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택배로 물건 받아보는 유게이들이 많이 있는데
현직 쇼핑몰 하는 유게이가 알려주는 택배 현황과 사고 대처법임
우선 베글 댓글에도 썼지만 사고는 두가지 경우임
첫번째는 진짜 사고
물건이 이동 중 안에서 파손되서 박스가 다 젖거나
박스가 찢어져서 내용물의 분실이 의심되는 경우 등 진짜로 물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
기사님들이 사업소에서 배송될 물건 하역하여 받은 뒤 상태를 보고 사고로 찍는 경우가 있음
보통 이런 경우에는 기사님들 또는 사업소에서 업체로 먼저 연락 후 업체로 리턴을 시키는데
간혹 직업 배송을 안하고 대리를 불러서 뛰게 하거나 초짜 기사들은 아무 생각없이 걍 배송함
안에서 소리가 들리든 말든, 샴푸같은 액체가 샜으면 그걸 비닐로 정성스럽게 재포장해서ㅋㅋㅋㅋㅋㅋ
이런 경우에는 업체로 일이 넘어오기 때문에 업체에서 심히 짜증이 남
물론 우리가 포장을 잘못해서 문제인것도 있지만
뽁뽁이를 심하게 감아도 허브에서 물건을 얼마나 집어던졌는지
플라스틱 샴푸 아래가 깨진거면 적어도 우리 잘못은 아니지 않음?? ㅋㅋㅋㅋㅋㅋㅋㅋ
두번째는 오늘같이 비가 오거나 기상이 안좋은 날인 경우
그리고 배송 지연이 발생할 것을 예견해서 임의로 사고를 미리 찍어놓는 경우가 있음
사고로 찍어놓은 경우, 고객이 태클을 걸지 않는 이상 앵간하면 배송기사님한테 패널티가 없을 뿐더러
고객센터에서도 사고가 떠있으면, 뭔가 기사님 또는 물건에 문제가 있겄지요 하는 대처도 가능해서
간혹 이 부분을 애용하시는 기사님들이 있음
헌데 원래 이건 주로 택배파업 때 많이 찍히는 경우인데
파업 때 배송기사님들이 부족해서 모든 물건을 사고로 미리 찍는 경우도 있긴 있었음
그 외에도 그 날 물량이 폭주한다던가, 기사님들 신변에 진짜 사고(?)가 생기는 경우에도
택배에는 사고로 찍히는 경우가 간혹 있더라
여기까지가 일단 내 물건이 사고로 찍혔을 때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이고
진짜 물건을 받았는데, 안에 내 물건이 작살이 났다?
그럼 이제 사고 접수를 해야겠지?
우선 사고접수를 하려면 택배 고객센터로 전화하는 유게이들이 많을텐데
이렇게 되면 택배 고객센터는 쇼핑몰 고객센터 또는 물건을 보낸 쇼핑몰로
한쿠션 건너서 전달을 해야되서 처리가 늦어지는 케이스가 있음
이럴 때는 그냥 구매한 페이지로 가서 구매 한 곳에
직접 다이렉트로 연락하면 대처가 빨리 될 수 있음
사실 괜히 택배 고객센터 몇십분씩 기다려서 접수 할 바에야
이렇게 다이렉트로 처리하는게 빠른데, 생각 외로 택배 고객센터로 연락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고
이 떄, 파손된 부분 / 택배 송장 / 박스 4면 정도 찍어서 보내주면
앵간하면 파손된 물품을 재배송 해주거나
다시 받기 귀찮거나 싫으면 묻따 환불해줄거임
위에 사진찍는 이유는 업체도 사고난걸 택배회사에 청구해야 되거든
만약 위에 사진을 덜 찍는다거나 하면 그때부터는 처리가 좀 늦어질 수 있으니
되도록 파손되거나 느낌이 쌔 하면 택배 사진을 찍어두면 대처가 빠를거임
그리고 분실의 경우, 보통 3일에서 4일 정도 기다리다가
택배 사업소 또는 중간 허브에서 이동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신청하면 처리가 빠른데
간혹 예를 들자면 2일날 주문했는데, 4일날 오전에 택배가 안와있다고 분실처리 해달라고 하는
성미가 개복치급을 가진 고객들이 있음
택배는 원칙상 바로 다음날 들어가야 된다는 법적 조항이 없음
배송 예정일자가 찍혀있는 쇼핑몰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조금 다르지만
앵간하면 주문 하고 +2일 정도면 앵간하면 모두 배송이 됨
여기까지가 쇼핑몰 운영하는 유게이 입장에서 써 본 팁들이고
진짜 기사님들이 계시면 제가 모르는 팁들 좀 써주십셔
굽신굽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