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6일 ~ 9월 29일날 진행되는 도쿄게임쇼 2024에 코에이 테크모가 참여해 생방송으로 26일 오후 9시에 진삼국무쌍 오리진 실기영상이랑 신규 정보가, 27일 오후 8시에 쇼 토모히코 프로듀서의 질의응답이 있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도쿄게임쇼에서 사수관 전투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판이 전시될 예정이라 트위터 공홈에서 진삼국무쌍 관련 정보를 몇 가지 제공을 했는데 이 정보를 토대로 소개해 드리면서 분석해 보기로 했습니다.
게시글에 올린 최신 정보는 9월 24일 까지 정보를 올려드렸으며, 진삼국무쌍 공식 SNS에서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장 정보에서는 구작 처럼 아군과 적군의 군단 위치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군의는 고유 전투 전에 무장끼리 주고받는 대화로 적군과 아군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사수관 전투에선 손견과 원술의 갈등을 확인할 수 있는 등 전투에서 중요한 정보들을 알려주는데 전장 준비 화면에 목록으로 따로 있는 걸 보면 군의를 다시 볼 수 있는 기능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지도는 전투 준비로 주인공 무장의 무기 변경을 할 수 있는 곳으로 밑에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수행 무장 선택은 동행 무장 선택으로 사수관 전투에서 같이 동행해 싸울 무장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 또한 밑에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원하는 무기 및 보옥, 장식품, 말을 고르는 방식은 구작 진삼국무쌍처럼 원하는 아이템을 세팅하는 방식처럼 보이고, 장식품 밑에 자물쇠 표시가 있는 거로 보면 레벨이 늘어날수록 장식품을 착용할 수 있는 칸도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각 무기 군 별로 랭크가 존재하고 무기 군의 숙련도도 별개로 존재하는 걸 확인하실 수 있는데, 차이나 조이 영상에서 강화 아이템의 연성이 가능하다는 프로듀서의 언급을 생각하면 진삼국무쌍8 장식품과 같이 랭크 수가 늘어날수록 무기에 붙을 수 있는 옵션 수가 늘어나고 강화 아이템을 연성해 무기에 옵션을 붙이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숙련도 시스템은 미리 소개해 드리면 위 장비 항목에서 무예 시스템은 전국무쌍5 처럼 R1에 원하는 스킬을 장비하고 사용하는 시스템인데, 전국무쌍5 에서 무기 숙련도에 따라 무예와 같은 섬기 기술의 수가 늘어나는데, 전국무쌍5 처럼 숙련도가 늘어날수록 무예의 개수도 증가하는 방식이 아닐지 생각합니다.
4. 각 무기군 별로 개성이 존재하고 플레이하는 방식이 다른데, 언월도 무기군 관련 설명으로 약공격, 강공격 모두 연속 입력으로 끊임없이 입력이 가능한 무기군으로 약공격 -> 강공격 -> 악공격 ... 이렇게 이어지게 연계가 가능하며, 적에게 계속 공격해 강화 상태가 되면 차지 공격의 공격 범위와 위력이 증가한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차이나조이 영상에서 관우가 강공격을 사용하고 난 뒤 빛나면서 회피로 캔슬하는 부분이 있는데 저 빛나는 부분에서 약공격으로 캔슬해서 강공격 이후에도 계속 공격이 유지되도록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5. 동행 무장 선택 화면에선 해당 전투에서 같이 싸울 수 있는 무장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으로 사수관 전투 체험판에선 하후돈, 관우, 손상향 이렇게 3명을 선택하거나 혼자서 다닐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 전장 지도에서 주인공의 위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동행 무장에 따라 시작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루트별로 난이도가 다르므로 어떤 루트로 진행할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한 점이 있다면 차이나조이 영상에서 사수관 전투를 플레이할 때는 공손찬 군대의 위치에서 시작하시는 걸 보실 수 있는데, 위 동행 무장 선택 화면에서 시작 위치랑 전혀 다르다는 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쩌면 동행 무장 선택뿐만 아니라 이야기를 어떻게 진행했느냐에 따라서도 시작 위치가 결정되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6. 진삼국무쌍 오리진은 약공격, 강공격이 존재하며, 단발로 강공격을 사용하거나 약공격으로 공격하다 강공격을 사용해 다양한 강공격을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삼국무쌍의 차지 형식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이번 강공격은 2번째 영상처럼 진삼국무쌍5 같이 적의 가드를 부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7. 가드와 회피는 각각 L1, R2로 배치되어 있으며, 가드 하면서 움직이는 게 가능하고 적의 공격에 맞춰 가드 버튼을 누르면 페링이 가능합니다.
