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랩틱(Laptick)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케이드 게임 <베스트 10>안에 꼽을 수 있는 명작이며, 명랑하고
경쾌한 BGM으로 그 매력을 더한 게임, 《청춘 스캔달》을 소개합니다! (^ㅂ^;;
Game Play BGM
'청춘 스캔달 (My Hero, 靑春 スキャンダル)
[Marquee]
국내 오락실명은《청춘 1번지》, 영문판, 일본판 명은《마이 히어로》,《청춘 스캔달》로
알려져 있는 액션 히트작입니다.
1985년,
세가 발매/ 코어랜드 (현 반프레스토) 개발의 청춘 열혈 액션 게임~!!
(좌측부터 차례로) 일본판, 국내 정식판, 영문판 타이틀 화면입니다.
필자의 경우, '청춘 1번지'라는 제목보다 '청춘 스캔달'의 제목이 붙어있는
오락실을 많이 다녀서인지... 후자가 더욱 더 친근하네요~(^ㅁ^*
"이 시대, 게임은 한글화가 보편적이지 않던 시절이라..."
오락실 게임 속에서 "청춘 1번지" 라는 한글 제목은 매우 이례적이었습니다. 신기했을 정도~
" 그런데 왜 제목이 '청춘 1번지' 였을까?~ "
'80년대 오락실 게임 제목들을 되돌아 보면 그 당시의 사회상이 잘 담겨있는 경우가 많은데
사회적 문화등이 잘 반영된 매체들 중 단연, TV 코미디 프로그램을 들 수 있습니다.
<유머 일번지>
1983년~ KBS 2TV 매주 토요일 저녁에 방영되던 대한민국 대표 개그 프로그램였습니다.
(7080 세대들에게는 유명한 프로이지요. 현재로 따지자면...'개그 콘서트'급이 되겠네요~^ㅅ^*)
심형래, 임하룡, 故김형곤, 김학래, 최양락등의 인기 코미디언들이 등장, 여러 꽁트로 이뤄진
개그 프로그램으로써 유머 프로그램들 중 "1번지 (하나, 첫번째!)"란 최고의 뜻을 가진 것처럼
"청춘 일번지"도 납치된 여친을 위해 싸운다는 10대 "열혈 액션게임의 1번지"란
마찬가지의 의미로 반영된게 아닌가 싶네요...
'80년대에는 이런 여친을 구한다는 정의와 낭만적인 설정의 게임들이 많았거든요~(^ㅅ^;;
Ex) 더블 드래곤, 원더보이, 로보캅, 파이널 파이트, 뉴질랜드 스토리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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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소개]
<남자 주인공, 다케시 (タケシ) / 스티븐 (Steven)>
다양한 적의 무리로부터 납치된 여자 친구, '마리 (레미)'를 구하러 나서는 우리의 열혈 주인공!!
(조작방법)
좌, 우 이동 레버와 공격, 점프 버튼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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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버 중립 + 공격 = 정권 지르기 (펀치!)
레버 하 + 공격 = 발등 찍기
레버 상 + 공격 = 상단 막기
점프 = 날라 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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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사용하지 않는 패턴인... '상단 막기'
위 스샷처럼 공중에서 떨어지는 병 따위를 막을 수 있습니다.
* 이 게임에 익숙한 이도 위 패턴을 모르는 경우가 의외로 상당수 되는 것 같아요~(^ㅍ^;;
<주인공 친구, 신군>
게임 중간에 포로로 잡혀있는 친구를 구출하면... 도플갱어(?!) 행동을 취합니다. (플레이어와 같은 조작)
* 주인공의 움직임과 동일하여 게임 진행 컨트롤이 쉽지 않습니다. 물론 친구가 당해도 플레이에는 지장이
없지만... 신의 컨트롤로 친구와 함께 보스 직전인 나무 배경까지 도달할 경우... 아래 스샷과 같이
개발사의 전작인 '아임 쏘리' 주인공, 곤베가 등장하여 스페셜 보너스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참고] 아임 쏘리(I'm Sorry, 1985)
Coreland 개발의 또다른 수작!! (부패한 특정 총리를 패러디한 게임)
[스테이지 테마 1~3]
게임 진행 배경은 크게 [현재] - [과거] - [미래] 세가지 테마 단계로 나뉘게 되는데
각각의 적과 장애물의 코스를 통과하면 스테이지 마지막, 일면에는 보스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석양이 질 무렵 분위기의 배경에서 낭만적(?!)인 " 일대일 승부!! "를 내는 것이 주인공의 운명~
* 모순적인 것이... 자코 캐릭터에게 한 방만 맞아도 사망하는 주인공은
보스전에서는 무려 10방을 맞아야 사망하게 됩니다. 이 것은 보스입장에도 같은 입장이라...
