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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한국성우 vs 일본성우

일시 추천 조회 2344 댓글수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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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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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뽕 끄세요
HB 연필 | (IP보기클릭)112.172.***.*** | 19.06.01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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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개소리야
배틀범버 | (IP보기클릭)117.123.***.*** | 19.06.01 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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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님이 애니로 일본어를배웠기때문임 일성우 연기도 일상적인 일어회화와는 큰 차이가있슴
이씬 | (IP보기클릭)39.7.***.*** | 19.06.01 21:16
BEST
"한국성우들의 연기가 뭔가 천편일률적인 느낌의 교과서적이고 발성만을 강조하는 딱딱하고 보수적인 스타일이라면" 이 정도면 비속어만 안 썼지 거의 폄하 수준이고 그 정도 수준으로 비판을 하면 근거가 비교적 명확해도 욕 먹기 십상인데, 아무런 근거도 내놓지 않으면서 저런 소리를 하고 있으니 충분히 욕 먹을 만하죠.
랑가나단 | (IP보기클릭)118.223.***.*** | 19.06.02 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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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 그만보고 영화봐요
시현류 | (IP보기클릭)58.225.***.*** | 19.06.01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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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뽕 끄세요

HB 연필 | (IP보기클릭)112.172.***.*** | 19.06.01 20:47

제 생각엔 성우 그 자체보단 음향 팀의 경험치 차이가 엄청난 것 같습니다. 초짜들은 어차피 거기서 거긴데 조율하는 음향 팀들이 경험을 쌓을 기회가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뉴스, 다큐멘터리 등등 자릿수가 두 개 정도 차이 나서

르윈 데이비스 | (IP보기클릭)27.1.***.*** | 19.06.01 20:50
르윈 데이비스

연극하는 톤 ==> 80년대에는 더 연극조가 강했기 때문에 더욱 사실적인 느낌이 강했습니다. 어설프게 사실성을 추구하는 21시기 더빙정책이 잘 못 된 거지 연극하는 톤은 오히려 지금보다 훨씬 더 강화되는 쪽으로 가는 게 맞는 겁니다. 그리고 일본어는 자체에 비음이 강하기 때문에 연극조가 약해져도 위화감이 적지만 한국어는 비음이 약하기 때문에 연극조가 조금만 약해져도 목소리가 마른느낌이 강해져서 위화감이 심해집니다. 발성의 영역에서 볼 때 한국어와 일본어는 크게 다른데, 이걸 모르는 일반인, PD, 성우들이 헛짓거리를 하고 있는 거죠. 이 문제와는 별개로 캐릭터에 대한 이해, 탐구는 한국이 확실히 부족한 게 맞습니다

모리나 | (IP보기클릭)175.199.***.*** | 19.06.02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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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텍

연극하는 톤 ==> 80년대에는 더 연극조가 강했기 때문에 더욱 사실적인 느낌이 강했습니다. 어설프게 사실성을 추구하는 21시기 더빙정책이 잘 못 된 거지 연극하는 톤은 오히려 지금보다 훨씬 더 강화되는 쪽으로 가는 게 맞는 겁니다. 그리고 일본어는 자체에 비음이 강하기 때문에 연극조가 약해져도 위화감이 적지만 한국어는 비음이 약하기 때문에 연극조가 조금만 약해져도 목소리가 마른느낌이 강해져서 위화감이 심해집니다. 발성의 영역에서 볼 때 한국어와 일본어는 크게 다른데, 이걸 모르는 일반인, PD, 성우들이 헛짓거리를 하고 있는 거죠. 이 문제와는 별개로 캐릭터에 대한 이해, 탐구는 한국이 확실히 부족한 게 맞습니다

모리나 | (IP보기클릭)175.199.***.*** | 19.06.02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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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개소리야

배틀범버 | (IP보기클릭)117.123.***.*** | 19.06.01 21:15
배틀범버

https://www.youtube.com/watch?v=DGANAv-1uzw 써먹기 좋은 링크

시현류 | (IP보기클릭)58.225.***.*** | 19.06.01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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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님이 애니로 일본어를배웠기때문임 일성우 연기도 일상적인 일어회화와는 큰 차이가있슴

