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러니한 건 자세제어나 그런 분야가 인공지능 기계학습이 있으면 빠르게 발전할 분야란 거.
앞으로는 로봇 기술도 좀 발전 속도가 나올 거임. 그래서 일론머스크 같은 놈이 뒤늦게라도 사업에 진출한 거겠지.
업계 1위라면서 평생 연구나 할 기세인 보스턴다이나믹스는 솔직히 너무 더덨어... 자기들이 수제로 만든 거
아깝다는 식으로 기계학습을 자세제어에 활용은 여전히 안 하고 있고.
(어차피 지금 후발로 따라오는 기업들과 달리 그쪽 사업기반 자체가 없지만)
요즘 이름만 대면 알만한 유명 겜 회사들은 죄다 눈에 안보이는 그림 작업은 이미 다 AI로 함...
블루 아카이브같은 캐릭터 게임들만 존재하는게 아니니까
예를 들면 리니지 같은 게임은 내부에 몬스터 그림만 그리는 사람이 수십 명이었는데
이 사람들 전부 없어졌어 AI 상용화 이후에...
실제 결과물에는 쓰이지 않지만, 내부 작업인원들에게 추상적이지 않고 확실히 보이는
시각적 목표를 만들어주는 컨셉아트등도 과거엔 겁나 비싸게 받는 분야였는데 지금은 싹 갈려나갔지.
기계학습 생성이 값도 싸지만, 어차피 컨셉아트라 굉장히 정교할 필요 없이 시각화만 되면 되어서
지금 품질로도 충분히 적당하기도 한데다, 속도면에서 압도적 차이라 이거 저거 조금씩 바꿔봐라는
피드백 면에서도 이점이 큼.
당장 그래도 업계 대기업인 UBI가 지금 개발중인 블록버스터, 어쌔신크리드에서
기계학습 컨셉아트 이용하고 있는 게 확인되었을 정도니까.
ai가 창작에서 유독 독보적인 활동을 보이는 이유가
창작이라는게 기억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라는 가설이 있음
우리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는 창작이 불가능하고 어떤 창작도 기억의 기반(소스)이 있어야 함
ai는 여기서 압도적인 기억량(학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억(학습량)을 기반으로 창작이 무궁해짐
사람이 기계보다 쌀줄이야
랜덤요소가 너무 많아서 답없는 것들 VS 긴빠이 데이터로 감당이 되는 종류 만화에나 나오는 그런 인공지능 나오면 위에도 대체는 될것 같긴한데. 외노자 저임금을 상대로 이겨낼러면 얼마나 걸릴러나
단순노동은 오히려 기계가 못버티더라 ㅋㅋㅋ 물류하던 로봇이 몇시간하다 결국 쓰러졌다고 ㅋㅋㅋ
신창섭이여 이 땅에 강림 하소서 정의의 멜로디 온세상을 비추소서
옛날 생각 : '로봇'이 메인 현실 : 몸뚱이가 뭐냐 AI만으로 다해먹는다
근데 윗줄은 기계화 할수있는건 다 하고 못하는것만 사람이 하고 아랫줄은 인간이 하는 퍼포먼스적인 측면에선 대체가 안되지 않나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마냥 싸지않는이상 불가능
사람이 기계보다 쌀줄이야
정확히 말하면 빅 데이터를 소화해낼 수 있는 알고리즘이 나오면서 그걸 통한 AI 발전이 로봇 기술 발전보다 비교 불가능할 수준으로 빨라져 버림
많이 쌀거에요 헤으응♥
신창섭이여 이 땅에 강림 하소서 정의의 멜로디 온세상을 비추소서
랜덤요소가 너무 많아서 답없는 것들 VS 긴빠이 데이터로 감당이 되는 종류 만화에나 나오는 그런 인공지능 나오면 위에도 대체는 될것 같긴한데. 외노자 저임금을 상대로 이겨낼러면 얼마나 걸릴러나
루리웹-5413560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마냥 싸지않는이상 불가능
확실히 가격이 최대 난관일듯.
긴빠이가 싸고 빨라서 그런거지 알파고가 기보 읽는 버전에서 처음부터 기보 없이 그저 대국만 수없이 시뮬레이션 돌린 버전으로 바뀐 것처럼 그림, 음악같은 창작영역도 돈과 시간만 있으면 긴빠이 데이터 없이도 가능은 함
그건 좀 다른게 게임은 룰이 있어서 룰에 의한 피드백이 자동적으로 가능한데 예술은 사람이 좋다 나쁘다를 느끼고 피드백을 해야함
옛날 생각 : '로봇'이 메인 현실 : 몸뚱이가 뭐냐 AI만으로 다해먹는다
근데 윗줄은 기계화 할수있는건 다 하고 못하는것만 사람이 하고 아랫줄은 인간이 하는 퍼포먼스적인 측면에선 대체가 안되지 않나
일단 꽤 많은 부분이 '자동화' 됐음. 예술쪽 측면만 보면 모르겠는데 생각보다 꽤 많이 대체 됐음. 표면적으로 잘 안보여서 그렇지
오히려 위에 있는 일들이 구현하기 힘듬ㅋㅋ
희한하게 위는 몸쓰는 직종이고 아래는 몸 덜쓰는 직종이다 대체 왜 힘든일은 기계가 맡지 않는가
기계는 비싸서요...
