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상황에서도 게임 시스템을 모르는 유저 입장에서는 기초공 표시가 낫지.
부 무기를 만들어야하는 상황에서, 기초공 표시라면 내가 쓰던 무기랑 비교해서 부무기를 고를 수 있음. 표시 공격력이 똑같은 무기를 고르면 같은 수준의 성능이겠구나 생각할 수 있지. 다른 게임의 아이템 등급 내지 아이템 레벨처럼 생각해도 되는 직관적인 비교임.
표기공 방식이면 여기서 불필요한 불편함이 생겨. 공격력 1440짜리 대검을 쓰고있다가 같은 수준의 쌍검을 만들고싶은데 눈에 보이는 쌍검들 공격력이 200 300 이런식이면 이게 얼마나 쎈건지 감이 안잡히지. 실제로는 같은 몬스터 소재 무기면 성능이 비슷하니까 그걸 보고 고르기도 하고 커뮤니티에서 추천 무기를 볼수도 있지만 게임 시스템 안에서 바로 알 수 없는 간접적인 방법들이고, 이런 단점이 있는 표기 방법으로 '되돌아온' 이유를 감성적인 영역에서 추측할수밖에 없는 상황이야.
특히 표기 공격력을 겪어본적이 없는 월드 라이즈 입문자한테는 더 혼란스러운 시스템일거야. 공격력 표시가 갑자기 바뀐 이유가 직관적이지 않으니까. 본문 막줄에 '손검 공격력 낮으니까 약한 무기인거 아님?' 같은 말이 나올걸 예상하는것도 뜬구름잡는 소리는 아닌거지.
대검 공격력이 200이고 쌍검 공격력도 200이라고 가정하면 초보자 입장에서 '그럼 공속이 더 빠른 쌍검이 훨씬 세지 않음?' <- 이렇게 생각하는 문제 때문에 표기공격력이라는 개념이 생기긴 했는데...
월드 이후로 데미지 숫자 표시도 생긴 마당에, 표기공격력은 초보자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헌터 입장에서 혼란만 주는 방식이 됐다는 게 문제.
사실 이 정도로 파고들기 시작하면 몬창 영역이라 생각함
직관적으로 느리고 강한 무기인지 빠르고 공속높은 무기인지 보여주는게 좀더 낫다는 판단이었겠지 뭐
맞긴 하지. 일반 유저는 그런거 신경 1도 안쓰니...
뭐라고? 아예 신경 쓰지도 못했네...
아니지 때려보면 아는건 나중일이니까 지금이 맞음. 몬헌은 무기만드는것도 중요한데 무기 만들기 전에 알수있게 해야지 때려보는건 그 뒤니까 공방에서 표기공격력이 보여야 더 직관적임.
저거 파고들고 나발도 아님. 몬헌 일반 유저들도 헷갈릴 수 있어서 욕먹는 거. 걍 대검 무기 공 300짜리 쓰다가 딴무기 쓸건데 태도 300짜리 써보면 되겠지? 하는 사람이 생길수 있어서 그럼. 게시글에 나온대로 굳이 또 표기공으로 돌아갈 이유가 없음
다른 겜도 다 그렇지만... 매니아 게임에서 이만큼 발전해서 유독 눈에 띄이는걸수도... 지금도 몇 천 시간씩 하고도 징징거리는 애들 많아서...
직관적으로 느리고 강한 무기인지 빠르고 공속높은 무기인지 보여주는게 좀더 낫다는 판단이었겠지 뭐
그게 본문 말따나 월드 이전엔 유효했다는거지
말마따나 어차피 때려보면 아는데 기본배율만 표시해서 평균적인 등급을 더 알기쉽게 하나 표기공격력을 표시해서 무기의 특성을 더 알기쉽게 하나는 제작진의 선택일 뿐이란거지
dps로 표기는 어려울라나
뭐라고? 아예 신경 쓰지도 못했네...
표기공 에반데....
