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같은 경우 외국어를 배울때 발음을 중요시 해서 외화를 보면서 연습 하는 데다,
말할때도 つ라던가 ず/じゅ같은 부분은 신경써서 말하는 편인데요
일본에 10년 넘게 사신분들 일본어 쓰는거 들어보면 어휘같은건 확실히 폭넓게 사용 하는게 느껴지는데 발음은 아니더라구요
뭐 발음이 아무리 좋아봤자 원어민 입장에선 외국인이라 지금와서야 무슨 메리트가 있겠나 싶긴한데..
다른분들은 발음이나 악센트같은것도 신경 쓰시나요?
저 같은 경우 외국어를 배울때 발음을 중요시 해서 외화를 보면서 연습 하는 데다,
말할때도 つ라던가 ず/じゅ같은 부분은 신경써서 말하는 편인데요
일본에 10년 넘게 사신분들 일본어 쓰는거 들어보면 어휘같은건 확실히 폭넓게 사용 하는게 느껴지는데 발음은 아니더라구요
뭐 발음이 아무리 좋아봤자 원어민 입장에선 외국인이라 지금와서야 무슨 메리트가 있겠나 싶긴한데..
다른분들은 발음이나 악센트같은것도 신경 쓰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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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형만 봐도 그렇죠 20년을 한국에서 살아도 나아지지 않는사람이 있고 6개월만 해외연수가도 원어민처럼 되는 사람이 있는거죠 재능의 영역도 있지만 그만큼 평소에 얼마나 생각하면서 말하고 듣는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일본인 친구한테 맨날 ず발음 때문에 지적받는데 대체 ず발음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감이 안잡힙니다. 친구말로는 ju가 아니라 zu로 발음하라는데 zu로 발음해도 계속 아니라고 하고 ㅋㅋㅋ 아무리 원어민 발음 들어봐도 내가 말하는 발음이랑 똑같은것 같은데...
1. 위아래 어금니를 완벽하게 접합한 상태에서 '즈' - 구강 위쪽, 부비강, 안와골 밑까지 상당히 센 진동이 느껴질 정도 2. 공기가 새는 소리도 같이 들려야 됨 - 혀끝이 윗니 뒤쪽에 살짝 닿아 있어야 함 - 발성할 때 폐에서 날숨이 확실하게 나와야 함
전혀 신경쓰지 않습니다 ㅋ
발음이나 악센트는 어느나라에서나 언어습득의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신경쓰게 되는 부분이죠. 일상 생활이상의 직장생활에서, 혹은 사회적 사다리를 타기로 결심한 사람에게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느껴요. 제 개인적인 감상입니다.
박준형만 봐도 그렇죠 20년을 한국에서 살아도 나아지지 않는사람이 있고 6개월만 해외연수가도 원어민처럼 되는 사람이 있는거죠 재능의 영역도 있지만 그만큼 평소에 얼마나 생각하면서 말하고 듣는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재능이라 보면 됩니다... 유키카가 말하는 한국어는 모르는사람이 들어도 한국인 발음이거든요....
발음/억양은 간혹가다 정~~~말 자연스러운 사람 아니면 다들 한계가 있어보임 ㅋ 정작 어휘나 표현등 부족해보여도, 발음억양이 굉장히 자연스러우면 더 잘해보이는 시각/청각적 효과가 있죠 ㅋㅋㅋㅋㅋㅋ
타일러 급 한국어실력이면 발음, 악센트 탑인데말이죠..
솔직히 재능... 이죠 근데 영어도 마찬가지지만 평소 사용하는 어휘나 문장이 세련되면 전혀 뭐...
전에 비슷한 글을 올린적이 있는데 성대모사 잘하는 사람이 있는것처럼 재능도 필요하고 따라하는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사람이 잘하는 것 같더군요.
성대모사는 저도 공감이요! 사실 결국 외국인 입장에서 원어민을 얼마나 잘 '흉내'내느냐와 일맥상통 하는 부분이 있는것 같아요. 제가 듣고 공감했던 표현으로는, 耳がいい라는 표현이 있었는데 참 공감가더군요.
저는 발음은 그렇다쳐도... 앵간하면 천천히 말하려고 노력하는편입니다....
원어민하고 말싸움, 논쟁같은 거 많이 해보시면 늘어나는 경우도 있어요. 어학실력은 예전 카셋테이프하고 같다고 봅니다. 늘어날 때까지 반복하는 수 밖에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