배터리기술이 아직 정체되어있고 동력계가 애매함
단순노동은 오히려 기계가 못버티더라 ㅋㅋㅋ 물류하던 로봇이 몇시간하다 결국 쓰러졌다고 ㅋㅋㅋ
인간은 적어도 실시간으로 세포들이 유지보수하는데 롸벗은 그게 없어서 그런가 ㅋㅋㅋ
인간 에너지 효율이 넘사벽이긴 하지 ㅋㅋ
손이 대단한 멀티툴이라… 미국에서 마늘까는 기계가 개발 되어서 지금 미국내의 미국산 마늘 점유율이 10% -> 50%까지 올라왔는데, 마늘 자동으로 까 주는 기계가 거의 3층크기 빌딩만함. 그에 대한하는 중국에서는 죄수에게 마늘까기 시켰었지 ㅋㅋㅋㅋ
https://youtu.be/V9YfnLGoJL8?si=3sxPApljxfY2fxsz
3층 크기......세상에
ㄹㅇ 사람보다 기계가 비쌀거임 ㅋㅋㅋ
인간이 쓰러짐.-> 대충 다른 사람 데려다 쓰면 됨 기계가 쓰러짐 -> 돈 들여서 새 기계 사야됨
인공지능보다 로봇기술 개발 투자가 더뎌서...ㅋㅋㅋ 인공지능도 사실 최근에서야 폭발적으로 발전하는 거지 꽤 가까운 과거까지 별 볼일이 없었지.
인공지능에 비해 로봇 발달이 더딘 것네 대한 대안 - 뇌 뺀 인간에 컴퓨터 박자
위는 AI가 아니라 로봇이 하는거니까... 그리고 그 자동화 구축이 비싸니까 어지간한 규모의 기업 아니면 그냥 사람 씀.
로봇이 더 많이 발전하지 않아서 그만...
소프트웨어만 개발 하냐 하드웨어도 같이 개발하냐 차이였나봄
아니 애초에 위의 세 직업은 이미 기계에 의해서 엄청나게 많은 실직이 발생한 직업임 이제서야 실직의 위기를 겪고 있는 직군이 우는 소리 내면서 “쟤들은 대체 안됐잖아” 하는거 좀 그래
위가 대체되려면 안드로이드가 값싸게 보급될 정도는 되어야 가능할 거 같음. 사람 값이 워낙 싸서 ㅜㅜ
인공지능과 로봇은 다르지... 아직까진 Ai로 만든걸 로봇으로 구현하려면 기술도 그렇고 돈 문제가 클듯 일진한테 지건 맞는거 손가락 잡아채고 원펀치 쓰리 강냉이 뇌내 시뮬 돌려도 실제 몸뚱이론 실행 못하잖어
위 : 사고나면 투자자, 사업자뿐만 아니라 제3자까지 인명사고에 휘말릴 수 있어서 매우 골치아픔 아래 : 개망해도 자기 판단으로 돈 넣은 투자자, 자기 판단으로 진행한 사업자가 망함
인간이 더 싸고 내구성도 좋음 vs 창작도 은근히 불지옥인데 그간 쌓인 빅데이터를 쓴다든가 다른 장르를 조합하는건 오히려 AI에게 최적화된...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더니 그게 진짜 될줄은 몰랐네. ㅋㅋㅋ 공감능력 결여자인 싸이코패스들도 후천적 학습으로 그 공감을 연기하고 별 탈 없이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은 거 보면 당연한 일이려나?
지능을 따라하는게 더 어려울줄 알았는데 인체를 모방하는게 훨씬 더 어려웠음.
예로부터 이상적인 바램은 다 빗나가기 마련
사실 위 같은 작업도 태반이 대체 가능하고 가능한 영역도 점점 더 늘어가긴 함 단지 그 가성비가 가능'은' 하다로 만들어서 그렇지 ㅋㅋㅋㅋㅋㅋ
ㅇㅇ 구입과 유지보수 비용이 외노자 월급보다 싸야 함. ㅋㅋㅋ
아이러니한 건 자세제어나 그런 분야가 인공지능 기계학습이 있으면 빠르게 발전할 분야란 거. 앞으로는 로봇 기술도 좀 발전 속도가 나올 거임. 그래서 일론머스크 같은 놈이 뒤늦게라도 사업에 진출한 거겠지. 업계 1위라면서 평생 연구나 할 기세인 보스턴다이나믹스는 솔직히 너무 더덨어... 자기들이 수제로 만든 거 아깝다는 식으로 기계학습을 자세제어에 활용은 여전히 안 하고 있고. (어차피 지금 후발로 따라오는 기업들과 달리 그쪽 사업기반 자체가 없지만)
아래도 딱히 대체하려면 한세월일거같은데
번역이든 그림이든 뭐든 대체해본단 시도는 여기저기서 있는것같지만 그게 실제로 경제적인 성과를 거뒀다는 얘기는 못 들어봄. 개인의 도구로서나 가치가 있지 회사나 산업 차원에서 적극 도입하기엔 수준이 한참 떨어지는게 지금 AI
포토샵의 빈공간 알아서 채워주기처럼 이미 메이저에서도 제법 적극적으로 쓰고 있는 거 아닐까? 과거에 그림 의뢰로 만들어지던 중소 야겜들 상당수는 요즘 A.I그림 탑재하고 나와서 이미, 실제 사람이 일하던 분야의 인력 대체로 상품화도 많이 되고있는 셈이고 말야.
