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5성
고부타
7턴 쿨의 7턴 지속의 경감 루프+지없드 & 각무 해제 요원
사실상 전생슬의 5성 몬스터 치고는 상당히 밸류가 쎄게 나온 탓에 탈 5성급 몬스터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여러 파티에서 최근에 기용되고 있는 상황이 많이 보여지고 있음.
다만 주속이 목속 / 부속이 화속인지라 특정 단속팟 리더(ex. 리무르)가 채용하기엔 살짝 힘들고
보통은 올파라 강화 각성을 올려서 스테이터스를 넉넉히 챙긴 다음, 다속팟 등에서 본연의 업무인 경감 루프&상태 이상 회복 요원으로서의 임무에 전념을 하는 식으로 사용되는 몬스터.
게다가 거의 유일한 겸감 루프+지없드 & 각무 해제 요원이라는 특수성이 너무 크기 때문에 최근 몸값이 꽤 올라가 있는 상태라 없는 사람들은 개 꼬와서 죽겠다라는 이야기도 종종 하는 편.
그루도
이 쪽도 탈 5성급의 굉장히 괜찮은 액티브를 가지고 있고, 초각성으로 올파라 강화 각성을 올리는 식으로 쓴다면 파티의 내구력 보완에도 도움이 될 뿐 더러, 회복 L자 지움 경감 각성까지 소지하고 있어서 파티의 내구력 관련으로는 엄청나게 도움을 주는 몬스터.
물론 여기에 부유 어시스트 장비인 파툼-00이나 픽스드 플라이트 유닛 시스템 같은 장비를 올려주게 된다면 여러모로 더 강해지는 점도 있기에 최근 몸값이 상당히 좋은 편에 해당됨.
게다가 후술할 라미리스 파티에서도 2체 루프로 보완하면서 유사 경감 루프로 탱킹을 할 수 있어 이래저래 밸류가 상당히 좋은 편.
뮤란
본체는 토우카 파티에서 회복 L자 지움 경감 각성 때문에 유사시의 순간 경감 요원으로 채용되는 편이고, 어시스트 장비는 가지고 있으면 상당히 내성 슬롯을 아끼기 편한 스부+2스봉 내성+초 암흑 내성+구름 내성 각성을 가지고 있는 더블 내성 각성 보유 어시스트 장비이기에, 어느 쪽으로 써도 상당히 이득을 보기 편한 탈 5성급 몬스터.
특히 뮤란의 지팡이(어시스트 장비)는 2턴 지속의 적 속성을 나무 속성으로 변화+목속성 공격력 3배+7x6 드롭판으로 변화 & 스킬 턴 2턴 단축 액티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없으면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들 수도 있을 정도로 꽤 고밸류의 성능을 자랑하고 있음.
야무자
의외로 4기의 5성 몬스터 중에선 유달리 평범한 성능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냥 무난한 탄환용 몬스터(...)
딱히 성능 관련으로는 뭐라 말을 안 하겠는데, 너무 성능이 무난하다 보니 후술할 가비루에게도 밀려버린다는 문제가 있음(...)
가비루
본체는 기본 4스부에 초콤강+ & 십자 지움 공격 강화+ & 부유를 같이 소지하고 있는 꽤 탈 5성급의 스펙을 자랑하는 각성 구성을 가지고 있고
어시스트 장비는 전생슬 콜라보로만 구성되는 파티에선 무조건 필수 채용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유용한 액티브와 물 부속성 부여 + 띠막 & 초 방해 내성을 같이 가지고 있는 더블 내성 각성 어시스트이기에, 이래저래 1기 정도는 안 얻어두면 꽤 손해를 본다는 느낌.
그리고 본체의 경우 보유 액티브가 스킬렙 만렙 기준 3턴에 사용 가능한 물 / 회복 / 방해 드롭 지정 룰렛이기 때문에 룰렛 기믹 카운터까지 가능하다는 점이 상당히 좋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슬슬 재평가를 받고 있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음.
그럴 정도로 의외로 강하다는 인상이 좀 있는 몬스터.
2. 6성
란가
분명 각성은 다속팟에서 쓰라고 나온 각성 구성을 가지고 있는데
액티브는 1턴 간 5칸 x 1칸 형태로 구름을 생성하고, 4턴 간 어둠속성과 빛속성의 공격력 3배 인핸스 + 자신의 대미지 상한 해방치가 60억이라는 이 뭔 말도 안되는 원작 고증형 구성으로 들고 나와버린 탓에 각성과 액티브의 이질감이 너무 쎈 몬스터.
