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ics |
・계급과 엠블렘
・좀비의 체력 & 플레이어의 체력
・화면정보
・포인트(입수방법&용도)
・Power-Ups(아이템)
・Perk a Cola(음료수/퍽)
・무기
・무기입수방법과 개조
・무기종류와 특징
・Wonder Weapon(원더웨폰)
・Easter Egg(이스터에그)
・Navcard & Nav Table
1. 계급 & 엠블렘(아이콘)
・계급
계급순서 : 뼈다귀1개 → 뼈다귀2개 → 해골 → 나이프해골 → 샷건해골
계급은 Public Match, Custom Match, Solo Play에서 적용된다.
좀비모드에는 엠블렘(계급)이 존재하는데 5단계로 나눠져 있다.
현재 계급의 기준은 다른 수치들도 영향을 주지만, "주로" 킬데스비율이라고 알려져 있다.
멀티와 달리 좀비는 플레이하면 올라가는 계급이 아니라
간단히 말해서 적게 죽고 많이 죽이면 계급이 올라간다.
하지만 "다른 요소"들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킬데스비율로만으로는 명확하게 기준을 잡을 수 없다는 것에 명심하자.
계급 좌측상단의 막대기(/, //, /// 등)는 연속으로 플레이한 날짜를 나타낸다.
작대기가 5개가 되면 해골 눈에 불이 들어오게 되며,
하루라도 안하면 눈에 불이 꺼지거나 작대기가 사라진다.
단지 연속으로 좀비를 플레이 한 활동량을 나타내고, 승격과 관계가 없으니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계급변화에 필요한 비율(추측)
계급 |
총 킬수/총 다운 수 |
필요한 총 킬수 |
뼈다귀 1개 |
1~10 |
- |
뼈다귀 2개 |
11~20 |
- |
해골 |
30~60 |
- |
나이프해골 |
70~200 |
최저 8,000 |
샷건해골 |
200+ |
최저 15,000 |
* 나이프해골이 총 킬수 5000, 샷건해골이 10,000에 됐다는 보고도 있으며,
샷건해골 킬/다운 비율이 140정도에 되었으며, 200넘어도 나이프해골이라는 보고도 있으므로
상단의 표는 그냥 참고만 하는 것이 좋다.
* 간단히 계산하려면
"자신의 다운수x70이상의 킬"로 나이프 (리더보드에서의 다운말고, 로비에서 오른쪽을 누르면 나오는 "Co-op Stats"의 권투장갑모양 아이콘)
"자신의 다운수x200이상의 킬"로 샷건이 된다.
그 외에 계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추측)
1. 평균 라운드 수
- 게임을 라운드 1에서 3번연속으로 끝냈을 때 계급이 강등되었다는 보고가 있음.
2. [Grief]에서의 승리
참고
1. 코옵을 전혀 하지않고 솔로로만 플레이해도 샷건해골로 승격가능.
2. [Tranzit]만으로도 샷건해골로 승격가능.
3. [Survival]만으로도 샷건해골로 승격가능.
4. [Grief]만으로도 샷건해골로 승격가능.
5. 계급 좌측 상단의 작대기는 좀비모드에서의 게임을 "하루라도 안할 경우" 1개 소멸하며,
회복하려면 연속으로 며칠간 플레이해야 함.
(이 때 라운드1이 시작되어 스타트 버튼을 눌러서 종료해도 플레이카운트에 포함됨.)
계급을 쉽게 올리는 방법
스타트버튼을 누르고 종료하면 마지막 게임오버시 다운은 포함시키지 않고 종료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솔로로 [Survival] - Town, 난이도 - Easy, Round - 20 으로 시작하여
시작하자마자 초기핸드건를 Mustang&Sally로 개조한 뒤에 다운0/킬수1000 정도의 게임을 여러번 하면 된다.