정작 스킬 설명에는 기초공 기준으로 써놔서 뉴비 헷갈리게 만들기 그저 joat
사실 이 정도로 파고들기 시작하면 몬창 영역이라 생각함
중요한것은 꺾이지않는마음
맞긴 하지. 일반 유저는 그런거 신경 1도 안쓰니...
솔까 저렇게까지 예민하게 파고들면서 게임하고 싶나 생각도 든다.
게임 파고들려고 커뮤니티 만들어진 곳에서 이런식으로 선민사상 가질 필요가 있나?
일반 유저들이 더 헷갈릴 수 있어서 욕먹는 거. 스킬 설명은 기초공 기준으로 해두니까 몬헌 첨 하는 사람은 오히려 표기공 하면 더 헷갈릴 수 있음
저건 오히려 파고 드는 애들이 문제가 아니고 신규 유입들이 더 문제임 공3 올려주는 스킬 달앗는데 3만 오르지 않음 -> 이거 뭐임????
오히려 몬창들이나 표기공이나 기초공 하든 신경 안써도 되지 스킬을 기초공으로 설명적어두는 데 표기공하면 몬린이들만 혼란스러움.
늘 느끼는 건데 몬헌 다루는 커뮤들 보면 이 게임을 좋아하는 건지 저주하는 건지 모르겠어 ㅋㅋㅋ 저런 거 보면 무섭다는 생각만 드네 ㅋㅋㅋ
메가톤 마카롱
다른 겜도 다 그렇지만... 매니아 게임에서 이만큼 발전해서 유독 눈에 띄이는걸수도... 지금도 몇 천 시간씩 하고도 징징거리는 애들 많아서...
게임은 좋아함 패턴 ↗같이 나온 똥몹과 월드 디자인 ㅆㅊ낸 2기단만 저주함
사랑하니까 욕하는거다!!
적이 가지고 있는 체력을 공격해서 0으로 만드는게 목표인 게임에서 장비의 공격력이 직관적이지 않다는 비판이 어떻게 저주같은 말로 표현이 되냐
솔직히 까먹었을 거 같음ㅋㅋㅋ
공격력이라보다 전투력 같은 느낌
시간당 데미지라던지 공격넣을 기회가 얼마나 많은지 같은걸 고려해야지 그냥 저렇게 단순공격력만 보면 안되는걸
저거 파고들고 나발도 아님. 몬헌 일반 유저들도 헷갈릴 수 있어서 욕먹는 거. 걍 대검 무기 공 300짜리 쓰다가 딴무기 쓸건데 태도 300짜리 써보면 되겠지? 하는 사람이 생길수 있어서 그럼. 게시글에 나온대로 굳이 또 표기공으로 돌아갈 이유가 없음
뭐 이 무기는 모션 배율이 어저고 하면 머리 아픈게 당연한건데 몬헌 공격력 표기 시스템 직관성은 진짜 쓰레기임
ㄹㅇ 걍 직관성 문제인거 라이즈때 기초공으로 표기하니 편했는데 다시 바꾸니까 말나오는 거
기초공 기준으로 바뀐지 한참 되었는데 도대체 왜 표기공을....?
저건 좀 통일을 해야함 ㅋㅋ
라이즈때 죄다 기초공으로 바꿔놓고 왜 또 표기공을 하냐
아니지 때려보면 아는건 나중일이니까 지금이 맞음. 몬헌은 무기만드는것도 중요한데 무기 만들기 전에 알수있게 해야지 때려보는건 그 뒤니까 공방에서 표기공격력이 보여야 더 직관적임.
나중에 똥몬창되서나 모션배율 기초공따지는거지
스킬로 오르는 수치도 표기공에 맞춰서 해준다면 인정이지..
댓은 저렇게 썼지만 몬창들을 위해서 그냥 표기공격력 기본에 기초공격력 전환 옵션 주면 좋긴 한데... 한쪽이 완전맞고 틀린 그런 문젠 아니어서
이걸 돌아가네... 이러면 포터블급은 또 기초공 표기하려나?