뭐 자체 화력이 나쁘진 않은데, 하필 다속팟에선 영 못 써먹을 어둠 & 빛 속성 2속성 한정 공격력 3배 인핸스의 임팩트가 안 좋은 의미로 너무 쎔.
그렇기에 쓰는 파티가 너무 한정적이고, 후술할 라미리스 파티에서 쓰자니 붙어야 할 경쟁자들이 너무 많은지라 들어가기가 힘들다는 안습함까지 겹쳤음.
이래저래 원작 고증을 너무 안 좋은 의미로 제대로 받아버린 케이스.
아달만
그냥 그럭저럭 쓸만한 빛 / 어둠 한정 초콤강 2개+2웨이+ 1개로 폭딜을 박을 수 있는 몬스터.
근데 문제는 그게 다란 느낌.
그나마 어시스트 장비는 회드강+ 1개가 붙어있어서 팀 회복력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액티브도 나쁘지 않아서 1개 정도는 고려해봐도 무방하단 느낌.
후술할 다른 6성 몬스터들이 꽤 강하단 인상이 커서 좀 묻히는 경향이 있음.
하쿠로우
본체 / 어시스트 둘다 상황에 따라선 굉장히 좋게 써먹을 수 있는 몬스터.
비슷한 스킬셋을 가진 수속성의 라크스와 달리 이 쪽은 유틸+딜까지 겸할 수 있기에, 하이브리드적인 성향이 강하고
회복 L자 지움 경감 각성까지 가지고 있기에, 순간 경감 요원으로도 고려해볼 수 있을 정도로 의외로 다재다능한 면모가 있음.
거기에 초콤강+ 2개에 초각성으로 초콤강 1개를 더 올리면 순간 폭딜 능력도 상당히 상승하기에, 부유 어시스트 장비 채용 여부에 따라서 굉장히 이래저래 쓸만한 구석이 많다는 평가도 있을 정도.
소우에이
리무르 1기만 가지고 있을 경우 7x6 리첸축 리더로써 써먹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의외로 밸류가 그렇게 낮진 않은 편.
게다가 화력 자체도 준수한 편인지라, 의외로 일반적인 물속성의 범용 딜 서브로도 고려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도 해서 평가가 그렇게 나쁘진 않은 편임.
다만 올리를 미리 확보해둔 사람들이라면 굳이 얘를 신경 써도 될까라는 생각도 들 정도로 올리가 있는 사람이라면 어시스트 장비 용으로 고려할 거 아니면 굳이? 라는 느낌도 있는 몬스터.
거기에 하필 금양이라는 동레어도의 가장 최강의 밸류를 자랑하는 7x6 리첸 기동축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몬스터가 있다보니(...) 조금 안습해지는 부분도 있음.
아르비스
밀림팟에서는 꽤 중요한 포지션으로 사용 되는 몬스터, 드롭판 사이즈 기믹에 대응이 가능한 스킬렙 만렙 기준 4턴에 사용 가능한 1턴 지속의 7x6 드롭판 사이즈 변경+적 속성을 나무 속성으로 변화+적의 방어력을 0으로 한다+드롭판의 잠금 해제를 한큐에 해낼 수 있는 복합 액티브를 가지고 있어서 밀림팟에선 기믹 대응 요원 서브로 채용되는 편인데다가, 회복 L자 지움 경감을 초각성으로 올려줄 경우 순간적으로 큰 대미지를 막아낼 수 있는 경감 요원으로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L자 지움 공격 강화+까지 소유하고 있어서 어시스트 무효 상태 이상 해제까지 할 수 있기에 밀림 팟에선 꽤 중용되는 몬스터.
특히 베니마루와의 궁합은 상당히 말도 못하게 강력하기에 부유 어시스트 장비인 파툼 00 같은 장비를 들려준다면 화력 손실율은 0에 수렴하기에 이래저래 강한 몬스터.
히나타
본격 라미리스 파티의 자체 프렌용 몬스터.
라미리스에게는 없는 고정 추가타 대미지를 리더 스킬에 가지고 있고, 5속성 동시 공격시 78% 경감이기 때문에, 빛 / 어둠 속성의 올파라 2.2배+4속성 동시 공격시 반감을 가지고 있는 라미리스와의 궁합이 너무나도 절륜하게 뛰어난 편.