위시의 입장이 말이 아니로군요~(^ㅂ^;;
[스테이지 1, 현대]
여친이 납치되는 연출로 게임은 시작합니다.
처음에 조우하는 적은 선글래스를 낀 외모에 줄무늬 의상을 입고 있는데... 플레이어에게 다가와 펀치 공격을 가해옵니다.
종종.. 칼을 던지는 땅달보 캐릭터 등장과 창가에서 모히칸 헤어 스타일을 한 캐릭터가 핑크색 병을 떨어 뜨리는데...
떨어지는 것에 맞춰 펀치(공격)를 가하면 전방의 적 캐릭터들에게 관통 공격을 가할 수 있게 됩니다.
(포인트 획득에 유리하죠~)
* 한 곳에 오래 머물을 경우, 불탄이 굴러오니 조심해야 합니다. 일종의 머물러있는 플레이를 막기위한 방편인 듯...!!
친구, 신군을 풀어주면 코옵 플레이가...가능!!
이런 맵을 이용한 스테이지 구성도 존재. (이 부분은 마치 양배추 인형이나 피트폴 구성과 비슷합니다.^ㅅ^;)
불독등과 같은 장애물(?!)도 등장합니다. 레버 하 + 공격 버튼으로 클리어 진행합니다.
드디어, 보스와의 조우!! 모히칸 헤어 스타일의 메기 얼굴이로군요~(^ㅍ^*
대전에서 승리하면 석양을 바라보며 참회의 눈물을 흘리게 되는 보스.
(대전 방식이 코나미社의 '이얼 쿵후'와 비슷합니다)
다음 스테이지의 보스가 갑자기 나타나 여친을 납치해 갑니다.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 에도시대로...
[스테이지 2, 에도시대]
인법을 사용하는 푸른 옷의 닌자와 대머리의 원거리 공격인 수리검 던지기...
그리고 나무토막 떨어뜨리기, 폭탄 던지기 등등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 보스 스테이지는 약속이나 한 듯~ 모두 다 같은 석양이 질 무렵에서의 그 장소...;;;
뻔한 클리셰가 연출되고... ...
[스테이지 3, 미래]
혹성탈출가 모티브인가 봅니다. 미래적인 배경에 우주복을 입은 유인원들이 적!!
미래 유인원뿐만 아니라 로봇들도 등장하여 방해를 해옵니다. (로봇들은 모두 원거리 공격이라 진행에 유의!!)
떨어지면서...혹은 높은 점프력을 이용한 발차기 등등의 공격 때문에 진행이 다소 까다롭습니다.
마지막 테마의 보스와의 혈전!! 거의 모든 보스는 하단 공격인 '발등 찍기'가 효율적인 듯 합니다. (^ㅁ^*
담합이 있었는지... 반성 못하고 또 다시 납치해 가는 첫 번째 보스!!
'80년대 아케이드 게임들은 이러한 무한 루프 방식이 많았습니다. 용량 제한과 개발 기간 환경의 적절한 합의 방법이었죠.
" 아케이드의 런칭 후, 콘솔 이식은 "일년" 뒤인... "
1986년,
[세가 마크 (SMS)]
오직 세가 마크로만 이식된 게임입니다.
세가 마크 하드웨어 스펙 상, 용량 제한(마이카드 경우, 최대 32KB)의 이유 때문에 아케이드의
스테이지 1의 테마 그래픽을 지속적으로 조합, 재배치한 루프 게임으로 만들어집니다.