가드는 진삼국무쌍5 처럼 전방위 가드로 후방 공격도 가드가 가능하고, 공격하면서 가드 버튼을 누르면 진삼국무쌍5 처럼 공격이 끝나고 가드를 하는 공캔슬은 불가능하지만, 3번째 영상처럼 공격 중이라도 적이 공격할 때 공격을 가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페링 역시 2번째 영상처럼 공격 도중에 적의 공격에 맞춰 가드 버튼을 누르면 페링이 발동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6번 설명란에서도 보시면 아시다시피 이번 진삼국무쌍 오리진은 진삼국무쌍5와 같이 공격과 방어를 즉각적으로 변경하면서 싸우는 방식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 회피 버튼을 통해 적과의 거리를 좁히거나 적의 가드 불능 공격을 피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적의 공격에 맞춰 회피하면 주위가 느려지는 저스트 회피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회피 횟수는 처음엔 1회로 레벨이 올라갈수록 회피 가능 횟수가 상승합니다.
적의 가드 불능 공격이 존재한다는 언급을 보면 적 병사들이 얼마나 가드 불능 공격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지에 따라 가드만 굳히는 플레이 보단 가드 하다가 회피하는 플레이가 중요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9. 무예는 주황색 원인 투기를 소비해서 사용하는 특수기로 R1에 총 4개를 배치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본편에선 원하는 무예를 배치하면서 싸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투기는 적을 공격하거나 적의 공격을 페링, 적의 공격에 맞춰 저스트 회피를 하면 투기가 체워지고 각 무예는 요구하는 투기의 개수가 다르므로 본인이 어떻게 싸워나갈지 생각하면서 무예를 선택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10. 젤다 무쌍에 있던 가드 게이지 시스템을 가져온 외공 시스템입니다.
외공은 적 체력 밑에 방패 형태로 게이지가 존재하고 외공이 존재하는 경우엔 데미지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특이점으로 2번째 영상을 보시면 적이 가만히 있는 경우 공격하면 적이 경직을 먹지만 적이 회피하거나 공격하면 슈퍼아머 상태로 적이 본인의 행동을 계속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3번째 이미지에서 적 무장을 공격하는 경우 체력 바 밑에 얼마나 데미지를 주었는지 데미지 수치가 숫자로 표시되어 얼마나 데미지를 주었는지 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11. 적의 외공 게이지를 깎는 방식은 적의 공격이 끝난 후, 적의 공격에 페링을 하거나 저스트 회피를 한 경우 1번째 이미지처럼 방패 게이지가 빛나며 커지는데 이때 공격을 하면 외공 게이지를 깎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3번째 영상을 보시면 무예 공격으로도 적 무장의 외공 게이지를 깎는 걸 보실 수 있는데, 투기를 모아서 적 무장한테 무예를 때려 박아 외공 게이지를 깎을지, 페링이나 저스트 회피로 외공을 깎을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른 것 같습니다.
12. 적의 외공 게이지는 적의 사기가 높을수록 방패 개수도 늘어나고 적도 강력해지므로 적 무장을 상대할 때는 적의 사기를 낮춰 외공 게이지를 낮추는 것이 방법이라 설명되어 있습니다.
2번째 영상처럼 아군이 기습에 성공하자 적 무장의 방패 개수가 3개에서 1개로 줄어든 걸 보실 수 있는데, 인터뷰에서도 진삼국무쌍 오리진 전투의 중요 점으로 사기를 꼽은 걸 생각하면 아군과 공투를 통해 사기를 높여서 싸우는 방식이 진삼국무쌍 오리진의 전투를 풀어나가는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차이나조이 영상에서 적 병사들도 가드 불능 공격하는지 찾아봤는데, 3번째 그림처럼 노란색 원으로 주위가 퍼져나가는 형식으로 나옵니다.