물론 라미리스와 달리 부유가 없기 때문에 부유 어시스트 장비를 올려줘야 화력 손실이 없다는 게 좀 단점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화력 자체만 놓고 보면 이게 '6성 맞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상당한 화력을 자랑하기에 이래저래 라미리스의 자체 프렌으로서는 부족함이 없는 몬스터라고 할 수 있음.
카리온
기본 각성에 부유를 가지고 있고 거기에 7콤강+ 3개 떡칠을 하고 있어서 안정적인 화력 투사가 가능한 6성 쪽 몬스터의 숨은 강자 중 한명.
서브폭도 딱히 좁은 편이 아니고, 후술할 슈나를 7x6 리첸 기동축으로 이용해서 리첸 형식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연구 자체는 꽤 되고 있는 편에 속하는 몬스터.
그렇기에 일판에서의 복각시 상향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평가가 더 떡상할 수도 있음.
다만 문제는 올파라 리더가 아니라 빛 속성의 HP 2.4배&빛 & 회복 동시 공격으로 받는 대미지 반감, 공격력 35배 & 추가 고정 1대미지이기에
슈나의 사용이 강제된다는 점은 좀 아쉬운 부분.
(회복력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에)
슈나
전생슬판 라크스 클라인에 가깝지만, 액티브 구성 자체는 미묘하게 달라서 완전히 같다곤 할 수 없는 몬스터.
그럼에도 7x6 리첸 기동축으로 사용 가능한 7x6 리더인지라, 몇몇 파티에선 리첸 기동축으로도 쓰이는 등 이래저래 파티 구성시에 꽤 괜찮은 윤활유로 사용되는 편.
액티브 자체도 1턴 간 7x6 드롭판으로 변경 + 어둠속성 대미지를 무효화 & 지울 수 없는 드롭 상태 + 각성 무효 상태 해제 액티브이기에
조건만 맞으면 한번 버티고, 반격을 가할 수 있는 타이밍을 만들어낼 수도 있는 조건부 카운터 서브로도 채용되는 편.
그리고 라크스보다 순수 회복력이 좀 더 높기에, 상황에 따라선 회복력만 바라보고 라크스 & 이터널이 뒤로 빠지고 이 쪽이 주력 서브로 채용되는 경우도 있기에 얻어두면 손해는 안 본다는 느낌도 강한 몬스터.
3. 7성
시온
본격 밀림팟 한정 없으면 나가 죽어야 하는 몬스터.
액티브가 스킬렙 만렙 기준 3턴에 사용 가능한 1턴 지속의 자신의 공격력 2배 + 상한 해방 90억 인핸스 + 1턴 간 댐흡무+속흡무 액티브이기에
밀림팟에선 무조건 필수 서브로 베니마루, 프레이와 같이 채용되는 편이고, 올파라 강화 각성을 초각성으로 올려서 쓰는 시온의 특성상 밀림팟의 체력 + 회복력 보강에도 꽤 힘을 실어주는 편.
거기에 각성도 화력 자체는 상당히 준수하게 뽑아낼 수 있는 초콤강+ 2개가 있기 때문에 부유 어시스트 장비 또는 초콤강 각성이 붙은 어시스트 장비를 올리기에도 아주 절륜한 궁합을 자랑하는 편.
이래저래 밀림팟 굴릴 때 얘 없으면 나가 죽어야 하는 것은 맞음 ㅇㅇ
베니마루
본격 밀림팟 한정 없으면 나가 죽어야 하는 몬스터 2
액티브는 1턴간 드롭 2개를 초 암흑 상태로 만들지만, 불 / 어둠 속성의 공격력 2배 인핸스 & 드롭판의 잠금을 해제하고 불 / 어둠 / 회복 드롭을 5개씩 생성하기에 밀림팟에서의 드롭 보급 요원으로서 붙박이 서브 자리를 꿰찼음.
거기에 시온이 무무각을 초각성으로 올리지 않는 특징 때문에, 무무각 딜을 못하는 것을 베니마루가 대신 커버하면서 딜을 할 수 있기에, 정말 밀림팟 굴릴 때 얘 없으면 꼬와서 죽어야 하는 몬스터라고 할 수 있음.
그럴 정도로 밀림팟에선 필수 픽이라고 봐야 하는 몬스터 중 하나.
