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로 짐작은 했었지만....
너무 차이가 나는데;;;;;;
유튜브에서 각 분야 유명채널 영상들
시청률 비교하는데
유명 남방불교 명상 채널 최고 인기영상 두 개가
각각 6만, 10만.
근데 유명 간화선 명상채널 최고 인기영상이
57만(.....) 너무 압도적이야;;;
여기 인기영상 8위정도 와야 18만으로
남방불교 명상채널 최고 인기영상 두개 합치면
그럭저럭 비슷한데
문제는 남방불교 채널 영상중 10만짜리는
30분간 같이 명상해보기 영상.
직접적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주는 영상인
법문으로 한정하면 걍 게임이 안됨.
거기다 간화선 영상쪽은 젊은층이 많은
일반 명상/영성채널이랑 인터뷰도 하고
이런쪽도 밀리는건가;;;;
다른 데를 비교해봐도
국내 대만 정토종 쪽 채널 영상중 사람들에게
직접 영향주는 염불수행 사례영상이 30만.
한국 창가학회 영상도 교육관련 영상쪽 인기영상이
4.5만회, 국내 법화경 수행단체 법문영상이 7만 대.
근데 얘네들이랑 비교 가능하다는 데서
이미 안습 오브 안습이나 다름없는건데;;;;
아니 남방불교야....니들이 어그로 끌어댄건
0같긴 한데 그래도 니들 이렇게 밀리면 안돼;;;;;;;
니들이 좀 있어야 간화선이 옛날처럼 못 날뛰어;;;;;
불교가 대유행 하는 시대도 아니고 이제와서 판이 바뀔 정도의 변화가 일어나긴 어렵지
불교가 대유행 하는 시대도 아니고 이제와서 판이 바뀔 정도의 변화가 일어나긴 어렵지
그건 그렇지. 근데 아 이건;;; 너무 힘 못쓰는데;;; 남방불교가 잘나갈때 어그로끌다 쳐맞은게 이렇게 큰건지 원...
요새 사람들 화두가 힐링인데 당연히 참선하고 명상해서 힐링하는 걸 선호하지 누가 가르쳐주는 걸 좋아하지 않음. 즉, 그저 불교에 겉핧기로 관심있는 사람들은 명상에 관한 걸 가장 먼저 찾을 수 밖에 없지.
그래서 간화선이 인기인듯. 이 순간에 즉시 깨달아 버리는 걸 내세우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