[세가 마이 카드 (MARK III)]
소프트웨어 형태가 마치 NEC의 PC엔진 Hu-Card와 비슷한 생김새입니다.
[비교] NEC의 휴카드 (HuCARD)
1987년, Hudson社가 개발한 IC카드 형태의 PC엔진 롬 카트리지랑 비슷한 형태이기도 하죠!
(Hu CARD의 명칭은 Hudson의 앞머리인 Hu를 따서 만든 듯 합니다~)
오리지널 게임 개발, 코어랜드 (CORELAND) / 리프로그램, 세가 (SEGA)
[매뉴얼]
주인공, 다케시 (스티브)의 멋진 발차기가 그려진 일러스트로 장식된 매뉴얼이군요...
세가 마크 III 전용. 세가 마스터 시스템
[스토리와 적 캐릭터 소개]
아케이드에는 등장하지 않는 오리지널 동물들도 등장!!
[조작방법]
[플레이 방법]
[어드바이스]
[게임 화면]
용량 제한 상의 이유로 스테이지1의 스프라이트 재배치 조합으로 루프 맵을 구성.
[플레이 영상 (Sega Master System)]
http://www.youtube.com/watch?v=ngi2rHIieEQ (by ClassicGamer84)
[플레이 영상 (Arcade)]
http://www.youtube.com/watch?v=v8Lsa3ZBJKI (by edusword)
'80년대 오락실에서 버블보블, 원더보이와 함께... 오락실 내, "쩌렁쩌렁~"하게 울려 퍼졌었던 BGM의
열혈 청춘 액션 게임, 청춘 스캔달~!! 50원짜리 동전 몇개를 손에 들고 구경하던 코 흘리개 아이들의 모습...
그 때 그 시절의 오락실을 추억하며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 (^ㅅ^*
" 즐거운 명절... 연휴 보내세요~ "
靑春 청춘
[장단음] 청춘 [주제별]나이
靑 푸를 청
春 봄 춘, 움직일 준
만물(萬物)이 푸른 봄철이라는 뜻으로
① 십 대 후반(後半)에서 이십 대에 걸치는, 인생(人生)의 젊은 나이 ② 또는, 그 시절(時節)
후회 없는 청춘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ㅂ^*
잘봤습니다 bgm이 가끔떠오를때가 있죠 ㅎㅎ ㅊㅊ~
80년대 중반, 오락실의 유명 게임 BGM의 사대천왕 게임이죠... 추천 감사합니다!(^ㅅ^;;
아직해도 너무 재미있음 ㅊㅊ
스테이지 수가 좀 적어서 아쉽지만... 지금 즐겨도 재미는 보장하는 게임이네요~(^ㅂ^*
추억의 게임 2스테이지도 힘들었던.... 세가마크용은 겜보이로 친척집에 있던 게임으로 명절때 가서 재밌게 즐긴 추억이 세가마크용은 보너스 묘수가 있었죠.... 보스 나오기전 불독이 3마린가 4마리 나올때 세마리는 하단공격후 남은 한마리는 점프해서 뒤로 넘어가서 하단킥 먹이면 보너스를 주었죠
오락실을 잘 안갔던 이들은... 세가 마크 게임으로 각인된 게임이기도 합니다. 나열해주신 보너스 묘수 재밌네요...^^; 그리고 덧붙여, 세가마크 용 게임 음악은 불법 합팩 배경음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BGM이 더욱 널리 알려지기도 하였습니다~(^ㅍ^;;
이거 하고 싶어서 겜보이 있는 친구네 맨날 놀러갔던 기억이 납니다 ㅎㅎ
스테이지 테마가 다양하지 않았지만... 오락실 게임을 집에서 할 수 있다는 재미도 한 몫 더했던 것 같아요... 그 땐 그랬죠~~(^ㅅ^*
덕분에 옛추억에 잠겼네요 추천드립니다!