・Leaderboard의 엠블렘(수정중)
Kills |
Bullets Fired |
Downs |
Revives |
Granade Kills |
Headshots |
|
|
||||
총 킬수 |
총 발사 수 |
총 다운수 |
총 소생 수 |
총 그레네이드킬 수 |
총 헤드샷킬 수 |
Deaths |
Gibs |
Perks Drank |
Doors |
Hits |
Traveled Miles |
|
|
|
|||
총 사망 수 |
총 바리케이트 수리 갯수 |
총 음료수 구입 횟수 |
총 문을 딴 횟수 |
총 명중 수 |
총 걸은 거리 |
2. 화면정보
1. 라운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라운드 수이다.
라운드가 높아짐에 따라 좀비의 수와 체력이 증가한다.
2. 파츠
파츠를 집으면 이곳에 표시된다.
3. 포인트
좀비를 쓰러뜨리면 주는 포인트이다.
이것으로 무기나 폭탄 또는 퍽을 구입할 수 있다.
4. Navcard
맵상에서 획득한 Navcard가 표시된다.
3. 좀비의 체력 & 플레이어의 체력
처음 시작할 때 좀비의 체력은 나이프 한방에 해당하는 150이고
9라운드까지 250, 350, 450...100씩 증가한다.
라운드가 넘어갈 수록 단시간에 죽이기 힘들어진다.
초반에는 벽무기 또는 박스의 어떤 무기도 좀비를 쉽게 쓰러뜨릴 수 있다.
라운드가 10이상 넘어가면 더블탭(화력강화) 음료수를 먹으면 쉽게 쓰러뜨릴 수 있다.
라운드가 20이상 넘어가면 팩어펀치(무기강화)를 하면 쉽게 쓰러뜨릴 수 있다.
라운드가 50이상 넘어가면 즉사무기(원더웨폰)나 즉사트랩으로 죽이는 수밖에 없다.
초반에는 적들이 나이프로 죽기 쉬우므로 총알에 여분이 있다면
라운드x4의 숫자로 총을 쏘고 나이프로 죽이면 포인트를 많이 얻을 수 있다.
예를들어 1라운드에는 좀비 한마리에 4발+나이프킬, 2라운드에는 8발+나이프킬.
4-5라운드부터는 기본핸드건과 나이프로만으로는 죽이기 힘들어진다.
헤드샷과 좀비의 몸통부위에 입히는 데미지는 다르며, 헤드샷으로 더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헤드샷을 해도 좀비는 살아있는 경우가 있어서, 공격을 해올 경우 플레이어가 데미지를 입는다.
플레이어는 기본체력이 좀비공격 두번에 다운이 된다.
맵에 배치되어 있는 자판기의 음료수(저거노그)를 마신 후에는 좀비의 공격을 4번까지 버틸 수 있다.
저거노그 강화스킬을 획득하면 5번까지 버틸 수 있다.
용암이나 추락시(고도에 따라 데미지가 다름)에도 약간의 데미지를 입으므로 주의하자.
체력은 빠르게 회복하므로 공격을 한번 당하면 뒤로 빠지고 몇초정도 회복 것이 현명하다.
4. 포인트(입수방법 & 용도)
입수방법
적에게 공격(총,나이프 등) |
10 |
|
킬 방법 |
적을 쓰러트림(총기류) |
60 |
수류탄킬 |
50 |
|
헤드샷킬 |
100 |
|
나이프킬 |
130 |
|
바리케이트 수리 |
10 |
|
Carpenter 획득 |
200 |
|
Nuke 획득 |
400 |
|
소생 |
다운된 사람의 소지포인트의 약 10% 획득 |
용도
무기구입(총,폭탄,나이프 등) |
200~3000포인트 |
탄약보충(벽무기) |
구입무기의 반값 |
개조무기의 탄약보충(벽무기) |
4500포인트 |
무기개조 |
5000(첫번째) 2000(두번째이후) |
Mystery Box(랜덤박스) |
950포인트 |
Perk a Cola |
500~4000포인트 |
장애물 철거 |
750~1250포인트 |
5. Power-Ups(아이템)
좀비를 쓰러뜨리다보면 일정확률로 아이템이 출현한다.
