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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수조에 물 채우고 꺼져라 꺼져라 비나이다 이 방법밖에없는데
금속화재가 ㅈ으로 보이나 ㅂㅅ들이 ㅋㅋㅋ
일반차는 극초기에 잡으면 몇분만에 해결될수도 있음 물론 운이 많이 따라야 하지만. 근데 배터리는 일단 조금이라도 불붙으면 쉽지 않다고 봐야함.
리튬배터리 화재는 이 영상 보고 진짜 무섭다는걸 알았지. 진짜 초단위로 상황 파악 못하면 순식간에 통구이 되겠더라.
일단 불 끄는 방법부터 찾아내야되는데 먼 수로 빨라져
일반 가솔린차는 얼마나걸리려나
내연기관차는 초기에 불씨 발견하면 간이소화기로도 금방꺼짐. 근데 전기차는 불씨 발견하면 그냥 도망가는 수밖에 없음.
그냥 수조에 물 채우고 꺼져라 꺼져라 비나이다 이 방법밖에없는데
일반 가솔린차는 얼마나걸리려나
보통 1시간
8888577
일반차는 극초기에 잡으면 몇분만에 해결될수도 있음 물론 운이 많이 따라야 하지만. 근데 배터리는 일단 조금이라도 불붙으면 쉽지 않다고 봐야함.
일반 내연기관은 본넷만 잘 열면 바로 소화가능한데 전기차 화재 진압이 어려운 이유가 불이 안꺼진다의 문제가 아니라 화재의 원인에 소화액을 뿌릴수 없기때문에 원인이 싹다 탈때까지 주변 열을 계속 식혀주는거밖에 방법이 없어서 그럼 전기차는 제조사에서 배터리 충격방지+방수를 위해서 배터리 팩을 만들어서 보호하는데 이것때문에 불났을때 배터리에 소화액을 뿌릴수가 없음 차량 하부라서 소화액 뿌리기도 힘들도 아무리 뿌려봤자 배터리케이스가 싹다 막아버리거든 그래서 불붙는 원인에 소화액이 도달하질 못하니 계속 타오르는거임 그것때문에 차량하부로 기계를 넣어서 배터리케이스에 구멍을 뚫고 소화액을 직접 분사하는 방식을 개발하고있는데 배터리 열폭주 온도가 워낙 높아서 그게 쉽지않음
연료계통으로 화재가 옮겨지면 역설적으로 빨리 타서 빨리 꺼지긴 함 배터리는 한번에 확 타오르지 않고 지속적으로 꾸준히 타서 중간에 끌 방법이 없지만.
8888577
내연기관차는 초기에 불씨 발견하면 간이소화기로도 금방꺼짐. 근데 전기차는 불씨 발견하면 그냥 도망가는 수밖에 없음.
불이 안 번졌으면 순식간에 끌 수 있음. 불이 번져도 특수 장비 필요하지 않고 시간도 오래 안 걸림. 전기차는? 불 번진순간 끝임. 특수 장비 필요하고 시간도 겁나 걸림. 당연하지만 그 특수장비는 못 들어오는 곳도 널렸고.
내연기관은 사고로 기름통 직격해서 터뜨리는거 아니면 다 엔진룸쪽에서 발화하는데 주변부를 태우며 불이 붙는형식이라 초반에 차량용 소화기정도로도 진압되는 화재가 많음 그래서 계속 차안에 초기진화용 소화기 들고다니라는 광고를 정부에서 주기적으로 발행함 근데 전기차쪽은 화재 원인인 배터리가 차량 최하부위치+팩 보호때문에 사용차가 초기에 진압할 방법이 없음 거기다 소방관이 아무리 빨리 도착해도 발화중인 배터리에 진입할 방법이 없으니까 수조만들어서 물 붓고 기다릴수 밖에 없음
금속화재가 ㅈ으로 보이나 ㅂㅅ들이 ㅋㅋㅋ
+ 에너지 측정 방식은 열량을 재는 거라지
리튬이나 인산철 아니라 걍 철분, 금속분 이기만 해도 화재 발생하면 걍 모래같은거 덮어놓고 12~14시간 기다리는게 진압 매뉴얼임 ㅋㅋㅋ
내가 몰라서 그러는데 불에 안타는 특수 이불같은걸로 끙차 하고 통째로 덮어서 산소 차단하는걸로는 안되는거임?
그거 이미 실험했고 실패함.
금속특성상 열이 안식으면 산소가 공급되면 다시 불나지않음?