유년시절, 오락실 게임은 추억이 많이 서려있어 좋은 기억이 많은 것 같아요... 추천 감사합니다!(^ㅅ^*
저는 SMS(세가 마스터 시스템), 국내용 삼성겜보이로 접했었습니다. 청춘스캔달이란 이름으로... 노래가 정말 경쾌했었습니다. 어려서 즐겨서 그랬는지..난의도가 높았던걸로 기억하네요. 한방만 맞으면 죽었던. ㅎㅎㅎ
네, 자코 적 캐릭터에게는 한 방에 "훅~" 가지만... 보스전에서는 이와 반대인게 아이러니하죠!! ㅎㅎ(^ㅂ^;;
삭제된 댓글입니다.
등당용백님~ 저도 어렸을 적 오락실 환경이 묘사하신대로 시멘트벽이었습니다. 오락기도 나무였었구요... 퀴퀴하다란 표현이 와 닿네요~ 그래도 추억과 버무려져서 좋은 기억이 더 크게 남아 있습니다...(^_^;;
포스팅에 언급해주신, 아임 쏘리, 버블보블, 원더보이... 전부 구경도 해보고, 직접 해보기도 한 게임인데... 이 게임은 접해보질 못했네요... ㅜ.ㅜ 제가 다니던 오락실에서 못 봤던지, 들여놓지 않았던 것인지... 아쉽습니다~ ^ㅡ^a 국내 정식판의 한글 제목이 참 신기합니다~ ^ㅡ^; 그리고 BGM의 뽕끼(..)가 장난 아니네요~ㅋ 마메로 찾아보고 있으면 해보렵니다~ 랩틱님 덕분에 황금성도 재밌게 했거든요~(..벗기기 어렵더군요~ ^ㅡ^;) 랩틱님 게시물은 내용도 정말 알차지만, 항상 덤(..)으로 올려주시는 것들 덕분에 추억돋고 즐겁습니다. 유머 일번지, 어린시절에 정말 재미있게 봤거든요~ ^ㅡ^a 남은 구정 연휴, 잘 보내십시요~ ㅊㅊ~
히트작이긴하지만... 동네 오락실마다... 기판이 전부 있는건 아녔으니... 못보실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합니다. 아임 쏘리가 있었다면...있었을 확률이 높았을 텐데.. 아쉽네요~ㅎㅎ 그리고 황금의 성 어렵지요? 단순하면서도 은근히 어려울거에요~ 아이린 갑옷 올 클리어도 매우 힘들고요...ㅎㅎㅎ 유머 일번지는 30대 이상이신 분들은 거의 다 아실.. 코미디 TV프로그램인 것 같아요. 외국인 노동자님도... 일본서 즐거운 설날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아~ 지금은 한국에 계시겠군요...^ㅅ^;;)
조작 방법에 옆차기가 빠졌네요... 옆차기는 대각선 위로 하고 주먹 누르면 옆차기 나갑니다... 옛날 동네 30원짜리 오락실에서도 청춘 1번지 많이 했었는데... 동네 장애인 아저씨 있었는데 자택 창고 같은 공간에 30원짜리 소형 오락기 설치해서 생계 유지 하시던 분이 계셨던...
네, 맞아요.. 옆차기가 (깜빡하는 바람에...) 빠져 버렸어요...(ㅠㅅㅠ (전방) 대각선 레버 + 공격 버튼이었죠... 그리고 제 경우는 30원짜리로 즐긴 적은 없는 것 같아요... (이 게임의 경우에 한해서는요). 그 장애인 아저씨 분은... 불법이긴 하지만, 소형 오락기로 생계유지를 하셨었군요...;;
저도 어릴때 저게임본 기억이 나네요 ㅎㅎ 추억에잠길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케이드 보다 삼성 겜보이(SMS)로 많이 접하신 분들이 대부분인 것 같아요~ 추억을 느끼셨다니... 포스팅의 으의 달성이네요. 감사합니다~(^ㅅ^*
열혈청춘리뷰~ 강추^^~
ぼく님... 항상 추천 감사 드려요~!!(^_^;;
방구차와 함께 BGM이 뇌리에 강력하게 남아있는 게임이군요. 청춘1번지라... 석돌이나 태권도(카라테 챔피언) 가 힌글 제목으로 바뀌어서 나온 건 봤지만 이런 것도 있었다는 건 처음 알았네요.