밑에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만 발경 무예로 반격하라는 아이콘이 뜨는걸 볼 수 있는 거로 봐서 적 병사랑 무장이 가드 불능 공격할 때 색깔이 다른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차이나조이 영상이 옛날 빌드라 다른 건지, 병사랑 무장은 차이가 있는 건진 아직은 확인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추가로 아직 사진으로 안 나왔지만, 붉은색 가드 불능 공격을 하는 적 무장들도 존재하며, 이때는 발경으로도 막을 수는 없고 오직 무쌍 난무로만 막는 것이 가능합니다.
14. 적이 가드 불능 공격할 때, 플레이어가 가진 무예에서 [발경] 표시가 있는 무예가 있으면 발경 무예를 사용해 적의 공격을 끊어 적을 다운 상태로 만들어 적의 가드 게이지인 외벽을 깎을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가드 불능 공격하면 거리를 벌리거나 회피로 피하라고 적혀 있는데, 저스트 회피 기능이 있는 걸 생각하면 적의 가드 불능 공격에 맞춰 저스트 회피로 피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5. 무쌍 난무는 체력 바 밑의 파란색 게이지 바가 일정 선을 넘으면 사용이 가능한 방식으로, 기존 작품과 마찬가지로 적을 공격하거나 맞으면 무쌍 게이지가 차오르는 방식입니다.
무쌍 난무 사용 중에는 이전 작품처럼 무적 상태이며 기술은 6, 7편처럼 단발 형식으로 나가는 형식으로 되어 있고, 무쌍 난무를 사용하면 무쌍 게이지에서 표시된 선까지 해당하는 게이지만 사용하는지는 아직 미지수이고, 영상을 보시면 무쌍 난무를 맞은 적의 외공 게이지가 깎이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6. 무쌍 게이지가 꽉 차게 되면 L3 + R3를 눌러 무신 각성을 발동할 수 있고, 무신 각성 상태에선 완전 무적으로 적의 공격에 데미지를 받지 않고 경직도 안 받는 상태가 되며, 무쌍 게이지가 없어지거나 ㅇ버튼을 눌러진 무쌍 난무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무쌍4 오리지널 판 각성 상태랑 베르세르크 무쌍에 있는 광란 모드와 같은 각성 시 무적이 되고 버튼을 눌러서 강력한 무쌍 난무를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17. 전투 시작 전 화면에서 동행 무장을 선택하셨으면, 동행 무장 체력 바 밑에 교대 게이지가 있고, 교대 게이지의 눈금 선까지인 절반을 채우면 이전 작품처럼 무장 가까이서 동행 무장과 같이 격 무쌍 난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쌍 난무는 옛날 작품과같이 진 무쌍 난무 동작을 사용하고, 격 무쌍 난무를 써도 교대 게이지는 줄지 않는다는 언급을 보면 주인공 무쌍 게이지만 소비하는 방식으로 보입니다.
18. 교대 게이지가 꽉 차게 되면 PS5 기준 터치패드를 길게 누르면 동행 무장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동행 무장으로 교대하면 동행 무장으로 싸울 수 있고,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L3 + R3 버튼으로 무쌍 각성으로 들어갈 수 있고, 주인공의 무신 각성처럼 각성 중에는 무적 상태이고 주인공의 진 무쌍 난무처럼 무쌍 게이지가 없어지거나 ㅇ버튼을 눌러 절 무쌍 난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주인공이 사용하는 기술이랑 크게 다를 건 없는데 명칭 차이를 두었다는 점인데 구분을 위해서 이름을 다르게 지었다 생각합니다.
19. 이번 작품에선 말 호출이 L3로 변경되었으며, 말이 바로 나타나 이동하면서 탑승해 바로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말을 탄다고 말에서 내리며 점프하고 공격하는 걸 확인하실 수 있는데, 아직 버튼은 안 나왔지만 아마 X 키로 말에서 내리며 점프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 그리고 말을 탄 상태에서 화면 밑을 보시면 기력 아이콘이 존재하는데, 기력 아이콘은 시간이 지나거나 ㅇ버튼으로 말을 격려해 채울 수 있고 R1 버튼을 눌러 기력 아이콘 하나를 소비해 빠르게 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시 상태에선 말이 빠르게 달리면 적이 부딪히면서 적 병사 같은 경우 1/3 정도의 데미지를 입는걸 보실 수 있는데, 4편도 기승 상태에서 적 병사들한테 들이박는 거로 쏠쏠하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걸 생각하면, 대시를 이용해 적의 체력을 깎고 난 뒤 싸우는 전법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1. 카메라는 8편처럼 오른쪽 스틱으로 조종하고, R3로 적 무장을 록온 할 수 있습니다.