프레이
(그나마 이 쪽은 한퍼드의 프로이(일판명 : 프레이)가 있어서 명칭이 바뀔 이유는 없을 듯)
본격 밀림팟 한정 없으면 나가 죽고도 모자라서 목 매달아야 하는 몬스터 3
당장 최근에 복각했던 건담 콜라보 2탄에서 등장했던 다릴 바르데와 비슷하지만 사용 용도가 미묘하게 다른 차별화에 성공한 몬스터.
기본 각성에 부유 + 초콤강+ & L자 지움 공격 강화+를 같이 가지고 있어서, 회복력+3종 상태이상 회복 전담 서브임에도 화력이 말도 안되게 폭발하는 본격 하이브리드 딜 서브의 정점.
특히 밀림팟에서는 회드강+ 2개를 가진 프레이의 채용은 당연하게 될 수 밖에 없는 부분인데다가 6턴 간 낙차 콤보 예지 + 회복력 & 조작시간 2배 인핸스 효과가 붙은 3종 상태이상 전회복 액티브는 말할 필요 없는 밀림팟 한정 개꿀 스킬이기에, 밀림팟에서는 붙박이 서브로 쓰이는 중.
딜 + 회복력을 전부 우수한 수준으로 가지고 있기에 이래저래 못 뽑으면 손해를 크게 볼 수도 있음.
리무르
이번 콜라보의 진 주인공.
콜라보 자체 서브로도 돌아갈 수 있고, 올리를 투입시켜서 7x6 리첸축 구성으로도 사용할 수 있기에, 화력과 내구력을 살린 운용이 전면적으로 가능한 리더
또한 진화의 경우 리무르 파티의 필수 서브로 들어가거나 자체 프렌으로 사용되기에 최소 4기(어시용 1기 포함)은 확보해놔야 속편하게 써먹을 수 있는 희대의 돈ㅈㄹ 몬스터이기도 한 쪽.
즉 4기를 한번에 얻어올 생각이 없으면 적어도 나가 죽어야 할 각오는 해야 함 ㅇㅇ
거기에 후술할 리무르 & 베루도라도 4기(본체 2기 / 어시스트 장비용 2기)(물론 이 쪽은 교환이 가능하기에 콜라보 에그를 돌려서 탄환이 충분해진 상태라면 교환이 무리는 아니지만)씩이나 요구하는 판국인 걸 생각하면(...) 얘를 굴릴 사람은 법석을 최대한 박박 긁어모으던가 운이 좋아야 함.
뭐 이 이야기는 일단 접어두고
성능 자체는 굉장히 강한 편.
특히 허무의 파동이나 드롭판 사이즈 변경 기믹을 카운터로 맞지 않는 이상 20턴간 유지되는 7x6 드롭판으로 사이즈 변경이 되는 액티브는 상당히 유용하고, 콜라보 제한 구성이라면 가비루라는 사상 최강의 저 레어도 관통 액티브 서브가 있기 때문에 무무각을 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상당히 편한 느낌도 있음.
다만 파티의 구성 방식상 이래저래 좀 복잡하게 움직여야 하는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기에 상대적으로 운용 난이도는 유저의 숙련도에 따라서 체감이 다를 수 있다는 이야기도 최근에 일본 쪽에서 많이 나오고 있는 편이기도 함.
그럼에도 화력+내구력 자체는 상당히 흉악하게 강하기에 이런 부분을 감안하고서라도 현재 최고 티어급 리더인 것은 부정할 수 없음.
베루도라
분명 최상위권 던전 공략 보고도 많은 편인데, 서브 구성의 문제가 좀 난점인 것이 있어서 체감상 그렇게 강해보이진 않는 몬스터.
게다가 대놓고 신 천수를 때리라고 나온 리더인지라 신 백식 클리어가 조금 힘들다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로 이상하게 성능 관련으로는 최근 일본 쪽에서 볼멘 소리가 좀 나오는 분위기도 보여지는 상황.
그럼에도 확실히 강한 건 맞아서 서브 구성만 잘하면 웬만한 던전은 다 깨부수는 편이기도 함.
라미리스
현재 의외로 다속팟 쪽에서 최강급이라고 언급되는 리더.
다만 서브 폭이 좀 많이 좁은 편이고, 미르코를 서브 / 프렌으로 2기를 요구한다는 점은 꽤 난제이기 때문에, 미르코를 대체할 서브가 없다면 운용하기가 좀 곤란해져도 너무 심하게 곤란해진다는 것이 단점.