오호~~ 방구차, 석돌이, 가라데 챔프... 모두 BGM이 매력적이죠~ 기회되면 꼭 포스팅 해야겠습니다...(^ㅁ^* (한글로 된 청춘일번지는 우리동네에선 없었네요~)
은근히 어려운 게임!~ ㅊㅊ 드리고 갑니다.
'80년대 오락실 게임들의 대부분은... 단순하지만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추천 감사합니다!(^ㅅ^;
첫번쨰음악 가슴이 왜 뭉클할까요? ;;ㅜㅜ
자신의 순수(?!)했던... 학창시절의 추억 때문이 아닐까요~~(^ㅍ^*
아~ 이미지는 가물가물한데 bgm덕에 올타꾸나 했습니다 ㅋㅋㅋㅋ
아마도 불법 합팩에 BGM으로 많이 사용되어서 그럴수도 있습니다.ㅎㅎ
어릴적엔 이상하게 기피한 게임이었었는데. 뭔가 묘하게 재촉하는 압박감이 느껴졌었죠. 그래서인지 1스테이지를 클리어 못하고 다른게임으로 눈을 돌렸던 기억이 나네요.
추측컨데, 뭔가 다급한 진행 연출과 뽕짝 느낌의 경쾌한 BGM이 한 몫하지 않았나 싶네요...(^_^;;
글쿠나 SMS거 1탄을 못깼어서 스테이지 변하는지도 몰랐네... 그리고 저기 빨간옷 친구 보스전까지 데리고 가는 비기가 있는데 1탄에서 폭탄나오는데서 바닥에 세워놓고 못쫓아오게 한다음, 보스전 앞에서 죽으면 (불독나올때가 확실) 다시 시작할때 등장!. 그리고 보스 만나러 가기전 큰 보너스 주고 사라지죠.
아...(^.^;; SMS는 스테이지 테마 변화는 없고 아케이드(오락실) 버전만이 3가지 테마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영상 보시면 친구 진행 비기가 나와요~~(^_^;;
청춘이라니....... 뭔가 눈물이....T.T 뭐. 전 아직 어리다고 생각은 하지만... 아... 아아.. 아이고 죄송; 게시물 잘보고 내용과 상관없는 글만 쓰고 있네요^^;;;
추측컨데... 20대 초중반이시로군요... ㅎㅎㅎ 괜찮습니다...(^ㅅ^* 파이팅!!
아쉽게도 이미 30대가 훌쩍 넘어버렸..... 엉엉T.T (말씀은 감사하옵니다!!! 데헷♡)
아... 민둥님~ 청춘이 그리울 나이대 이시군요...저도 그렇습니다만..흑흑~~ (ㅠㅂㅠ
이게임때문에 맨날 집에서 백원만을외쳤었죠 ㅎ 상단막기동작은 알았는데 막아지는건 처음 알았네요
" 엄마! 백원만~" 세대이시로군요~~!! ㅎㅎ 그리고 상단막기는 거의 사용되지 않아서 몰라도 괜찮을 정도지요...(^_^;;
마스터시스템용으로 지금도 제법 가격 나가는 녀석이죠 이 BGM 과 아임쏘리 BGM 그리고... 방구차.... 어릴적 오락실에서 듣던 추억이네요
'80년대 중반, 오락실에서 많이 울려 퍼지던 게임들의 목록이로군요... 청춘 스캔달, 버블보블, 아임쏘리, 플래시 갈, 방구 차 등등... 추억 속 BGM이네요~(^ㅅ^*
와 청춘스캔달! 정말 수작이었는데요 중간에 게재하신 아임소리는 저희 동네에서는 '이주일'이었는데 말이죠..
네, 맞습니다..시끌벅쩍님, "아임 쏘리~"게임은 그 당시, 원제보다는... "이주일"이란 제목으로 많이 알려져 있었죠~(^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