답없다고 하더라고
똘똘이들이 이미 다 해본거구나
https://www.kifsejournal.or.kr/upload/pdf/KIFSE-8172e9b4.pdf
일단 불 끄는 방법부터 찾아내야되는데 먼 수로 빨라져
있긴함. 현재 배터리에 침 관통시키고 물 침투 시켜서 아예 불 끄는 기술은 개발됨. 단지 보급화가 안 됬음.
소방박람회에서 봤는데..거대 집게발 사이에 관통용 침 달려있길래 파일벙커 생각나더라
자동차 배터리가 하나 통짜가 아니라, 작은 배터리 여러개 붙어있는 형태던데, 어떤 배터리에서 불이 났는지 파악을 못하면 쓸 수 없겠군요...
전기차 불난거 끄는 동영상 빨리감기 했나
머...종종 보이드라 내연기관차량 화재가 훨씬 많으니 그게 더 위험하다 주장하는 사람도 자주있고
그건 관점에 따라서 맞는 비교임 자동차 사고가 비행기 사고보다 훨씬 많아서 비행기 사고가 사망률이 거의 100%인데도 결과적으론 비행기가 자동차보다 안전한것처럼
물론 '사고 1건당'이라는 전제가 붙으면 전기차 사고가 피해가 훨씬 큰 것도 사실 (피해액 기준 대략 3배라더라)
내연기관 차량 화재도 많지만 그건 쉽게 진화가 가능한 화재고 전기차 화재는 금속화재라 끄기도 쉽지않고 진화가 오래걸리지 이번처럼 밀폐된 지하에서 불타면 노답되는거고 내가 말한 애들은 항상 건수만 들고와서 숫자비교만 하더라고
밀폐된 지하에서도 방재 시설만 잘 되어 있으면 전기차 화재도 안 번진다는 건 이미 밝혀졌음 물론 방재 시설이 없으면 청라 건처럼 큰 피해가 나지만, 그건 사실 어느 화재나 마찬가지라서...
내연도 당사자 입장에선 쉽지 않아. 자기차 다 날라가지 주차장이 지하에 있으면 피해 비슷함. 휘발유는 포말로 산소 차단 시켜주면 진화가 가능하니 상대적으로 쉽게 끄는거지.
애초에 전기차 나온지 얼마나 됐다고... 10~20년 된 내연차량들 불타는 거랑 몇 년 안된 전기차들 불타는 건 완전히 다른문제. 전기차도 오래 될수록 당연히 화재 비율도 높아지지
가솔린/디젤 등의 연료랑 배터리는 특성이 완전히 달라서 화재 비율에 본질적인 차이가 있는 건 이상할 게 아님 오래 지나면 노후화로 전기차 화재 비율도 높아질 순 있지만 같아질 순 없음
국토교통부의 국내 자동차 등록 현황 통계에 따르면 2023년 12월 기준 전국의 내연기관 차량 누적 등록 대수는 2518만9000대(휘발유차 1231만4000대, 경유차 950만대, LPG차량 183만3000대, 하이브리드 차량 154만2000대)였다. 이를 화재 발생 건수에 대입하면 화재 사고 발생 비율은 0.013%다. 반면 전기차의 경우 누적 등록 대수는 54만4000대로, 화재 발생 비율을 계산하면 0.013%였다. 사실상 내연기관 차량과 비슷한 수준으로, 오히려 전기차의 화재 발생 비율이 근소하게 더 낮았다. ? 이미 거의 같구만
건수로 따지면 일단 내연기관이 훨씬 많긴 해 다만 국내에서 전기차 화재가 더 많다면 그 이유를 밝혀내야겠지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7842622 그거 관련해서 클리앙쪽에서 누가 글 써놓은건데 애초에 내연기관차는 노후차량이 많고 포터, 봉고, 건설기계 화재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아서 보이는 현상이라 전기차 화재가 내연기관에 비해서 적다고 말할수 없다고 하더라
애초에 전기차는 자가용으로만 굴리는 경우가 대다순데 내연기관은 노후차, 상용차, 승합차, 트럭 모두를 포함하니까 당연히 화재 비율이 높을수밖에 없음 ㅈㄴ 가혹한 상태에서 오랫동안 굴린놈이랑 청정상태로 찔끔찔끔 굴리는놈이랑 차이가 없을수가 없음 그냥 단순 비교로 내연기관vs전기차 화재비율 비교 이따위로 해버리는게 문제임 적어도 비슷한 환경에서 굴린 자가용 끼리 비교하던가 그것도 안되면 상용차는 빼던가 했어야됨
하이브리드는 이 무슨... ㄷㄷㄷ
내연기관, 전기차의 화재원인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그런가...