하지만 화력 자체는 자체적으로 변신후 기본 각성에 부유가 있어서 문제 될 것이 없는데다가, 다속용 서브를 어느정도 넣고 돌리면 주속 / 부속 둘중 하나가 빛이나 어둠이기만 해도 라미리스의 리더 스킬의 영향을 다 받기 때문에 화력적인 손실이 없다는 것도 큰 장점.
다만 역시나 서브 폭이 좀 심하게 좁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인지라(...) 이래저래 뭔가 미묘한 느낌도 간혹 느껴진다는 평도 있는 편.
4. 8성
밀림
대놓고 전생슬 콜라보에서 서브들을 몰아받은 이번 콜라보의 뒷 주인공
물론 굳이 전생슬 콜라보 쪽이 아니어도 채용 가능한 타 콜라보 또는 한정 몬스터가 서브로 들어갈 수도 있기에 다양한 서브 구성을 고려해볼 수 있다는 커스텀 측면에서의 장점도 가지고 있는 리더.
물론 변신에 필요한 턴수가 좀 많이 긴 편이긴 한데..
(37턴)
그럼에도 그 턴수를 다 채워서 변신할 경우 사상 최강의 폭딜+회복력+내구력까지 같이 챙긴 리더가 된다는 점이 상당히 무서운 편.
거기에 서브폭이 좁지 않다는 점도 강점이기에 이런 저런 고 밸류 서브들을 넣어볼 수도 있다는 건 꽤 큰 장점.
한 마디로 리무르가 진 주인공이라면 이 쪽은 대놓고 서브 폭으로만 놓고 봤을 땐 뒷 주인공에 가까운 비중을 가져갔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밀림 & 리무르
커플링 몬스터이긴 한데, 7x6 리첸으로 써먹을 수 있는 구성으로 나온 어둠 / 물 / 불 3속성 몬스터.
하지만 이런 특징 때문인지, 사용 가능한 서브 폭은 그렇게 좁지 않은 편인데 상위권 던전 클리어 보고가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닌 이상하게 취급이 미묘한 리더.
물론 약하다는 건 아니고, 부유가 없기 때문에 부유 어시스트 장비의 은혜도 받을 수 있지만, 아무래도 궁진 리무르 1기가 서브로 들어간다는 게 이 리더의 파티 구성적인 의미에서의 돈 ㅈㄹ을 예고하는 부분인지라.. 이상하게 약한 건 아닌데 그렇다고 막 심하게 강한 건 아닌 좀 어중간한 포지션이 되었단 느낌.
그나마 어시스트 장비는 상황에 따라서 딜 컷을 고려할 때 사용되는 공격력 감소 각성이 1개 붙어있고 액티브는 99턴 지속의 자신의 공격력이 격감 & 스킬 턴 4턴 단축 액티브인데, 그나마 이 99턴 지속의 자신의 공격력 격감 디메리트는 자신의 공격력 2배 또는 3배 인핸스로 덮어 씌울 수 있기에 그닥 문제되는 부분은 아니어서 채용이 종종 되는 편.
리무르 & 베루도라
리무르 파티 굴릴 때 얘를 최소 4기 이상 확보해두고 본체 2기 / 어시스트 2기로 사용해야 속 편한 몬스터.
부유가 없다곤 하지만, 초콤강+ 2개(+초각성으로 초콤강 1개를 올릴 수 있음) & 무효 관통 각성 2개를 가지고 있어서 부유가 없어도 카운터 스톱을 가볍게 낼 수 있고, 루프 식으로 써야 하는 지라 2기 확보로 가볍게 돌리면서 던전을 파괴할 수 있는 원동력 서브로 사용할 수도 있기에 이래저래 현 시점에선 리무르 파티의 최고 폭딜 서브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강한 존재감을 보이는 몬스터.
그리고 어시스트 장비의 경우 실질 5스부 장비이기에, 리무르 파티가 아니어도 가끔 여러 파티에서 1개 정도는 채용되는 것이 보일 정도로 의외로 초 고밸류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 어시스트 장비이기도 함.
이상!
그냥 다 가져와야 된다는거아녀? 왤케 많어 ㅋㅋㅋㅋㅋㅋ
전생슬 콜라보는 안 가져오면 좀 손해인 애들이 상당히 많음.
옛날에 과금하면서 했는데 귀찮아지더니 안하게됨
이거 뭐 없으면 대부분 꼬움 수준이잖아?? 법석 500개로 될려나..
얼추 적절하게 교환용 탄환까지 생각해서 하면 500개 내로는 될 듯? 프레이나 아르비스 둘중 하나가 안 나온다면 좀 뼈아프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