일정시간 얻는 포인트가 두배가 되는 더블포인트, 맵상의 좀비를 전부 날려버리는 누크(핵) 등 아이템의 효과는 다양하다.
라운드가 진행될 수록 아이템이 나오는 확률이 줄어든다.
Insta-Kill(인스타킬) 어떤 무기든 좀비가 한방에 죽는다. |
Fire Sale(파이어 세일) 랜덤박스 가격이 10포인트가 된다. |
6. Perk a Cola(음료수/퍽)
좀비모드에서도 멀티처럼 Perk을 획득할 수가 있다.
단지 차이점은 착용이아니라 맵상에 배치되어 있는 자판기에서 포인트를 지불하고 마시는 점이다.
체력증가, 화력증가, 속도증가 등 음료수마다 각각 성능이 다르다.
자판기로 사서 얻을 수 있는 퍽은 최대 4개이고, 없애려면 다운되야 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주의해서 마시자.
|
|
자판기 맵상의 여러 곳에서 이런 자판기를 볼 수 있다. |
음료수(Perk) 음료수를 마시면 왼쪽하단에 해당 아이콘이 생긴다. |
7. 무기
・무기입수방법과 개조
무기입수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벽무기 |
각 에리어의 벽에는 총모양의 흰색윤곽이 그려져 있는데, 이 앞에서 뜨는 버튼을 누르면 무기를 구입할 수 있다.
무기의 종류가 다양해서 시작장소에는 저렴한 M14, Olympia부터 시작하여, AK나 MP계열, 클레이모어, 셈텍스폭탄등 적절히 배치되어 있다. 또한 구입한 벽무기의 탄약도 무기를 구입한 곳에서 구입할 수 있다.
|
Mystery Box (랜덤박스) |
랜덤박스는 각 에리어마다 1-2개씩 배치되어 있는 상자이며, 가격은 950포인트이다.
박스가 활성화 되어 있을 경우에는 상자가 있고, 상자의 윗면에 물음표 표시가 적혀있으며 상자위로 수직의 불빛이 일어나므로 다른 에리어에서도 하늘을 보고 박스를 찾을 수가 있다.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상자는 없고 곰돌이 인형이 놓여져 있다.
핸드건부터 시작하여 런처, 폭탄, 그리고 좀비에서 밖에 볼 수 없는 무기(원더웨폰)도 뽑을 수 있다. 꼭 좋은 무기가 나온다는 보장은 없으므로, 포인트가 없는 초반에는 랜덤박스를 뽑을 건지, 벽무기를 살 건지 정해야한다.
몇 번을 뽑게 되면 상자가 다른 에리어로 이동을 하게 되며, 박스의 위치를 정확히 나타내는 지도가 없으므로, 활성화 되어있는 곳을 다시 찾아서 돌아다녀야 한다.
|
개조
개조 |
무기개조는 Pack-a-Punch라는 기계에서 5000포인트로 개조가 가능하다. Black Ops2 좀비에서는 개조를 한 후에도 2000포인트로 또 다시 개조가 가능하게 되었다.
첫번째 개조를 하게 되면 총 이름이 바뀌고, 탄약보급&성능상승, 그외에도 어태치먼트가 붙거나, 유탄을 사용할 수 있게 되거나, 3연사가 풀오토화 된다거나, 무기마다 여러가지 성능이 추가되거나 바뀌기 때문에, 성능이 그다지 좋지 않은 무기도 개조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예를들면, 초기기본장착 핸드건은 개조를 하면 쌍권총이 되고 나가는 총알은 강력한 수류탄이다.)
첫번째 개조시 탄약이 차고, 성능이 좋아짐.
두번째 개조시 탄약이 차지 않고, 도트사이트나 ACOG등 스코프를 추가할 수 있음.
