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게시판 가니간 죄다 코쿠늬 팔시만 욕하던데
이게임의 가장 큰 문제점은 게임 자체의 구조에 있고
고유명사 남발은 부차적인거임
이게임은 rpg장르로 나와서
진행 방식이 일자로 된길 달리기 --> 이벤트 ---> 길따라 달리기 -->이벤트 ---> 보스전
이런 획일적인 구성에다가
스킬트리란것도 일자형 방식이고
장비도 그냥 가다보면 무기만 업그레이드 되는 방식이라
너무 단조로움
이게임에서 건질건 ost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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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임의 가장 큰 문제점은 게임 자체의 구조에 있고
고유명사 남발은 부차적인거임
이게임은 rpg장르로 나와서
진행 방식이 일자로 된길 달리기 --> 이벤트 ---> 길따라 달리기 -->이벤트 ---> 보스전
이런 획일적인 구성에다가
스킬트리란것도 일자형 방식이고
장비도 그냥 가다보면 무기만 업그레이드 되는 방식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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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초선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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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185558554
파판16은 그래도 거점을 중심으로 와리가리라도 함 13은 그냥 레일슈터 구성임
루리웹-1185558554
지랄노
13, 15쯤에 뭔가 RPG에 관해 근본적인 오해가 있단 느낌이었음 14도 망했다가 요시다가 기사회생시킨거고
그래도 그냥 연출보면서 할만함. 안팔리면 13-3까지 나올수 있을리가 없지. 13-3조차 전투만은 진짜 재밌고 말이지 그런데 스토리 마무리를 왜 ㅅㅂ 걍 호프와 이어주면 안됐나?
오히려 1자형이라 잼나게 했는데 Rpg라는게 꼭 오픈월드처럼 자유도가 높아야 되는건가 아니면 자유도가 없는 rpg는 rpg가 아냐 이런 신념을 가지고 있는건가
이전, 12까지의 파판은 스토리가 일자형이라고 해도 월드맵 여기저기를 뒤져가면서 다양한 것을 찾아내거나 빌드를 다르게 해서 깨본다던가 이런 저런 여지가 많았음. 마치 거대한 나무줄기에서 다양한 가지가 뻗어나가듯이 말야. 근데 파판13은 아예 가지가 하나도 없이 중심 줄기만 떡하니 늘어선 느낌이지. 당연히 불호가 생길 수 밖에 없어. 파판을 떠나 이전까지의 JRPG에서도 이런 케이스는 없었고, 극단적으로 말해 '선택지 없는 미연시'에 가까우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