22. L2 버튼을 누르면 주인공의 특수 기술인 영조의 눈 상태로 들어가며, 해당 상태에서는 전장 정보를 확인 할 수 있고, 호위병을 조작할 수 있는 전법이 사용 가능하며, 오른쪽 스틱으로 카메라 이동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설명해 드린 적군이 격돌하는 장소를 표시하는 한자 숫자 표시 UI가 보이고, 영조의 눈을 쓰면 아군이랑 적의 체력, 현시점에서 보이는 적 무장의 개수, 적 무장의 외공 개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3. 영조의 눈을 사용한 상태에서 플스 기준으로 ㅁㅅㅇ 버튼을 눌러 호위병을 조작할 수 있는 전법을 사용할 수 있고, 전법을 선택하면 해당 전법의 범위가 보이고, 어느 방향으로 사용할지 조작해 다시 해당 전법의 버튼을 누르면 전법이 발동합니다.
동영상에선 돌격 전법을 사용해 호위병이 돌격해서 적 무장의 외공 게이지 1칸을 깎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24. 전법별로 상황에 따라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특별한 효과도 존재하는데, 동영상처럼 제사라 번역된 일제 사격을 사용할 때 고저 차가 있는 높은 곳에서 전법을 사용하면 적의 사기를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존재합니다.
전법도 무예처럼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며, 나중에 따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25. 이번 작품에서는 아군과 적군과의 공투에서 사기와 더불어 중요한 전의라는 요소가 추가되었습니다.
사기는 아군과 적군 전체 전력에 영항을 미치는 요소이고, 전의는 아군과 적군 각 군단별 전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사기가 높으면 군단 전체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전의가 높으면 그 군단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기는 밑의 게이지 바를 통해서, 전의는 군단 옆에 화살표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의는 사기보다 영향력이 강하기 때문에 전의가 높은 군단에 속한 적 무장과 병사들을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6. 적의 사기는 1번째 동영상처럼 적 무장을 쓰러뜨리거나 적 거점을 함락시키거나 작전에 성공하면 상승시킬 수 있고, 적의 전의도 2번째 동영상처럼 기습이나 전법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면 전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기습 같은 경우는 차이나조이 영상에서도 나왔던 적이 있었는데, 아군과 적이 공투 중일 때, 다른 아군 군단과 같이 돌격해서 적 군단이랑 마주치면 기습 판정을 받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27. 대군단은 군단의 전의가 높고 병사수도 상당하므로 적의 대군단을 상대하기 위해서 아군 군단을 모아 아군 대군단을 형성하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1번째 동영상에서도 원소 주위의 원으로 들어가 대군단을 형성하자 아군 군단의 전의가 높아진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28. 대군단은 강력한 대전법을 사용하는데, 적 대군단의 대전법을 저지하거나, 아군 대군단의 대전법을 성공시키면 아군의 사기가 상승하고 적의 전의가 저하되어 전세를 크게 바꾸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대전법의 저지, 성공 조건에 맞춰 행동하는 게 굉장히 중요해질 거 같습니다.
아군과 적군의 전법 대결은 진삼국무쌍8 엠파이어스에 있었던 전법 요소를 새롭게 채용한 모습으로 보입니다.
