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C 2009의 소닉팀 발표가 이쪽에서 유명한데
글로벌 일루미네이션(1차 반사광, 2차 반사광 등)을 프리렌더링 하는 기술 관련해서 발표한 유명한 발표인데
1차반사광을 전부 저장하면 들어가는 맵 무게가 100GB
(스테이지 하나에)
그것도 "1차반사광"만.
2차반사광을 64비트에 넣어 연산하면 텍스쳐 데이터만 16GB를 메모리에서 잡아먹게 됨
심지어 70GB로 압축해도 벌어지는 문제.
심지어 소닉 게임에 쓰려고 만든 거니까
이걸 하려면 거리별 차별연산을 두고 다가갈 때 재연산해야 함
게임에 사용되는 맵 길이 : 5~20km
GI 텍스쳐 사이즈 : 수백 메가에서 1기가(객체마다)
이걸 세가가 보유한 서버컴+슈퍼컴으로 돌리면 수 개월 걸림.
이게 PS3 때 이야기임
지금보다 훨씬 적은 폴리곤과 적은 텍스쳐 사이즈로 쓰던 때야.
참고로 이 떄 사용한 기술을 세가는 "스위치+pc용이면 지금 그대로 써도 큰 문제 없다"고 판단하고 있음.
단 그래픽이 살짝 현세대에 비해 밀리는 문제가 있지.
지금 최신 요구사항에 맞춰 베이크하면,
시부야 스크램블 하나 베이크하는 데 3개월 걸릴 거라고 예측하고 있음.
그러니 그냥 그래픽카드 갈구는 게 더 싸게 먹히는 거임
그래픽카드에서 자체적으로 3차 반사광까지 이제 계산해주는데
1차 반사광 2차 반사광 베이크해봤쟈 개발부담과 GPU 부담만 주고 시간낭비라고 판단하는 거지
pso2:ngs에선 세가 방식/ 엔비디아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
후자가 게임 용량이 50GB 절약되는 대신 내장 그래픽 카드에선 못 돌리고
전자는 게임 용량이 50GB 늘어나고 2차 반사광이랑 피사계 심도가 봉인되는 대신 인텔 내장그래픽으로도 돌아감
오픈월드 최대 48인 멀티액션겜을 스팀덱으로 돌리는 모습
아 세가는 왜 이걸 계속 하고 있냐면
저사양 컴퓨터로 버팅기는 유저 때문에...
ff14가 그래픽 업데이트 마이너하게 하는 이유도
일본 저사양 컴퓨터 유저들 떄문에....
최신 그래픽 고사양은 가져와서 딸깍 하면 되는데
밸런싱되고 잘 조절된 저사양대응은 개노가다임
TA(테크니컬 아티스트)가 아트 3배 월급 받는다는 농담이 있는데
진짜 실력있는 TA가 귀한 이유임
생각보다 꾸준히 나오는 문제 저사양 컴퓨터 유저의 인구수
근데 4090에 30프레임 40프레임은 아니잖아요...개발자 스벌램덜아..
체신기술만큼이나 마이너 업뎃이 중요하긴함 최적화를 한다는거라서 최적화를 안하면 체신기술 천만개 탑재해도 정상적인 플레이가 안되는거고
솔직히 AAA급 겜 개발 최적화 문제 심각한게 PC에서 안돌아갈수는 있음 사람마다 컴퓨터 사양이 부족할수있으니까 근데 플스5같은 현재 콘솔로는 최고성능인 게임기에서도 렉걸리게 최적화하면 대체 어떻게 겜하란거임
그야 모든 유저가 비싼 기계 소유한건 절대 아니거든
스팀 유저들 절반이 1060 유저라는 건 유명했지
콜옵은 저 텍스쳐 덩어리를 유저들 하드에 쑤셔 넣은것도 모자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받도록 해놨지
체신기술만큼이나 마이너 업뎃이 중요하긴함 최적화를 한다는거라서 최적화를 안하면 체신기술 천만개 탑재해도 정상적인 플레이가 안되는거고
근데 4090에 30프레임 40프레임은 아니잖아요...개발자 스벌램덜아..
초고성능,화질 말고 적당히 타협해서 게임만들면 안돼려나...
적당히 타협해서 내놓는게 더 걸림 이게 그냥 gpu에게 다 맡겨버리면 알아서 초고성능 화짛이 되는걸
숯해라블레이드랑 p구라가 바로 이 경우 콘솔 진출작이라 그런지 기술딸 무리 안하고 사양 타협 많이 보고 냄
그것도 있지만 우리나라 TA들이 타협성능 내는데 꽤나 우수하신 분들이 많아서기도 함
갑자기 그거생각나네, 이번에 인디아나 존스 최적화 좋다고해서 소문났었는데 그래픽카드 성능보다는 VRAM을 먹는바람에 4060ti, 4070 같은 중견 그래픽카드들이 전부 최저옵으로 돌려야하는 불상사가 생겼음
생각보다 꾸준히 나오는 문제 저사양 컴퓨터 유저의 인구수
검은듀공
그야 모든 유저가 비싼 기계 소유한건 절대 아니거든
검은듀공
스팀 유저들 절반이 1060 유저라는 건 유명했지
배그때문에 그나마 1060맞춘건가? 배그가 여러모로 기본 사양 많이 높인 겜이긴 할건데
메이플이 예전에 64비트 업뎃이 늦은 이유가 많은 유저가 아직도 32비트 버전으로 겜하는 이유여서다도 있다고 했음
그래서 게임 메인은 여전히 콘솔인거 같기도 하고
그래서 그냥 모바일 pc 같이 하는 게임개발이 더 유리항듯.. 아무리 폰이 좋아졌어도 pc는 못이기니
750Ti로 버티던 피씨방도 1060으로 업그레이드 시킨 배그...