이씬 | (IP보기클릭)39.7.***.*** | 19.06.01 21:16

일부는 동의하고 동의 못하는 부분도 있고 그러네요. 일단 저는 한국성우들은 뭔가 연극하는톤 같더군요 더빙으로 보면 연극무대 보는느낌 일본은 요즘 성우들은 뭔가 개성시대 같은 느낌이구요 기본기나 이런거보다 단기 임팩트 목소리 개성 이렇게 확 두드러지는 오히려 기본기만큼은 한국 성우들이 훨씬 더 뛰어나다고 느낄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애니같은 경우나 일본산 게임은 일본식 정서를 기반으로 하기때문에 당연히 일본더빙이 더 자연스럽게 느껴질때가 많은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봅니다 저도 애니는 더빙보다 일본 원어 훨씬 선호하구요 어릴때 더빙으로 익숙한것도 나중에 원어따로 들어봤을때 대체로 그게 더 낫다고 느껴지고. 근데 애니말고 외화나 블리자드 롤 같은 서양 외국게임 더빙들 비교해보면 오히려 역으로 역량차이가 심하게 느껴질때도 있어요. 한국성우들이 캐릭터 이해력 그걸 표현하는 능력 모든것이 한두수 우위로 느껴질 정도 일본은 외화게임을 더빙해도 본인들의 틀에서 못벗어나는데 비해 한국은 어떤 캐릭터든 거기에 맞추는 능력같은게 말이죠.

The Exploited | (IP보기클릭)223.62.***.*** | 19.06.01 21:20
The Exploited

근데 이정도 의견 특별히 문제있어 보이진 않는데 반응들이 좀 날선거 아닌가 싶네요.

The Exploited | (IP보기클릭)223.38.***.*** | 19.06.01 23:22
BEST
The Exploited

"한국성우들의 연기가 뭔가 천편일률적인 느낌의 교과서적이고 발성만을 강조하는 딱딱하고 보수적인 스타일이라면" 이 정도면 비속어만 안 썼지 거의 폄하 수준이고 그 정도 수준으로 비판을 하면 근거가 비교적 명확해도 욕 먹기 십상인데, 아무런 근거도 내놓지 않으면서 저런 소리를 하고 있으니 충분히 욕 먹을 만하죠.

랑가나단 | (IP보기클릭)118.223.***.*** | 19.06.02 01:45
The Exploited

'한국은 연기 못하고 일본은 잘한다' 줄이면 이건데 당연히 문제있죠.

시현류 | (IP보기클릭)58.225.***.*** | 19.06.02 04:45
The Exploited

연극하는 톤 ==> 80년대에는 더 연극조가 강했기 때문에 더욱 사실적인 느낌이 강했습니다. 어설프게 사실성을 추구하는 21시기 더빙정책이 잘 못 된 거지 연극하는 톤은 오히려 지금보다 훨씬 더 강화되는 쪽으로 가는 게 맞는 겁니다. 그리고 일본어는 자체에 비음이 강하기 때문에 연극조가 약해져도 위화감이 적지만 한국어는 비음이 약하기 때문에 연극조가 조금만 약해져도 목소리가 마른느낌이 강해져서 위화감이 심해집니다. 발성의 영역에서 볼 때 한국어와 일본어는 크게 다른데, 이걸 모르는 일반인, PD, 성우들이 헛짓거리를 하고 있는 거죠. 이 문제와는 별개로 캐릭터에 대한 이해, 탐구는 한국이 확실히 부족한 게 맞습니다

모리나 | (IP보기클릭)175.199.***.*** | 19.06.02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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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 그만보고 영화봐요

시현류 | (IP보기클릭)58.225.***.*** | 19.06.01 23:10

제가 2000년대 초반까지 TV에서 더빙된 애니들 봤을때 느끼던 생각을 지금 가지고 계시네요. 그러나 개인적으로 스타크래프트2로 시작되서 디아블로3, 오버워치 등등 블리자드 게임들이 전부 한국어 더빙이 되었는데 제가 개인적으로 많이 해온 이 게임들을 하면서 한국 성우분들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실력적인 역량은 일본 성우들에 결코 밀리지 않는다고 봐요. 아동용 애니 한정으로는 교과서적이다 라는 느낌 공감 하는데 글쎄요 그 외의 부분에서는 전혀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일본 애니 원작 보다가 더빙판 보면 부자연스럽게 느껴지는건 어쩔수 없는 부분이라...오히려 제가 하는 블리자드 게임은 다른나라 성우보다 잘한 더빙도 많이 봤습니다. 특히 스타2는 캠패인 하는 내내 SF대작 영화 보는듯한 몰입도를 보여줬는데 이건 게임 자체가 재미있는것 뿐만 아니라 한국 성우들의 각각 캐릭터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훌륭한 더빙을 해주었기에 더 몰입해서 했던것 같아요.

갓세츠나 | (IP보기클릭)183.98.***.*** | 19.06.02 02:08

그건 님이 일상회화도 제대로 못하기 때문이에요.

맛깡 | (IP보기클릭)175.210.***.*** | 19.06.02 03:57
맛깡

심정은 이해하는데 너무 쎄게 가셨어요.