요즘 이름만 대면 알만한 유명 겜 회사들은 죄다 눈에 안보이는 그림 작업은 이미 다 AI로 함... 블루 아카이브같은 캐릭터 게임들만 존재하는게 아니니까 예를 들면 리니지 같은 게임은 내부에 몬스터 그림만 그리는 사람이 수십 명이었는데 이 사람들 전부 없어졌어 AI 상용화 이후에...
그리고 지금 AI로 모델링이 완전하게 나오기 시작해서 3D 모델러도 이제 대체될 예정임
실제 결과물에는 쓰이지 않지만, 내부 작업인원들에게 추상적이지 않고 확실히 보이는 시각적 목표를 만들어주는 컨셉아트등도 과거엔 겁나 비싸게 받는 분야였는데 지금은 싹 갈려나갔지. 기계학습 생성이 값도 싸지만, 어차피 컨셉아트라 굉장히 정교할 필요 없이 시각화만 되면 되어서 지금 품질로도 충분히 적당하기도 한데다, 속도면에서 압도적 차이라 이거 저거 조금씩 바꿔봐라는 피드백 면에서도 이점이 큼. 당장 그래도 업계 대기업인 UBI가 지금 개발중인 블록버스터, 어쌔신크리드에서 기계학습 컨셉아트 이용하고 있는 게 확인되었을 정도니까.
이미 중견급 공장들은 자동화 가능한 부분들은 다 대체 끝났음 당장 삼성만해도 오래된 200mm라인의 제조인력이랑 300mm제조인력 비교하면 자동화덕분에 압도적으로 300mm와서 줄어들었음 그냥 사람 쓰는게 더 싸게 먹히는곳이나 대체 안되는것이지...
조립도 정밀함이 중요하면 로봇팔 쓰긴하지
예전에는 로보틱스 기술보다 AI가 더 어려운 분야라고 생각했으니까... 심지어 그 로보틱스 기술마저 여러 기업들이 실험실 기술이 아닌 상요화를 목적으로 개발에 달려든 탓에 어케될지 모름
피지컬이 필요한게 대체할줄 알았는데 피지컬을 구현하는건 비쌈 ㅋㅋㅋ
피지컬도 그렇고 아직까진 로봇이 사람같이 일하면 버티질못함 ㅋㅋㅋ
자동화는 공장이나 산업현장에서 먼저 시작되서 저 당시에는 저 예측이 맞았을거임. 그런데 거기에 AI가 붙으니까 고임금 전문직으로 갈아치우는게 계산기 땨리니 더 이득이라 그 쪽으로 바꿔서 진행되고 있지
디지털 데이터 화 가능한 업종은 ai돌리니까 가능해진듯 물리적으로 뭔가를 하는건 시설 비용부터가 진입장벽이니
저대체 기술들이 현장직보다 싸야 교체가 되는데 문제는 현대사회가 블루칼라 직종들 노동 가치가 갈수록 떨어지는 바람에 아이러니하게도 교체해서 가성비가 나오는쪽은 고연봉직이 되버림
잡일 잘하는 노가다 로봇이 공장에서 작업 하나 특화된 로봇보다 만들기 훨씬 어려워서 이제 인공지능 도움 받으면서 그나마 가속되는 수준.
위에 일은 이제 큼직큼직 쉬운거는 로봇이 다하고 좁고 더럽고 힘든일만 사람 투입함 ㅋㅋㅋ
노동 로봇은 산 가격만큼 뽕 뽑을라면 오래걸려
제품조립은 어찌저찌 맞췄다
AI에 대한 이해 부족이었을 듯. AI -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로 대체 가능인 직업 로봇 - 하드웨어 - 하드웨어적으로 대체 가능한 직업 AI + 로봇 - 하드+소프트
ai가 창작에서 유독 독보적인 활동을 보이는 이유가 창작이라는게 기억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라는 가설이 있음 우리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는 창작이 불가능하고 어떤 창작도 기억의 기반(소스)이 있어야 함 ai는 여기서 압도적인 기억량(학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억(학습량)을 기반으로 창작이 무궁해짐
예술분야가 대체 불가라고 하는 건, 단순히 인간보다 그림 못그린다는 게 아니라, 인간이 아니라서 예술이 성립되지 않으니까 그런 거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