내가 이 이슈가 존나컸지 좀 이쪽도 신경써달라고 넥슨아 흑흑
요즘 아마존에서 가장 잘 팔리는 cpu 탑 차트가 전부 AMD로 나오는데도 스팀 하드웨어에서는 여전히 인텔이 더 많이 쓰인다고 하는거 보면...모든 유저가 자주 업글 하는게 아니니깐...
도타 2와 롤 최대 진입 장벽이 그거였었지 도타 유저의 큰 수를 차지하는 동남아쪽은 pc사양이 좋지않아 워크3로 도타1을 한참 했었고
솔직히 AAA급 겜 개발 최적화 문제 심각한게 PC에서 안돌아갈수는 있음 사람마다 컴퓨터 사양이 부족할수있으니까 근데 플스5같은 현재 콘솔로는 최고성능인 게임기에서도 렉걸리게 최적화하면 대체 어떻게 겜하란거임
이건 진짜 말 안나오기 힘들긴함 다른건 몰라도 고사양 기기에서도 렉걸리는건 뭔데
그래서 4090에서도 60프레임안나오는건 뭔데?
손 놔버릴 대로 놔버리면 저리 됨…
콜옵은 저 텍스쳐 덩어리를 유저들 하드에 쑤셔 넣은것도 모자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받도록 해놨지
파판14 해봤는데 이상하게 와우 최신확장팩보다 그래픽이 별로인거같다는 느낌을 받는단말이야..
본문내용 생각해보면 저사양 유저들을 고려한 탓에 실제로 그래픽이 별로인 게 맞을 듯
근데 약간 일본쪽 베이크맵이 전반적으로 서양게임보다 광원이 좀 어색한 느낌이긴 함 그래서 그래픽도 더 낮게 느껴자고
고려하는 ”저사양“의 기준이 크게 달라서도 았긴 함 이건
그 겜은 광뤈효과가 거의 앖다시피 함.
닌텐도 기기로도 팔아먹을라면 그래도 해야하는거 아닌가
그래서 그걸 하는 회사들만 닌텐도에 낼 수 있다보니 AAA 서양회사들이 닌텐도 계열로 출시를 거의 못함 위처3이 예외소리 들을 정도
용량 최적화 하면 안되나 했다가 그 노력하고도 100기가 나오는걸 보느니 차라리 저게 더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콘솔이 아직도 조명받는 이유. 플5 프로 가격이 미쳐돌아간다 하지만 컴퓨터 각잡고 맞추면 가격이 더 무서워지니...
솔직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어지간한 게임들은 기본적으로 출시시기 기준으로 최소한 1~2세대 전 내장그래픽에서도 구동 가능하게 최적화를 해야한다고 생각함
이글 보면 이제 용량 크다고 불평하는 사람들은 이제 불평 안해야겠지?
용량도 잡고 로딩도 잡은 최적화는 그냥 기술대격변 같은 거라…
Hd 해상도에 텍스처 최하옵으로 하는 것도 아니고 이제와선 4k니 uhd니 하고 있는거 생각하면...
예전에 미러스 엣지도 저런 방식 썼던 것 같은데
ㅇㅇ 방향성은 다른데 미리 다 베이크한 맵을 구동만 시키게 해서 최적화 잡았지
TA는 타임어택?
테크니컬 아티스트 저런 최적화 잡고 하는 분들
사실 마냥 rtx처럼 컴퓨터에게 다 맡기는것도 답은 아닌게 제대로 반사효과내려면 광학쪽 지식이 있어야..
ㅇㅇ 근데 지식없어도 해주니까 조아쓰 아트는 계약직으로 충분쓰 한 결과가 서양 aaa게임 발적화 현실임
까놓고 그래픽 잘 할려면 이과 지식 + 미대 아트감성 둘다 있어야 하는데 이게 쉽지 않지
??? : 킹치만 무조건 4k 8k 60fps에 풀옵으로 돌려야 겜하는거라규!!!
당장 콘솔 그래픽 구리다면서 4090 컴으로 하지 콘솔 뭐하러 함?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현실은 콘솔만도 못한 글카로 게임 돌리는 게이머들이 콘솔보다 좋은 컴으로 게임 돌리는 게이머보다 많음.
파판14도 사실 플스3부터였으니 단순히 시대가 흘렀다고 저사양 유저를 무시 할순 없지
스팀덱이 그 존재만으로도 게임계에 꽤 큰 역할을 해주고 있음 최신AAA게임이라고 뻐팅기지 말고 좋은말 할 때 스팀덱에서 최소옵션 정도는 돌릴 수 있게 만들어라?
블랙옵스6도 소규모 6대6 멀티플레이 치곤 사양 미친듯이 올랐던데 4080에서 로우옵 DLSS 품질로 4K해야 120프레임 고정되고 144프레임은 힘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