시현류 | (IP보기클릭)58.225.***.*** | 19.06.02 04:14

더빙문제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놓치는 점이 뭐냐면 각 요소별로 차근차근 분석을 못 한 다는 거죠. 80년대~90년대 초반까지는 한국더빙이 아주 훌륭한 게 맞는데, 90년대 중반 이후부터 조금씩 "어설픈 사실성을 추구하는 쬭으로 망가졌다"가 맞습니다. 그 이전 시대는 확실하게 극적인 연기를 했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더욱 사실적인 느낌이 났었죠. 90년대 초반에 방송국 파업사태 이후 신인성우들이 선배들의 전통으로 부터 단절되면서 한국더빙이 많이 망가진 건 사실이에요. 어설프게 사실성을 추구하는 쪽으로 더빙정책이 바뀌면서 오히려 사실성으로부터 멀어진 거죠. 여기에 무식한 일반인들이 "사실성"을 추구하라고 헛소리를 하기 시작하면서 사태가 더욱 악화됩니다. "사실성"은 역설적으로 더욱 극적인 발성과 연기에서 나오는 건데 그걸 모르고 일상생활의 발성에 가까운 쪽이 맞는 줄 착각한 거죠. 문제는 자기네 선배들이 옳게 해 왔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자기네들이 어설픈 상태에 있기 때문에 이런 사태가 왔다는 걸 깨닫지 못한 프로듀서, 성우들이 사태의 본질을 모르고 비전문가들의 헛소리에 부화뇌동해서 그 반대방향으로 내달리기 시작한 거죠. 이것이 바로 21세기에 들어와서 망가져 버린 한국성우더빙의 현실이에요. 관찰해 보니까....40년대생 성우들부터 60년대 초반생 성우들까지는 별 문제가 없더군요. 그런데 60년대중반생 성우들 부터 나쁜 방향으로 흘러가는 조류에 동참하고 있더군요. 이걸 소위 소비자 요구에 대한 "적응"이라고 착각하는 듯. 어설프게 립씽크에 집착하는 것도 60년대 중반생 성우들부터가 문제가 많더군요. 전체의 템포를 살리려면 립씽크도 적당히 씹어먹고 자기 페이스대로 가야 되는데 맞는데, 입모양 맞춘다고 전체 흐름까지 망쳐놓죠. 원로급들은 이걸 적당히 다들 알아서 하시는데, 딱 60년대 중반생 성우들부터 자기자신을 못 지키더군요. 고전책인 애니메이션 서바이벌 에도 나오듯이 입모양은 어느 정도 안 맞아야 훨씬 자연스럽고 템포를 더 잘 살릴 수 있다는 걸 모르더라구요. 성우를 소모품 취급하는 방송국의 금전만능주의 더빙정책 + 성우의 세대단절 + 무식한 PD들 + 본질을 모르는 일반인들의 헛소리 => 이 것들이 죄다 합쳐진 결과가 망가진 21세기 한국애니더빙의 현실인 겁니다.

모리나 | (IP보기클릭)175.199.***.*** | 19.06.02 11:33

공연 입장 기다리며 일본인들 일상대화 듣고있어 봤지만... 애니랑 일상이랑 달라요. 일본 애니도 결국 누구나 듣기 쉽게 연기적 배려하는 겁니다.

どくろすぼーん | (IP보기클릭)27.165.***.*** | 19.06.02 13:02

다른건 모르겠고 우리나라 성우는 음향 시설같은게 구리고 교과서 같은 연기만 한다는 느낌은 들었음

사랑하는하트 | (IP보기클릭)223.62.***.*** | 19.06.02 17:07

국내성우 연기는 다큐로만 보신거 같은 평가네요

사과맛 | (IP보기클릭)119.193.***.*** | 19.06.02 17:24

일본 성우들 연기가 훨씬 자연스러운거 같기는 해요 연기력이 전체적으로 더 좋은거 같죠

루리웹-2615624563 | (IP보기클릭)222.104.***.*** | 19.06.02 21:09

케모노프렌즈는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다좋더군요

소년君2 | (IP보기클릭)175.201.***.*** | 19.06.02 22:35

국내성우 연극조인건 나도 그렇게 느껴지긴 하는데 일본성우가 내추럴하다고요? ㅋㅋ 진짜 그야말로 애니나 게임으로만 일본어를 들으셔서 그렇게 느끼시는게 아닐까 싶네요

🐣RED O | (IP보기클릭)182.211.***.*** | 19.06.04 08:41

저처럼 실제 일본인과 대화할 일이 없이 애니메이션 등으로만 일본어를 접한 경우라면 애니메이션에서 나오는 일본어가 자연스럽게 들리겠지만 애초에 애니메이션에 성우로 참가하는 시점에서 연기입니다. 아쿠아(CV.아마미야 소라) 같은 예외가 가끔 있긴 한데 뭐 아무튼[...]

rhrlaosldk | (IP보기클릭)211.193.***.*** | 19.06.09 22:53

외화 일어 더빙한거 봐야되는데... 다들 연극톤이라서 보기 부담스러움

-MadHatter | (IP보기클릭)221.242.***.*** | 19.06.18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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