이후 개조시 랜덤으로 추가한 것이 제거 되거나 다른 스코프로 교환 됨.
벽무기를 개조했을 시에 탄약의 가격은 벽에 걸려있는 무기의 반값에서(개조안함) → 4500포인트(개조시 탄약가격)가 된다. 실제로 벽무기는 랜덤박스의 무기들보다 위력은 약하지만 무한총알의 보급이라는 강력한 이점을 가지고 있으니 포인트에 여유가 없을 때는 벽무기는 개조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벽무기 벽에 무기모양이 있으면 가까이가서포인트 지불후에 획득가능하다. |
미스테리 박스(랜덤박스) 950포인트를 지불하고랜덤으로 무기를 획득가능하다. |
팩어펀치(무기강화) 5000포인트로 이곳에 무기를 넣고 무기강화가 가능하다. |
・무기종류와 특징
어설트라이플(AR) |
장점 : 위력○, 정밀도○ |
M16/M14/M27 등 |
서브머신건(SMG) |
장점 : 포인트벌이◎, 기동력◎ 단점 : 탄수x |
MP5/AK74u/ChicomCQB 등 |
라이트머신건(LMG) |
장점 : 포인트벌이◎, 탄수◎, 위력○ 단점 : 재장전속도x, 기동력x, 나이프공격속도x |
HAMR/RPD/LSAT 등 |
샷건(SG) |
장점 : 위력◎, 돌파력(긴급탈출)○, 기동력○ 단점 : 원거리x, 포인트벌이x, 재장전속도x |
Olympia/R870/M1216 등 |
스나이퍼라이플(SR) |
장점 : 위력◎, 관통력◎, 돌파력(긴급탈출)◎ 단점 : 포인트벌이x, 기동력x, 탄수x |
DSR50/BARRET 등 |
핸드건(HG) |
장점 : 기동력◎, 나이프공격속도◎ 단점 : 탄수x |
M1911/FiveSeven/Python 등 |
런처(Launcher) |
장점 : 위력◎, 범위공격○ 단점 : 포인트벌이x, 기동력x |
RPG/WarMachine 등 |
원더웨폰 (Wonder Weapons) |
장점 : 위력◎, 범위공격◎ |
레이건 등 |
근접무기 |
나이프(초기나이프) |
|
폭탄 |
Frag/Claymore/원숭이폭탄 |
8. Wonder Weapon(원더웨폰)
원더웨폰은 좀비모드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무기 또는 폭탄이다.
각 원더웨폰마다 특출난 특성이 있으며 보통 무기보다 위력도 쎄다.
기본적으로 강력한 원더웨폰은 4명중 1명밖에 들 수 없다.
주로 조립대에서 파츠를 모아 조립을 하거나 미스테리박스(랜덤박스)에서 입수할 수 있다.
소유하고 있으면 높은 라운드도 쉽게 견딜 수 있으며 무엇보다 생존률이 높아진다.
Thrustodyne Aeronautic Model 23(제트건) [Tranzit]의 원더웨폰. 제트엔진으로 좀비를 빨아드려 그대로 갈아버린다. |
Sliquifier(슬리퀴파이어) 보라색 액체에 맞은 좀비는 그대로 즉사한다. 바닥에 남은 액체는 적을 미끄러지게 한다. |
Monkey Bomb(원숭이폭탄) 일정시간동안 좀비를 이 폭탄주변으로 유인할 수 있다.
|
Ray Gun(레이건) 좀비의 다리를 자를 수 있으며 강력한 범위공격으로 적을 사살한다.
|
9. Easter Egg(이스터에그)
이스터에그란 콜오브듀티 시리즈에서 빠짐없이 내려져오는 게임상에 숨겨진 이벤트이자 퀘스트이다.
다른 말로 교체하면, 기믹(gimmick)이라고 할 수 있겠다.