아니 근데 중요한거 맞지 않나? 실제 들어가는 데미지랑 보이는 데미지랑 다르면 진짜 몬스터 체력이 얼마나 남았는지 가늠할수가 없게 되는데?
표기공 문제는 서로 다른 무기끼리 비교하면서 생기는 건데 몬헌 자체가 그런 걸 별로 권장하지 않는 것 같음
제작전에 보는 스탯중 하나가 공격력인데 당연히 표기공은 계속 있어야지 ㅋㅋㅋ 모든 게임들이 표기공을 보여주고 있음 그 게임들이 보여주는 무기 공격력도 다 저 본문처럼 계산때린 최종 기초공격력인거임
너가 알고 있는 개념이 기초공임... 저 배율은 실제 대미지 공식에 아무런 관여도 안하는 퍼센테이지임
굳이 저런걸 신경 쓴다고? 보통은 주력 무기 하나만 쭉 쓰다가 나중에 부 무기 좀 써보지 않나? 그래서 나는 같은 무기군 안에서만 비교 하는데;;
무기 두종류만 써도 신경쓰게 되는데 와일즈는 기본적으로 두개씩 들고다니게 됐자나
그 상황에서도 게임 시스템을 모르는 유저 입장에서는 기초공 표시가 낫지. 부 무기를 만들어야하는 상황에서, 기초공 표시라면 내가 쓰던 무기랑 비교해서 부무기를 고를 수 있음. 표시 공격력이 똑같은 무기를 고르면 같은 수준의 성능이겠구나 생각할 수 있지. 다른 게임의 아이템 등급 내지 아이템 레벨처럼 생각해도 되는 직관적인 비교임. 표기공 방식이면 여기서 불필요한 불편함이 생겨. 공격력 1440짜리 대검을 쓰고있다가 같은 수준의 쌍검을 만들고싶은데 눈에 보이는 쌍검들 공격력이 200 300 이런식이면 이게 얼마나 쎈건지 감이 안잡히지. 실제로는 같은 몬스터 소재 무기면 성능이 비슷하니까 그걸 보고 고르기도 하고 커뮤니티에서 추천 무기를 볼수도 있지만 게임 시스템 안에서 바로 알 수 없는 간접적인 방법들이고, 이런 단점이 있는 표기 방법으로 '되돌아온' 이유를 감성적인 영역에서 추측할수밖에 없는 상황이야. 특히 표기 공격력을 겪어본적이 없는 월드 라이즈 입문자한테는 더 혼란스러운 시스템일거야. 공격력 표시가 갑자기 바뀐 이유가 직관적이지 않으니까. 본문 막줄에 '손검 공격력 낮으니까 약한 무기인거 아님?' 같은 말이 나올걸 예상하는것도 뜬구름잡는 소리는 아닌거지.
그냥 기초공격력이 젤 나아보였는데 어짜피 계산 들어갈 때 다 다시 기초공으로 환산한 다음 모션배율이랑 넣었어서
숙련된 훈타들은 저런거 따질 시간에 한마리라도 더 사냥합니다
당연히 똥몬창들은 신경 안쓰지, 입문자들이 문제인거
걍 DPS로 하면 안되나? 더 혼란생기나?
근데 딱봐도 느릿느릿 한대씩 박는 대검하고 우다다 연타하는 손검하고 표기뎀 차이난다고 후자가 존망이냔 소린 근본적인 겜못알인 거 아닌가
대검 공격력이 200이고 쌍검 공격력도 200이라고 가정하면 초보자 입장에서 '그럼 공속이 더 빠른 쌍검이 훨씬 세지 않음?' <- 이렇게 생각하는 문제 때문에 표기공격력이라는 개념이 생기긴 했는데... 월드 이후로 데미지 숫자 표시도 생긴 마당에, 표기공격력은 초보자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헌터 입장에서 혼란만 주는 방식이 됐다는 게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