29. 이전 작품처럼 전장의 상황에 따라 전황 정보가 화면에 표시가 되는데, 이번 오리진 같은 경우는 패배 조건인 총대장의 위기 상황 같은 경우는 화면을 잠시 멈춰서 알려주는 등 중요한 전황 정보는 시간을 멈춰 자세하게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화면을 멈춰서 전황 정보를 알려주는 게 마음에 안 드시면 설정에서 전황 어시스트를 변경할 수 있는데, 전황 표시가 가장 많이 일시 정지되는 '세심하게' 설정하거나 '간단하게', '없음'으로 변경해 원하는 설정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30. 오리진에서 전장은 아군과 적군의 군단이 교전하고 있는 곳으로, 화면 상단에 ◇ 마크로 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군이 우세한 전장은 파란색, 열세한 전장은 빨간색으로 표시되며, 화면 오른쪽 아래의 지도상에도 어디인지 알 수 있도록 표시되어 있어서 전투 상황을 알기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전장에서 아군이 이기거나 적장이 이기면 결과를 표시해 줘 전장이 어떤 결과가 났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1. 오리진에서 거점 점령은 거점 내에 있는 적 병사들을 물리쳐 위에 있는 게이지 바를 없애면 점령이 가능하고, 거점 내에 무장이 존재하면 무장들까지 모두 격파해야 점령이 가능합니다.
최신작인 진삼국무쌍8 엠파이어스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거점 점령이 가능하니 8 엠파를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32. 거점 점령을 하면 아군의 사기가 올라가는 효과는 알고 계시겠지만, 이번 오리진 거점에는 고기만두가 담긴 항아리가 있어서 아군 거점을 들를 때마다 항아리에서 고기만두를 챙기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오리진에선 고기만두 아이템이 8편처럼 쌓아서 원하는 때에 사용이 가능한 방식으로 보이며, 위기의 상황에서 고기만두를 사용해서 목숨을 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3. 3편과 5편에 있던 일기토 시스템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오리진에서 일기토는 적 무장이 일기토를 걸어올 시에 L1 + R1 버튼을 눌러 일기토 신청을 받을 수 있으며, 3편처럼 체력 게이지와 상관없이 시간 내에 게이지 바를 깎으면 승리하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일반 전투로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일기토에서 승리하면 적 무장을 쓰러트릴 수 있고, 아군 사기가 올라가며, 일기토에서 패배하면 플레이어 무장의 체력에 깎이게 됩니다.
일기토는 3편처럼 받아도 되고 안 받아도 되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대로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34. 전투에서 패배할 경우, 전장 재현과 재전을 선택하실 수 있는데, 원하는 중간 지점을 직접 선택해 다시 전투를 시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재전 위치인 중간 지점도 전투 처음부터 마지막 중간 지점 사이에도 여러 지점이 존재해 원하는 위치에서 재시작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전장 재현은 진삼국무쌍 2, 3에 있었던 클리어 후 본인의 플레이를 맵으로 표시해 주는 기능으로 생각이 들며, 클리어 이후에도 전장 재현 기능이 있는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24일 까지 공식 트위터를 통해 공개된 전투 전 정보 화면이랑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 전투 후 매뉴와 같은 정보를 설명해 줘서 진삼국무쌍 오리진이 어떻게 흘러가는 작품인지 점차 알게 된 거 같습니다.
9월 26일 오후 9시에 있을 도쿄게임쇼에서 진삼국무쌍 오리진 생방송이 있을 예정이니 해당 생방송에서 나올 새로운 정보 및 9월 27일 오후 8시에 있을 코에이테크모 공식 생방송 프로듀서의 QnA 정보와 종합해서 새로운 글로 다시 소개시켜 드려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주 잘 정리하셨네요. 오랜 무쌍 팬으로 기대가 많이 됩니다. 무장수는 아쉽지만 완성도만 높다면 감내할만 합니다.
이번 작품 같은 경우는 기존 무쌍 시리즈의 택티컬 배틀 요소를 다시 재연하고, 새로운 방향성으로 나아가는 작품이라고 처음 트레일러가 공개될 때 부터 인터뷰로 꾸준히 언급을 해와서 기존 작품하고는 확실히 다르겠구나 생각을 했고, 공개되는 정보를 볼 수록 기존 무쌍과 게임 전개부터 다르다는걸 느꼈습니다. 저는 이번 오리진이 기존 작품하고는 다른 새로운 작품으로 생각하고 있고, 이번 방향성도 개인적으론 괜찮다 생각하고 있어 완성도 높게 나와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IGN 재팬 인터뷰에서 다른 모드의 존재 유무 관련해서 현재 소개된 것 외에도 아직 많은 플레이 방법이 준비되어 있다는 언급을 보면 스토리 모드 이외의 모드도 존재하는 걸로 보입니다.