기믹(gimmick) : 관심을 끌기 위해 이용되는 장치,
생각 또는 트릭. 본래는 장터의 약장수나 요술장이가 군중을 교묘히 속이는 수법.
오늘날에는 관객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구성상의 트릭으로
극적인 순간에 충격효과를 주기 위해 준비되며, 갈등의 막바지 해결에 자주 이용된다.
이스터에그는 캠페인, 멀티, 좀비 구분없이 꾸준히 등장하는데, 특히 좀비모드에서 뚜렷하게 만들어 진다고 할 수 있다.
좀비소개란에서 말했듯이 좀비모드는 애초부터 보너스게임수준으로 나온 모드라 스토리란 것이 존재하지 않았다.
[Nacht Der Untoten](폐허)는 그저 나치좀비들이 침투해오는 건물에서 좀비들을 방어하는 스테이지였을뿐이었다.
하지만 트레이아크는 여기에서 조그마한 "장치"를 해놓는다.
이 "장치"란 바로 "어떤 정해진 일을 차례대로 수행하면 음악이 나오는 것"이다.
바로 폐허밖의 모든 드럼통을 쏴서 터뜨리거나(블래옵스1 버전)
랜덤박스옆의 라디오를 나이프로 치면(월드앳워 버전) 음악이 나온다.
2번째로 나온 맵 [Verruckt]에서는 변기를 3번 누르면 음악이 나온다.
이렇게 어떠한 행위를 하여금 나오는 음악도 이스터에그라고 칭한다.
그리고 스토리가 더욱 진행되면서 트레이아크는 새로운 장치를 게임에 넣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맵 [Der Riese]에서는 "라디오에서 메세지"를 들을 수 있으며,
블랙옵스에 와서는 [Kino der Toten](극장) 맵에서 필름을 찾아 영사기에 넣으면 단편적인 영상이 나오기도 한다.
(참고로, 이 영상은 맥시스가 좀비들을 세뇌시키려고 노력한 일 중에 하나이다.)
이렇듯 스토리와 관련을 지으며 플레이어가 무언가 능동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이스터에그를 만들었다.
하지만 음악이나 라디오 메세지, 영사기는 단순한 이스터에그라고 말할 수 있다.
트레이아크는 [Ascension](우주기지), [Call of the Dead](난파선), [Shangri-La](사원), [Moon](달기지)이라는
DLC맵을 발매하면서 4명이 아니면 달성하기 힘들고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이스터에그를 넣기 시작한다.
[Ascension](우주기지)에서는 거슈디바이스(블랙홀처럼 빨아들이는 폭탄)로 컴퓨터를 맞춘 후에
우주원숭이(5라운드마다 나오는 보너스라운드)가 나올때 자판기 앞에 생기는 버튼을 누르고
로켓을 이동시켜서.....어쨌든 이런 수순의 이스터에그가 있다.
이것을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데스머신(기관총)을 4명 모두 2분동안만(...) 쓸 수 있게 해준다.(한마디로 무용지물이다.)
그리고 이렇게 [Call of the Dead](난파선), [Shangri-La](사원)의 이스터에그를 클리어하면,
스토리란 용어에 나와있는 골든 로드와 포커싱 스톤을 아이템으로 준다.
이 두개의 아이템은 [Moon](달기지)에서 최종적으로 쓰인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앞의 두맵의 이스터에그를 클리어하지 않으면 [Moon] 이스터에그 도중에 막힌다는 이야기다.
(이것이 바로 블랙옵스2에서 사람들이 [Tranzit]과 [Die Rise]의 이스터에그를 빨리 해두려는 이유 중 한가지다.)
[Moon](달기지)에서 이스터에그를 끝내면 지구에 3기의 미사일이 날아가서 파괴하는 이벤트가 나온다.
(이것은 충격적이고 멋지므로 블랙옵스를 가지고 있다면 한번쯤은 클리어하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4명모두 얻을 수 있는 8가지 퍽을 자동적으로 얻게되며, 죽고 부활하거나 다운당해 소생받아도
모든 8가지의 퍽이 사라지지 않는다.
