
한국에서도 오히려 그 규제안건을 좋아라하던 사람들이 있던건 게임적 특에서 보면 사실 가챠를 죽인다는 명제하에서는 그 행동이 맞는거긴 하고.
중국에서는 그게 좀 많이 심하긴 해서 꺼내졌다가 들어간거지만.
저런 중국의 기본적인 게임 태도와 중국게임들이 중국내에서는 가챠로는 선을 넘은게 유저들을 분노케하는것도 사실인지라..
아마 꾸준히 위협적으로 남아있지 봉합이 완전히 되지는 않은 문제로 남아있을거 같기는 하다.
즉, 저런 줄타기 상태로 남아있는거지 안전을 보장받지는 못한다는 소리...
중국통인 위메이드가 괜히 주식까이는거까지 감수하면서 중국시장 위험론을 미리 선포하고 정작 중국으로 기어들어간게 아닌건
저런 의미로 해석하면 제일 무리없긴 하네.
던파 모바일 보니까 여전히 잘나가더만 중국에서
모바일쪽 1위라며 지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