전기차는 화재 특성상 빨리 끄긴 어렵다고 하드라.
원터윈드
연구 없이 그냥 쌩 물을 붇는다면 지금도 열시간 가까이 부어야 한다고. 근데, 전기차 화재가 워낙 화제를 많이 타다보니 전용 소화장비랑 매뉴얼 개발되서 예전만큼 큰건 아니라더라.
현대랑 대학들 합동해서 열심히 만들고는 있지만 얼마나 효과적인 방법이 나올진
처음에 빨리 잡으면 30분 실패하면 2~3시간
잔불이 잘 안 꺼진다 하더라
수조에 담근거면 공기 차단했는건데 그래도 타는건가...
금속연소는 물하고도 반응해서 산화하는거라 탄다의 개념이랑 좀 다를걸 알칼리 금속계열은 물에 던지면 물하고 반응해서 터지기도 하니까
화학반응으로 불타는건 물 끼얹고 해도 답이 없나봄
https://youtu.be/c7S11ve07fs?si=V-NIh-uy7j7Jyr_c 열폭주에 산소가 필요 없으니까. 저거 화재 연구를 하기 위해서 멀정한 배터리에 마이크로파 쏴서 일부러 화재 일으켰는데 저런 원리로 이온이 폭주하면서 그 열로 화재 난다고.
리튬이온전지 내 소재가 연소시 분해돼서 자체적으로 산소를 발생해서 수조에 넣어도 연소된다 함
배터리 보호를 위해 밀폐 되어 있어서 배터리 내부로 물을 집어 넣기 힘들어서 잘 안꺼진다 하더라구
수조에 담그는걸 열을 식히는용도임 베터리팩하나에 에너지가 다빠지면 불이 다안나니까,,,,옆에 배터리팩에 붇는걸 방지하기도 함
평균은 2시간이긴 함
최근엔 요렇네
물 4만 5천리터 쓰고 2시간 ㅋㅋㅋ
40명이 2시간이네
가용인원 최소 38명 동원장비 최소11개 ㅋㅋㅋ
시간이 문제가 아니네.
담궈야 하니까 물이 더 들지
도대체 어디서 엉터리소스를 보고 그런 헛소리들이 나오는지 모르겠네 안전성이 별 다를게 없다는 걸 진압난이도로 착각했나 https://www.kfpa.or.kr/webzine/202302/disaster1.html 화재진압시간은 가솔린차에 비해 8배, 인력은 2.5배, 물은 110배가 필요함
일반 차량 불 끄는데 물은 1톤만 있으면 되는데 전기차는 물 110톤이 필요함
저번 배터리 공장화재로 인명 피해 엄청나게 난지도 별로 안지났는데 누가 그런 소리를 하지...
리튬배터리 화재는 이 영상 보고 진짜 무섭다는걸 알았지. 진짜 초단위로 상황 파악 못하면 순식간에 통구이 되겠더라.
배터리 발화하는거보면 진짜 미쳤음
올해 전기차에 뭔 마가 끼었나 5월 아이오닉 시작으로 8월에 벤츠 ev6 레이 테슬라 연달아 화재네 폭염이 문제인건가
마가 낀게 아니라 원래 저런거라고 봐야지. 일정 이상 팔리면 사고는 난다고
사실 하루에 평균 13-14건의 자동차 화재가 발생하는데, 최근에 전기차 화재가 워낙 큰 규모로 났었다 보니 거기에 관심이 쏠린 거임.
ㅇㄱㄹㅇ 예전엔 불자동차라고 520d, 320i BMW 화재건 전부 보도함. 그 뒤엔 소나타나 그랜저 다운사이징 직분사 엔진 화재건만 집중 보도하고. 그 외 차량이 불 안나는것도 아닌데 클릭 조회수가 달달하니 이제 전기차 불나는건 전부 찍어서 계속 재생산 보도 하면서 조회수 빨아먹는거지.
저거 영상으로도 남아있던데 진짜 할거 거의 다 했음.. 그럼에도 다 타야지 꺼지더라 전기차 화재는 리얼 답이 없다는걸 다시 느낌
어제는 싸제전장 때문에 났다고 하던데 오늘은 배터리가 화재원인이라고 그러고 일단 지켜봐야겠네
PSP 베터리 부푼거에 장난삼아 못 받아 봣다가 난리난적 있음. 보통이 아님....
방법이 없진 않고 규제하면 됨... 전기차에서 젤 비싼 부품이 배터리라서 그렇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