이런 이스터에그는 순서가 까다롭고 시간도 많이 걸리기 때문에, 보통은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해야한다.
그리고 유투브에 "맵이름 easter egg"라고 치면 영상도 많이 업로드되어 있으니 참고하면서 하자.
마지막으로 맵상에서 스토리와 관련된 것을 떠올릴 수 있게 하는 것은 모두 이스터에그가 될 수 있다.
[Tranzit](버스)의 옥수수밭 안쪽의 폐허는 [Nacht Der Untoten](폐허)와 외형적으로 똑같이 생겼으며,
Town의 건물에는 Moon이라는 글씨가 새겨진 간판이 있다.
이런 것들도 다 이스터에그라고 말할 수 있다.
사람들이 이스터에그를 하는 이유는 주로 3가지가 있다.
(여기서 "이스터에그를 한다"고 할때에는 4명이 협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1. 트로피를 따기 위해서.
2. 스토리를 알고 싶어서.
3. 전작 [Moon]에서 이스터에그 클리어시 주는 특전처럼 뭔가 있을 거 같아서.
어쨌든 관심을 끌기 위해 이용되는 장치,
음악, 라디오 메세지, 정해진 순서대로 실행하는 퀘스트, 맵 곳곳에 숨겨져있는 건물이나 물건
이런 것은 모두 이스터에그라고 부른다.
Easter Egg Song(음악) 맵상의 테디베어 3개를 찾아 누르면 음악이 흐른다. |
Easter Egg(퀘스트) 이스터에그를 클리어하면 타워에 전기가 흐르며 빛이 난다. |
[Moon]의 간판 전작맵 [Moon]글자를 간판에 넣었다. 이로써 전작스토리와 관련지을 수 있다. |
10. Navcard & Nav Table
Navcard는 카드의 한 종류로서 각각의 스토리맵 특정장소에서 입수할 수 있다.
땅에 떨어져있고 파츠처럼 주울 수 있는 아이템이다.
한번 입수하면 다른 맵에서 다른 카드로 교환하거나,
Navcard Reader(카드 리더기)에 넣지 않는이상 버릴 수 없다.
입수한 카드는 자신의 포인트 옆에 생긴다.
Navcard의 용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DLC맵이 전부 나와봐야 알 것같다.
Nav Table(오벨리스크 테이블)은 이스터에그에서 쓰이는 책상이며
맵 곳곳에 흩어져있는 4-5개의 아이템들을 모아 조립하면 완성된다.
(테이블을 완성하지 않으면 이스터에그를 진행할 수 없으니 시간이 되면 조립해두자.)
만약에 솔로로 조립을 하고 테이블을 만들지 않은 사람과 코옵을 할 때에는 테이블이 없을 것이다.
테이블을 만들지 않은 사람이 있기 때문에 완성이 안되어 있는 것뿐이며
조립을 모두 완성한 사람과 코옵을 할 때에는 완성된 테이블이 있을 것이다.
(팀원이 아직 테이블을 완성하지 못했다면 대신 만들어줄 수도 있다.)
복잡하게 설명을 했는데 어쨌든 Nav Table은 한 번 완성해두면 다시 조립할 필요가 없다.
참고로 Nav Table위에는 카드리더기가 있으며 Nav Card를 삽입할 수 있다.
현재로서는 [Tranzit]에서 얻은 Navcard를 [Die Rise]의 카드리더기에 넣을 수 있는 것으로 보아
[Die Rise]의 카드 또한 다음 DLC맵의 오벨리스크 테이블에 사용될 것이다.
Nav Card(카드) 카드를 주으면 포인트 옆에 아이콘이 생긴다. |
Nav Table(오벨리스크 테이블) 컴퓨터, 운석, 카드리더기 책상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Nav Table(오벨리스크 테이블) 멀리 떨어져서보면 이런 모습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